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 클릭
성공을 위해 준비하기
실시간 스트림은 시청자들에게 새롭게 다가가고 채널을 성장시키는 데 좋은 기회입니다. 실시간 스트림을 하기 전에 성공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이 실시간 스트림의 목표는 무엇인가? 실시간 스트림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결정하세요. 새로운 방식으로 시청자와 소통할 생각인가요? 아니면 비하인드 스토리를 보여 줄 생각인가요?
- 왜 이 아이디어를 실시간 스트림으로 담아내야 하는가? 실시간 방송이 주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나요?
- 여러 번 반복할 수 있는 시리즈인가 아니면 일회성 형식인가? 이 실시간 스트림의 콘텐츠가 시청자들이 채널에 기대하는 내용과 비슷한지 판단하세요. 정규 편성에 끼워 넣을 만한 내용인가요? 아니면 일회성 이벤트에 적절한 내용인가요?
- 실시간 스트림을 놓친 시청자들이 나중에라도 재미있게 볼 수 있는가? 실시간 스트림이 일단 끝난 다음에 시청자들이 어떻게 보게 될지 생각해 보세요. 실시간 스트림은 끝나고 나서 기본적으로 동영상 라이브러리에 추가되므로 실시간 콘텐츠를 채널 동영상의 보완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스트림을 준비할 때는 사전 계획과 임기응변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 시청자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세요. 시청자들은 크리에이터의 실제 성격이 드러나는 것을 보고 싶어 합니다.
- 실시간 스트림의 계획을 개략적으로 정리해 보세요.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어떻게 하면 실시간 스트림이 끝날 때까지 시청자의 관심을 잡아둘지 미리 생각해 보세요.
- 공동 진행자를 섭외해 보세요. 친구나 동료 크리에이터를 실시간 스트림에 섭외하세요. 공동 진행자는 시청자에게 이야기하고 채팅 내용을 읽어 주고 여러 가지 화제를 던지며, 분위기를 띄우고 균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
- 도움을 받으세요. 실시간 스트림을 하는 동안 채팅 내용과 스트림 상태, 기타 기술적인 요소를 관리해 줄 사람을 찾으세요.
시청자의 흥미를 끄는 창작 기법
실시간 스트림은 시청자가 지금 바로 봐야겠다고 마음먹을 때 가장 의미가 있습니다. 계획 단계에서 시청자들이 꼭 실시간으로 보고 싶을 만한 주제가 무엇인지 생각하세요. 아래에서 시청자의 흥미를 유지할 수 있는 접근 방법을 소개합니다.
접근 방법 |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것 | 시도해 볼 만한 것 |
긴장감을 주는 것 |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기대하는 것 |
|
소통과 채팅 |
|
|
역동성 유지 |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방송 중단' 시간이 거의 없어서 실시간 스트림에 집중하는 것 |
|
처음 보는 내용 | 직접적으로는 경험하지 못할 법한 일을 경험하는 것 |
|
공감대 형성 | 함께 하나의 집단에 속함으로써 유대감을 느끼는 것(공감대 형성은 실시간 스트림을 보는 시청자 하나하나에게 서로 다른 의미로 다가가면서도 시청자들의 커뮤니티를 형성함) | 비디오 게임, 새로운 경험, 또는 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