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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어쩐지저녁 기술

올드게이머89
2022-06-15 19:58:08 157 0 1
대쉬(→→) : 전방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대시 상태에서 적과 충돌하면 경직을 줄 수 있다.


러쉬(→→→) : 전방으로 달린다


잡기(P+K): 말 그대로 적을 잡는다. 이 게임의 보스들은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잡기에 약하니, 후반부에 가면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다만 온라인 대전 격투 게임마냥 적을 잡았다고 무적 상태가 된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므로 생각 없이 접근해서 잡았다가 근처에 있던 적에게 공격받으면 잡기도 풀리고 얄짤없이 다굴맞으니 상황은 잘 보면서 사용하자. 파워 마스터부터 대쉬 스프라이트로 전진(이는 하진하고 동일한 모션으로 시전)하면서 잡는다.


콤보 피스톤 스트레이트 펀치( P, P, P, ←, →, P )[B][참고.3] : 펀치로 3연타 때린 다음, 포즈를 취하면서 강력한 스트레이트를 날린다. 파워 1레벨 이상이면 맞은 적이 상당히 멀리 날아가고 벽꽝 판정도 붙는다. 파워는 좋지만 포즈를 취할 때 빈틈이 있어서 최후반의 반응이 빠른 적에게 반격당할 가능성이 있지만, 대부분의 적들은 고이 맞아주기 때문에 후반부까지도 유용하게 쓰는 기술 중 하나. 피스톤 스트레이트 펀치와는 달리 피스톤 레디 상태로 대기할 수 없고 커맨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나가는 방식. 테크니컬이 아직 2레벨인 상태에서 대기중인 적을 하나씩 끌어내서 각개격파하고 싶다면 펀치 3연타를 허공에 날리고 마지막 피스톤 스트레이트만 적에게 날리는 방법도 있다.


콤보 스핀킥( K, K, K, ←, K)[A] : 킥 3연타 후 뒤돌려차기를 날린다. 마지막 뒤돌려차기의 판정이 남궁 건의 전방 180도를 커버할 정도로 상당히 넓지만 발동이 너무 느려서 아무도 안 쓴다. 백스톰 동작 중에도 이 뒤돌려차기 스프라이트가 들어가 있는데 반격기를 가진 적이라면 백이면 백 뒤돌려차기 부분에서 백스톰을 끊어버린다. 테크니컬 4레벨 토네이도 킥 시리즈 두개가 완벽한 상위호환이기 때문에 조용히 봉인하도록 하자.


  • 대쉬 엘보(대쉬 중 P): 적에게 엘보를 날린다. 별도의 커맨드 입력이 없을 경우 짧게 앞으로 더 전진하며 똑같은 엘보를 한 번 더 먹인다. 다운 대신 경직시킨다. 첫 번째 엘보가 2타, 두 번째 엘보는 단타로 최대 3히트까지 낼 수 있다.

  • 대쉬 하이 엘보(대쉬 중 P, P)[B] : 대쉬 엘보에서 팔꿈치를 위로 올리며 한 번 더 엘보를 날린다. 적을 다운시키며, 타이밍을 잘 맞춰 쓰면 최대 4타까지 들어간다.

  • 대쉬 슬라이딩 킥(대쉬 중 K)[참고.2] : 최대 3히트까지 내는 다단 히트성 슬라이딩 킥. 상단 회피는 물론 다운 공격도 된다. 버그인지는 몰라도 이걸 사용한 후에 한 템포 쉬었다 빠르게 K,K을 입력하면 1,2타를 생략한 3타째 K 모션이 나간다. 이를 이용하여 K,K,K이 선행되는 콤보(콤보 스핀킥, 건즈 킥 블로우, 토네이도 킥 등)을 더 빠르게 발동할 수 있다.

  • 대쉬 숄더 어택(앉은 상태에서 K)[B] : 테크니컬 1레벨 숄더 어택과 동일한 모션의 어깨치기 공격. 숄더 어택에 비해 전진거리가 길고 데미지가 더 높으며 적을 다운 시킨다. 그러나 다운어택 판정이 없고 후딜레이가 길어서 쓰는 사람이 거의 없다. 얻어맞고 있을 때 앉기로 경직을 캔슬하고 이걸로 반격하는 식의 위기탈출용으로 만든 기술같기는 한데 그 정도 순발력과 통찰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애초에 얻어맞을 상황을 만들지 않기 때문. 사실상 버려진 기술.

  • 다운 어택 (점프 중 최고점에 이르기 전에 P+K)[B] : 다운된 적에게 강력한 엘보 드롭을 날릴 수 있다.[주의.6] 후 딜레이가 길어서 난전 중에 사용하면 조금 위험하고 보통 일대일 상황에서 공중 콤보가 끝나고 다운이 확정된 적에게 마무리 공격용으로 사용한다. 파워 2레벨부터 시전속도 상승으로, 공중에 띄운 적 상대로 시전하면 2연타로 들어가고 게이지가 1.5줄이 날아간다. 이 게임을 하다보면 기술 커맨드가 습관화될 정도로 자주 쓰는 기술. 파워 2레벨 찍기 전까지는 절대 쓰지 말것. 처참하게 느릴 뿐더러 데미지가 구리다. 파워 1레벨 이하에서 2타로 들어가게 하려면 대시 or 러시 후 점프 상태에서 사용해야 하는데 이건 타이밍을 맞춰야 돼서 조금 까다롭다.[70]

  • 푸싱(적에게 접근하면 자동 발동)[참고.2] : 적을 밀쳐낸다. 밀쳐낸 적은 경직이 되며, 적들이 많아지는 후반부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오히려 의도치 않은 푸싱이 나가서 짜증나는 경우가 훨씬 많다. 데미지도 모기 눈물만한 수준이라 체력이 모두 깎여 붉은 색으로 점멸중인 적에게 이걸 쓰면 경험치가 2 오른다. 타격당 1인데 2타라서 2. 경직이 길기 때문에 스피드를 업그레이드 했을 경우 바로 뒤에서 잡는 것만으로 백스톰을 아주 편하게 발동시킬 수 있다는 장점은 있다.

  • 백 어택(J+K) : 후방에 있는 적을 향한 단발 발차기. 맞은 적은 다운된다. 파워 레벨2 찍은 상태에서 공중의 적에게 맞추면 데미지가 상승하지만 후반에는 데미지가 더 좋은 기술에 자동으로 버려지는 기술, 가끔 포위당했을 때나 쓴다. 발동이 빠르기 때문에 띄운 적에게 콤보 마무리용 추가타로 2번까지 먹일 수 있으나, 거의 퍼포먼스에 가깝다.

  • 건즈 섬머 솔트(←, →, K)[B]서머솔트 킥.[73] 초반부터 쓸 수 있는 기술 치고는 절륜한 위력 덕분에 후반까지도 공중 콤보로 자주 애용되는 기술이다. 다만 기술표에 나온 커맨드를 수동으로 입력해서 쓰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74] 대신 바디 크래쉬나 피스톤 스트레이트 벽꽝 등으로 공중에 띄워진 적에게 잡기 커맨드를 입력하면 발동되는 자동 섬머 솔트 킥을 쓴다. 테크니컬 레벨 3까지 뒤에서 적을 잡으면 이 기술이 나간다.


    
  • 피스톤 스트레이트 펀치(←, →, P) : 남자의한 방.
    테크니컬 레벨 2의 콤보 피스톤 스트레이트 펀치와는 다르게, 펀치 3발 없이 스트레이트 펀치를 날리며 모으기가 가능하다. 파워 레벨2는 2초, 레벨 1 이하는 1.5초까지 모을 수 있으며 그 이상 유지하면 뉴트럴 포즈(강제 캔슬)로 돌아온다. 또한 1.5초~2초 사이에 버튼을 떼면 타격 이펙트가 붉은색으로 변하며 데미지가 엄청나게 상승한다. 거리에 따라 히트 수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파워 2레벨 상태에서 1.5초 이상 충전한 스트레이트 펀치는 적의 체력바 두 줄을 깎으며 적이 바닥에 다운되어 드러눕는 시간도 이걸로 먹이는 것이 가장 길다[참고.4]. 당연히 콤보 피스톤 스트레이트처럼 벽꽝 의 판정도 붙어있어 추가타를 넣기도 편하다. 모으는 상태에서는 무적으로 적의 공세도 무시할 수 있지만 시간 제한이 있으며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주먹이 나가려는 찰나 적의 공격을 맞기도 하므로 괜히 풀히트 넣는답시고 코앞까지 와서 충전하는 뻘짓은 하지 않는것이 좋다. 테크니컬 4레벨 기술인 건즈 더블킥을 1타만 때리면 맞은 적이 엄청나게 오랫동안 경직되는데 이 상태의 적에게 최대치까지 충전된 피스톤 스트레이트 펀치를 확정적으로 꽂아넣을 수 있다.

  • 백 대쉬(J+P) : 후방 대쉬. 적과 거리를 벌릴 때 사용한다. 적과 너무 가까우면 유효타가 터지지 않는 기술이 많기 때문에 유용하다. 파워 마스터 한정으로, 백 대쉬 후 잡기가 발동하므로, 라이트닝 니를 먹인 후 경직된 적을 상대로 백스톰을 먹일 수 있다.

  • 콤보 엘보 어퍼 (P, P, P, →, ↑, P)[A][77] : 펀치 3연타 후에, 복부를 엘보로 치고 어퍼컷을 날린다. 어퍼컷까지 맞으면 적은 공중으로 높게 뜨며, 이후 공중콤보를 날리기 좋다. 어퍼컷을 가까이서 맞출 수 있으면 다단콤보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지만, 이쪽도 어퍼컷 발동이 살짝 느린 게 흠. 그리고 거리를 맞추지 않으면 엘보까지는 맞았는데 어퍼컷이 맞지 않아서, 공중으로 띄울 수 없다. 파워 레벨이 0이면 맞은 적이 뜨지 않으므로 제대로 활용하려면 파워 1이라도 찍어 있어야 한다. 캔슬 어퍼 펀치(→,J+P)와는 다르게 점프나 잡기 등으로 후딜레이를 캔슬할 수 있어서 어퍼로 적을 띄우자마자 잡기를 눌러서 섬머솔트, 그리고 적이 공중에 떴다가 내려올때 잡기를 눌러서 섬머솔트를 총 두번 시전해서 큰 데미지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성능과는 별개로 체력을 다 깎은 보스를 이걸로 마무리하면 보스의 비명소리가 잘 들린다(...). 보스별로 비명소리가 미묘하게 다르니 심심하면 이걸로 월드투어(......)라도 해 보자.

  • 건즈 킥 블로우(K, K, K, →, →, K) : 킥 3연타 후 잭키 브라이언트의 사커킥에 가까운 앞차기를 날린다. 준수한 공격력과 판정범위를 가지고 있고 벽꽝도 되며 보는 사람의 스트레스가 풀릴 정도로 시원한 타격감 덕분에 취향에 맞는 사람은 은근히 자주 쓴다. 심지어 드러누운 적에게 이 뻥차기로 다운 공격도 넣을 수 있다. 파워 2레벨 되면 킥 블로우(→,J+K)를 쓸 수 있게 되어 이 커맨드는 자연스럽게 졸업하게 된다. 단, →를 하나 뺀 (K, K, K, →, K) 커맨드로도 사용 가능하지만 이 경우 마지막 앞차기가 캔슬 킥 블로우(→,J+K)[A]의 성능으로 발동되어 데미지와 넉백거리가 줄어들 뿐더러, 민선웅 및 박종석이 정 자세로는 반격 확정. 사실상 캔슬 킥 블로우를 선호하는 편. 다운 공격도 가능하다.

  • 토네이도 엘보 어택(대쉬 중 P, ↓, P, →, P)[A]: 대시 후 엘보 3연타(→↗↘) 후에 마무리로 숄더 어택을 날린다. 화면 구석에서 콤보 마무리 시 넣어주면 마지막 숄더 어택이 파워 레벨2 기준. 적의 체력 한 줄을 갉아먹기 때문에 유용하게 쓰인다. 사실 다운 어택으로는 점프해서 쓰는 그것보다는 이쪽 데미지가 더 우수하나, 풀 히트를 하기가 구석이 아니면 약간 힘들기 때문에 쓰기엔 약간 어렵다. 고수들은 빠른 다운 어택 뒤 이걸로 마무리를 짓거나 경험치 뻥튀기를 한다.[80]

  • 건즈 대쉬 니 어택 (대쉬 중 K, J)[B] : 슬라이딩 킥 이후로 니 어택을 날린다. 바로 날릴 수도 있고, 슬라이딩 킥에서 모션 종료 직전에 니 날려도 된다. 테크니컬 2레벨의 대쉬 슬라이딩 킥이 3연타로 다단 히트하는데 그걸 첫타에 몰아서 쓰는 듯한 DPS를 가지고 있다. 다운된 적이 곧 일어날 것 같은데 슬라이딩 두 번 넣으면 죽을 정도의 체력만 남아있다면 안 맞을지도 모르는 다운어택보다 이걸로 빨리 마무리하고 다른 적을 상대하는 식으로 클리어 타임을 줄일 수 있다. 다만 공중에 살짝 뜨는 특유의 모션 때문에 점프, 잡기, 앉기 등으로 캔슬이 되지 않아 재수없으면 거리가 좁혀진 적에게 얻어맞을 수 있으니 지나친 남용은 금지. 니 킥 역시 다운 공격이 붙어있다.

  • 건즈 플라잉 니(적을 잡은 상태에서 ←, ↑, K) : 잡은 적을 무릎으로 높게 띄우는 단발기. 콤보 엘보 어퍼와는 다르게 적을 잡기만 하면 확정으로 띄울 수 있어서 좀 더 안정적으로 공중 콤보를 넣을 수 있지만 공격하는 자신도 공중으로 높이 뜨기 때문에 바닥으로 착지하기 전까지 아무 것도 할 수 없어서 콤보 엘보 어퍼에 비해 넣을 수 있는 추가타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흠. 파워 1이라도 안찍어있으면 맞은 적이 뜨지 않으므로 제대로 활용하려면 최소한 파워 하나라도 올려야 한다.
    추가로 넣기 적당한 콤보는 맞은 적의 중량과 주변 상황 등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인 졸개라면 그냥 다운어택만 써도 되지만 근처에 다른 적이 많다면 피스톤 스트레이트-캔슬 섬머솔트로 짧게 공격하고 빨리 다른 적들에게 대응하는 편이 안전하다. 덩치가 커서 높이 뜨지 않는 일부 적들이나 보스에게 사용시 구석에서는 단독 섬머솔트, 필드에서는 캔슬 어퍼 펀치(→,J+P) 후 다운어택이나 캔슬 킥 블로우(→,J+K) 2연타 등의 콤보를 넣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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