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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 빌드 추천 아바투르 개편안 및 개인적인 생각

Broadcaster 둔둔따스_
2018-08-17 18:46:21 624 0 2

생체 물질

  • 이제 생체 물질 수집 시 4만큼의 거리 (기존에는 1.9) 내의 생체 물질이 하나로 합쳐져 수집됩니다.

생체 물질 수집과 관련하여 편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했습니다. 이 변화가 적용되면 플레이어 여러분이 생체 물질을 수집하는 데 투자하는 시간을 아껴 생체 물질이 많이 소비되는 유닛을 활용하는 데 그 시간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 쉬움 및 보통 난이도에서 생체 물질의 기본 획득량이 보급품당 4에서 5로 증가합니다.
  • 어려움 난이도에서 생체 물질의 기본 획득량이 보급품당 3에서 4로 증가합니다.
  • 아주 어려움 난이도에서 생체 물질의 기본 획득량이 보급품당 2에서 2.5로 증가합니다.
  • 아바투르의 레벨 3 특성인 악성 둥지로 추가로 떨어지는 생체 물질이 100%에서 50%로 감소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아바투르가 힘을 얻기 위한 과정에서 독성 둥지에 너무 의존했던 경향이 있었던 것을 완화하기 위한 변화입니다. 그간 확인할 수 있던 피드백 중 일관되게 제기되었던 것은 생체 물질을 얻기 위해서는 적의 공격 패턴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이는 협동전을 처음 접하는 플레이어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팀 동료들이 생체 물질 작동 방식에 익숙하지 않아 독성 둥지가 발동하기 전에 적을 처치해버리는 상황에 대한 불만도 종종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독성 둥지는 이를 완벽하게 배치할 수 있는 플레이어들이 종종 최종 진화물 하나만으로 임무를 완료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아바투르가 힘을 비축하는 과정에서 게임 초반 다소 지나친 위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대부분 게임에서 대다수의 플레이어가 전보다 생체 물질을 더 많이 획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반면, 독성 둥지로 적 유닛을 처치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이전보다 줄어들 것입니다.


바퀴

  • 땅굴 발톱 연구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으로 감소합니다.
  • 적응성 장갑 연구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으로 감소합니다.
  • 요오드화 담즙 연구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으로 감소합니다.
  • 적응성 장갑의 추가 방어력이 3에서 6으로 증가합니다.


바퀴는 아바투르의 저렴한 전방 병력이며, 가스를 전혀 소비하지 않는 것이 특징 중 하나라 할 수 있죠. 아쉽게도 바퀴의 업그레이드가 다소 비싸고 위력이 약한 면이 있어, 이 부분에서 몇 가지 사소한 변화를 주고자 합니다.

  • 이제 바퀴가 생체 물질당 방어력을 얻게 되며, 최대 생체 물질 100개에 5의 추가 방어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퀴로 생체 물질을 수집하는 것이 낭비처럼 느껴지지 않았으면 합니다. 이번 상향을 통해 바퀴의 방어 역할이 더 강화되고, 바퀴로 생체 물질을 획득하는 것이 장려될 것입니다.


궤멸충

  • 이제 궤멸충이 생체 물질을 수집하면 부식성 담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여, 최대 생체 물질 100개에 50%만큼 감소합니다.
  • 궤멸충의 부식성 담즙 사거리가 9에서 12로 증가합니다.

마찬가지로, 궤멸충으로 생체 물질을 수집하는 것이 더 보람 있게 느껴지기 바라며, 이를 위해 현재 아바투르의 군단 숙주가 사용하는 식충 능력이 수집한 생체 물질에 비례하여 강해지는 것과 유사하게 부식성 담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수집한 생체 물질에 비례하여 감소하게끔 변경할 예정입니다. 또한, 협동전에서 종종 궤멸충끼리 부딪히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부식성 담즙의 시전 사거리도 증가시킬 계획입니다.


마스터 힘

  • 공생체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마스터 힘이 공생체 능력 개선 마스터 힘으로 대체됩니다. 이 새로운 마스터 힘은 아바투르의 공생체 능력으로 입히거나 흡수하는 피해를 점수당 3.33%만큼 최대 100%까지 증가시킵니다.
  • 두 배 생체 물질 확률 마스터 힘의 확률이 점수당 0.5%에서 점수당 1%로 증가합니다. 최대 확률은 15%에서 30%로 증가합니다.


아바투르는 진화 군주로서 게임이 진행될수록 점점 더 강해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 이름에 걸맞게 게임 후반전에 들어서면 게임 내에서 가장 강력한 병력 중 하나를 보유하게 되죠. 하지만, 공생체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마스터 힘에 최대 점수를 투자한 후에는 게임 초반에도 가장 강력한 병력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는 저희가 항상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기존의 마스터 힘이 아바투르의 공생체를 약 150% 가량 향상시켰던 것에 비해, 이번에 새롭게 설계된 마스터 힘은 아바투르의 공생체를 약 100% 가량 향상시키게 됩니다. 또한, 이전의 마스터 힘이 기하급수적으로 위력이 증가하는 형태였다면 새 마스터 힘은 조금 더 직선적인 형태로 위력이 증가하므로 이 특성에 전운을 모두 걸어서는 그다지 좋지 않은 상황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반면 두 배 생체 물질 확률 마스터 힘은 조금 약해 보였기 때문에 수치를 약간 증가시켰습니다.

  • 아바투르의 독성 둥지 피해 및 재생성 확률 마스터 힘이 독성 둥지 피해 마스터 힘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독성 둥지에 재생성 확률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아바투르의 레벨 3 특성인 악성 둥지가 현재 기능에 더해 독성 둥지가 파괴될 때 50% 확률로 재성성되게끔 합니다.

원래의 독성 둥지 피해와 재생성 확률 마스터 힘은 지나치게 위력적이어서 이 마스터 힘 외에는 선택지가 없다시피 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해당 마스터 힘이 “반드시 선택해야 만 하는 특성"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요소를 기본 특성으로 옮겼습니다. 이 변화를 통해 해당 특성이 새로운 치유 특성과 비슷한 위력을 가지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치유의 지속 치유량이 15초에 걸쳐 50체력에서 10초에 걸쳐 50체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치유 회복 마스터 힘이 치유 회복 지속 시간 마스터 힘으로 대체됩니다. 치유 회복 지속 시간 마스터 힘은 치유의 회복 지속 시간을 점수당 10%만큼 최대 300%까지 증가시킵니다.

이 새로운 마스터 힘을 통해 아바투르와 동맹 병력이 더 오랜 시간 동안 전투에 임할 수 있으며 체력이 낮은 유닛이 혜택을 볼 수 있는 방식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또한 단순히 치유를 반복해서 시전하는 것은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으므로 더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게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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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는 논란의 아바투르 개편안 입니다. 독둥이 개편이 되었고 바퀴와 궤멸충이 버프를 받았네요.

저는 이때까지 아바투르를 플레이 하면서 보통 6괴수 이후 4잠복바퀴 5살모사 8여왕정도 확보 한 뒤 포식귀 수호군주 스카이 조합
으로 갔었는데 이번 개편안이 나온 뒤로 바궤멸 위주 플레이를 연습하고 있어요. 특히 궤멸충의 담즙 사용에 좀 익숙해져야 할 것
같네요.

독둥의 생체물질 2배 회수가 너프된건 좀 타격이 있겠지만 그래도 기본 획득량이 늘어나서 어느정도 커버는 되겠네요.
공생체 능력은 안써봐서 모르겠어요... 2배 회수 확률이 너무 좋아서 계속 그거만 썻거든요ㅋㅋㅋㅋ
그리고 2배회수 확률도 포인트당 1%로 늘어서 앞으로도 공생체 능력은 안쓸것같네요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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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몇몇분들이 이야기하시는 캐빈 동 개발자에 대한(노바 스피드런충이라서 아바투르를 너프시키고 보라준을 버프시켰다.)
저의 생각은..

팩트가 아닌 이상 좋은 생각도 나쁜 생각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것도, 제가 판단 받는 것도 싫어해서 그래요. 행동에는 이유가 따르잖아요? 그 이유가 악의적이
지 않은 이상 나쁘게 생각 할 이유도 없다고 생각해요. 저것이 팩트라는 것에 대한 근거를 저한테 알려주시면 그땐 제가 다시 생
각 해 볼 수도 있겠지요.

비슷한 이유로 협동전 체널(로그인 하면 자동으로 들어가지는 대화 체널)에서 스완의 더블 사령부 플레이, 초창기 피닉스 이야기
가 나오면 항상 콜로세움이 세워지고 서로 비난하는 채팅들이 많아서 제가 견디기 힘들더라구요.. 지금은 설정에서 자동참가 설정
을 해제 해놔서 신경 안쓰고 편안하게 게임 합니다ㅋㅋ
제가 어떤 빌드를 가든 트롤링 안하고 클리어만 하면 되지 않아?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서 그런거같아요.

요즘 협동전을 하다가 만나는 파티원 분들이 많이 말씀하시더라구요. 물론 저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하지
만 저는 그런 분들의 생각도 존중하며 틀림이 아닌 다름으로 접근하고싶어요. 그 분들도 자기만의 클리어를 하는 빌드로 협동전을
하시는 거잖아요? 몇분 보시지 않는 스트리머이지만 제 생각을 저희 시청자분들이 아셨으면 해서 몇글자 적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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