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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담사담해 [물망초] 사무라이가 쓰는 몽크가이드 ※질풍 오프너※

마이아소티스
2018-09-20 22:39:39 4915 0 0

안녕하세요. 저는 카벙클 서버에서 사무라이를 주직으로 하고 부직으로 몽크를 하고 있는 마이아소티스라고 합니다.

파판은 창천 시절 몽크로 시작하였으며, 박영웅님의 인터뷰를 보고 감명받아 나무인형을 치면서 개인연구를 하며 플레이 해왔습니다.


주위의 몇몇 분이 몽크에 대해 궁금해 하셔서 사무가 주직이긴 하나,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기초적인 것이나 제가 좋다고 생각한 운영법 등을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해당 가이드는 몽크를 처음 접하거나 뒤늦게나마 해보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으며, 몽크에 대해 지식이 많으시거나 상위 플레이어 분들께서는 다들 아시는 이야기일 것 같아 그런 분들께서는 뒤로가기를 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혼자서 개인연구를 한 부분이 많아 틀린 점도 있고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그점 감안하시어 도움 되는 부분은 가져가셔서 자기몫으로 삼으시고 아닌 부분은 해당 가이드를 보시는 분이 보충하여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몽크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


1.질풍번개 3단계 유지하기 (최우선사항)

2.쌍룡각, 쌍장타 유지하기

3.논글쿨기와 버프시간을  묶어서 사용해주세요.

몽크의 논글쿨(창기포,공명권,철산고 등)과 버프(홍련의 극의,발경,도원결의 등)는 철산고(40초)를 제외한 나머지의 쿨타임이 30의 배수이기에 조율이 생각보다 편합니다.

4.파쇄권의 남은시간을 잘 봐주세요! 오래 끊어져도 안되고 너무 빨리 채워도 안됩니다.

5.보스에게서 멀어지지 않게 최대한 찰가머리처럼 붙어야합니다. 몽크는 질풍번개로 인해 자동공격이 꽤나 강한 편이고 

글쿨기가 빠르게 돌아오기 때문에 보스에게서 멀어짐=딜로스 로 바로 직결됩니다.

6.위와 같은 해당사항으로 전력질주 또한 레이드와 보스잡을시 택틱에 포함되며 최대한 빠른 산개나 빠른 합류를 위해 질주를 타이밍에 맞춰서 쓰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7.모든 글쿨기는 측후를 지켜야 제대로 된 데미지를 뽐냅니다. (연격,정권,파쇄권,쌍룡각,쌍장타,붕권 등이 해당)

측후를 잡기 힘드시다면 일단 처음에는 글쿨기를 쉬지않는 연습부터 시작하시고 그후 천천히 측후를 잡아가는 연습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계속해서 쉬지 않고 로테이션을 굴려야해요.

8.글쿨기를 쉬지 않게 하였다면 이제 측후를 연습해주세요. 측후를 세번 실패하면 위력을 120 손해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글쿨기 하나를 날린 것과 같습니다.

9.보스가 타겟불가가 되어서 질풍번개를 유지할수없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8초안에 투혼선풍각 사용 후 진각 또는 질풍의극의로 

질풍번개를 3단계 채울수 없다투혼선풍각을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8초안에 질풍번개를 채울 수 없다면 죽은 것과 똑같습니다.



*질풍 오프너* (참고 : 홍련 오프너가 딜은 덜 나와도 익히기는 더 쉽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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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풍태세 - 나찰 - 파쇄 - 나찰의 극의 - 홍련태세 - 쌍룡각 - 탕약

쌍장타 - 발경 - 홍련의 극의 - 파쇄권 - 도원결의 - 음양투기참 - 연격 - 주의전환

철산고 - 정권찌르기 - 창기포 - 공명권 - 파쇄권 - 쌍룡각 - 쌍장타 - 투혼선풍각 

붕권 - 진각(사이클시계 반 이상) - 붕권 - 파쇄권 - 쌍룡각 - 쌍장타 - 투혼선풍각 - 질풍태세

붕권 - 나찰 - 나찰의 극의 - 연격 - 홍련태세 - 정권 - 붕권 - 쌍룡각 - 창기포 - 쌍장타 - 파쇄권



※오프너 이후, 정해진 대로가 아닌 기믹과 상황에 맞춰 스킬을 돌려야 조금이나마 DPS 이득을 볼수 있기에 아래는 스킬마다 언제 돌리면 더 효율적인지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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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룡각: 위력 100  측면공격시 140    품새 효과:타격저항 10%감소 지속 15초


타격저항 10%감소는 원숭이 품새가 발동 중이어야 발동 하기에 품새가 없을 경우나 타격저항 감소 효과가 지속 중일때는 연격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디버프 효과가 공격하자마자 발생하는 것이 아닌 약간의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타격저항 감소 갱신시 사용 후 바로 논글쿨을 사용하면 10% 타격저항 효과를 받지 못하고 논글쿨 데미지가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디버프창이 뜨면 사용하거나 다음 글쿨기 이후로 미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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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장타: 위력 100  측면공격시 130    품새 효과: 주는 피해 10%증가 지속 15초


주의사항은 쌍룡각과 동일합니다. 버프창이 갱신되는 것을 확인 후, 논글쿨기를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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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쇄권: 위력 30  후방공격시 70    품새 효과: 1틱당 50위력 18초 지속 도트 총 피해 300


몽크의 주요 피해를 책임지는 스킬 파쇄권입니다. 파판14의 도트 스킬은 3초(1틱)마다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3초당 50위력을 발휘합니다.

그렇기에 파쇄권이 2초 이하 남았을 경우에 리필하는 것이 가장 좋은 상황이지만 홍련의 극의나 발경, 기믹 등의 여러 변수가 있기에 사용자의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파쇄권은 3틱 즉 9초만 들어가도 150의 위력 후방시 220(70+150) 그 이외에 180(30+150)의 효과를 지니기에 파쇄권 유지 시간이 9초 이상만 되어도 붕권보다 DPS적으로 이득입니다.


문제 : 보스가 공중으로 뜨거나 타겟불가 상태가 되기 직전에는 어떻게 해야할까?

정답 : 9초이상 넣을수있다면 파쇄권 / 불가능하다면 붕권

(다수를 공격할 때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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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격: 위력 140 품새 효과 : 후방 공격시 극대화 확정

(몽크 62레벨 특성 : 극대화 시 50% 확률로 투기 수급)


품새 효과가 없을 시에 데미지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스킬이며 투기의 주요 수급원입니다.

만약, 보스가 타겟불가 직전이고 쌍룡각을 쳐야할 타이밍이며 투기가 4개 있다면 연격을 쳐서 음양투기참을 더 써보려고 하는 시도가 DPS에 도움이 더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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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권 지르기: 위력 140   품새 효과 : 후방 공격시 180


파쇄권을 제외하면 가장 강한 글쿨기 입니다. 그렇기에 쌍장타를 쳐서 리필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면 대체로 정권 지르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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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권 : 위력 130   품새 효과 : 측면 공격시 170


정권 다음으로 강한 글쿨기입니다.

보스가 타겟불가가 되어버리면 도트 스킬의 틱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마지막에 파쇄권보다는 붕권을 넣는 것이 DPS적으로 이득이 됩니다. 대부분 파쇄권을 리필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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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기

논글쿨 스킬 음양투기참 또는 기공술을 사용하기 위한 몽크의 자원입니다.

보스에게서 멀어져야하거나 타겟불가 등으로 스를 공격할 수 없는 상황에 채워 넣어서 음양투기참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DPS적으로 이득입니다. 몽크가 손을 쉬게 할 수 없는 요인 중 하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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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투기참 : 위력 250   사용조건 : 투기 5개


몽크의 손이 바빠지는 이유 중 하나인 음양투기참 입니다.

스킬을 아낄수록 글쿨에서 극대화 또는 도원결의 보너스로 터지는 투기 스택에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차는 순간 바로바로 써줍니다.

예전 창천 때는 모션딜레이가 너무 길어서 논글쿨 스킬과 함께 사용하면 글쿨이 밀렸지만 홍련에 와서 수정되었기 때문에 다른 논글쿨과 같이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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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기포 : 위력 220   재사용 : 30초


몽크의 광딜과 주력딜을 책임져주는 창기포입니다. 재사용대기시간이 30초여서 홍련의 극의 ,발경 때마다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쿨이 오자마자 계속 쓰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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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찰충격권 : 타겟이 된 적에게 돌진하여 공격   위력 : 100   속박 상태시 시전불가 기절 2초   재사용 : 30초


몽크의 주된 기믹처리를 도와주는 중요 스킬입니다.

이 스킬로 보스에게 최대한 붙어 있으면서 데미지를 뽑고 멀어졌을 때 빠르게 합류하기 위해서는 공략을 숙지 하여야 합니다.

레이드에서 어느 타이밍에 맞춰 기믹용, 데미지용으로 사용할지 개인의 연구가 필요합니다.

기믹을 처리할 때 나찰충격권이 없다면 빠른 합류가 되지 않아서 정말 답답하고 글쿨도 노는 악순환이 지속되기때문에 초기 트라이 때는 기믹에 사용하기 위해 아껴두었다가 점점 사용량을 늘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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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명권 : 위력 210   일직선 적들에게 범위공격    재사용 : 60초


발경과 쿨이 동일하기 때문에 세트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창기포는 30초이기 때문에 발경 사용 시 창기포와 공명권을 같이 사용할수 있게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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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산고 : 위력 150 재사용 : 40초


혼자서만 30초가 아닌 40초 쿨티임입니다.

버프와 맞춰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통 스타트 때 다른 버프와 조합하여 쓰고, 두번째는 쿨타임이 돌아오자마자 쓰고 세번째는 홍련의 극의와 도원결의를 같이 켰을때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한번은 버프 디버프와 조합을 맞춰서 한번은 시너지없이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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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각 : 지속시간 10초   품새와 상관없이 스킬 사용가능    재사용 : 60 초


오프닝 때 이후로 보통 실수를 커버하거나 투혼선풍각 이후 빠른 질풍번개를 채우기위해 사용하거나 투혼선풍각이 아니면 정권난사/연격난사 용으로 사용합니다.

만약, 사망하였다면 연무를 사용할 여유가 없기에 빠르게 진각을 켜서 [붕권 - 붕권 - 파쇄권 - 쌍룡각 - 쌍장타] 

또는

[파쇄권 - 붕권 - 붕권 - 쌍룡각 - 쌍장타]로 질풍번개를 회복하고 타격저항 피해증가 디버프/버프들을 리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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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혼선풍각 : 위력 330  질풍번개 3단계 일시에만 사용가능 사용시 질풍번개 모두 소모 재사용 : 10초


이번 패치로 진각과 함께 떠오른 가장 뜨거운 감자인 투혼선풍각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몽크는 질풍번개 3단계를 진각이나 질풍태세(나찰충격권+질풍의극의)로 8초 안에 수급하지 못 하면 죽은 것과 같기 때문에 보스마다 기믹에 따른 사용여부, 파티의 시너지, 버프(홍련의 극의,발경 등)가 생기지 않는 이상 사용을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처음에는 보스가 타겟불가가 되어서 질풍번개가 무슨 짓을 해도 끊기는 상황이나 보스가 죽기 직전에 쓰는걸로 연습하고 점점 기믹을 이해하고 난 뒤, 도중에 진각이나 질풍의극의로 투혼선풍각을 사용하는 연습을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8초 안에 질풍번개가 충전되지 않으면 안 쓰느니만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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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련 태세 : 데미지 5% 증가


금강의 극의로 기믹을 처리해서 질풍번개를 유지하거나 질풍의 극의로 질풍번개를 유지 하는 상황이 아니면 항상 유지되어야하는 태세입니다.

금강의 극의로 데미지를 받은 후에는 반드시 켜주세요. 질풍의 극의 사용 후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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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풍 태세 : 이동속도 증가


질풍의 극의를 위해 켜게 됩니다 질풍번개를 빠르게 켜거나 리필하기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질풍의 극의 사용 후에는 반드시 홍련태세를 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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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경 : 극대화 확률 30% 증가 지속 : 15초  재사용 : 60초


몽크의 투기를 더욱 수급가능하게 해주고 극대화 확률을 늘려주는 고마운 스킬 발경입니다.

연격에는 후방 공격시 극대화 확률이 100%이기에 반드시 연격 전에는 키지 말아주세요. 연격 전에 켜버리면 발경 동안 연격이 두번 들어가는데 그건 발경이 적용될 글쿨 두개를 버리게 되는 겁니다.

연격 전에만 아니면 쿨마다 키시거나 시너지 타이밍을 노리고 키시면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이기에 기본적으로 창기포, 공명권과 묶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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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원결의 : 주변의 파티원이 가하는 물리 데미지가 5% 증가 지속 시간동안 파티원이 무기기술을 사용시 

                  30%확률로 투기부여(본인포함)


재사용 대기시간이 같은 홍련의 극의와 같이 묶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도원결의로 인해 투기가 빠르게 차게되는데 이렇게 쌓인 투기참은 바로바로 사용해주세요. 운이 좋다면 또 투기참이 차서 다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낄 이유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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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련의 극의 : 데미지 30% 증가 글쿨 재사용대기 15%증가  지속 : 20 재사용: 90초


몽크가 가진 가장 강력한 버프기술입니다. 보통 재사용 대기시간이 같은 도원결의와 묶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아껴둔 3번째 철산고를 극의와 같이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투혼선풍각을 주로 쓰는 유저가 아니라면 연격 전에 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투혼선풍각을 주로 쓰는 유저시면 붕권이나 파쇄권 전에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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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의 극의 : 데미지를 입으면 금강의 결의를 발동합니다 지속: 30 효과:질풍번개 시간 리셋 


주로 딜을 못하게 만드는 기믹을 처리하면서 질풍번개 3단계를 유지하기위해 사용합니다.

또는, 실수로 기믹을 맞을 것 같은 경우 죽는 것보단 낫기 때문에 켜서 생존을 도모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금강의 극의 발동시 발생하는 금강 나찰충격권은 사거리가 절반이기 때문에 극의 발동 이후 보스에게 나찰 진입하여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홍련태세를 켜주세요.



-마치며-

해당 가이드는 본직이 사무라이인 사람이 쓴 글이기 때문에 다른 몽크 고수 분들이나 본인과 맞지 않을 경우에는 알맞게 바꿔서 써주세요!

기술 시전속도가 바뀌면 한 번씩 글쿨과 논글쿨 타이밍이 달라지거나 하기 때문에 몽크를 잘하고 싶으신 분들은 나무인형으로 

딜사이클을 돌려보시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나무인형으로 쳐본 사이클을 기본으로 하되 보스나 기믹에 따른 변동사항에 맞춰 딜택틱을 바꿔나가면  DPS가 조금이나마 오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반복적인 연습이 답이며 파밍파티는 어쩔 수 없지만 연습파티에 들어가시면 이것저것 실험해보시면서 어느 쪽으로 DPS가 이득이 될지 해보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몽크를 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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