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oreProtect [이미 서버에 있음]
- 서버 내 발생하는 일들을 모두 기록하여 추적하고 롤백할 수 있는 플러그인
- 아래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누가 블럭을 부쉈고 설치했고 상자를 열었고 등등을 모두 추적하여 조건에 따라 롤백할 수 있음. (전체적으로 전부 롤백한다던가 특정 지역만 롤백한다던가 특정 유저가 한 행동만 롤백한다던가)
- 일반 유저에게 coreprotect.inspect 펄미션을 넣어달라는 의견이 있어서 이에 대해서 얘기하려고 함.
- coreprotect.inspect는 동영상에 나온 것처럼 /co inspect 명령어를 사용하여 일반 유저가 서버 내 기록들을 볼 수 있는 권한인데 테러 발생시 항상 관리자들이 가서 봐줄 수 없기 때문에 일반 유저들이 로그 찍어서 신고글 작성하라는 의미에서 열어주는 건데 장점: 관리자 입장에선 편함. 단점: 자기집뿐만이 아닌 모든 곳의 로그를 볼 수 있고 자기 집을 턴 범인을 알아낸 순간부터 분탕질이 일어날 우려가 있음.
- 1:10부터 보는 걸 추천
2. WorldEdit [https://dev.bukkit.org/projects/worldedit ]
- 인게임에서 월드를 손 쉽게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
- 명령어 하나로 평지를 만든다거나 블럭을 생성하는게 가능.
- 물론 관리자만 사용가능하지만 남용할 경우 노잼야생이 될 가능성이 있으니 사용한다면 적당히 사용하는 것을 추천.
- 0:24부터 보는 걸 추천
3. GriefPrevention [https://www.spigotmc.org/resources/griefprevention.1884/ ]
-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부동산 플러그인. 해당 토지만큼은 절대 테러당하지 않는 강력한 플러그인.
- 금삽을 이용해서 범위를 지정하면 해당 범위 안에서 다른 플레이어에 의해 일어나는 모든 행위를 통제할 수 있음.
- 유저가 가질 수 있는 땅의 갯수와 범위 모두 설정 가능. (관리자는 무한, 리스폰 같은 공용 토지도 지정 가능)
- 테러방지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플러그인이라 토지 보호 외에도 기타 등등의 설정들이 많아서 나도 모르는 기능들이 켜져있을 수 있으니 설정을 잘하는게 요건. (물, 용암, TNT 설치가 안된다거나 채팅을 빨리 치면 강퇴된다거나)
- 유일한 단점(?)은 범위를 지정할 때 가로, 세로는 지정할 수 있는데 높이는 무조건 땅끝부터 하늘 끝까지라 가끔 지하에서 광물 캐다가 남의 집이라며 안캐지는 경우가 있음.(다이아 내가 찾았는데 ㅠㅠㅠ) 수정 config에서 Claims.MaximumDepth: 0 값 수정하면 됨. 64(해수면)이라고 적으면 지하는 아예 보호 안됨. 64~255 만 보호. 다이아몬드가 y 16부터 나오니까 적당히 조절하면 되실 듯.
- 당연한 소리겠지만 토지보호를 사용하게 되면 개인적인 성향이 강해짐. 렐름처럼 마을을 만들어서 자유롭게 같이 주민도 교배시키고 뭔가 같이 하기가 어려움. 모든 걸 설정해야 되고 명령어를 입력해야 함.
- 물론 이걸 넣게 되면 표지판 잠금은 필요없게 됨.
- 3:00부터 보는 걸 추천
4. 업적 비활성화하기 [플러그인은 아님]
- 서버에 간간히 "Herat_bit이(가) [더 깊은 곳으로] 발전 과제를 달성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뜨는 거 없애는 방법임.
- 서버 폴더에 spigot.yml 파일을 열어서 아래 부분을 찾아서 아래와 같이 수정하면 업적 기능이 비활성화 됨.
advancements:
disable-saving: true
disabled:
- '*'
※ 업적을 아예 비활성화시켜버리는 게 아니라 업적을 사용하긴 하는데 채팅창에 알림 메세지만 안띄우고 싶다면 /gamerule announceAdvancements false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됨. gamerule 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함.
5. Essentials [이미 서버에 있음]
- 몇가지 설정을 더 알려 드리려고 함. (config.yml 파일 수정)
- teleport-cooldown: 0 (스폰이나 홈 명령어로 텔포했을 때 다음 명령 사용까지 쿨타임 <초단위>)
- teleport-delay: 0 (스폰이나 홈 명령어로 텔포 시 딜레이를 줌. 그 사이에 움직이거나 공격받으면 텔포 취소<초단위> 예> 용암에 빠졌는데 스폰이나 홈쳐서 죽을 각 피하는 거 방지)
- auto-afk: 300 (플레이어가 300초동안 움직이지 않으면 자동으로 잠수모드로 전환 essentials.afk.auto 펄미션 필요. 대신 서버에 누구 잠수됐다 잠수 풀렸다 메세지 도배됨.)
- auto-afk-kick: -1 (n초동안 플레이어가 움직이지 않으면 서버에서 강퇴[벤아님] -1은 사용안함)
- freeze-afk-players: false (true로 설정시 플레이어가 잠수모드가 되면 다른 플레이어에 의해 밀리지도 않고 무적상태가 됨)
- 트수 등급에 essentials.back 펄미션 추천드림. /back 명령어를 사용하면 자신이 텔포하기 전에 있던 곳으로 돌아감( 예 지옥에 있다가 /spawn 명령어로 스폰으로 텔포했을 때 /back 치면 다시 지옥으로 돌아감)
- 단, 자신이 죽은 자리로는 back 하지 못하는데 essentials.back.ondeath 펄미션을 추가하면 죽었을때 /back 치면 죽은 자리로 감. (이건 비추요)
- 귓말 기능좀 살려주세요. essentials.msg
- 반대로 다른 유저 차단 essentials.ignore
- 아까 tpa 소리 나오던데 이건 유저끼리 서로 합의 하에 텔포를 할 수 있는 기능 /tpa Gimi0618 명령어로 기미님한테 텔포 요청을 하면 기미님이 /tpaccept 명령어를 사용하여 수락 시 제가 기미님한테 텔포할 수 있는 기능. 만약에 이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essentials.tpa, essentials.tpaccept, essentials.tpdeny 세가지 펄미션이 필요함. 반대로 상대를 자신에게 오게하는 /tpahere 도 있음. 티피 방법은 tpa와 동일. 펄미션은 essentials.tpahere
6. gamerule [플러그인은 아님]
- "월드"의 규칙(?)을 수정하는 명령어. 전체 규칙은 링크로[https://minecraft.gamepedia.com/Commands/gamerule]
- "월드"에 속해 있기 때문에 월드가 바뀌거나 월드를 초기화하면 이 규칙도 당연히 날아감.
- 명령어는 /gamerule 규칙이름 값 <예 /gamerule announceAdvancements false>, 한번쯤 봐볼만한 것들만 아래 써놓음.
- announceAdvancements : false로 설정시 업적 달성해도 채팅으로 안알려줌 (기본값: true)
- disableRaids : true로 설정시 마을 습격 이벤트가 뜨지 않음 (기본값: false)
- doDaylightCycle : false로 설정시 시간 고정 (기본값: true)
- doMobSpawning : false로 설정시 몬스터가 자연스폰 되지 않음. 몬스터스포너 제외 (기본값: true)
- doWeatherCycle: false로 설정시 날씨 고정 (기본값: true)
- keepInventory: true로 설정시 죽어도 아이템이 사라지지 않음 (기본값: false)
- mobGriefing: false로 설정시 몬스터에 의해 월드가 손상되는 것을 막음. 예를 들어 크리퍼가 터져서 블럭이 없어진다거나 엔더맨이 블럭 훔쳐간다거나 (기본값: true)
항상 에몽님을 위해서 이것 저것 연구하시고 공부하시는 모습이 너무 멋지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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