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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배틀마스터 스킬평가 및 스킬트리

두부마리
2018-11-14 13:24:21 10250 0 0


 시작하기 전에..

스킬트리에 정답은 없으며 플레이하는 유저 스타일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를 생각하시고, 여러 스킬트리를 비교하시면서 본인에게 맞는 스킬트리를 찾거나

일부스킬을 변경하여 사용하세요


작성된 스킬트리는 스킬포인트 264를 기준으로 하고있습니다


스킬설명부분이 진짜 깁니다.


1. 작성하고자하는 스킬트리에 대한 설명


 저는 오의포기스킬트리에 대하여 실험을 하고있었고,  그 이유는

오베 초기당시 오의에 대한 평가가 안좋았으며, 내공연소와 용맹의포효스킬이 연구가 되지않았습니다.

또, 배틀마스터의 딜량또한 좋지 않다 라는 말이 많았죠

그래서 별로 좋지않은 오의스킬을 포기하면서 파티원들의 딜량을 극대화시켜줄수있는 

시너지 스킬들을  챙기고, 오의를 포기함으로써 부족한 딜량은 내공연소로 챙기면 어떨까 하고

오의포기스킬트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며칠사이동안  내공연소와 용맹의포효에 대한 인식이 바뀌게됨으로써  

일부 유저들이 두 스킬을 모두 사용하는 스킬트리를 만들게 되었고,  저 또한 스킬을 재조합 해보다보니

오의를 챙기면서도 두가지스킬을 모두 가져갈수 있게되었기 때문에

오의를 포함한 새로운 스킬트리를 만들었습니다.


 하여, 이 게시글에서는 

오의포기 스킬트리와  오의를사용하는 스킬트리 2개를 설명드릴것입니다.



2. 스킬트리에 대한 간단한 설명


오의포기 스킬트리 - 8스킬

오의사용 스킬트리 - 7스킬 1오의로 구성됩니다.


 포기&사용은 7스킬의 구성은 모두 같고  월섬각을 선택하느냐, 화룡천상을 선택하느냐로 구별이됩니다.

( 취향에 따라 다른 10랩스킬을 바꾸셔도 됩니다 )


 7스킬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세한 특성내용은 다음 항목에서 서술 )

삼연권 Lv4, 뇌명각 Lv10, 잠룡승천축 Lv1, 바람의속삭임 Lv10, 용맹의 포효 Lv10, 방천격 Lv10, 내공연소 Lv7


 오의사용 스킬트리의경우 화룡천상을 선택함으로써, 이동기로 사용되는 월섬각을 포기하게되고

기동성은 떨어지지만 딜에 조금 더 신경을 써준 스킬트리입니다. 

또한, 오의포기트리의 단점인 심각한 마나소모도 어느정도는 해결해줄수 있습니다.


 오의포기 스킬트리의경우 월섬각을 선택함으로써, 어느정도의 딜량은 포기하게되지만 

기동성을 확보하게 됩니다. 보스가 이리저리 날뛰는 상황일때 좋다고 생각이되며

월섬각 자체도 쿨타임이 화룡천상보다 짧고 딜이 약한스킬이 아니라 크게 딜량이 떨어지는편은 아니지만,

이동기로 사용되는경우가 많기때문에 풀딜을 못넣는 경우도 생각하면 확실히 딜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현재 오의포기 스킬트리는 작성자도 잠시 사용하지 않는 실험적인 스킬트리이며,

오의를 사용할수없게되지만 공격력이 올라가는  초심 : 각인의서를 획득하고 난후

화룡천상의 딜량 vs 공격력이 올라감으로 인한 총 상승딜량을 체크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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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킬에대한 상세한 설명


1 스킬 - 삼연권 Lv 4 ( 암흑공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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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연권의 주 사용처는 지속적인 방깍과 짤짤이입니다.

쿨타임은 6초인데  지속시간은 3초인 방깍을 주기 때문에 쿨타임동안 계속돌린다고 가정하면

가동률 50%로 상당히 좋은 스킬에 속하며

모션또한 크게 길지않아 빠르게 치고 빠질수있습니다.

( 모션중 캔슬하고 기본이동기(space) 사용가능 )

딜량은 투자를 적게한 기본기, 방깍시너지가 달린 스킬인것을 감안하면 나쁘지않은편입니다.


* 오의포기트리 추가설명

 오의포기트리 사용시 월섬각을 마스터하지않고 7레벨만 찍고 이동기로의 기능을 더 크게 사용할수있습니다

( 해당부분은 월섬각에서 설명 )

이 경우 삼연권을 7레벨까지 투자하여 2트라이포드로 단단한갑옷을 찍어,

보스의 공격을 피하지못하는 위급상황에 뎀감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2스킬 - 뇌명각 Lv10 ( 날카로운 움직임 - 벼락차기 - 섬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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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뇌명각의 경우 제가 육성구간에는 선택하지 않았던 스킬인데

만랩이후 스킬트리를 바꾸며 찍어보고나서 완전 극호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뇌명각은 주로 이동기 및 짤짤이기로 사용되며

1트라이포드를 날카로운 움직임에 준것에 대해 궁금해 하신 분이 있었는데

이동기로 사용하기 위한, 이동거리 2m증가를 위해서 사용하고있습니다.

2트라이포드는 당연하게도 딜량을 올리기위해 사용되고

3트라이포드를 찍음으로써 내려찍는 모션으로 바뀌게되어 이동기로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뇌명각이 정말로 좋은스킬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적어보자면


 1) 이동기로의 좋은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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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일먼저 사용하는스킬이 뇌명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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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스의 돌진공격을 뇌명각으로 따라가는 모습 )


 2) 약하지 않은 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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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움짤에서

22442 = 방천격 데미지

6403 = 뇌명각데미지입니다

방천격 트라이포드의 방깍 30%덕분에 뇌명각 데미지가 더 많이 들어간것도 있으나

쿨타임이 7초인 뇌명각은  25초인 방천격을 한번 쓸때

3번정도 사용이가능합니다. 하지만 방천격은 보통 바속, 포효와 함께 사용하기때문에 쿨타임 30초에 맞추면

4번정도 사용이가능하게되고,   6403*4 = 25612

뇌명각으로 넣는 누적딜량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강한스킬입니다.



3스킬 - 잠룡승천축 Lv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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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룡승천축은 진짜 이동기로서의 기능만 수행하기위해 사용합니다

왜 잠룡승천축을 사용하느냐 라는 의견도 있는데

스킬포인트가 부족한데 대부분의 다른 이동기스킬은 스킬포인트를 줘야 기능이 발휘되는것에 비해

잠룡승천축은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아도 멀리 이동하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 오의포기트리 추가설명 

 오의포기트리 사용시 월섬각을 7레벨만 찍고 이동기로 사용하게되면 스킬포인트가 남게되는데

그 일부를 삼연권 7레벨에도 사용하고  잠룡승천축 4레벨에도 사용하게됩니다

이 경우 잠룡승천축 4레벨을 찍고 나선각 특성을 사용하게되는데

나선각특성 사용시 잠룡승천축이 조금더 부드럽게 나간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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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스의 후방이동을 잠룡으로 따라가는 예시 )



4스킬 - 바람의속삭임 Lv10 ( 속풍, 패기 ,초강풍 or 바람의 축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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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람의 속삭임은 주력딜링기, 잡몹처리기, 버프기로 사용됩니다.

1트라이포드 속풍, 신속중에 취향 선택하시면됩니다.

2트라이포드 패기 고정입니다. 바속의 존재 이유라고 보시면됩니다.

파티원들의 치명타확률을 25%올려주며, 본인도 적용이됩니다.

3 트라이포드 저는 기본적으로 초강풍을 사용하여 개인 딜의 상승과 잡몹사냥의 용이함을 선택하였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파티에 조금더 기여를 하고싶다거나

파티원들이 나보다  스펙이 더 좋아서 내가 딜을넣는것보다 파티원들이 더 쌔게 때리는것이 중요하다 싶을땐

바람의 축복을 선택하여 20초쿨타임으로 더 빨리 버프를 넣어주는것도 좋습니다.

단, 이 때는 용맹의 포효도 같이 쿨타임을 20초로 맞춰주는것이 좋습니다.



5스킬 - 용맹의 포효 Lv 10 ( 마력조절 or 넓은 타격, 패왕의잔상, 치명적인 파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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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맹의 포효는 치명타확률을 올려주는 디버프스킬입니다.

자신에게 버프가 걸리는것이 아닌, 포효를 맞은 적에게 디버프가 걸리는 작동 방식입니다.

현재 포효의 설명이 애매하여, 파티원들이 적용을 받는지 안받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아직 직접 실험해보지 못하였지만, 파티원들에게 적용이되지 않는다하더라도

치명타 확률증가 25%~40%는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 이 스킬을 빼고 다른스킬을 넣는 유저분들도 많습니다 )

1트라이포드는 오의포기트리시, 마나소모가 심하기때문에 마력조절

오의선택트리시 넓은범위를 사용하시면됩니다.

엘리멘탈 갈취의경우 1오의만 사용하기때문에 버블수급에 문제가 없어 사용하지 않습니다.

2트라이포드는 딱히 쓸만한것도없고 디버프 지속시간이 늘어나는것이 곧 딜량상승이기때문에 잔상

3트라이포드는 치명적인 파동을 사용하나, 앞서 바람의 속삭임에서 설명한것과 같이

바속 쿨을 20초로 줄인다면 빠른준비를 사용하여 같이 20초로 맞춰주는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치명적인 파동은 포효를 치명타로 적중하였을 시,

디버프 효과가 25%에서 15%가 추가 증가하여 40%가 되는 효과입니다.

포효가 치명타로 적중되는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딜타임에 스킬을 사용할 때

바람의속삭임 -> 포효순으로 사용하여 바속 치명타 증가를 받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6스킬 - 방천격 Lv10 ( 약점포착, 어둠 가르기 or 정의로운 빛 , 남다른 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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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마의 한방스킬  흔히 헥토파스칼킥으로 불리는 딜링기입니다.

1트라이포드는 약점포착을 사용, 다른것들은 쓸필요도 없을 뿐더러,

레이드 보스는 무력화상태가 아닐때도 딜타임을 가지기 때문피격이상 면역증뎀을 받는경우가 많습니다.

2트라이포드어둠가르기와 정의로운빛중 선택이 가능하지만 어둠가르기를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정의로운빛은 공이속 20%증가 이지만, 툴팁누락인지 버그인건지 공격력도 20%증가가 되기때문에

방천격 자체의 데미지는 올라가게됩니다

하지만 어둠가르기사용시 5초간 30%방깍이들어가게 되어, 후속타의 데미지가 올라가며

파티원들의 딜량또한 상승하기 때문에 방천격 자체데미지 20%증가와는 비교할수가 없다는것이 제 생각입니다

3트라이포드는 남다른격을.. 안찍으실분은 없죠?



7스킬 - 내공연소 ( 연소갑옷, 격렬한 전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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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재조명받게된 내공연소입니다.

1트라이포드는 연소갑옷을 사용합니다. 다른 트라이포드가 매력이 없는것도 있고,

내공연소가 켜져있는 시간이 의외로 많기때문에 혹여나 맞을때 조금이라도 덜아프게맞을수 있습니다.

2트라이포드는 핵심으로 내공연소 틱데미지가 들어가면 주는피해가 5%~50%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이 피해증가는 내공연소뿐만이아니라 배틀마스터의 모든 공격에 적용이 됩니다

데미지 증가 버프라는것이죠

0.5초마다 최대 10중첩이기때문에  예열시간은 5초입니다. 최대한 미리 켜놓는것이 중요하기때문에

딜사이클을 넣을때

내공연소 - 바속 - 포효이후 딜스킬이 들어가는것이 좋으며

바속의 치명타확률증가 지속시간이 6초임을 감안하면, 3~4초정도 남았을 때 미리켜놓은 내공연소가 풀스택

되기때문에,  그 때 극딜기들이 들어가는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추가적으로 여기에 관해서 툴팁이 애매하다고 하시는분들이 있는데  설명하자면

논란이 되는 3트라이포드의 치명타데미지 증가

내공연소의 공격범위가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치명타피해가 증가

빨간 글에 포인트를 두고 읽으시면되는데,  문장이 하나로 이어집니다. 분리하면

" 내공연소의 공격범위가 증가함 ", " 내공연소의 적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가 증가함 " 이 되는것이죠

2트라이포드의 설명을 보면

내공연소로 피해를 입은 적에게 2초동안 지속적으로 공격 시 주는 피해가 증가

역시나 빨간부분이 포인트입니다.  

" 내공연소로 피해를 입은 적한테 " " 공격시 주는 피해가 증가 "로 분리해서 볼수 있구요.

3트라이포드와는 다르게, 내공연소 자체의 데미지가 증가되는것이 아닌

피격당한 대상에게 대하여 배틀마스터의 데미지가 그냥 증가하는 방식입니다.

이에 관해서도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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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허수아비는 동일한 조건이며 ( 디버프 없음 )

왼쪽의 허수아비는 내공연소 틱뎀을 받는 상태, 오른쪽의 허수아비는 내공연소 틱뎀을 받지않는 상태입니다


여기서 저는 용맹의포효스킬을 사용하였고,  두스킬모두 치명타가 터지지 않았지만

내공연소 틱뎀을 받고있는 왼쪽 허수아비가 데미지를 더 많이 받은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 실험의 결과로 생각할수 있는것은

 1) 내공연소의 증뎀은 버그가 아니니 열심히 즐겨주시면됩니다

 2) A한테 스택쌓고 B한테 가서 때리면 데미지 증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내공연소의 뎀증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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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최대한 짧은 무빙으로 보스와 떨어지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 내공연소는 각성스킬 퀘스트 진행중 배울수 있습니다.



선택스킬 - 화룡천상 ( 흡수타격 or 강인함, 흑룡의승천, 최후의한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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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스킬트리에서 이 스킬을 선택하면 오의선택 스킬트리가 되게됩니다.

오의선택 스킬트리는 앞서말한것과 같이 약간의 기동성을 포기한 대신 딜을 챙기게되며,

오의포기 스킬트리에비해 크게 딜량이 상승됬다고는 느끼지 못하였으나( 월섬각도 약하진 않기때문 )

마나관리가 조금더 유용하며, 잡몹처리가 정말좋아졌습니다.


1트라이포드는,..  제 생각엔 그냥 스킬 이리저리 바꿀필요없이 흡수타격으로놓고 

잡몹처리, 보스딜 다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강인함이 애매한것이 공중으로 승천 후 착지하는동안 피격이상 면역이죠

즉, 공중으로 올라가는 동안에는 캔슬가능성이 있다는겁니다. 

그럼에도 제가 이 스샷에서 강인함을 사용하고있는 이유는, 레이드에서는 딱히 잡몹을 사냥할 필요가없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만한걸 든것 뿐입니다.

2, 3트라이포드는 굳이 설명안해도..?



선택스킬 - 월섬각 Lv10 ( 열섬각, 취향, 취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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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섬각을 선택하게된다면 오의포기 스킬트리가 되게됩니다.

오의포기 스킬트리는 앞서말한것과 같이 약간의 딜을 포기하는대신 기동성을 챙기게되며,

오의선택 스킬트리에 비해 보스의 패턴에서 무빙이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월섬각을 이동기로 많이사용하는경우에는 월섬각 딜을 다 넣는것이 어렵기때문에

딜량이 생각한것보다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이동기로 사용시 1타만 사용하고 후속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1트라이포드는 열섬각을 사용하였습니다.

이유는 강렬한 전격을 찍게되면 첫타격이 몹을 날리는데, 이거때문에 잡몹사냥이 불편한경험이 많았습니다.

 2트라이포드부터는 비워놨습니다.   취향차이가 심하기도하고, 저도 스왑을하면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세가지 트라이포드 모두 쓸모가 있는데 저는 크게 두가지 경우로 나누어 사용합니다

 1) 탁월한 기동성 - 첫타 돌진거리 3m 증가, 쿨타임 감소 3초

이동기로 사용할때 주로 찍게되며, 월섬각을 7레벨만주고 이동기로 사용하거나

10레벨 사용시, 3트라이포드 화려한 발재간을 찍고 이동용으로만 사용할때 찍습니다.

 2) 단일타격 - 단일대상공격 적중시 피해 50%증가

주로 보스전이나 레이드에서 만랩찍고 딜링기로 사용할 시,

3트라이포드 만월각을 찍고 사용하게 됩니다.

3트라이포드도 역시 비웠습니다. 언제 스왑하는지는 위에서 설명해놓았습니다.


 * 왜 만월각은 이동기로 사용하지 않나요?

월섬각을 이동기로 사용하는경우에는 1타만 사용하여 후딜을 최소화하여 빠르게 이동하게됩니다.

하지만 만월각을 찍게되면 강제로 올려차기 모션까지 나오기때문에 이동기로서의 성능은 사라지게 됩니다.

( 접근기로서의 성능은 있습니다 )


 * 월섬각을 7레벨만 찍는 방법

삼연권과 잠룡승천축에서 잠깐 언급했었던 내용입니다.

월섬각을 딜링기로 사용한다면 만월각을위해 10레벨을 찍는것이 좋지만 

이동기만 사용하게된다면 굳이 10레벨을 찍을 필요가 없게됩니다

또한, 수련방에서 데미지 체크를 해본 결과 7레벨과 10레벨의 데미지 차이가 크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월섬각을 7레벨만 찍고 앞서 설명드린 삼연권과 잠룡승천축에 더 투자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 스킬운용법 


삼연권으로 지속적인 방깍 및 짤짤이를 해주시고

뇌명각의 경우 딜이 상당하기 때문에 저는 짤짤이에도 주로 사용하지만

다른 이동기가 모두 쿨타임인 상황에서는 조금 아껴서, 이동기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딜타임 기준

내공연소 -> 바람의속삭임 -> 용맹의 포효 -> 삼연권 -> 방천격 -> 화룡천상 순서로 사용하게됩니다. 

내공연소를 먼저 사용함으로써 데미지증가 버프를 미리 예열 시키고

이 후 바속을 사용해서 치명타증가 효과로 포효치명타가 더 잘터지게 하고

여기서 바로 극딜기를 넣으면 바속,포효 버프시간은 남아있는데 내공연소는 예열이 아직 덜된 상태이기 때문에

삼연권을 사용해 내공연소 예열 및 방깍 10%를 넣어주고 극딜기를 사용하면됩니다

이 때도 방천격을 먼저 넣어줌으로써 방깍 30%효과를 후속타 화룡천상이 받게끔 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버프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극딜기를 넣을 수 있습니다.



5. 마무리


스킬트리에 대해서만 쓰려고했는데

어쩌다보니 스킬설명하고 이것저것 적게되었습니다.


참고하셔서 더 좋은 스킬트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의 서론에 말한것처럼 스킬트리에는 정답이없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저는 초풍각이란 스킬이 딜타임도 오래걸리고, 슈퍼아머도 없어서 끊길 위험도 있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 회축쓰면 해결되는 일이긴 합니다 )

그렇기 때문에 초풍각을 버리고 해당 스킬트리를 짤수 있었던것이고


만약 나는 진짜 초풍각을 좋은스킬이라고 생각한다.

혹은 뇌명각은 써봤더니 별로다, 바속하나만으로 치명버프는 충분하다 라고 생각되시면

해당 스킬들을 짜르고 초풍각을 넣는식으로 사용하시면됩니다

( 같은레벨 스킬들끼리 교환을 해야 스킬포인트 계산이 쉬운건 다들 아실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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