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한접시 어떠신지요

britg45
2022-05-04 12:58:52 2723 1 2

선브레이크 발매 예정일이 6월 30일로 확정된 지금,

더블크로스도 오래전에 특이개체 다 잡아서 컨텐츠 뽑을 거 없는 지금,

몬헌 프론티어를 추천드립니다.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는 제가 중학생일 무렵 한게임에서 서비스하다가 결국 한게임의 운영 능력 부족으로 한국 서버는 일찍 종료 되었지만 일본 서버는 계속 살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일본 서버다 보니 결제에서부터 언어 압박, vpn사용 등으로 인한 문제 때문에 하는 분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습니다. 저도 일본어를 못해 예전 미연시에서 사용하던 번역 프로그램 아랄트랜스를 사용해서 어찌저찌 했으나 어느날 갑자기 캡콤에서 게임가드 업데이트로 인해 아랄트랜스가 막히면서 저도 접어버렸죠. 


그러다 다시 하려니 웬걸.. 기라성 같았던 일본서버 마저 몬헌 월드에 유저를 대폭 빼앗겨서 2019년에 종료하고 말았습니다. 그렇게 영영 다시 못하나 했지만 올해 2월쯤에 해외 유저가 개인이 프리서버를 구동 할 수 있는 파일을 배포했습니다.  프리서버인 만큼 유튜브에 올리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했는데 해외 대형 유튜버가 이미 올리고 있더라구요(https://www.youtube.com/watch?v=CRn6y_S5R8M&t=204s). 게다가 이미 서비스 종료한지 꽤 되기도 했고 정액제를 요구하거나 게임 내 재화를 파는 등 영리목적으로 운영 하는게 아니라서 아마 별 문제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하신다면 서버를 구동해야 하는 만큼 단순히 게임 설치하는 것 보다 해야 할 거는 많지만 그렇게 복잡하지도 않습니다. 아래는 필요 파일들입니다.

1. Go.Dev Program: https://go.dev/dl/

몬헌 서버를 구동하기 위한 프로그램 언어 go 입니다.

2.PostgreSQL: https://www.postgresql.org/download/

서버의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3.MHFrontier Server/Client Files: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F7Dsegn4XQJTAPbwccnpSA3Du4jWbbz5

몬헌 프론티어 클라이언트랑 서버 파일입니다.


유튜브에도 mhfz private server라고 검색하시면 자세한 설치 방법들을 알려주지만 아카라이브에도 유저가 정리해 놓은 글들이 있습니다.

1. 서버구축: https://arca.live/b/monsterhunters/46823220?p=1

2. 클라이언트 설정, 멀티 플레이이 설정: https://arca.live/b/monsterhunters/46830586?mode=best

3. 한글번역: https://arca.live/b/monsterhunters/46902303

4. 뉴비가이드: https://arca.live/b/monsterhunters/47180122


프론티어는 몬헌 도스를 기반으로 시작 하였지만 계속된 업데이트로 인해 독자적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론티어에만 있는 마그네틱 스파이크, 천룡곤이란 무기도 있구요.

더욱이 온라인 게임이었기에 장장 근 10년간의 업데이트를 통해 비대해진 게임 볼륨은 두말할 거 없구요.  

몬스터의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흔히 있는 아종에서부터 강종/패종/열종/시종 등이 있구요, 모두 합하면 나무위키피셜 300종에 가까운 몬스터들이 있습니다. 더블 크로스 볼륨의 두 배정도이죠. 

https://namu.wiki/w/%EB%AA%AC%EC%8A%A4%ED%84%B0%20%ED%97%8C%ED%84%B0%20%ED%94%84%EB%A1%A0%ED%8B%B0%EC%96%B4%20%EC%98%A8%EB%9D%BC%EC%9D%B8#%EB%93%B1%EC%9E%A5%20%EB%AA%AC%EC%8A%A4%ED%84%B0


게다가 거의 모든 몬스터들이 퀘스트 수주시 하드코어 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드코어 모드시에는 패턴이 어렵게 변하는 대신 몬스터 갈무리시 5%확률로 해당 몬스터의 하드코어 소재를 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모든 퀘스트에서 하드코어를 선택합니다. 

단순히 돌진밖에 모르는 바보였던 우리 도스팡고가 리젠트 머리를 하고

image.gif

밥상 뒤엎고 

image.gif

혼자 날라가는 등 완전히 달라지죠. 


모션들도 더블크로스 처럼 플레이어의 스타일 선택에 따라 바뀝니다.

더블 크로스에서도 부시도/브레이브 스타일 등이 있듯이 프론티어에도 땅/하늘/폭풍/극 스타일이 있습니다. 각각의 스타일 마다 고유모션들이 변경되며 G랭크에 올라갔을 때 모든 스타일들이 해방됩니다. 처음에는 땅 스타일로 적용되어 있어요.

더블 크로스와 다른 점이 있다면 각각 무기마다 어울리는 스타일들이 있지만 프론티어에서는 대부분은 극 스타일이 다른 모든 스타일의 모션을 통합해 놓았기 때문에 극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호쾌한 쌍검(제가 좋아하는)이랑 갓뮤즈님이 주로 사용하시는 태도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ezgif-com-gif-maker.gif

먼저 극 스타일은 공통적으로 무기를 발도한 상태에서 동일한 방향키를 두 번 누르면  모든 모션에서 자연스럽게 대쉬를 연계하기에 이동과 회피에 용이합니다. 

image.gif

그리고 쌍검은 일반적으로 스태미나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HP를 소모하는 진귀인화와 극진귀인화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귀인화키를 꾹 누르시면 먼저 귀인화를 했다가 진귀인화, 그다음으로 극진귀인화로 바뀝니다.

image.gif

이 상태에서는 HP를 소모하는 대신 모든 회피모션이 공격을 동반하게 됩니다. 그야말로 공방일체죠. 

image.gif

또한 난무도 모션도 바뀌는데요, 일반적인 귀인화 모션이 한번 누르면 끝까지 나가는 것과 다르게 총 4번의 입력을 받아야 합니다.

그 사이사이에 당연히 캔슬도 가능하구요.

image.gif

이 이외에도 대쉬중 강공격시 공중회전베기도 나가고 강공격이 제자리 회전베기가 아닌 공중에서 내려찍는 모션으로 바뀝니다.


그 다음으로 태도입니다. 

참 프론티어에서도 개발진들의 태도 사랑이 느껴집니다. 귀인 베기는 무쌍베기같은 건 없고, 대회전베기로 고정되어 있습니다만 회피베기, 카운터 베기등이 있어 마치 월드의 태도를 연상시킵니다. 

image.gif

먼저 회피베기는 회피성능에 영향을 받으며 모션 시전시 말 그대로 회피상태가 됩니다. 간파베기처럼 거의 모든 동작에서 연계가 됩니다.

image.gif

카운터베기입니다. 카운터후 베는 방향과 베기 유무를 선택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브레이프 스타일의 카운터 베기처럼 다단히트에는 속수무책인 것 같네요.

image.gif

이 이외에도 대쉬 귀인베기나

아래링크의 영상처럼 귀인게이지 밑의 게이지를 모아 연격을 쓸 수 있는 것 같은데 어떤 커맨드를 입력해도 저는 나가지 않더라구요..

https://www.facebook.com/MHToro/videos/monster-hunter-frontier-z-hunting-style-extreme-long-sword/537372923127561/


다음은 헌터랭크 시스템입니다. 

원래는 프론티어가 헌터랭크도 999까지 있어 헌터랭크 999를 찍은 후에 G급이 해방되는 형태였으나 현재는 G급이 본편이여서 여러가지 개편이 있었는데요, 마치 본가 몬헌처럼 헌터랭크에서는 1에서 6까지 각 랭크의 키퀘스트를 해방하면 G급으로 승급됩니다. 


G급에서도 100랭크 단위로 열종/시종등이 해방됩니다. 그래서 G급 부터 본격적으로 방어구를 맞추게 되는데요, 거기에 대한 사항은 위에 링크해놓은 뉴비가이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방어구도 맞추고 여러가지 몬스터들을 잡는 것 자체가 컨텐츠이기도 합니다만, 마이 미션이란 퀘스트를 진행시켜 공격력, 스태미나, 방어 경감율을 올리는 것도 몬헌 프론티어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 인 것 같습니다.


또한 천랑의 탑이란 시스템이 있는데요

fed574a227ace9279981771a2347000b.png

1baab8f473a0ef6795d67c0e8497dacf.png

각 층을 오르면서 몬스터들을 잡거나 운반등의 미션을 클리어 하면서 천랑석등의 재료를 모을 수 있습니다. 

21427f9efaa3f2bfe8a8497f6efbaf09.png

이를 모아 대장간의 천랑무기 고양이 대장장이한테 가져가면 천랑무기를 만들고 또 레벨업 할 수 있습니다. 천랑무기는 일반 무기들과 다르게 파생이아닌 공격력과 예리도 레벨을 올리는 방식으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천랑무기만의 장식주나 시질 등을 적용하고 무기의 속성을 변경하는 등 제가 예전에 일본서버를 했을 때는 거의 엔드 컨텐츠급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안테나 서버라고 한국 유저가 운영하는 서버가 있습니다.  갓뮤즈님이 직접 서버를 구축하셔도 되지만 해당 서버를 이용하실 경우 아무래도 더 쉽겠죠? 시청자 참여같은 경우도 더 수월 할거구요. 하지만 만약 해당 서버가 닫아진다면 세이브 파일을 공유해주면 다행이겠지만 아니라면 그대로 했던 진행이 다 날라가기에 저는 개인서버를 사용중 입니다. 

해당 서버 디스코드입니다.  https://discord.com/invite/v6PASebXHD

안테나 서버 접속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게임 정보팁들도 있어서 해당 서버 이용 안하시더라도 만약 한다면 한 번 둘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현재 키보드 마우스로 게임 할시에 불편한 점이 있을 겁니다. 프론티어도 처음에 서비스 할 때 패드밖에 지원하지 않았던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키마로 할 시 마우스 커서를 가두는 옵션도 켜야하구요 키더라도 시점변환을 위해 마우스를 이동하다 커서가 화면 끝까지 가면 입력이 씹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할 때는 커서를 고정하는 프로그램을 키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하신다면 이에 대해 더 자세한 포스팅을 올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갓뮤즈님이 몬헌 프론티어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를 바라며 물러갑니다. 

g.gif

후원댓글 2
댓글 2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아랫글 1차 트레일러 예상 꿩룡
1
뮤즈형
미스타추
01-05
0
켈비의 복수
우주몬린이
11-20
2
11-02
1
10-17
2
10-02
1
10-02
2
09-30
0
02-15
1
아늬...몬헌 실험실 제보인거야 [1]
목소리를잃은편집자ㅍ
01-21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