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FEATURES 추가된 것
이번 업데이트로 새롭게 추가된 요소들
- UI 고화질화 (1.0배 이상으로 크기 조절 가능) 4K에서도 안 깨짐.
- 새로운 퀘스트 탭: 퀘스트에 대해 진행 가능한지, 활성화 여부 그리고 퀘스트 기록에 대해 보여줌
- 모더를 위한 퀘스트 생성/관리 시스템 추가.
- UI 개선: 캐릭터 이름, 장소, 보상 등 중요한 텍스트가 알록달록해짐
- 모드관리 인터페이스 개선.
- 모드에 ID를 부여해 보기 쉽게 함.
- 모드 순서 배열에 대해 알려주고 모드 목록 자동정리 기능 추가.
- 필수 선행 모드에 대해 알려줌. 선행모드를 쉽게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함.
- 동시 사용 불가능한 모드를 알려주고 이에 대해 플레이어에게 경고도 해 줌.
- 로딩 스크린에 팁 추가.
- 로딩 스크린에 사용중인 확장팩(??)과 모드 추가.
- 구조물 선택 시 구조물이 포함된 방 정보를 보여주는 기능 추가.
- 정찰대 방어구(recon armor)(강화갑옷의 경량형) 추가
- EMP 런처 무기 추가. EMP 수류탄을 발사함.
- 연막탄 런처 무기 추가. 연막탄을 발사함.
- 연막탄 런처를 장비한 적 추가.
- 행성 생성 창에 인구 조절기 추가.
- 동물 추가: 들소, 당나귀, 오리, 염소, 거위, 기니픽, 말, 양, 야크
- Tortured artist 캐릭터 특성 추가. 영구 무드 디버프를 받지만 낮은 무드에서 예술 영감을 받음.
- 캐릭터 배경 추가.
- 열사병 경고 추가(정착민, 길들인 동물).
- 길들이기 영감 추가: 다음 번 길들이기의 성공률 대폭 상승.
- 비옥도 오버레이 추가.
- 건설가능구역 오버레이 추가.
- 바리케이드 추가. 모래주머니와 비슷하지만 강철, 나무 또는 돌로 만들 수 있음. 모래주머니는 이제 강철 대신 천 종류로 건설.
- 무선 통신기(?) 추가.
- 게임을 일시정지하는 알람들을 설정 가능(습격 시 일시 정지 등).
- 마약류 여러 개를 동시에 불태우기 가능.
- 목제 손과 목제 발 추가.
- 부족 캐릭터 특성 추가.
- 정착민 납치 시 다시 데려올 수 있다는 메시지 추가.
- 무성애자 특성 추가.
- 양성애자 특성이 숨겨지지 않음.
- 아이템 아이콘 추가.
- 설명창에서 다른 설명창으로 넘어갈 수 있음(하이퍼링크).
- 설명창 개선: 조사 대상 표시
- 무기에 생체인식 기능 추가. 생체인식하면 특정 림만 사용할 수 있게 함.
- 모더의 편의를 위한 텍스트파일 추가.
- 그리스어 번역 추가.
ADJUSTMENTS 변경사항
이번 업데이트로 수정된 것
- 렉 감소.
- 최적화: 특히 많은 림이 있을 때
- 팩션 아이콘 색, 모양 변경: 색약지원
- 지면 투과 스캐너 수정: 맵 전역의 광물을 보여주는 대신 림이 장치를 조작하면서 광물 더미를 하나씩 발견함. 광물은 고갈되지 않고 계속 찾기 가능
- 팩션 수정: 중립 지향과 적대 지향
- 유적 디자인 다양화(real ruin유사)
- 죄수 탭 추가: 노예 가격, 합류 확률, 풀어줬을 때 팩션 관계 상승도 그리고 마지막으로 회유시도한 림과 이때의 영향 수치 표시
- 특수효과 추가: 생물이 발사체에 맞았을 때
- ‘동료를 잃어버림’ 상태이상 추가: 정착민이 납치되거나 상단에서 버려지는 경우
- 쓰러진 림을 수송포드에 태울 수 있음.
- 우호 팩션을 공격할 때 확인창 뜨게 됨.
- 연료 재충전 토글 추가: 수송포드발사기, 나무발전기, 화학연료발전기 및 연료를 쓰는 작업대들
- 도움말 알람 추가: 조립 작업대에 쓸 고급부품 얻는 법
- 전투로그 개선: 공격 기술 설명 추가
- 튜토리얼 개선: 튜토리얼 중 UI에 화살표가 생김
- 상처에 대한 설명 개선.
- 노예상한테 구매한 림에게 ‘노예해방’ 무드버프 추가.
- 거래 인터페이스 개선: 다음 정착지 방문까지의 시간 표시
- 죄수가 풀려나면 무드버프를 받음.
- 이제 열린 관은 닫힌 관과 다른 모양임.
- 싸움꾼 특성이 있으면 사격 영감을 받지 않음.
- 파티에 참가한 정착민들은 오락수치가 증가함.
- 동면관의 내용물을 볼 수 있음.
- 위가 없어도 즉사하지 않음.
- 동물 구출 범위 증가: 30 -> 75
- 수술 정보 개선: 수술 실패로 죽을 확률 표시
- 재료에 따른 내구도에 대한 정보 표시.
- 체포 시도 성공률 표시.
- 곤충 둥지가 자연치유됨.
- UI 개선: 특성, 업무불가가 캐릭터 탭에 표시
- 잠자는 적이 있는 구역에서 상단을 꾸릴 수 있음.
- 구역 떠나는 시간 수정: 전투시작(메카노이드 깨어남, 숨어있던 적 기습)이 발생하면 구역 탈출 타이머 재설정
- 구역 설정 수정: 다른 구역 간의 조합 허용? 더 유연한 플레이 제공
- 구역 설정 수정: 구역에 미지의 것을 추가함
- 수면병 밸런스 수정.
- 메카노이드 신체부위 밸런스 수정.
- 트럼보 출현 수정: 2-6마리 등장
- 텍스트 수정: 괄호 대신 콜론 사용, 콜론 다음은 대문자 사용
- 불에 탄 식물과 건물이 10-15일 후 사라짐, 시각적 강조 효과 추가.
- 거래에 적용되는 협상가의 할인 능력치를 보여줌.
- 해진 옷과 벌거벗음 상태: 몇 명이 영향을 받는지 표시됨
- 몇몇 단축키 수정.
- 판금갑옷: 금속추출 가능(나무 같이 불에 타는 재료 제외)
- 나무 몽둥이: 소각 가능(금속 몽둥이는 금속추출 가능)
- 초경조직과 악마가닥 옷가지들은 불에 타지 않음, 무기처럼 제거해야함(전기로에서?).
- 신석기 무기(활 같은)는 소각 가능.
- 터렛을 설치할 때 최소 공격 범위도 보여줌.
- 지뢰는 총에 맞아도 폭발함.
- 부상당한 림은 오락활동을 하지 않음, 침대에서 가능한 경우는 오락활동 가능
- 다리(bridge) 위에는 조명 건물만 설치 가능.
- 벽의 재료에 따라 설치가능한 바닥 조건이 달라짐.
- 예시) 돌 벽은 다리 위에 설치 불가
- 결혼한 림은 종종 배우자의 성을 가지게 됨.
- 치매 추가 효과: 스킬 경험치를 서서히 잃음(점점 모든 기술레벨이 감소).
- 상단: 재고 시스템 변경
- 팩션 탭 수정: 적대 관계가 아이콘으로 표시됨
- 캐릭터 탭에 팩션 아이콘 표시.
- 기록 메시지 탭: 오른쪽에 내용이 오도록 변경
- 엔딩 크레딧: 죽은 정착민들을 보여줌
- 마취: 즉시 잠들지 않고 서서히 잠듦
- 재빠름 특성: 함정 회피를 더 잘 하게 됨
- 동시선택 제한 200개까지로 증가.
- 예술작업속도, 옷제작속도, 금속추출속도를 비숙련노동속도에 포함하고 비숙련노동속도를 일반노동속도로 이름을 변경.
- 조소작업대(sculpter’s table)의 이름을 공예작업대(art bench)로 변경.
- (조각 외에 다른 것도 하기 때문)
- 게임 최적화: 로컬라이징 데이터를 각 언어에 따라 나눔
- 여러 밸런스 조정, 게임 최적화 등등.
FIXES 픽스
아래의 버그들이 고쳐졌습니다.
- 발사된 폭발물이 벽 뒤로 넘어가서 사라진 경우 반대편의 벽에 충돌할 때가 있었음.
- (시야가 닿지 않는 두꺼운 벽에 들어가서 나오기 전에 벽에 맞고 터져버리는 경우)
- 젹 정착지가 물 위에 생성될 수 있었음.
- 상단 구성창에서 일일식량소모가 현재 배고픔 수치에 영향을 받았음.
- ‘인간사냥’ 중인 동물은 사람이 문으로 들어가는 것을 못 봐도 문을 공격할 수 있었음.
- 시체에서 초록 액체가 나왔음.
- 편자막대를 다른 방에서도 사용 할 수 있었음(거리만 되면 편자막대와 같은 방에 없어도 가능).
- 간수의 인벤토리에 있는 음식이 죄수 음식제한의 영향을 받지 않았음.
- 광이차를 만들 때 모닥불의 상태에 따른 복제 선택지(?).
- 구해준 약물중독자 림에게 약물을 주면 그 팩션과의 관계가 악화되었음.
- 시력이 없는 림은 오락 기구 사용이 불가능했음.
- 턱이 없는 동물도 울 수 있었음.
- 정착민이 안락사 당하면 죄수의 무드가 낮아졌었음.
- 폭풍우 날씨일 때 풍력발전기에 측정되는 바람이 없었음.
- 선반을 통과할 때 이동 패널티가 없었고 그 안에 있는 물건의 미관을 가린다는 설명이 없었음.
- 애착 관계인 동물을 수송 포드로 선물 보낼 경우 무드 패널티가 없었음.
- 외팔이 림이 알코올 금단증상이 나타나면 조작 불가(물건 사용을 못 하는) 상태가 되었음.
- 알코올로 인한 뇌손상이 올 경우 그로 인해 얼마 후 죽었음.
- 함정을 회수할 때 함정을 작동시키는 확률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음
- 야생동물이 가려진 지하공간에서 스폰되는 경우가 있었음.
- 임신한 동물이 아픈 동물처럼 취급되기도 했음(적재량이 감소하기 때문).
- 따라서 판매할 때 가격이 감소했었음.
- 수면중인 메카노이드가 있는 경우 강제탈출 타이머가 작동하지 않았음.
- 루시페륨으로 노쇠는 제거하지 못했음. 이제 만성 질환을 모두 치유 가능함.
- 요리 도중 모닥불이 꺼져도 요리가 계속되었음
- 적들이 도망가게 되어도 공병이 벽을 계속 공격했음.
- 다리 위로 떨어진 우주선 파편이 즉시 파괴되었음.
- 동면관을 열 때 상황에 따른 복제 선택지(?).
- 도축 도중 동물이 썩어도 신선한 고기가 나왔음.
- 게임 후반부 동물이 새끼를 낳을 때 렉이 발생했음.
- 스토리텔러 설정창을 다시 열 경우 스토리텔러 재선택이 가능했음.
- 에어컨을 설치할 때 청사진과 건물 외벽을 무시했음.
- ‘기본설정으로 복원’을 실행하면 저장없이 게임을 종료했음.
- 플레이어의 유일한 정착지가 섬에 있을 경우 우주선 찾으라는 퀘스트가 안 떴음.
- 오래된 정착지에서는 눈과 비 날씨 텍스쳐 효과가 사라졌었음.
- 정착민의 나이가 거래 화면에서 달라졌음.
- 방랑중인 동물이 구역 제한을 따르지 않았음.
- 영양죽 투입구와 생체신호모니터가 다른 건물에서 반대로 회전했음.
- 음식제한에서 암브로시아를 제한할 수 없었음.
- 맥주를 투여했을 때 영양분을 제공하지 않았음.
- 확고과 철의의지 특성의 효과가 적었음.
- 정착민이 구조되는 도중 죽을 경우 다른 정착민들이 나쁜 무드를 받지 않았음.
- 튜토리얼 픽스: 캐릭터를 드래그하여 초상화 순서를 바꾸는 과정을 텍스트대로 해야만 하도록 변경
- 튜토리얼 픽스: 추락지점을 고르고 캐릭터 생성을 한 후 다시 추락지점을 고르는 과정으로 돌아가면 아무 바이옴에서나 튜토리얼이 가능했음.
- 곤충 둥지가 파괴된 후 곤충 길들이기나 사냥이 가능했음.
- 선호 캐릭터 목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음.
- 전력 배선이 무덤꼭대기에서 잘 나타나지 않았음.
- 폭식 정신이상을 강제 수면(일정표 수정)으로 끝낼 수 있었음.
- 여러 침대를 선택할 때 렉이 발생했음.
- 기지 가치가 높을 때 식인동물무리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았음.
- 발견하지 못한 방의 내부를 안개 가장자리에서 볼 수 있었음.
- 붙잡힌 야인이 영양죽배급기를 사용하거나 음식을 받지 못했음.
- 군사 장교 캐릭터 배경을 가져도 사교 스텟 보너스를 받지 않았음.
- 동맹 팩션이 전투 중 플레이어의 림을 밀어냈음.
-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설정이 되지 않았을 때 백그라운드에서 게임 로딩이 되지 않았음.
- 플레이어 림이 길들인 동물을 유지하지 못하는데도 펫을 가지고 시작했음.
- 평화 난이도에서 적이 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주선 탈출 메시지에서 적을 경고했음.
- 이외 여러가지 수정사항이 있음.
여기까지입니다!
의역한 부분들은 원본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림린이라 제대로 몰라서 이상한 부분이 있을 수 있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