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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게시판 [보더3] 아이언베어 공격 능력 이야기 - 3부 (끝)

네메시즈
2020-02-02 02:51:51 1967 1 4

※ 이 글과 표들은 클래스 모드의 스킬 보너스가 없는, 스킬의 기본 최대치를 상정해서 작성하였습니다.

*2020년 3월 5일 핫픽스 적용함
*2020년 4월 2일 핫픽스 적용함
*2020년 4월 9일 핫픽스 적용함
*2020년 4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 적용함
*2020년 7월 2일 핫픽스 적용함
*2020년 9월 10일 패치 및 핫픽스 적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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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의 실드 (Shield of Retribution) 스킬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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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건 (Railgun)

아이언 베어 팔들 중 정확도가 가장 높은 무기팔입니다. 한 방 대미지가 높은 대신, 쏘고 난 뒤에 재충전 시간을 가집니다.
그래서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자연스럽게 치명타를 노리면서 쓰게 됩니다. 

그리고 감히 말하자면, 정확도가 가장 높은 무기인데 어째 자주 빗나가는 경험을 할지도 모릅니다. 그렇지 않다면 다행이지만,
저처럼 제대로 못 맞추는 경우가 있다면 그건 보통 레일건을 사용할 때 '뛰면서 움직이는 적을 쏠려고' 했기 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모즈도 스킬을 익히면 달리면서 쏠 수 있고, 아이언 베어는 기본적으로도 달리면서 사격이 가능하다보니 행동 원리가 이어져서 나타나기 쉬운 현상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레일건 사용 방법은 '걷거나 멈춘 상태에서 사격한다' 입니다.

그리고 참, 레일건에는 샷건이나 폭발물처럼 적을 넉백시키는 효과 확률이 있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특수부대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2020년 4월 9일 핫픽스_레일건의 기본 대미지가 상향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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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비 곰 (Security Bear)

탑승 후 시간이 조금 있어야 버블 실드가 생성됩니다.

적의 투사체 공격을 막아주지만, 근접 공격은 막아주지 못합니다.
버그인지는 몰라도 실드가 있을 때, 속성 상태이상 효과에는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언 베어는 탑승 시에 약 4~5초 정도의 무적 시간이 있는데, 그럼 이 두가지를 합하면
절대적으로 버블 실드를 생성시킬 수 있지 않을까 싶었지만... 아마 안 될겁니다.
무적이 끝나는 시간과 버블 실드가 생성되는 시간 사이에 약간의 공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적의 공격에 격하고 맞고 있을 때거나 속성 효과에 걸려서 DOT가 들어오는 중이라면
탑승 직후 첫 버블 실드 생성이 막히는 경우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2020년 4월 2일 핫픽스_50%에서 60%로 상향됨.
*2020년 4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_자동 곰 스킬에서 경비 곰의 방어막이 재생성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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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건 - 지옥 레일 (Hell on Rails)

레일건이 높은 대미지를 자랑하지만, 쇼크 속성 피해일 때는 적의 체력에 공격할 때, 속성 역상성 때문에 대미지가 감소되는 게 참 아쉬웠습니다... 그렇지만 이 강화는 무려 체력에 강하디 강한 화염 속성! 게다가! 모즈는 화염 속성에 특화된 캐릭터! 화염 속성 피해를 30%까지! 강화시켜주는 '불쏘시개(Stoke the Embers)'라는 기술까지 더해진다면!

...많이 흥분했네요. 대미지 뽕맛이 정말 좋은 무기팔입니다.

연로 소모가 30% 증가하지만, 데몰리션 우먼 스킬 트리의 1티어 스킬인 '데드라인(Deadlines)'을 익히면 연료 소모가 감소되어서 0으로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실험용 군수품불쏘시개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특수부대 곰


*2020년 3월 5일 핫픽스_실제 연료 소모가 30%가 아니라 8%였다고 합니다! 아이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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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피 바다 (Drowning in Brass)

아이언 베어 탑승 시에는 왼팔 밖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 점 외에, 막상 스킬에 대해 설명하려 하니...
제대로 써본 적이 없어서 말할 수 있는 게 없는 점이 부끄럽네요. 

3중첩 시 감소되는 발사속도는 7.5%인데, 이는 무한 탄창 스킬 트리 3티어에 있는 '불타는 RPM'을 익히면 발사속도가 15% 증가하니 절반을 상쇄시킬 수 있겠네요. 아니면 발사속도가 크게 상관 없는 무기류를 써도 괜찮을 수 있겠네요.

그리고 써볼 일이 없어서 몰랐는데, 이거 파티 플레이용 스킬이었네요! 아군 전체의 총기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군요!
그래서 혹시나 자동 곰으로 포탑처럼 남겨둔 아이언 베어에도 적용되나 실험해봤지만, 아쉽게도 자동 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2020년 패치 및 핫픽스_이젠 오른팔에도 제대로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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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 주먹 (Bear Fist)

아이언 베어의 근거리 공격 무기팔입니다. 높은 대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치명타 대미지를 낼 수 없는 무기팔입니다.
(이번 3에선 근접 공격으로 적에게 경직을 줄 수 있지만, 그 대신에 치명타는 낼 수 없게 되었죠.)
팔을 내지르고 다시 팔을 내지르기까지 시간이 좀 걸립니다. 딱 양팔에 달고, 각 팔을 번갈아가면서 내지를 수 있는 정도뿐입니다.

사거리는... 음, 설명하기에 말보다는 사진이 더 낫겠네요. 

4d2294b94541e8dc710f926e2a98261f.jpg이게 최대 사정거리입니다. 잭 허수아비 뒤로 보이는 푸른 띠는 경비 곰 스킬의 버블 실드입니다. 어느 정도 실드 안쪽까지 있어야 곰 주먹이 닿을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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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으로 본 모습입니다. 의외로 멀리 있네요.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절박한 방법불타는 RPM
(발사 속도 증가 영향 없음)
스테인리스강 곰

특수부대 곰


표가 참... 깔끔하죠? 적용되는 스킬도 강화시킬 방법도 정말 적은 무기팔입니다. 근접 공격을 강화해주는 그 어떤 보너스에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근접 공격 경직이나 넉백도 있는 것 같은데... 비메이헴과 메이헴4에서 넉백이 일어나는 확률 차이가 너무 심합니다. 보통은 방패를 든 적과 조우시 근접 공격으로 방패를 쳐서 자세를 무너뜨리고 공략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곰 주먹은 오히려 방패를 든 적에게 취약합니다.

반복 파밍 중에나 재미삼아 써봤었지만, 진지하게 곰 주먹 아이언 베어 빌드를 구상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운용해야 할지 상상이 잘 되지 않습니다. 막막하네요.

솔직히 말해서 현 시점에선 화염 방사기류와 양대산맥으로 비실용적인 무기팔입니다.
(화염 방사기류는 속성 DOT 강화가 불가능해서 원래 나와야 할 것보다 약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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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건 - 용량 전기자 (Capacitive Armature)

Hyperion 전설 샷건, 브레인스토머(Brainstormer)를 사용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여러 명의 적들 사이로 연쇄 전깃줄이 생겨서 동시에 쇼크 대미지를 주는 기능이 있죠.

bf9dc464a81213291f0612bb2b0c6619.jpg용량 전기자 강화도 이와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명에게 튕기니, 즉 처음 레일건을 맞은 대상을 포함해서 최대 3명까지 연쇄 전깃줄로 5틱의 감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혼자 있는 적에겐 연쇄 전깃줄이 생기지 않습니다.

(2) 튕기는 전깃줄은 자신에게도 튕길 수 있습니다. 다행히 자신에게는 대미지를 입히진 않습니다.

(3) 연쇄 전깃줄은 효과를 받는 적 모두에게 피해를 줍니다. 즉, 처음 레일건을 맞은 대상 또한 연쇄 전깃줄 대미지를 받습니다!

재확인을 위해 몇 번 시험해봤더니 기본적으로 레일건을 맞은 원 대상에게는 전깃줄 피해가 안 들어가는 게 맞는가 봅니다.

생각보다 더 특이하네요. 전깃줄이 2명에게만 피해를 주는 것 같습니다. 1번 표적과 2번 표적만 있는 상태에서 맞는다치면 레일건을 맞은 1번 표적도 전깃줄 피해를 받고, 3번 표적까지 있다면 레일건을 처음 맞은 1번 표적을 제외하고 2번 표적과 3번 표적만 연쇄 전깃줄 대미지를 받게 됩니다. 시각적으로는 1번부터 전깃줄이 연결되어 있긴 하지만요.


4d1cf354daf82fa0dd0b28c326711202.jpg용량 전기자를 쓰면 자주 볼 모습입니다. 적당히 가까운 적에게 레일건을 쏘면 연쇄 전깃줄이 자신에게도 튀는 거죠.
처음에 잘 몰랐을 땐 눈에 거슬린다고만 생각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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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 보이는 11K가 레일건 대미지, 2775가 전깃줄 대미지입니다. 눈치채셨나요?
아이언 베어에 튕길 수 있는 전깃줄 덕분에, 혼자 있는 저 스캐그도 전깃줄 대미지를 받고 있죠.


44e4929d49e8fb34fa261c06c7241ba6.jpg1인칭 화면에서는 보기 힘들지만, 이렇게도 됩니다.

여담으로 쓰다보니 예전의 기억이 하나 떠올랐습니다. 저 튕겨진 전깃줄이 의외로 약간의 시간 동안 효과가 남아있는데 위 사진처럼 예를 들면, 1번 적을 죽이면서 생겨난 전깃줄이 2번의 아이언 베어에게 효과가 남아있다가, 막 아이언 베어에게 다가온 3번 적에게로 전깃줄이 튕겨져 나간 적이 있네요. 시간 차가 있었는데도 전깃줄이 연쇄돼서 신기했었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특수부대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2020년 4월 9일 핫픽스_연쇄 대미지의 -75%가 -30%로 상향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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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한 캔 (Full Can of Whoop-Ass)

또 다른 코옵 파티용 스킬이네요. 그리고 생존기로서 사용하는 아이언 베어 탑승을 더 다져 주는 스킬입니다.

아이언 베어를 생존기로 말하자면, 단순히 탑승 시와 탑승 직후의 무적 시간뿐만 아니라, 탑승 중에도 그 안에서 실드 충전 대기 시간이 지나면 실드 충전을 하고 있고, 체력 재생 옵션을 가지고 있다면 탑승 중에 체력 재생을 하고 있습니다.
(탑승 중에도 체력 앰프를 주울 수 있어서, 그걸로 안에 있는 모즈가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실드 충전 대기 시간이 긴 실드(보통 실드 용량이 큰 쉴드)를 사용할 때, 아이언 베어에 탑승했다 해도 전투가 어떻게 흘러갈지, 그리고 얼마나 빨리 내리게 될지 알 수가 없는 교전 상황에서 내린 후의 생존을 도모하고 반격을 준비하기에 좋습니다.

여담으로, '피의 글씨(Bloodletter) 클래스 모드' '데스리스(Deathless) 유물'을 같이 쓰는 모즈 분에게도 좋은 스킬이지 않나 합니다. 피의 글씨 클모의 실드 페널티 2개 중 대기 시간 150% 증가는 탑승 시 즉시 충전을 시작하는 기능으로, 실드 충전 속도 -50%감소는 이 스킬(+25%)과 데스리스 유물(+25%)로 상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의 게이지나 프리시퀄의 윌헬름과 다르게 일정량을 채우는 게 아닌 충전을 시작시키는 것뿐이라 로이드 실드나 실드가 깨졌을 때, 큰 힘을 발휘하는 팀원에게 폐를 덜 끼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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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용 군수품 (Experimental Munitions)

어, 잠깐 스킬 카드에 아주 살짝 오역이 있네요. "모즈나 아이언베어" 입니다. 원래는 모즈에만 작동하던 스킬이었는데
나중에 패치로 아이언 베어에게도 작동하게 추가됐었죠.

모즈일 때든 아이언 베어로든 무속성, 방사능, 냉기 속성인 무기들로도 치명타만 맞추면 화염 대미지를 줄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스킬의 보너스 화염 대미지로 적이 화상에 걸리는 확률이 있긴 하네요. 화상 대미지 양은 정말 작습니다.

*2020년 4월 2일 핫픽스_10%에서 15%로 상향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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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 주먹 - 와일드 스윙 (Wild Swing)

스킬 아이콘 그림과 스킬 설명 때문에 좀 헷갈릴 수 있는데 여기서 이 무작위 속성 대미지는 때린 적을 기준으로 퍼지는 게 아니라, 적을 때렸을 때 아이언 베어를 기준으로 주위로 속성 회오리(Nova)를 뿜어내는 겁니다. 이 속성 회오리는 범위 대미지 판정을 받습니다. 그래서 범위 대미지에 작동하는 스킬과 보너스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무작위 속성 대미지의 퍼지는 사거리가 곰 주먹의 최대 사거리보다는 짧아서 최대 사거리에서 적을 칠 경우 속성 대미지는 줄 수가 없습니다.

참고로 양팔에 달았을 경우, 무작위로 나오는 속성 대미지의 순서가 같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발사 속도 증가 영향 없음)
스캐그 굴 폭파

특수부대 곰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뱀파이어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위의 사거리 특징 때문에 이 무기팔에서는 제대로 적용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범위 피해 무기팔에서도 적용되지 않을까 추정하는 근원입니다. 근데 꼭 그게 맞으란 법이 없어서... 추정이란 선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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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건 - 부식성 축사탄 (Corrosive Sabot Round)

지금까지 써온 레일건들과 달리 여러 특이한 점들을 가진 레일건 강화입니다.

일단 사격할 때, 토그(Torgue)사 총의 점착 모드처럼 작동합니다. 점착 폭탄이 붙여질 때의 충격에는 작은 대미지가, 이후 폭발할 때는 원래 레일건 다운 큰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이 두 대미지 모두 범위 대미지 판정이 있고, 레일건의 넉백 확률도 각각 적용되며 부식의 속성 효과 대미지인 용융도 따로 있습니다. 범위 대미지이지만 다행이게도 자해 대미지는 없습니다. 폭발 범위가 꽤 크기 때문에 직격에 안맞아도 폭발 근처에 적이 있다면 대미지를 받습니다. (넉백 관련해서는 충격과 폭발 둘 중 하나에 쓰러질 수 있고, 넉백 당해서 날아가고 일어나고 그 후로 얼마 동안은 넉백이 안들어가는 게임 기본 시스템이 있는 것 같습니다.)

스킬 카드에는 대미지가 50% 감소한다고 하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전혀 신경을 쓰지 않으셔도 되는 설명입니다.
직격해서 충격 대미지까 더했다면 약 21% 감소, 폭발 대미지만은 약 32%감소네요. 이게 한 발씩 비교했을 경우이고, 3발을 모두 직격으로 맞춘다면 오히려 약 137% 정도 더 강한 것 같네요.

연료 소모율 감소에 대한 설명은 3발 전부를 쏘고 났을 경우에 기본 레일건 보다 50% 적게 사용한다고 말한 것 같습니다.
83550af91bba85de0c51a9d8c6d3264c.jpg기본 레일건 연료 소모량 (1발 발사)

d2863e3b024af7a499429625f37d9002.jpg부식성 축사탄 연료 소모량 (3발 발사)

여기까지만 보면 참 멋진 무기팔인데, 직접 쓰게 되면 예상치 못한 일이 하나 생깁니다. 갑자기 명중률이 많이 낮아지는 현상이죠.

  1. 기분탓일지 모르지만 발사체의 충돌 판정이 더 두꺼운 느낌이고, 그래서 벽에 더 잘 걸리는 듯 합니다.
  2. 발사 방식이 단발로 3발 연속 사격이어서 2, 3번째 사격은 반동을 받은 채로 사격하게 됩니다.
  3. 재충전이 3발을 모두 소모하지 않으면 시작되지 않습니다.
  4. (추가 참고) 적이 넉백을 당할 수 있습니다.

1번은 2, 3번 때문에 생긴 제 착각일 수도 있습니다만, 일단 이 세 가지가 원인 같습니다.
FPS 게임에서의 빗맞힘은 플레이어의 기분을 참 나쁘게 만들죠!
기분이 나빠진다 - 신경이 쓰인다 - 집중력이 떨어진다 - 다시 빗맞힌다, 농담같지만 실제 이런 굴레를 가볍게(늘) 체험했습니다.
일단 빗맞힘이 주로 일어나는 원리는 다른 레일건을 쓸 때 보통 쏘던 (먼) 거리에서 3발을 급하게 쏠려고 할 때입니다.

거리를 실수하는 것은 이미 앞 문장에서 설명이 돼있으니, 그럼 급하게 쏘게 되는 이유인데, 이것은 재충전이 시작되는 조건이 3발을 모두 소비해야만 한다는 걸 알았을 때입니다. 물론 3발 연속을 쏠 수 있게 돼서 신나게 쏘다 보니 생기는 거기도 합니다만...
전투에서 최고의 효율로 싸우려고 욕심을 내게 되다 보니 거리나 상황이 어찌 됐건 살피지 못하고 난사하기 쉬워지거든요...

해답은 레일건의 기본과 같습니다. 바로 차분함입니다.
거리가 먼 적에게 쏠 때는 반동이 회복되길 기다리고, 3발을 빠르게 꽂아 넣어야 할 때는 빗맞히지 않게 더 접근해서 쏴봅시다.
두 방법을 사용할 때 쓸 수 있는 공통된 요소는 '아이언 베어로도 엄폐물을 이용하자' 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4번을 늘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점착 충격이나 폭발에 넉백이 일어나서 적이 날아가는 상황이 있는데 먼 거리에서 연사를 하다 보면, 날아간 적이 있었던 자리에 부식성 축사탄이 박히는 걸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절주절 떠들었지만, 사실은 저도 늘 감나빗이 나와서 계속 고민해보고 연습하고 있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캐그 굴 폭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특수부대 곰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뱀파이어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확인이 어려워서 추정입니다.

*2020년 3월 5일 핫픽스_대미지 감소가 -50%에서 -33%로 표기가 변경되었습니다.
*2020년 4월 9일 핫픽스_대미지 감소가 -15%로 상향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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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박한 방법 (Desperate Measures)

체력이 낮은 상태에서 아이언 베어에 탑승하면, 스킬 카드 설명대로 아이언 베어의 대미지도 증가하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같은 스킬 트리의 '씬 레드 라인(Thin Red Line)' 스킬을 3포인트 투자하면 체력의 60%를 깎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데, 이 때는 절박한 방법 스킬 3포인트 기준으로 총기 대미지 증가 효과가 30%인 상태입니다.

아이언 베어의 속성 효과 대미지(DOT)를 강화시키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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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 주먹 - 로켓 곰발 (Close the Distance)

흔히 AOS 장르에 있는 그랩기입니다. 멀리까지 날아가긴 하는데, 최대 사거리가 존재합니다.
팔을 한번 발사하면 약 5~6초 후에 재장전이 됩니다. 그리고 스킬 카드에 설명은 없었지만 연료 소비량이 증가합니다

조준에 약간의 자동 추적이 들어가 있습니다. 조준점 근처라면 알아서 로켓 곰발이 해당 적을 향해 날아갑니다. 이 자동 추적이 적의 몸 중앙을 추적하기 때문에 엄폐물 뒤에서 머리를 빼곰 내밀고 있는 적에게 쏘면 엄폐물 쪽으로 날아가서 로켓 곰발만 공중 분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데 애초에 엄폐물에 있는 적을 정면에서 끌어오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명중해냈다 해도 끌어오는 도중에 엄폐물이나 장애물에 걸려서 멈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중만 한다면 공중을 날고 있는 적들도 끌어올 수 있습니다. 좀 더 조사가 필요하겠지만 덩치가 커다란 적들, 예로 COV의 골리앗이나 말리완의 중갑병들은 끌어올 수 없습니다.

*로켓 곰발이 재장전 되는 시간에 에코 메뉴(맵이나 인벤)를 열면, 바로 로켓 곰발이 재장전 되는 것처럼 보이는 시각적 오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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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 통로 끝에서 잭 허수아비까지 닿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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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곰 주먹의 1회 연료 소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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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 곰발의 1회 연료 소모량, 기존에 비해 거의 2배입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납탑의 구름*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발사 속도 증가 영향 없음)


특수부대 곰

*납탄의 구름: 날아가는 로켓 곰발에 적용되긴 하는데... 연료 소모를 예방하는 것도 아니고, 대미지로도 의미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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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집대형 성애자 (Phalanx Doctrine)

'탄피 바다(Drowning in Brass)' 스킬과 마찬가지로 아이언 베어의 왼팔에만 대미지 증가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실험할 방법이 거의 불가능해서 확실히 말할 수 는 없겠지만, 이 스킬의 실드 증가가 '경비 곰(Security Bear)' 스킬의 버블 실드에 영향을 주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아이언 베어 탑승과 연계성이 부족하지 않나 싶겠습니다만,
그래도 실드 증가 효과가 실드의 최대 용량만 늘어나고 충전이 되거나 채워지는 방식은 아니라서, 아이언 베어에 탑승한 채로 스택을 쌓으면서 안전하게 실드 충전도 하고, 내리거나 내려지게 될 때 꽉 찬 실드로 다시 전투에 임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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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 피드백 (Force Feedback)

번역 실수인데 여기서의 '충전'은 실드가 특정 양만큼을 채운다는 게 아니고, 기존 충전을 시작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언 베어에 탑승한 상태에서도 작동한다는 걸 말씀드리려고 넣었는데... 뭐라 더 적을 게 없을 만큼 담백한 효과의 스킬이네요.
아이언 베어와의 연계만을 생각하면 딱히 필요성이 없긴 합니다. '위험한 캔(Full Can of Whoop-Ass)' 스킬도 있으니까요.

처음에는 이게 궁극기 바로 전인 5티어에 있을 만한 스킬인가 싶었습니다. 그렇지만 바로 위에 있는 '밀집대형 성애자(Phalanx Doctrine)' 스킬과 연계가 흥미롭습니다. 킬을 하자마자 실드 용량이 늘어나고, 그게 치명타 킬이면 바로 충전도 시작하는 거죠.

*2020년 4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_위에 오해를 방지하기 위해 설명했던 기능이 실제로 추가됐네요! 최대 실드의 10% 회복. 그리고 실험을 해봤더니 스킬 카드에는 없지만, 아이언 베어 탑승 중에는 이 기능이 2배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모르겠네요. 탑승 중에 뜨는 회복됨 표시(타고 있는 중엔 표시가 뜨네요.)로 확인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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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 주먹 - 쇼크 해머 (Shockhammer)

스킬 카드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기본 무속성 대미지가 기존 곰 주먹의 60%으로 줄었습니다. 보너스(추가) 쇼크 대미지가 있어서 저기에서 좀 더 늘어나 걸 거예요. 그리고 공격 속도는 기존 곰 주먹이 1대를 때릴 동안 3~4대를 때릴 수 있는 정도 였습니다.

추가 쇼크 대미지와 빠른 공속 덕분에 적의 실드를 걷어내는데 용이할 것 같습니다.

연타 형태라서 그런지 의외로 헛발이 나오기 쉬운 것 같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발사 속도 증가 영향 없음)
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특수부대 곰


*2020년 4월 9일 핫픽스_쇼크 대미지가 +19%에서 +6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20년 7월 2일 핫픽스_스킬 카드 설명에 '감소된 대미지'가 추가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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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 베어와 장비]

<유물(Arifact)>

아이언 베어와 관련 있다고 할 수 있는 옵션들은 이렇습니다.
최대 체력 증가는 모즈의 최대 체력에 영향 받는 시스템 때문에 아이언 베어의 최대 체력(장갑)도 증가시키고, 체력 재생은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탑승 중에도 효력이 발휘하기에 전체적인 플레이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범위 대미지(Area Of Effect) 증가는 범위 대미지형 무기팔이라면 영향을 줍니다. 그런데 범위 대미지 증가로 기본 피해를 증가시켜도, 이상한 게 추가 화염 피해 같은 스킬들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방사능 속성 효과 강화 유물 아톰 밤(Atom Balm)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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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스 모드>

적용되는 장비 옵션들은 유물과 같습니다. 최대 체력 증가, 체력 재생 그리고 범위 대미지 증가(Splash Damage).
*영어 버전에서는 유물과 클모의 범위 대미지를 명칭하는 게 다른데 같은 효과입니다.


<전설 클래스 모드(클래스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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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피의 글씨(Bloodletter):
직접적으로 아이언 베어에 영향을 끼치는 건 아니지만, 밀집대형 성애자 스킬은 아직도 왼팔만 강화시키니 그렇다치고, 이제 제대로 양팔 모두에 적용되는 '절박한 방법(Desperate Measures)' 스킬 보너스가 있다는 점에서 아이언 베어를 쓰는 데도 연계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6포인트까지 올릴 수 있으면 최대 100% 증가라 어떻게 보면 가장 강한 화력의 아이언 베어 운용이 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피의 글씨+데스리스+체력 재생 옵션'이면 아이언 베어 탑승 중에도 실드를 회복할 수 있죠.

여담으로, Bloodletter는 Blood let-ter로 대충 유혈사태를 일으키는 사람으로 '유혈자'란 뜻이라는 해석이 더 알맞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다른 창작물에서 저 단어가 나왔는데, 그 창작물에 대한 정보를 찾다가 해석 설명을 보기 전까진 저도 번역처럼 생각하긴 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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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베어 트루퍼(Bear Trooper):
딱히 부연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명확하게 아이언 베어만을 위한 클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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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로켓 사수(Rocketeer):
아이언 베어를 포탑처럼 운용하게 해준다는 클모입니다. 자동 곰 스킬이 필수적이며 당연히 스킬이 없는 상태라면 특수 기능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실제 운용이 아닌 실험만 해봐서 확실치는 않지만... 시간 계산이 '기본 연료 시간+자동 곰15초' 인 것 같습니다. 카드 설명 그대로 시간인지 연료 소모 개념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부에서 설명을 드렸던 '스테인리스강 곰(Stainless Steel Bear)' 스킬을 기억하시나요? 아이언 베어 대미지 증가, 연료 증가, 체력(장갑) 증가라는 효과가 있죠. 대미지 증가는 역시 적용되지 않지만, 연료 증가와 장갑 증가는 잘 적용됩니다.
(사실 장갑 증가는 적용 여부를 정확히 확인할 수가 없긴 합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기본 연료 시간+스테인리스강 곰 스킬로 증가하는 연료 시간+자동 곰'을 만들 수 있죠.

그러나, 나중에 이 클모 빌드를 써보고 싶어하는 저로서도 이 빌드에 이 스킬이 정말 필요한가는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미지 증가가 자동 곰에 적용이 안된다는 단점이 너무 커 보이고, 클모와 유물에서 체력을 끌어온다면 장갑 증가는 어느 정도면 충당할 수 있지 않을까 싶고, 시간 증가는 일단 자동 곰 상태의 아이언 베어가 전투에서 버틸 수 있느냐 이후의 일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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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폭발의 대가(Blast Master):
아이언 베어의 범위 대미지 무기팔들에 적용됩니다! V-35 유탄 발사기나 뱅퀴셔 로켓 포드의 재장전은 폭발의 대가 특수 옵션 스택을 끊지 않습니다. 모즈 상태일 때 쌓았던 스택을 그대로 이어서 적용됩니다. 

주의해야 할 게, 게임 기본 특성상 재장전을 시도하려다가 다른 행동으로 재장전 모션을 캔슬해도(예를 들면 근접 공격) 재장전 판정이 나오기 때문에 이 클모를 사용 중에는 재장전 캔슬을 해도 스택이 끊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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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신 파괴자(Mind Sweeper):
 아이언 베어로 치명타를 내도 소형 수류탄이 떨어집니다. 확률이니까... 많이 쏠 수 있는 미니건과 상성이 좋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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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분노한 베어(Raging Bear):
사실 이 글 작성 과 스크린샷을 찍기 위해 방금 막 구해온 참입니다. 즉... 이후는 저의 상상에만 기반한 생각 혹은 의견일 뿐임을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메이헴 4단계의 추가와 함께 나온 모즈의 새 클래스 모드입니다. 이게 나옴으로써 아이언 베어 전용 클모가 총 3종류가 되었죠.
처음 이 클모에 대한 정보를 봤을 때, 왜 아이언 베어용 클모를 또 낸걸까? 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이언 베어를 많이 좋아해서 이 글들을 쓰고 있는 저로서도 잘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조금 더 해봤는데요...

  1. '미니건-열기 뿜뿜'의 극심한 연료 사용량을 상쇄시켜서, 기존보다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2. 불쏘시개 스킬 보너스로 화염방사기인 '샐러맨더' 계열(부식방사기인 화학전은 빼고)을 강화시킬 수 있는 현재 유일한 방법입니다.
    *분노한 베어의 대미지 스택은 속성 효과 피해(DOT)를 강화시키지 않습니다.

  3. 강화시킬 수 있는 수단이 적은 '곰 주먹' 아이언 베어 빌드를 짤 수 있는 유일한 클모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고 말했지만, 스킬 트리에서부터 꼬이기 때문에 유명무실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그래서) 직접 시험해보고 싶네요.

1번과 2번은 대중적일 수 있다면, 3번은 꽤나 매니악한 생각이 될 거라 생각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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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린 몬스터(Green Monster):
핸섬 잭팟 DLC에서 추가된 새 클래스 모드입니다.
특수 옵션(보너스 부식 대미지)이 아이언 베어 상태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피의 글씨' 클모에서 썼던 논리대로라면,
불타는 RPM 스킬을 기본 최대치 보다 더 올려줄 수 있다면 아이언 베어 강화를 계획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만 합니다만...
저에겐 꽤나 난해한 클모여서 말이죠.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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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저분한 작별(Messy Breakup): GenIVIV를 잡고 얻을 수 있는 실드, 아이언 베어를 탑승해도 드론이 계속 유지됩니다.

*어, 잠깐 왜 중간에 영어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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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레드수트(Red Suit): 스토리 미션 진행 중 얻습니다. 방사능 오라가 아이언 베어를 탑승한 상태에서도 유지됩니다. 다만, 오라 범위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커다란 아이언 베어를 탑승한 상태에서는 상대적으로 효과 범위가 꽤 작게 느껴집니다.


<가디언 랭크 퍽(Guardian Ranks Perk)>

코-코-콤보(C-C-Combo): 글 맨처음에도 말씀드렸지만, 의외로 이 가디언 랭크 강화가 아이언 베어에도 적용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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