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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스나+타이탄 조합을 못 믿는 불신자들이 왜 이렇게 많냐

대마인가위바위보
2024-02-22 00:27:01 1139 28 15

자꾸 실패하시니 다른 빌드 시도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라는 의도는 잘 알겠으나

게임 내에 가장 좋은 유닛이 이 둘인데 이거 거르면 쓸 게 없어요.


1. 솔져

일반 스나 단발딜 100, 워커(가장 약한 좀비) 체력 35로

딜누수로 인해 DPS는 스나가 솔져보다 높지만 초반 실질적인 딜 능력은 솔져가 더 좋음


그걸 활용해서 방어력 40%인 솔져가 전열에서 탱커겸 물량 정리 +

스나는 후방에서 체력 높은 특좀을 잡는 쓰까 조합으로 

초반에 보다 적은 병력으로도 빠른 진출이 가능한 이 전략이 나쁜건 아니지만


스나로도 물량 처리가 가능한 병력 (대략 35-40기 이상)이 모이고

공속이 2배로 상승하는 스나 베테랑작이 된 시점부터는 유통기한이 다해

그저 식량과 일꾼만 쳐먹는 분충이 되버림


심지어 초반 탱커 역활도 컨만 좀 해주면 레인저로도 대체가 가능하기에

캠페인이나 솔져 온리 컨셉플이 아닌 이상 뽑는거 자체가 손해인 유닛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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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위키의 이 말도 어느정도는 맞는 말이긴 한데 

유통기한 다하면 필요도 없는 솔져 뽑느니 그 돈으로 스나 더 뽑는게 더 이득임

스나보다 좋은건 더 많은 스나, 

스나가 밀리는건? 솔져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그냥 스나가 적기 때문


애초에 방벽과 방어타워 뒤에서 병력을 배치하고 막아야하는 디펜스 겜에서

사거리 짧은 유닛은 그 존재 자체가 유죄임


only 솔져 도전과제 때문에 한 1500마리쯤 뽑아봤는데 

사거리 이슈로 한 2/3는 뒤에서 놀다 1열 싹 갈리면 

그제서야 2열 쏘는 거보면 그냥 한숨 나옴 (그 와중에 3열은 또 안 쏨 ㅋㅋ)


2. 루시퍼


이 새낀 그냥 저글링 잡는 파뱃임

워커, 러너 상대로는 그 어떠한 유닛보다 더 쎄지만

특좀 대상으로는 정신을 못 차림


루 50% 뎀증때 좋아보였던건 말그대로 루시퍼가 하늘에 뚝 떨어졌기 때문

내돈내산 하라고 하면 절대 안 쓰지 ㅋㅋ


사거리가 짧고 데미지가 낮기 때문에 체력이 높은 특좀 대응력이 떨어지고

그렇다고 이걸 사거리가 길고 데미지가 높은 스나와 혼합해서 쓸려니

이속이 스나보다 낮아서 대충 병력 긁어서 어택땅 때려놓으면 

스나 사이에 묻혀서 팀킬 오지게 남


결국 손을 많이 탄다는건데 문제는 그걸 감수할 만큼의 성능이 안 나옴


아무리 체력 젠이 빨라도 느린 이속 때문에 루시퍼의 천적인 베놈(원거리 좀비)

상대로는 뒤로 빼다가 갈려버고 그걸 커버하려고 스나를 왕창 뽑자니 

그럴꺼면 그냥 깡스나로도 밀리니까 안쓰는거



3. 타나토스


이속도 느리고 사격 준비 자세도 느려서 진출용으로는 못 쓰지만 

방어용으로는 좋은 가성비 AOE유닛이라는게 일반적인 평인데

나는 방어용으로도 안 씀


데아빌 시스템상 유닛의 공격 AI는 

AOE(범위 공격) 유닛이라 할지라도 

여기다 쏘면 최대 효율로 많은 좀비를 잡겠지? 같은 AI가 일절 없고

공격 지정 타입도 그리드 형이 아니라 대상 지정형이기 때문에


내가 직접 조작하지 않는 한 타나토스의 최대 장점인

넓은 AOE 범위를 제대로 활용하는 꼬라지를 보기가 힘듬


가장 적이 잘 뭉쳐있는 적 중앙에 쏘지를 않고

가까운 벽 근처 좀비에 쏴서 AOE 범위를 반 밖에 안 쓰거나

좀비 밀도가 가장 적은 가생이 쪽 좀비를 쏘는 찐빠짓을 자주 하는 바람에

같은 이슈를 가지고 있음에도 이를 높은 공속으로 커버치는 타이탄과 달리 

연사력이 낮은 타나토스는 이 문제가 더욱 강조되어 보일 수 밖에 없음


이상한데를 때려도 입구 전체가 공격 범위로 막혀버리는 

좁은 샛길에선 소수의 병력으로도 AOE 범위가 넓고 한방 데미지가 강해서

정말 기똥차게 잘 막고 장판파 쌉가능인데 

반대로 그런 지형이 아니면 방어용으로도 생각보다 그다지 좋지 않음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머리 수가 많아야하는데 

타이탄에 비해 싸니까 말이 좋아 가성비지 애도 엄연히 기름 먹는 고급 유닛이기에

유닛 고유의 단점을 매꾸려고 물량 공세를 하자니


석유를 그렇게 많이 먹을 정도로 확장을 잘하는 실력이면 애초에 애 대신에 타이탄을 뽑고

그게 안되면 타나 대신에 깡스나와 발리/사집포를 잔뜩 짓는 편이 더 쉽고 간단해서 안쓰게 됨



4. 뮤턴트


이거 뽑을때 쯤이면 방어선 얼추 짜지고 맵정리하고 있는 게임 후반인데

5-60일에 정찰할 것도 아니고

방벽 뒤에서 공격도 안되는 이속 빠른 근접 유닛을 왜 씀?



대충 보시면 아시겠지만 데아빌은 레인저, 스나, 타이탄밖에 없는 게임입니다

정말 특수한 케이스를 제외하면 위의 셋 이외에 유닛은 뽑는 것 자체가 손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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