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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의사항 (장문)슈마메 합방을 할 때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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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06 01:02:30 804 20 5

9월 10일날 던, 이춘향, 나나양, 라마의 슈마메 합방소식을 들었습니다. 슈마메합방을 한다고 하니까 기대가 되기는 하는데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슈마메같은 경우에는 다른 닌텐도 게임 중 마리오파티나 51가지게임같은 경우와는 다르게 합방을 할 때 배경지식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설명이 필요해 보이는 요소들을 최대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1. 슈마메 계정


일단 슈마메 전문가계정을 미리 만들어 놓아야 됩니다. 아마 지금 합방을 하는 사람 중에서 슈마메 전문가계정이 없는 사람이 존재할 것입니다. 적당히 본인의 아바타가 될 Mii를 편집한 이후에 게임내에서 사용할 이름을 지으면 됩니다. 참고로 슈마메는 닉네임중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닉네임을 제대로 못 지을 수도 있으므로 그점만 염두해두면 됩니다. 참고로 온라인이 없으면 슈마메 계정을 만들 수 없으니 온라인 구매도 잘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애초에 모든 콘솔게임들이 온라인이용은 유료이기 때문에 그점을 미리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슈마메 계정을 만드는 일이 어려운 일은 아니니 그냥 잘 하면 될 것입니다.


2. 친구추가


합방을 하게 될 사람들 끼리 친구추가가 되어있어야 됩니다. 더 정확히는 합방을 하게 된다면 방을 파게 될 방장이 존재하게 될텐데 방장은 다른 모든 사람들과 친구추가가 되어있어야 됩니다. 근데 아무래도 모두가 서로서로 친구추가를 해놓을 것입니다. 친구추가는 프로필 들어가서 나오는 친구코드를 다른 사람이 친구코트 입력하는 창에다가 입력을 하면 친구코드에 해당하는 사람이 나오게 될텐데 그걸로 찾으면 됩니다. 친추가 서로 되어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안 되어있으면 꼭 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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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프로필에 들어가면 이런식으로 친구코드가 뜨게 됩니다. 친구코드: SW-0000-0000-0000이 친구코드이며 이것을 밑에 있는 친구추가에서 친구코드로 찾기에서 다른 사람의 친구코드를 입력을 하면 다른사람에게 친구신청을 할 수 있을 겁니다.(참고로 지금 저기에 나온 친구코드는 저 사진을 찍고 바로 친구코드를 재발행해서 검색해도 아무것도 안 뜰 것입니다.)


3. 방 파기


지금부터가 중요합니다. 일단 슈퍼 마리오 메이커 2에서 세계의 코스에 들어가서 통신플레이를 누릅니다. 그러면 왼쪽 아래에 친구와 플레이가 뜨는데 이걸 눌러야 됩니다. 여기까지는 모두에게 공통된 사항입니다. 그리고 한 사람은 방 만들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본인이 만든 방이 뜨게 됩니다. 다른 사람은 새로고침을 해서 한 사람이 만든 방이 나왔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방에 들어가면 됩니다. 참고로 맵에 대한 선택권과 함께 배틀을 할지 함께 클리어를 할지에 대한 것은 오로지 방장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방장의 경우 어떤 맵을 할지를 고를 수 있습니다. 세계의 코스에서 난이도를 선택해서 해당 난이도의 랜덤한 코스를 할 것인지 아니면 본인이 만든 코스를 할 것인지 아니면 본인이 다운로드를 한 코스를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여기까지가 슈마메 합방을 하는 기본 시작입니다.


시작화면에서 세계의 코스를 누른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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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코스에서 왼쪽 아래에 있는 통신플레이를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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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왼쪽 아래에 있는 친구와 플레이를 누릅니다(여기까지는 모두가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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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한명은 방을 만들고 다른 사람들은 아래에 방이 생기면 해당 방에 들어가면 됩니다. 지금 제 닉네임이 아닌 다른 사람의 닉네임은 가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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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을 파면 방장에게는 이런 화면이 뜹니다. 참고로 왼쪽에 있는 닉네임이 슈마메에서 사용하는 닉네임이고 오른쪽에 있는 닉네임은 스위치 기기에서 사용하는 닉네임입니다. 여기서 방장이 Y버튼을 누르면 플레이할 코스를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방에 아무도 안 들어와있어서 선택을 못 누르지만 방에 누군가가 들어오게 된다면 방장은 함께 클리어를 할 것인지 아니면 함께 배틀을 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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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코스에서 랜덤으로 맵을 고르려면 여기서 맵의 난이도를 고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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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코스에서 할 맵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다만 이번 합방 멤버중에서 맵을 만든 사람이 없으니 의미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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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다운로드한 코스에서도 맵을 고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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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장이 아닌 사람들에게는 이런식으로 화면이 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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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앞에 나온 것 까지의 과정이 일반적인 친구와 통신 플레이를 하는 방법입니다. 근데 여기서부터는 슈마메 합방을 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좀 적어볼까 합니다. 일단 무슨 문제점이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합방을 하게 되면 합방도중에 분위기가 망가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번에 합방을 시청할 사람들은 지금 멤버들이 잘할 거라고 생각을 하고 보는 것을 아닐 테지만 정상적인 환경에서 합방을 하는데 사람들이 그냥 못하는 것과 부조리로 가득해서 진행이 힘든 환경은 구분이 필요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슈마메의 대부분의 맵은 멀티플레이를 고려하고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맵을 업로드하기 전에 클리어체크는 무조건 혼자서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끔씩 멀티플레이로 하면 절대로 클리어가 불가능한 맵이 나오기도 합니다.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의 시스템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슈마메의 맵이 대략 3천만개가 있다고 하면 맵의 태그로 '함께배틀'이 달려있는 맵은 대략 3백만개를 좀 넘는 수만큼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도 배틀의 경우는 제작자가 멀티플레이를 고려하지 만들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아무도 못 깨는 구조가 아닌 이상 게임을 진행하는 도중에 경쟁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함께배틀에서 인기가 많은 맵의 상당수는 사실상 서로가 똑같이 생긴 구간 4개에 한명씩 들어가서 누가 더 먼저 해당 구간을 통과를 하는지를 보는 것이 대부분인데 오히려 이런 맵만 나오면 보는 사람도 지루해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친구와 통신플레이를 하게 된다면 이런 한명씩 하나의 구간에 들어가는 맵은 잘 나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똑같이 생긴 4개의 구간을 각각 한명씩 들어가서 누가 먼저 통과하는지 겨루는 맵이 슈마메의 맵의 절대다수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랜덤매칭에서는 알고리즘의 영향으로 이런 맵들이 더 자주 나오는데 친구와 플레이에서는 딱히 해당사항이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 슈마메 함께 배틀을 합방을 할 때의 제일 큰 문제는 아무래도 서로간의 실력차이가 제일 문제가 될 것인데 지금 시점에서는 서로 못한다는 전제 하에서 진행을 하기 때문에 그나마 문제가 덜할 것 같습니다.

 문제는 '함께클리어'입니다. 함께클리어의 경우는 배틀보다 좀 더 난감한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슈마메 태그중에서는 '함께클리어'가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함께클리어를 위해서 만들어진 맵은 슈마메에서 굉장히 드뭅니다. 아마 슈마메 전체 맵중에서 0.1%도 안 될 것입니다. 근데 진짜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그 극소수의 함께클리어를 위해서 만든 맵의 경우 일단 인게임내에서 나오는 기본적인 조작은 전부 다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만들어져서 기본조작을 모르면 못 깨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지금 합방을 하는 멤버들이 슈마메 인기랭킹맵중에서 '어려움'난이도를 무난하게 깰 수 있는 수준이라면 어떤어떤 맵이 합방을 하기 적당할 것 같다고 말을 했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합방을 하기 적당한 맵들을 적극적으로 추천하기도 곤란한 상황입니다. 추가로 함께클리어를 다른 슈마메를 방송하는 스트리머들이 어지간해서는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아셨으면 합니다. 함께클리어를 하지 않는 이유가 다름이 아닙니다. 함께배틀이 지니고 있는 렉이나 트롤링이라는 단점은 같이 공유하는데 서로 협력을 하는 일은 거의 없을 뿐더러 그나마 협력이 있으려면 난이도가 올라가야 좀 생기는데 그만큼 부조리한 상황도 더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경쟁을 하는 요소를 일부러 넣지 않아도 경쟁을 하게 되는 함께 배틀과는 다른 점입니다. 물론 협력하는 요소를 일부러 넣지 않아도 협력을 하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존재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드문 편이고 그마저도 제작자가 협력을 의도하고 넣지 않은 상황에서는 난이도가 높아져야 협력요소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 멤버들이 높은 난이도의 맵자체를 깰 수 있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맵이 랜덤으로 나올 것인데 맵들마다 요구하는 조작이 있을 텐데 경우에 따라서는 모두가 해당 조작법을 몰라서 낭패를 보는 일도 있을 것입니다. 슈마메 파워업중에서 링크 파워업이 있는데 이거는 스토리모드에는 나오지 않는 대표적인 파츠입니다. 슈마메2가 19년 6월에 나왔는데 링크는 19년 12월에 업데이트가 되면서 추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마 맵을 하다가 마스터소드가 나오면 예상하는데 채팅창에 왜 못하냐는 채팅에서 훈수가 많이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채팅창에서 훈수는 하는데 정작 어떻게 조작을 하는 지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링크 조작법만 일단 올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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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 상황에서 최대한으로 말할 수 있는 조언은 '함께배틀'을 '쉬움'난이도나 '보통'난이도로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쉬움'난이도에서는 장애물자체가 없는 경우가 허다하고 협력을 할만한 건덕지가 거의 없어서 함께클리어로는 적당하지 않은데 서로 경쟁을 하는 것에서는 나름 괜찮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클리어의 경우 일단 맵을 선택하는 것은 세계의 코스에서 '보통'난이도를 선택해서 해보는 것입니다. 만약에 '보통'난이도가 너무 쉽게 느껴진다면 '어려움'난이도를 해볼 수도 있기는 합니다. 다만 보통에서 어려움 난이도의 차이가 상당히 크고 지금 상황에서는 보통 난이도도 버거울 것이기 때문에 아마 어려움 난이도를 선택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랜덤한 맵을 하는데 함께클리어에서 협력을 하는 것에 대한 기대는 좀 접어두고 하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지금 합방이 잘하는 것을 보기 위한 합방은 아니라서 협력을 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긴 합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함께 배틀위주로 합방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슈마메 합방을 하기 전에 좀 해봤으면 하는 것들이 좀 있습니다. 일단 스토리모드는 잠시 치워두었으면 합니다. 스토리모드는 튜토리얼이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맵을 '플레이하는' 것과 관련한 튜토리얼보다는 맵을 '만드는' 것에 더 초점을 둔 튜토리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토리모드에는 아에 등장하지 않는데 스토리모드 바깥에서는 자주 쓰이는 파츠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에 대한 이해가 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토리모드라는 온실에서 나와서 세계의 코스라는 야생을 겪어야 합방을 할 때 좀 나을 것입니다. 애초에 합방에는 스토리모드맵이 나오지 않습니다. 스토리모드 바깥에 있는 슈마메의 진정한 모습을 보고 슈마메에 있는 부조리에 대한 면역이 생기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단 세계의 코스에 들어가서 인기랭킹의 맵중에서 모든 기간 랭킹맵들을 좀 플레이해보기를 추천합니다. 맵을 하기 전에 클리어율을 좀 확인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쉬움난이도는 맵 자체는 괜찮기는 한데 플레이를 할 때 필요한 기믹에 대해서는 확인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난이도를 좀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려움난이도부터는 슈마메에 좀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알면 좋기는 한데 문제는 지금 수준에서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일단 세계의 코스에서 왼쪽 위에서 코스 찾기를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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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에 돋보기모양 아이콘을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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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고 모든 기간 랭킹 인기맵을 볼지 주간 랭킹 인기맵을 볼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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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어디까지 마리오 챌린지'도 맵에 대해서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기랭킹에 나오는 맵은 맵을 잘 만드는 사람이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어디까지 마리오 챌린지'는 맵을 못만드는 사람의 맵이 대부분 나올 것입니다. 그냥 해당 난이도의 맵중에서 랜덤하게 나옵니다. 그리고 대충 이런 식의 맵들이 합방을 할 때 나올 거라고 미리 파악을 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보통'난이도를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통난이도의 경우 맵의 수가 천만개를 넘는다고 알고 있는데 그 천만개의 맵중의 절대다수가 이런식이라는 것을 좀 알았으면 합니다.


세계의 코스에서 오른쪽 아래를 누르면 어디까지 마리오 챌린지가 나옵니다. 4개의 난이도가 있고 대부분 난이도에 맞는 코스가 나옵니다. 다만 슈마메의 난이도 분류 시스템이 완벽하지는 않아서 선택한 난이도보다 쉬운 맵이 나올 수도 있고 어려운 맵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보통 난이도를 해보다가 너무 벅차면 쉬움 난이도도 좀 해보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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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통신플레이에서 '함께 배틀'도 좀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멀티플레이는 어떤 구조로 진행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좀 필요할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함께 배틀을 돌리지는 않지만 슈마메를 모르는 사람이 멀티플레이에서 어떤 시스템이 작동하는지를 알려면 아무래도 직접 해봐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세계의 코스에서 통신 플레이를 누른 다음에 오른쪽 위에 있는 함께 배틀을 누르면 랜덤매칭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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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가 정리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만약에 경우에 따라서 지금 멤버에서 할 수 있는 협력맵이나 배틀맵이 있다면 나중에 좀 소개를 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몇개 찾은 협력맵들이 있긴 한데 추천을 할까 고민도 해봤는데 생각해보니까 그 맵들에 나오는 기믹들을 이 게임에 소질이 없는 사람들이 잘 소화해 낼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포기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다른 합방을 하는 사람들도 이런 사실에 대해서 좀 알았으면 합니다. 지금 합방이 이가 갈리는 맛으로 본다는 것은 알고는 있지만 사람들이 못하거나 맵이 순수하게 어려워서 이가 갈리는 것과 맵이 부조리해서 이가 갈리는 것은 좀 결이 다르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전자는 그냥 하나의 재미로 넘길 여지가 있는데 후자는 게임을 욕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지금 괜한 걱정을 하고 있을 수도 있는데 일단 이런 요소들이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나중에 후환이 없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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