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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 게시판 탑승

핵지강
2019-07-01 02:43:58 306 2 1

단차공격 외 몇가지 공격으로 탑승 축적치를 쌓으면 발생한다. 탑승치는 상태이상과 유사하다.

몬스터마다 탑승치가 다르다.

탑승시, 탑승자는 무적상태로 체력이 아닌 스테미나를 소모한다.

몬스터는 헌터를 떨어트리기 위해 발악한다. 이는 헌터가 붙어있는 부위에 따라 모션이 다르다.

벽으로 충돌하는 패턴은 회피하지 않으면 스테미나를 크게 소모한다.

탑승중 몬스터가 취하는 발악패턴은 헌터뿐만 아니라, 몬스터의 스테미나가 소모된다. 탑승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성공여부에 관계없이 피로상태를 보기 쉽다.


탑승시 가능한 행동

  • 좌클릭/△ = 공격 - 갈무리칼로 몬스터를 찌른다. 데미지는 고정1로 같은 부위를 누적 10회 찌르면 경직이 확정으로 발생한다.
  • CTRL/R2 = 버티기 - 몬스터에게 달라붙어 몬스터의 발악을 적은 스테미나 소비로 버틴다. 버티면서 공격 불가.
  • W/L스틱  =  이동 - 몬스터의 등에서 다른 부위로 이동한다. 수룡종의 점프등 몇몇 패턴을 제외한 패턴들은 한 부위에만 공격이 발생하기 때문에 회피용으로 사용할수 있다. 타이밍에 맞게 이동시 회피복장의 발동도 가능하다.
  • V+CTRL/L2+R2 = 슬링어 발사 - 몬스터의 등에 장착된 슬링어탄을 발사한다.
  • SPACE/X = 내리기 - 탑승상태를 해제한다.


탑승 축적치

무기별로 공중타격의 공격들이 축적시킨다.

  • 상태이상과 다르게 시간이 지나도 감소하지 않는다.
  • 탑승치가 축적되는 부위는 몬스터마다 다르다. 대체로 탑승이 가능한 부위면 누적된다.

보통 단차지형에서 떨어지며 공격해야하지만 몇가지 땅에서 시전이 가능한 공격들이 있다.

  • 한손검의 점프베기
  • 활의 화살찍기
  • 랜스의 돌진 점프 찌르기
  • 조충곤의 점프 후 파생 모션들


탑승 내성치

탑승에 성공한 순간, 내성치가 상승한다.

탑승 성공/실패와 관계없다.


탑승 종료

탑승은 이하 조건을 만족할때까지 해제되지 않는다.

  • 몬스터의 다운(탑승성공)
  • 헌터의 스테미나 고갈(탑승실패)
  • 탑승자가 강제해제(탑승실패)
  • 수면, 기절에 의한 강제해제(탑승실패)
  • 탑승모션이 공중일 경우, 섬광에 의한 격추(탑승실패)
  • 꼬리 절단에 의한 해제(탑승실패)

※스킬 [광역화]의 효과로 탑승자의 스테미나가 회복된다면, 특별한 상황을 제외한다면 탑승상태는 계속해서 이어질수 있다.


탑승 성공 조건

  • 경직 3회 발동
  • 탑승 마무리 공격 발동

※탑승 마무리 공격도 경직을 유발하는 공격이므로 실질적으로는 경직3회가 전제조건이다.


탑승시, 좌측 하단의 생태맵의 테두리가 변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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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직을 유발하는 행동은 다음과 같다.

  • 탑승자의 공격 10회. 몬스터에 따라 10~15회라는 얘기가 있던데 잘 모르겠다. 거의 10회면 1경직이다.
  • 비탑승자의 공격에 의한 경직치 누적. 부위파괴를 포함하지만 꼬리 절단은 전용모션에 의해 탑승이 해제된다.
  • 몬스터의 발악패턴. 몬스터의 패턴중, 벽에 부딛치는 패턴은 경직치가 누적된다.
  • 슬링어탄. 펑펑호두나 툭툭결정에 의한 경직. 탑승상태에는 경직치의 누적이 특히 높아져, 슬링어 경직에 내성이 생기기 시작한 몬스터도 한번에 경직이 생긴다. 또한, 슬링어탄으로 세번째 경직을 발생시켜도 탑승은 마무리되지 않는다.3회 경직을 슬링어로 발생시켜도 다운이 발생한다.
  • 탑승 마무리 공격. 경직2회째에 발동이 가능하다. 만약 피니쉬 후에도 단차게이지가 남아있다면 탑승은 종료되지 않는다.

마비 및 마비덫에 걸린 몬스터에 탑승하고 있는 상태에 공격은 가능하지만, 경직치는 쌓이지 않는다.


탑승 마무리 공격

  • 조건부로 발생하는 경직확정 공격. 마무리의 발생은 탑승 성공/실패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 다단히트 마무리 공격의 경우(대검/ 태도 등)첫 공격은 발도공격 취급이며, 발도술[기, 힘]의 효과를 받을수 있다.
  • 무기의 타입에 따라 꼬리절단치, 스턴치 축적이 가능하다.
  • 휘두르는 궤도에 공격판정이 있기에 근처의 몬스터나 환경요소들이 같이 데미지를 입는다.(탑승중 찌르기도 동일)
  • 마무리 공격으로 몬스터를 죽이는것도 가능하다(찌르기도 동일)


마무리 발생 조건

이하 조건들을 만족하면 마무리 공격이 발생한다.

  • 경직 2회 발생
  • 몬스터에게 축적된 경직치가 일정치 이상
  • 몬스터가 발악중이 아닐경우
  • 단, 예외적으로 모든 조건이 만족된 상태여도 마무리 공격이 발생하지 않을수 있다.

※마무리 공격중 경직이 발생할 경우 경직에 의해 다운이 끊기면서 탑승을 이어갈수 있다.

※부위내구도가 낮고, 등 부위에 부위파괴가 가능한 라도발킨의 경우 잘만 때리면 부위파괴 경직과 합쳐지며 최대 3회까지 마무리 공격이 가능하다고 하다.

※마무리 공격은 3번째 경직을 만드는 방법중 하나일 뿐이므로 3회 경직 다운이 우선시된다. 마무리 공격을 맞추고 싶다면 2회 경직후 차분히 기다리는것을 권장한다.


관련 효과

  • 탑승 명인

스킬 발동시, 탑승치 누적 1.25배

마무리 공격에 필요한 경직을 2회로 줄여준다.

탑승중 경직에 필요한 찌르기 횟수가 감소한다.

  • 야옹 탑승 고수

스킬 발동시, 탑승치 누적 1.25배

탑승 명인 스킬과 중첩되며, 중첩시 총 1.4배의 별도 배율로 적용된다(1.4배 한계치)

  • 활공복장

효과 적용시, 탑승치 누적 1.2배

충접 되는지는 확인되지 않음. 이것까지 하긴 너무 귀찮음


여담이지만 단차(段差)라는 단어는 고저차를 뜻하는 일본식 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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