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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팁 플러리님이 읽으면 좋을 슈마메 몹과 아이템의 리셋에 대한 설명

pwitchtrime4
2021-05-12 22:37:38 1738 45 6

밑에 요약있습니다.


ymwFlurrykkang

먼저 나름대로 정의한 용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용어는 쉬운 설명을 위해 제가 임의로 정했으므로 실제 다른 게임용어의 의미와 차이가 있습니다.

더 좋은 용어가 있다면 제안해주세요. 멀티 플레이어 기준입니다.

ymwFlurrykkang


사망처리: 몹이 공격을 맞고 죽거나 P스위치, Pow블록이 사용됨

디스폰: 사망처리되지 않고 단순히 플레이어의 시야에서 사라짐


리셋: 사망리된 몹이나 아이템이 리셋되어 다시 생겨남 <--> 사망처리의 반대

리스폰: 디스폰 된 몹이나 아이템이 다시 생겨남 <--> 디스폰의 반대


구역: 오직 토관을 통해 구분되는 코스의 지역(메인구역, 서브구역)

문: 같은 구역 내에서만 이동 가능

토관: 다른 구역으로만 이동 가능

========================================================



사망,사용처리된 것과 디스폰은 서로 다릅니다.

몇가지 예를 들겠습니다.

사망, 사용처리 되는 경우
단순히 디스폰되는 경우
밟힌 킬러, pow, 별, 망치 등 여러 이유로 죽은 쿵쿵이지나간 킬러, 지나간 쿵쿵이, 떨어진 쿵쿵이
터진 폭탄터지기 전에 모두의 시야에서 벗어난 폭탄, 떨어진 폭탄
월드에서 스핀으로 밟힌 거북이떨어진 거북이, 굴러가 사라진 거북이
눌린 P스위치, 터진 Pow블럭터지지 못하고 떨어진 Pow블럭, 압사한 Pow블럭, 스프링, P등
떨어진 쿠파, 으샤 등멀리 간 스네이크 블록

(인원 수에 맞게 추가로 생겨나는 Pow블록, 상자, P스위치 등의 경우는 논외로 하며 예외의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클리어 조건에 카운트 되면 사망처리, 사용처리 된 것이고

카운트 안 되면 그렇지 않은 것입니다.


중요한 건 사망처리된 적은 오로지 리셋에 의해서만 부활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리셋의 조건은 2가지입니다.

1. 모함다.(논외)

2. 모든 플레이어가 한 구역에서 토관을 통해 벗어난 후, 그 구역으로 재진입


ex) 모두가 폭발한 폭탄병의 스폰지점으로부터 멀어졌다가 되돌아온다거나, 문을 타고 멀어졌다가 되돌아온다한들

절대로 터진 폭탄병은 부활하지 않습니다. 리셋의 조건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그냥 벼랑으로 떨어진 폭탄병이나 그냥 시야를 벗어난 폭탄병은 스폰지점으로부터 멀어졌다가(시야에서 벗어났다가) 되돌아오면 다시 나타나있습니다.

이것은 리셋이 아니라 리스폰입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한 구역에서 벗어난 후, 누군가 재진입을 하면 그 구역은 리셋에 들어갑니다.

어느 한명이라도 구역에 남아있다면, 기존 진입자와 새 진입자가 서로 멀리 있다한들 절대로 리셋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리셋이 일어난다면 그 구역에 있던 사람 입장에선 어이가 없겠죠

방금 쿠파를 죽이자마자 다른 플레이어가 구역에 재진입했다고해서 갑자기 쿠파가 또 생겨나면 안되니까요


아래는 심화 케이스입니다. 이해가 어려우신 분은 스킵하세요

~~~~~~~~~~~~~~~~~~~~~~~~~~~~~~~~~~~~~~~~~~~~~~~~~~~~~~~~~~~~~~~

리스폰의 조건은 살짝 아리송한 부분이 있습니다.(큰 틀에서 본다면 근본적으로는 리셋의 조건과 같습니다.)

1. 예를 들자면, 마리오가 스프링을 들고 멀리 가버렸습니다.

2. 루이지, 키노피오는 스프링이 원래 나타났어야 할 장소에 머물러있습니다.

3. 이후 마리오가 스프링을 바닥에 버리고 스프링의 시야에서 벗어납니다.


이 경우 스프링은 디스폰되어 리스폰돼야 하지만, 루이지와 키노피오가 기다리는 위치에 리스폰되지 않습니다.

루이지와 키노피오가 스프링이 리스폰될 곳의 시야에 이미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프링이 리스폰되려면 루이지와 키노피오는 둘 다 시야에서 벗어났다가 되돌아와야합니다.


키노피오가 이 규칙을 알더라도 루이지가 이 규칙을 모르는 경우

루이지는 모함다를 시전하고 모함다를 누르지 않는 키노피오를 욕하고

키노피오는 시야를 벗어나지 않는 루이지를 욕하는 교착상태에 빠지게됩니다.

어쩌다 우연히 루이지와 키노피오가 시야를 벗어난 후 되돌아오면 스프링은 리스폰되어 있을 겁니다.

이 때 루이지는 맵이 바뀌었다고 생각을 하고, 키노피오는 혹시라도 이길 루이지를 대비해 모함다를 누를 준비를 합니다. 

~~~~~~~~~~~~~~~~~~~~~~~~~~~~~~~~~~~~~~~~~~~~~~~~~~~~~~~~~~~~~~~~

(스킵 지점 끝)


이런 조건들 때문에 뭔가 꼬였다고해서 바로 모함다를 누르면 안됩니다.

단순히 눈치껏 멀리갔다 돌아오는 것만으로도 해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까요

글이 너무 복잡해졌는데 모든건 상대 플레이어의 입장(시야)에서도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

요약.

1. 몹이 죽는 것과 사라지는 것은 다르다.

2. 문과 토관의 기능은 다르다.

3. 문으로는 죽은 적이 부활하지 않는다. 사라진 적만 부활한다.

4.. 모두가 그 구역에 없어야 초기화가 된다.(시야 포함)

===================================================


원래 움짤이나 이미지도 같이 넣어서 설명하려 했는데

멀티플레이 같이 찍어줄 사람도 없고 제가 바빠서 글로만 장황하게 설명하게 됐네요

반응이 좋으면 리셋, 리스폰과 관련된 박스로 토관막기의 함정에 대해서 추가로 다뤄볼까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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