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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솔직히 데아빌 캠페인 모드는 실망 그 자체임

poti913
2019-06-19 23:25:05 4773 2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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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시발 800퍼도 꾸역꾸역 깨면서 히히헤헤하고 즐기는 놈이였는데 캠페인 모드는 뭔가 많이 꼬인거 같습니다


1. 높은 난이도를 깼을 때의 이득이 없다

고작해야 깨고 나서 점수딸 치는 정도로만 쓰임

사실 이거야 할거없네요 망겜수듄하는 애들이나 전 난이도 악몽으로 할테니 크게 문제 없음


2. 제국 점수

제국 점수라고 나름대로 자기만의 병력을 이끌거처럼 말했었음

근데 문제는 한 번 깨면 재입장 불가능인 곳에서 획득을 해야하고 놓치면 다시 줏으러 못 감

그렇다고 찾기가 쉽지도 않고 혼자 돌면서 이번 시나리오는 제발 동료가 있기를 바라는 수밖에 없음

제국 점수로 인원 제한 둬서 요새 레이드 뛰는 식으로 처음부터 그랬으면 차라리 동기 부여나 되지


3.제국 점수 미션이 다른 미션까지 영향을 준다

제국 점수를 이용해서 한정된 점수 내로 방어선과 병력으로 웨이브 막기

컨셉은 좋은데 한번 점수 놓치고 나오는 날에는 계속해서 모자란 점수로 구성해야함

즉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감염자를 치우는 미션은 점점 난이도를 타협할 수 밖에 없다는 것


4.겉보기는 전략적이고 점진적인 지역 점령이지만 사실상 선형 진행이나 다를 바가 없다

내가 이 지역 저 지역 점령해도 다음 미션은 다음 미션 장소의 특징만 먹는다

하다못해 ㅈ국지 시리즈만 봐도 뒤쪽에 있는 작은 땅에서 군량미라도 끌어오는데

식민지새끼 밥 먹이고 잘 키워봐야 소용없어 속만 썪이지 으이구

그렇다고 내가 갈 장소를 고르는 것도 문제가 있다

감염자의 군세에 맞춰서 어디서 수세를 굳히고 어디를 점령해서 이득을 본다가 아니라

뭔가 나만의 노림수 그딴건 없고 그냥 열린 곳 중에서 가장 쉬운 거를 고르는게 다임


5.또 하나의 낙장 불입 제도, 기술 점수

기존 서바이벌 모드를 한 사람들은 캠페인의 답답함에 윽윽윽윽윽할 수 밖에 없다

않이 저격수 모아서 퉁퉁퉁하던 걸 못한다고?

식민지 발전의 컨셉은 이해하겠는데 사태 터진 직후도 아니고 나름대로 시간이 흘러서 바깥을 노리는 시점에서

저격수나 군인까지 일일히 개발을 해야한다고?

최초 임무 시작전에 전임자들이 미쳐버렸다고 한 황제새끼말이 이해가 간다

진출은 시작되었는데 달랑 활쟁이과 텐트만으로 마을 세우라는데 안 미칠 수가 있나

추측하자면 열악한 상황에서 다양한 선택을 해서 그걸 메꾸도록 별의별 기술을 테크 트리에 처박았겠지

근데 오히려 가장 기본적인 것마저 구비가 안되있어서 그쪽까지 눈을 돌릴 수가 없다

차라리 기본적인 유닛과 건물은 두고 그걸 특화해나가는게 다양한 선택을 가능하게 했을거다

지금은 아 쒸빠 지금 군인이랑 저격수랑 발리스타 다 필요한데 시벌거 어쩐다냐 이러고만 있지

어부의 집 생산량 증가? 

ㅋㅋ


6. 정해진 미션에 따른 반복성

일반적인 식민지 미션은 비슷하다

시민 얼마, 자원 얼마, 웨이브 버티기, 감염자 처리

거기다가 실패하면 같은 맵 같은 목표 같은 기술 진행도를 가지고 진행해야한다

시발

옆으로 샐 길은 없고 미션은 고정되어있으니 같은 양의 점수로 계속 같은 미션을 깰 때까지 해야한다 

따라서 테크 트리는 더더욱 유동성을 가지기 힘들고 최적화된 빌드를 탈 수 밖에 없다

시발

아무리 노력해도 테크 트리를 전부 찍지는 못할거라는 말이 이런 식으로 다가올 줄은 몰랐다

닥치고 생각없이 효율적으로 가면 그저 확장을 반복하는 게임이 되어버리고

그렇다고 내 생각을 밀어붙이기에는 판당 시간과 그동안의 괴로움이 너무 크다

데아빌 캠페인 모드는 이 사이의 밸런스를 잡는데 너무 크게 실패해버렸다



이제 겨우 난이도 3짜리 미션들이랑 싸우는데 이제까지 가졌던 게임에 대한 애정이 싹 다 밀려나가기 시작함

공지때 쓰기로는 마지막 미션이 아주 그냥 에픽 익스페리언스니 뭐니하는데 어쩌라고

시발 거기까지 가면 이제 곧 이 지랄이 끝난다는게 에픽한 경험이다 

핫픽스는 계속 봐가면서 하는거 같으니 참 안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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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패치 후로 미션 실패하면 그 미션과 그 전사이에 올린만큼의 포인트는 자유롭게 찍을 수 있고

저장 백업 기능이 생겨서 진행 정도에 따른 별도 저장이 가능하지만

애초에 한판 끝나면 포인트가 모자라지않은 이상에야 다 투자를 하니 두 판전에 판단미스를 하면 의미가 없고

중간 저장은 다른 RTS류나 전략 시뮬레이션에선 기본으로 탑재되고 극한을 원할때나 의도적으로 꺼두는 기능이다

그리고 백업을 하는 목적이 지나간 테크 트리를 고치는 것 하나에만 몰빵되었는 셈이기에 더더욱 시스템적인 결함이 돋보인다

제국점수나 연구 포인트 먹는 미션을 다시 하게 패치해줬지만 정작 벽 뒤에 스폰되거나 먹다가 끼거나 이게 수집요소인가 싶은 오브젝트가 있는등 여전히 빡침만 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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