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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더피스트 가이드

부짱
2019-05-20 10:01:40 2362 2 1

갓겜 피스트를 즐기실 여러분에게 가이드 하나 올립니다.



기본적인가이드는 이쪽

http://www.inven.co.kr/board/ff14/4818/5865 


위링크가 기본적인 피스트 가이드입니다.


이밑부턴 심화 가이드입니다.


직업 공통편


8c3bd3f3537f626896f5c3cc83ff45cb.png

적팀을 지정할때 매크로로 <적1,2,3,4>로 지정할수 있으며

적1 탱 

적2 힐 

적3 근 

적4 원 순으로 나열되있다.

반대로 팀을 지정할수도 있는데

자신 <1> 팀2 <2> 팀3 <3> 팀4 <4> 로지정할수 있으며

자신이 탱이냐 힐이냐 근딜이냐 원딜이냐에 따라 팀순서는 바뀔수있으니 확인하는것이 좋다 (적은고정)

이것을 이용하여 조금더 쉽고 빠르게 할수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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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유시인의 침묵의 화살 같은경우 힐러가 힐캐스팅하는도중에 날리면 힐을 끊을수 있다.

이것을 딜하는 도중에 상대힐러를 타겟잡고 침묵의화살을 누르고 다시치던대상으로 바꾸기 어려우니 이렇게 매크로를 만들면

편하다. 

팀에게거는 스킬은 용눈,감싸기 등등이 있다.

예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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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 근딜기준 탱 2 힐3 원4 이기때문에 이렇게하면 보통 원딜에게 용눈이가지만 원딜이멀경우 탱에 넣어줄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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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시대상 매크로

주시대상에게 매크로를 시전할때 쓰는 용어는 <f>이다.


탱,힐 같은경우 주로 상대방근딜에 주시를 박고 원딜은 주로 힐러


근딜은 사람스타일에따라 차등이있으며 버스트대상에 주시를 꼽는 근딜도 있다.(주시대상의 댐감기확인이가능)

예시는 이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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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리밋 매크로인데 조금이라도 힐러를 속이기 위함에 쓰는것이다.

근딜이 탱을 타겟잡고 근리밋쓰는데 데미지들어가는건 가까이있던 근딜이라면?

이런식으로 나온 매크로이며 상위권 힐러는 주로 타겟을 안보고 리밋을쓰고있으면 상대근딜캐릭이 어디를 보고있냐로 판단하거나 리밋딜자체를 힐리로씹는다던지 적근딜의 타겟을보고 힐을 잘하진않지만 상당히 쓸만한 매크로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적이 뭉처있는상태에 이게날라간다면 힐러는 누가누가맞을까요라고 야바위를 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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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의 타겟의 매크로 

요즘들어 자주쓰이지는 않는 매크로지만 점성의 아르카나같은경우 사용이가능하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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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성의 아르카나같은경우 왕의검이나 여왕의 날개이다.

힐러를한유저는 뭐 적에게 힐을넣으면 타겟이 어떻게바뀌는지 알태니 설명은생략한다.

이거를쓸때 여왕의날개를쓰고싶다하면 걍 팀찍고누르면되고 버스트에 검을추가하고싶으면 버스트때 근딜찍고 누르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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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트 매크로

4.4패치로 퀵챗이 매크로사용이 가능해졌다. 그로인해서 버스트 매크로도 퀵챗이기때문에 활용이가능하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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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시대상에게 버스트징을 올리며 주시대상에게 동그라미->공격1을 부여하는 매크로다.

주시대상으로 버스트징올리기가 싫다면 <f>부분을 <t>로 수정해도 무방하다.

그렇다면 왜 동그라미와 공격1을 쓰는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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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에게 찍히는 이 동그라미 이유가 궁금한사람이 있을것이다.

상대방에게 찍히는 이동그라미는 "저는 버스트가 찬다면 이사람에게 날릴거예요 미리준비해주세요"라는 말이다.

물론 근딜이 순간적으로 바꿔찍을때가 분명있다. 버스트중에 상대방이 방어버프를두르고있으면 순간적으로 다른적을 치기위함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동그라미에게 칠거라는거기때문에 미리 디버프 발라두란 얘기다.

여기서 탱이 알아야할건 원딜에 동그라미 붙어도 막달려가서 디법바르려하지말자 그러다 들킨다.


그렇다면 왜 매크로안에 동그라미와 공격1이 있는것일까 어쩌피 공격1로 바뀌는데

그건 아까말했던 갑자기 타겟을바꿔야할때 미리찍어놨던 동그라미를 회수하기 위함이다.

그럼 공격1은 왜찍을까? 근딜을제외한 다른 원힐탱은 주시를 자기편한적에게 찍고 순간적으로 타겟변경을 쉽게하기위해

/대상지정 <공격1>을 많이쓰기 때문이다. 공격1징은 어쩌피 버스트징(집중공격개시)에 가려지지만 인식은되기때문에

약간 근딜들의 약속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집중 공격 중지의 의미

매크로 올리는 도중 근딜이 집중공격중지!라며 매크로를빼고 타겟에게 다시동그라미로 하는경우가있다.

원딜,탱은 이것의 캐치가 중요하다.

근딜이 집중공격중지를 하는경우는 많은데

크게 몇가지로 나누면

1. 자신이 1:1,스턴 등등 공격하러 날라가지 못하는경우

2. 집중공격대상에게 프태,수비,탱아드 등등 방어버프가 발렸을경우

3. 상대방이 다가올줄알고 기습공격을 하려는데 일정거리를 좁히지 못할경우

4. 상대방이 벽으로 들어가는경우


버스트를 하는이유는 크게 세가지가 있는데

1. 죽이기위해

2. 힐러의 코스트를 빼기위해 (마나,쿨기)

3. 생존기를빼기위해(수비,활기)


위 4가지에 걸려서 밑에 2가지가 충족이안된다면 안날리는게 났다.

왜냐면 아무것도 안날리고 버스트를 그냥보낸다면 한턴을 소비하는것이다.

pvp의특성 격겜도 마찬가지로 안보이는 턴이라는게 존재한다.

내가 턴을넘기면 상대턴이 돌아오듯이 내 턴을소비해서 아무것도못하면 다시 한턴더 소비해서 상대방에게 소모값을 줘야하는데

상대는 상대턴마다 소모값을 주게되니 결국 먼저 다는쪽이 지게되는구조의 겜이다.


특히 위기상황에 근딜들이 동그라미작업을 잘못하는이유이다. 미리발라두는경우가 많기때문에 근딜유저는 자기의턴을 허무하게 날리지 않도록한다. 만약 턴을 허무하게날렸을경우 무조건 상대턴이먼저 돌아옴으로 자신의턴이 한참남았을경우(tp상황고려)

빽핑을찍어서 수비적인형태로만든다던가 해야한다.


턴 허무하게 날렸는데 빠르게쌓겠다고 방 버프기 하나도 없는데 몸앞으로 들이밀었다간 메달을 뜯기기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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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치싸움


고인물들에게 어떻게 미리수비킬수있어요? 라고물어보면

100이면 80 살기를 느꼈다라고 한다.

음.. 맞다

힐러제외 모든직업군이 보편적으로 드는 수비는 사실 다맞고쓰면 의미가 없다.

이거쓰는 나도 솔직히 잘못쓰고 아직 짬이부족해서인지 살기를 한 반정도 느낀다.


이상한소리지만 피스트에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진형이 눈에 들어온다. 벽같은거말고 상대방진형

그리고 상대방 버스트가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근딜들이 맨처음 시작할때 보통 상대근딜부터 패는이유가 상대근딜을 패면 적의 총딜량이 내려간다.

딜량은 근딜이 가장 높은데다가 노리기가 상당히 쉽고(우리근딜이 상대근딜에게 디버프기를바르기가쉬움) 근딜을 치는척하면서 뒷라인을 칠수있기때문에 모든공격은 근딜로부터 나온다.

거기다 근딜을 패면 상대근딜이 빼기때문에 그 동안은 상대 근딜의 딜량이 떨어지는것이다.

원딜은 사실상 흑마 빼곤 아무리 쳐도 뒤로 가면서 활쏘고 총쏘고 하기 때문에 계속 쳐도 딜량 변동이나

깊게 들어가서 상대에게 좋은 공격자리를 내주지 않기 때문이다.


근딜같은경우 상대 버프를 보는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버스트가 나간지 얼마인가도 생각해야한다.

항상노려지는 직업이기 때문에 상대방버스트시간이오면 벽뒤로 자리를 틀어막아서 맞더라도 덜아프게맞거나 심상치않게 몸에 뭔가 많이발린다싶으면 수비에 손대고있다가 누르자


원딜같은경우 갑자기 몸에 도트발리면 나다싶으면 된다. 아니면 갑자기 적원딜이 달려온다거나 탱이달려온다거나하면

맞을 준비를 하자 그걸노리고 페이크칠경우도 있지만 일단그렇게 무빙을 치면 의식을 해야한다.

그리고 원딜이 자주하는실수가 앞포지션잡는것인데 특히 음유가 침묵날린다고 힐러거리잡기위해 앞으로가는데

침묵날리자마자 바로 뒷라인잡던지 후퇴사격으로 빼자 침묵화살도없는데 후퇴사격으로 추가딜넣겟다고 앞포지션잡다가

죽으면안된다.


그렇다면 왜 근딜보다 원딜이 잘죽을까?

원딜자체가 근딜탱보다 몸이 얇은것도 있지만

앞서서 말했듯이 근딜은 항상 노려지고 맞는 직군이다. 힐러가 캐어를 엄청한다. 

그렇다는건 버스트가 들어와도 어찌저찌 막을수있다. 하지만 원딜은 아니다. 상대가뻔히들어오는거아닌이상에야 힐러가 타겟바꾸는 그 짧은 시간 자체가 원딜에겐 위협이된다.


거기에 원딜이 앞포지션을 잡는다면? 티도잘안나게 칠수있는데 캐어도 덜되서 킬이 한번에 나온다.

물론 원딜이 같이앞포지션을 잡아야하는경우도 있다 상대가 벽가지고 뺑글뺑글돌때 그때는 수비를 미리켜서보호하든지

치면서도 자기가 살궁리를 해야한다.

이건 힐러도마찬가지다.


힐러는 사실상 아드를 제일 잘맞는 직업군중 하나이다. 만약 우리가 킬을좀잘따서 500:300인데 시간이얼마안남은경우

상대방은 200탱을잡아서 동점을만들거나 힐을따고 탱을잡아 역전을 노리거나 힐을따고 원이나근을따서 동점을 만드려는 시도를한다. 가장위험한순간은 우리가 이길경우라는걸 잊지말도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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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상황


위에 위기상황위기상황을 많이 말하지만

역시나 제일중요한건 위기상황이다.

첫아드상자까지 킬이안난다면 첫아드상자에 위기상황이온다. 쌓일수록 딜이 높아져서 힐러가 캐어가 불가능한 영역에 다다른다.

위기상황엔 턴을 최대한 잘활용하는것이 좋다.

우리턴이 지날경우 무조건 적의 턴이 오므로 수비를켜서 상대방턴을 늦춘다던가 내가공격을 가더라도 수비를 킨다던가

버스트의조짐을느끼면 탱아드를 쓴다던가하여 방어를 필수로해야한다.

물론 위기올라왔다고 바로 수비를 키는건 하지말아야할 행동이다. 위기 3중정도되면 안노려저도 수비로 시간뺀다고 생각하자.


근딜같은경우 깊게들어가야할경우엔 수비를 키고들어가자 그뒤는 힐러에게 맞기는것이다.


시간빼는게 중요한게 수비나 탱아드같은걸로 10초~12초버는게 근딜입장에선 티피만있다면 버스트를 장전할수있는 시간을 버는것이고 자신몸에 뭔가주렁주렁매달려있을때 수비를켜서 시간을 벌경우엔 작업다쳐놨는데 칠려하니 수비올라와서 전채적인 딜레이를 버는것이다. 위기때 항상 조심 또 조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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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드레날린


아드는 단지를 안먹으면 무조건 1회(연장갈경우 최대2회)

먹으면 최대2회까지 쓸수있다.

모든직업기준 아드안먹는다치면 정확히 3분에 아드가돈다.

정확히는 어떤규칙으로 빨리차야 1~2초사이인데 어쨋든 1회쓸수있다.

아드단지기준 먹으면 대충 40초?정도 준다

총아드단지 4개중에 한개를먹었다하면 먹고 남은시간 3분30초전에 한번쓰면 종료30초전에 한번더쓸수있다

고로 마지막단지 1분 30초에 아드단지 2개를 다먹은게 아니라면 자기 아드게이지 30%미만이라면 안먹는게 났다. 연장못가면 어쩌피 못쓴다.


타이밍



탱리밋은 무조건 1회 버스트를 막을수가 있다.

이게 중요한말인데 정말위험한상황일때 쓰거나  위기 막3~4중되는경우 우리팀이 리밋맞는경우에 올려주자.

특히 캐스터리밋맞았는데 힐업안됬다고 리밋아끼면 훅간다. 

이기는 순간일때 처음단지를 먹고 리밋을쓰면 마지막종료20초전쯤에돌아오는데

정말 위험한 순간이 아니라면 딱 14초남았을때 써주면 이긴다.



근딜은 리밋을 잘써야한다.

근리밋쓰는경우는 자기자신에게 스턴저항이 안붙었을경우인데 적탱이 멀리있을경우나 벽뒤에있을경우 혹은

스턴저항이없어도 이미 상대가 다른사람에게 스턴을 박은경우

전사 10초 암기 나이트 3초 시간을 기억하자.


이경우 어떨때 쓸수있냐면 리밋딜로만 죽이기가 힘드니 힐이 딸릴거같은시기(적힐러쿨기X)

적이방심한시기를 노리는게 적절하고 기공의 공포탄이나 힐러의 물의오라 흑마의 수면을 조심하자

라고해도 조심하기어려우니 미리 빼도록 노력하자.

기공공포탄은 거리가깝지만않음 안걸리고 힐러물의오라는 한번 들이밀어서 빼도좋다.


확킬을 낼수있는 시간은 위기2부터 대략만정도들어가고 3~4늘어날수록 거의한방에죽는다보면된다.

이리밋들어가면 확실하게 잡을수있다라는 판단이아니라면 위기를 기다려도좋지만 위기가 온다는 확실한 보장이 없으므로

잘노리도록하자.


원딜,캐스터


피스트관련질문중 가장많이받았던 질문이 바로이거다


원딜은 리밋을 언제써야 좋을까요?


3분늑심? 1분30초아드?


일단 물리원딜러는

단지아드는 거른다고생각하자

가장큰이유는 아드노리고쏘면 그시간내에 이미 아드는 다박살나있으니 논외

적위치보고  적에다가 리밋을써서 미리깔아두고 쏜다는사람은 아드 정확히나올타이밍과 딜이들어가는시간을 정확하게 채크해야하는데 그거아는사람은 이글을 읽을리가없다.

그렇게 경기당한번쏘는 아드를 날리지말고 근딜리밋에 맞춰쓰거나

https://www.twitch.tv/zsktnflahs/clip/PricklyElegantNoodleFutureMan

쓰는방법은 근딜이 리밋포즈 양팔을 벌린자세보이자마자리밋버튼누르면된다 그럼동시에맞아서

탱이사이에 아무거나넣어주면죽는다

저클립같은경우 위기4이지만 이미수비가 적용된상태여서 근딜아드가 8800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원딜아드 6천들어와서 죽었다.

위기아니여도 수비가없었으면 송장이라는뜻이다. pve와다르게 깡아드데미지는 캐스터(4000)보다 물리원딜(6000)이 더쌔기때문에 킹론상 동시에들어오면 15000이기때문에 탱아니면죽는다.

위기상황인데 마땅히 같이넣어줄게없을경우

위기상황인데 아슬할경우 등등 위기상황에 상대방에게 회복25%감소는 엄청난 디버프이며 사실상 수비=원딜아드 이다.

그래서 탱들이 맞으면 탱리밋키는이유가그것이다.

혹은 상대힐러를 따서 추가킬을 만들어아하는상황인데 딜이아슬아슬할경우 대충 적힐러잡고도 6초이상지났는데 못을거같은데 피3천이하면 써주는게좋다

아드쓸때 주의점은 근딜이랑마찬가지긴하지만 앞포지션잡고 리밋쓰면 죽는다보면된다 서있는 나무인형이될수있기때문에

앞포지션에서쓸경우엔 수비키고쓰자


캐스터도 마찬가지인데

캐스터는 범위가 정말넓기때문에 우리팀이 상대방에게 단채로버스트맞는시점에 딱히 할게없다면 거기위에 뿌려주는게 좋다

자꾸 위기를 기점으로 말하게되는데 위기때 단채로힐러물러들어가서뻉뻉이돌거나 물고늘어지면 자연스래 적원딜도들어가게되는데 위에다가 뿌려주면 한턴막은뒤 우리가 밀어붙일수가있다.


힐러


힐러는 어떤때가 없다. 못살릴거같으면쓰자 아끼다가 똥된다

근리밋을 힐리밋으로막을경우 근리밋캐스팅거이끝난시점 즉 때릴려고 점프뛰면 쓰면된다 근리밋도 힐리밋도 판정자채가느려서 점프뛸떄쯤쓰면된다

이럴경우 리밋으로데미지 깍이고 힐리밋으로 차는데

우리팀피가 너무없어서 캐어가불가능하다면 힐리밋으로 피를채우고 근리밋을맞고 힐을부어서채워야한다

두가지경우가다르니 알아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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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돌기


속어로 벽을탄다라고하는데 

중요한것중 하나이다. 벽안으로 들어가서 반대쪽에 서있는 원딜의 딜을 안맞는것인데

벽을잘못타서 우리팀힐러힐까지 피해버리면 안되니 우리힐러와 적원딜위치를 확인해야한다

https://clips.twitch.tv/MushyIronicDragonHeyGuys

영상은 이것 (소리는꺼주세요 제발)

맨처음 적근딜과 거리를 벌리기위해(꺽인길은 돌진기로다가가지못함)

두번째 벽에서 더이상안나가고 딜을맞은건 적원딜이 샛길반대편에 있기때문에 벽밖으로나가면 맞아서

세번째 다시 반댓방향으로 나간이유는 적원딜이 샛길빠져나가는곳에서 기달리고있어서

네번째 나가자마자 바로 벽으로 안꺽고 앞으로 나간이유는 샛길에 우리팀힐러가 있기때문에 바로 꺽으면 힐을 못받아서


이렇게 벽타는것도 다양하기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자신과 적원딜사이에 벽을 둬 피하는것과 자신과 우리힐러사이에 벽을 두지않으면 된다. 경험의영역이기때문에 많이하면 조금조금씩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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