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3는 스타1과는 다소 다른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심자는 적응안되서 짜증난다며 손절하는 경우가 있길래 적어봅니다.
-인구수 제한없음
-자원 무한 (저장하는건 무한이 아니므로 사일로를 지어줘야함, 고갈되어도 다시 자라남)
-상성시스템 : 유닛별로 상성이 있어서 적절히 배치하는게 주요 (로켓병은 탱크, 비행기에 강함, 보병은 보병유닛에 강함 등등)
-싱글 미션수 많음
-사이드바 시스템 : 일일히 건물을 클릭(혹은 부대지정)안하고도 생산시설 유닛생산을 쉽게 할 수 있음
-차량, 항공기 후진가능 : d 키 누른뒤 이동 하면 후진하면서 이동함 전략적으로 유용하게 사용가능(후퇴 등등)
-무빙샷 : 차량이 이동하면서 쏩니다. 후퇴할때 후진으로 튀면 포신 돌리는데 걸리는 시간이 절약되겠죠
-엔지니어 건물점령 : 엔지니어 유닛으로 건물이나 3티어 보행유닛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물론 건물점령시 상대방의 테크트리를 탈 수 있습니다.
-진영배치 : 삼탈워에서 클릭-드래그 방식으로 유닛 배치를 선택가능하듯이 C&C에서도 마찬가지로 진영형태를 선택,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강제공격 : 왼쪽 아래 버튼선택으로 정하거나 ctrl키 누르고 클릭하면 강제공격이 됩니다. 아군을 공격하거나 땅바닥을 때릴 수 있습니다. 아님 다리같은것도 강제공격해서 부술수도 있음. 스텔스 유닛을 상대할때도 쓸 수 있습니다.
-순찰돌리기 : 유닛의 이동경로를 지정해서 순찰을 돌리거나 닥돌이 아닌 길을 돌아가서 공격한다던지가 가능합니다. 왼쪽 아래에 있음
-공격 대응 설정 : 적이 나타났을때 공격을 안하게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적을 추격하거나 현 위치 사수등의 설정이 가능 왼쪽아래에 있음. 원래 스텔스인 유닛은 적이 있다고 바로 공격하지 않는게 기본인데 공격할수 있게 설정하거나 후천적으로 스텔스가 된 유닛이 무작정 공격하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유닛 진급 : 죽인 적의 수나 레벨이 많아질수록 유닛이 진급합니다. 진급할수록 공격력이 높아짐. 최종레벨인 별을 달게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체력이 회복(보병유닛은 분대원이 몇명 죽었을경우 완전회복이 안됨. 회복용 건물에 들어갔다 나와야함.)
-깔아뭉개기 : 보병은 탱크같은 유닛으로 깔아뭉개기가 가능합니다. (중장갑 보병유닛은 더 큰탱크가 필요)하베스터로도 가능하며 진급도 할 수 있습니다. 이리저리 밟는게 오히려 효율적일때도 있으니 적절히 활용.(탱크는 보병공격력이 약함). 티어3 보행유닛의 경우 탱크도 깔아뭉개서 터뜨릴수도 있습니다.
기타등등 C&C만의 특색이 있으니 튜토리얼 해보고 미션도 해보면서 익히시면 댈듯
설정이나 자잘한 정보들은 미션을 할때마다 오른쪽위에 정보탭에 계속 업데이트 되니까 그거 읽어보시는것도 소소한 재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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