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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제프 카플란 : 영웅 밴 시스템에 대하여

마루루루_
2020-01-23 16:35:14 748 13 1

원문 : https://us.forums.blizzard.com/en/overwatch/t/facts-rumors-discussion-of-hero-bans-updated/449559/66

번역본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overwatch/4538/5199664?my=chuc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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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며칠간 영웅 밴에 대한 수많은 토론들을 보고 나서 이 주제에 대한 관점 하나를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오버워치의 컨셉에는 매우 폭넓은 의견들이 있어왔습니다. 흥미롭게도 이 기능에 관해 열정적으로 이야기하는 팀원들은 별로 없었습니다. 오히려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구성원들은 영웅 밴을 도입하는 것을 그다지 좋게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전에 제가 이야기했듯이, 저희는 이 기능을 추가하는 것에 완전 반대하며 절대로 기능을 추가하지 않겠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저희가 이 문제를 조심스럽게 다루고 싶게 하는 몇 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게임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어 이 문제를 볼 때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질문은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거지?"라는 것입니다. 저희는 그저 다른 게임에 "있기 때문에" 기능을 가져오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보통 bottom-up 설계라고 합니다. 때때로 어떤 게임에는 좋은 선택이었던 것이 다른 게임에는 최악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두 게임이 정말 비슷한 경우에도 말이지요. 예를 들어, 저희는 WoW에서 단지 다른 성공한 MMO게임에도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룹을 강제하거나 느린 레벨 곡선을 만들거나 죽을 때 레벨이 내려가게 하는 것들을 넣지 않았습니다. 다른 MMO의 유저이기도 했던 제가 봤을 때 그 다른 게임들에서의 결정은 올바른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WoW에는 아니었죠.


사람들이 영웅 밴을 원한다는 내용을 볼 때마다 그 대화는 주로 몇 가지 사항에서 시작합니다(물론 다른 이유도 있을 수 있습니다).


- 메타 고착화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 이 사람들은 영웅 밴이 도입되면 현재 메타의 중심이 되는 영웅을 금지하고 다른 메타로 옮겨갈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메타가 바뀌지 않는 것은 나쁜 것으로 인식합니다.
- 특정 영웅의 밸런스를 두려워하는 사람들: 영웅 밴이 도입되면 자신이 두려워하는 영웅을 금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특정 영웅을 대적하기 싫어하는 사람들: 영웅 밴이 도입되면 자신이 마주치고 싶지 않은 영웅을 금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팀으로서,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메타가 더 유동적으로, 더 자주 바뀌기를 원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동의합니다. 심지어 많은 플레이어들이 리그를 통해서만 메타를 접하지만 GM과 스트리머, 유튜버를 통해 받는 피드백을 보면 메타 고착화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분명 저희는 메타를 움직이도록 도와줄 계획을 가지고 있고 다음 개발자 업데이트에 이야기할 것입니다. 알았습니다, 동의합니다, 메타가 더욱 빨리 바뀌도록 하겠습니다. 좋습니다.


하지만 단지 영웅 밴을 구현하는 것이 메타가 바뀔 것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게임을 연구하다 보면 그 끝은 대부분 "금지 메타"가 됩니다. 금지 메타의 단점은 플레이어들이 서로 "금지 메타에서 벗어난" 영웅을 금지하게 되는 요상한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동일한 두려움을 금지 메타에서도 경험하는 것입니다. 영웅 밴은 메타를 움직이게 할 은탄환(모든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이 아닙니다. 저희가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가 메타가 더 바뀌게 하려는 것이라면 영웅 밴은 사실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쁘게 만들 것입니다. 저희는 다음 개발자 업데이트에서 설명하겠지만 솔루션이 될 시스템을 하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웅 밴은 아닙니다.


밸런스 때문에 영웅 밴을 원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밸런스 업데이트를 더 자주 함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생각합니다. 다음 개발자 업데이트에서 이 계획을 깊이 파고들 것이고 어떻게 이것을 달성하려고 할 지 알려드릴 계획입니다. 밸런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동의합니다. 밸런싱이 더 자주 있어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영웅 밴이 밸런스 문제에 좋은 해결책이 된다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저희에게는 밸런스 문제 때문에 영웅을 밴하는 것은 큰 해머를 생각나게 합니다.


제가 나열했던 다른 이유는 사람들이 특정 영웅을 대적하기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저는 여러분들이 좋아하지 않을 대답을 하나 드리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게임은 PvP입니다. 여러분은 적팀이 어떤 영웅을 고를지 알 수 없습니다. 도전 과제는 바로 팀워크와 독창성, 실력으로 적팀을 이겨내는 것입니다. 상대방 팀이 나에게 어떻게 또는 무엇을 할 지 지시한다고 하면 제게는 이상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특정 영웅을 대적하기 싫어서 그런 것이라면 저희는 그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는 것에 동의합니다. 예전에는 저희의 마음을 바꾸기도 했지만 이것이 현재 저희의 상태입니다.


많은 분들이 하나의 영웅을 플레이하기 위해, 또는 "원챔"이기 때문에 영웅 밴을 반대하는 것을 봤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저희의 입장은 매우 확고합니다. 오버워치는 많은 영웅들을 마스터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영웅 모두를 다 잘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지만 몇몇 캐릭터들은 플레이하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금은 여러분에게 하나의 영웅만 플레이하는 것을 명확히 막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장려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원챔"을 하는 것은 영웅 밴을 반대하는 저희의 입장에서는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저희는 메타가 더 움직이기를 바라고 있고 원챔을 하는 것은 메타 문제에 기여합니다. 다시 말해서, 저희가 원챔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를 장려하거나 북돋아주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이 저희의 입장입니다.


영웅 밴을 탐탁치 않게 생각하게 만드는 다른 몇몇 이유도 있습니다. 저희는 당장 더 빠른 경기 시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많은 것들이 내부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희의 철학은 게임이 더 빨라지면 게임이 더 나아질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더 짧은 게임 시간은 패배의 아픔도 더 짧게 만들 것입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더 많이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오버워치의 경기를 빠르게 하는 것을 꾸준히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모든 오버워치 경기마다 "금지 페이즈"를 더하는 것은 더 많은 시간을 더하게 될 것입니다. 오버워치에서 실제로 총을 쏘는 데 보내는 시간이 더 줄어들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저희가 많은 걱정을 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 기능을 개발하는 데에도 많은 공수가 들어갑니다(시간이 상당히 들어갈 것입니다). 이 마지막 이유가 저희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이것이 (역할 고정처럼) 저희가 게임에 좋다고 생각한다면 충분히 투자를 했을 것입니다.


다음주 여러분에게 공유해드릴 개발자 업데이트가 기대됩니다... 아마 여러분에게 몇몇을 확실하게 해 드릴 것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영웅 밴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가 당장 너무 퍼져 있어 이야기해드리고 싶었던 것입니다. 이 시스템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이 큰 그림 없이 이 소식 때문에 "최후의 심판"처럼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주에 더 빠른 밸런싱과 빠른 메타 이동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제들에는 동의합니다. 그것이 중요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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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1. 우리는 '밴 시스템'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2. 많은 플레이어들이 메타가 더 자주 바뀌기 원한다는 것을 알고있다.

3. 우리는 메타의 변화를 '밴 시스템'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유도할 것이다.

4. 현재 밸런스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밸런싱을 자주 할 것이다.

5. 위에서 언급한 몇몇 사항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주 개발자 업데이트에서 자세히 말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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