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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발대 데바데 초보자를 위한 입문서

hogeum
2019-10-28 14:36:04 5598 4 5

안녕하세요 발대님의 얼마남지 않은 머리카락 수호자입니다.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는 생존자와 살인마로 나뉘어서 생존자 4명은 살인마의 사냥을 피해 정해진 조건을 달성하고 탈출해야 하고, 반대로 살인마는 탈출하려는 생존자들을 사냥해서 갈고리에 걸음으로써 생존자를 죽여야 하는 게임입니다.

먼저 데바데에 입문하시려면 생존자와 살인마 둘 중 선택해야 하는데요! 만약 발대님과 팀을 꾸려서 같이 게임을 하고 싶으시다면 생존자를 하시는게 낫겠죠? (사실 살인마를 해서 발대님 죽이는 것도 재미 쏠쏠)

생존자의 개요와 기본 게임 방법, 그리고 캐릭터 육성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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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존자

 생존자는 탈출하기 위해, 부지 내부에 있는 발전기 5개를 수리한 뒤 탈출구를 열어 탈출해야 합니다. 생존자는 직접 살인마를 공격할 수단이 없기 때문에 살인마로부터 도망쳐야 합니다. 살인마가 근처에 있을 때는 심장이 빠르게 뛰므로 살인마의 위치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생존자는 살인마에 비해 이동속도가 느리지만 (생존자 : 4.0m/s < 살인마 : 4.6m/s) 창틀을 넘거나 판자를 내려 살인마의 진로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살인마가 넘어지는 판자에 맞으면 잠시동안 기절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렇게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살인마를 따돌리는 형식으로 플레이하면 좋습니다. 다가오는 살인마의 눈을 피해 캐비닛이나 구조물 뒤에도 숨을 수 있습니다.

 생존자의 상태는 크게 건강한 상태, 부상당한 상태, 빈사 상태, 상태 이상으로 나뉘어집니다. 

건강한 상태는 말 그대로 건강합니다. 여기서 덫을 밟거나 살인마에게 맞으면 절룩거리며 부상당한 상태로 됩니다. 이 때 생존자는 신음소리를 내며 핏자국을 흘리게 됩니다. 살인마를 이를 보고 생존자를 추격할 단서를 얻게 됩니다. 부상당한 상태에서 한 번 더 맞으면 빈사 상태가 되며 엎드립니다. 그리고 살인마가 생존자를 업어 갈고리에 걸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생존자는 빈사 상태에서 95%까지 치료를 가능하지만 나머지 5%는 다른 생존자의 치료를 받아야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상태 이상이란 탈진, 근육 손상, 실명, 출혈, 깊은 상흔, 약점 노출 등 다양한 디버프입니다. 어려우니 가볍게 살명하죠

탈진 : 특정 퍽(기술)을 사용하면 존재하는 쿨타임 (오른쪽 하트모양 표시)

근육 손상 : 일정 시간동안 이동속도가 느려짐  (오른쪽 체인모양 표시)

실명 : 오오라를 감지할 수 없는 상태  (오른쪽 눈동자 모양 표시)

출혈 : 바닥에 흘리는 핏자국의 양과 빈도수가 증가  (오른쪽 물방울 모양 표시)

깊은 상흔 : 치료 속도가 느려지는 상태 (빌려온 시간, 군단의 능력과 별개입니다.)  (오른쪽 부러진 뼈모양 표시)

깊은 상흔2: 퍽(기술)중 빌려온 시간, 살인마 군단의 능력에 따라 회복을 한 번 더 해야 하는 상태, 생존자 상태 밑에 노란색 게이지가 줄어들기 전에 치료하지 않으면 빈사 상태로 만듬 (화면이 회색깔로 바뀜)

약점 노출 : 건강한 상태에서 맞으면 1방에 빈사 상태로 가는 효과 (오른쪽 해골 모양 표시) 

인지불가 : 살인마의 심장소리를 감지할 수 없는 상태 (오른쪽 눈을 가린 얼굴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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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플레이 방법

 생존자는 기본적으로 발전기 수리, 어그로 끌기, 다른 생존자를 구출과 치료, 탈출구 개방, 해치(개구멍) 탈출으로 역할이 있습니다. 각자 수행하는 방법은 튜토리얼을 하면 저절로 익힐 수 있으니,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플레이하는지 가볍게 팁을 적어 놓겠습니다. (튜토리얼 진행 시 블러드 포인트를 주기에 무조건 수행!)


- 어그로 : 판자 내리기, 창틀 뛰어넘기 등 살인마에게 맞지 않고 살인마의 주의를 끌어 다른 생존자가 발전기를 원활하게 돌릴 수 있도록 하는 역할. 탱커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숨어다니면서 살인마가 자신을 놓치게 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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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기나 치료시 스킬체크 모양입니다.)

- 발전기 수리 : 가장 중요합니다. 발전기가 돌아가지 않으면 게임이 끝나지 않기 때문에 발전기 수리를 최우선으로 목표해야 합니다. 발전기를 수리에는 스킬체크라는 미니게임이 등장하는데 스킬체크 구간에 시계바늘이 들어가는 순간 스페이스를 눌러 성공을 시켜야 합니다. 만약 실패했다면 발전기가 펑! 터지면서 살인마에게 알람이 갑니다. 몰래 수리하려면 성공해야겠죠!?

- 다른 생존자 구출 및 치료: 판단력이 중요한 때입니다. 다른 생존자가 갈고리에 걸려있을 때, 살인마가 주변에 있다면 살리기 힘듭니다. 구출해봤자 바로 죽을 수 있으니깐요. 살인마가 멀리 있거나 다른 생존자가 살인마의 주의(어그로)를 끌고 있을 때 살리시면 살인마 입장에선 굉장히 골치아픕니다. 또한 시간이 된다면 다른 생존자를 치료하여 건강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 탈출구 개방 : 발전기 5개를 모두 수리가 완료되었을 때, 잠시동안 탈출구의 위치를 보여주고 탈출구를 20초동안 시간이 걸리며 문을 열고 탈출해야 합니다. 

- 개구멍(해치) 탈출 : 혼자 남게 될 경우 개구멍이 열립니다. 탈출할 시 기본 탈출보다 2000점 보너스 점수를 주며,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살인마가 개구멍 문을 닫을 수 있으니 발견 즉시 탈출합시다.

- 엔드게임 : 탈출구가 개방되거나, 살인마가 개구멍(해치)를 닫는다면 활성화 됩니다. 발전기는 수리할 수 없으며, 2분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되며 이 시간내에 탈출하지 않는 이상 무조건 죽게 됩니다. 다른 생존자가 어그로 시 탈출구를 99%만 열어둠으로써 엔드게임에 돌입하지 않고 다른 생존자를 구출하고 문을 여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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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블러드 포인트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획득 가능한 점수로, 이를 블러드웹에 지불하여 캐릭터를 레벨업하여 아이템이나 퍽(기술)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화폐나 마찬가지여서 중요합니다. 100만 포인트까지 얻을 수 있으며 한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포인트는 32000점입니다. 하지만 블러드 포인트를 더 얻을 수 있는 퍽이나 공물을 사용하면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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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처럼 블러드웹에서 아이템과 퍽(기술)이 있습니다. 동그라미 안에 아이템과 기술은 각각 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선명하게 있는 아이템을 먼저 클릭해서 빨갛게 만들면 선을 따라서 아이템을 먹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가운데부터 시작해서 점점 밖으로 아이템과 퍽(기술)을 먹어가면서 블러드웹 안의 모두를 먹으면 레벨1이 상승하게 됩니다. 여기서 레벨을 빨리 올릴 수 있는 팁을 드리자면, 퍽(기술)먼저 찍는 것입니다. 사진 블러드웹에서 아이템, 에드온, 공물, 퍽(기술) 이렇게 4가지게 뜨게 되는데요.

 색깔은 빨간색>파란색>초록색>노란색>갈색 순으로 희귀정도를 나타냅니다. 물론 빨간색으로 갈 수록 좋은 아이템이 되죠!

 아이콘 오른쪽 위에 + 표시가 있는 것은 에드온으로 아이템에 장착하여 아이템 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콘 오른쪽에 밥풀(핍이라고 합니다.) 표시로 있는 것이 퍽(기술)인데요. 맨 위에 파란색을 보면 밥풀 3개가 있는 것을 먼저 찍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블러드웹이라는 글씨와 가장 가까운 파란색 아이콘) 저 퍽을 먼저 찍음으로서 다른 아이템들이 검은색으로 잠기게 됩니다. 잠기면 그 아이템과 퍽은 이번 레벨에선 못먹는 것이니 다음 레벨을 기약하셔야 합니다. 퍽을 먼저 찍으면 검은색으로 잠기는 것이 빠르게 나타나 더 빠른 레벨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돈을 덜쓰면서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원리입니다. 발대님처럼 맨날 아이템 먼저 먹어서 200만원으로 레벨 50찍을거 250~300만원으로 레벨 50 찍는 엄청난 비효율적인 상태를 만들게 됩니다. (맨날 말해도 아이템 먼저 찍고 블포 없다고 맨날 꿍시렁 꿍시렁), 원하시는 아이템이나 에드온이 있다면 그 아이템과 가까운 퍽을 찍으면 반대편 퍽이 검은색으로 잠기게 되는데 그걸 이용해서 원하는걸 드시고 반대편을 잠기게 만들면 됩니다. 50레벨 이후엔 환생을 하게 되는데 환생하면 현재 가지고 있는 캐릭터의 모든 아이템, 기술을 잃게 됩니다. 환생해도 주는 보상이 1도 없으니, 할거 없을 때 하시면 돼요.

레벨이 오를 때마다 얻을 수 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레벨 5 : 해당 캐릭터가 두 번째 기술칸을 획득함

레벨 10 : 해당 캐릭터가 세 번째 기술칸을 획득하고, 블러드 웹에서 엔티티가 나타나기 시작함(사진에 검은색)

레벨 15 : 해당 캐릭터가 네 번째 기술칸을 획득함

레벨 30 : 첫 번째 전승 기술이 블러드웹에 나타남

레벨 35 : 두 번째 전승 기술이 블러드웹에 나타남

레벨 40 : 세 번째 전승 기술이 블러드웹에 나타남

레벨 50 : 최대 레벨, 캐릭터가 환생이 가능해짐

기술칸은 얻는다는건 해당 캐릭터가 5레벨에는 퍽 중에 2개만 골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고 10레벨은 3개의 퍽, 15레벨은 4개의 퍽 칸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전승 기술은 무엇인지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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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승 기술

 전승 기술이란 공용 퍽(기술)외에 캐릭터가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퍽들을 말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각 캐릭터는 전승 퍽(기술)을 3개를 가지게 되며 일정 레벨이 되면 (30,35,40) 왼쪽부터 1개씩 순서대로 블러드웹이 나오게 됩니다. 블러드웹에서 이 퍽(기술)을 획득하는 것을 '퍽을 전승시킨다.' 라고 합니다. 퍽을 전승시켰다면 다른 캐릭터도 전승 퍽(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즉 클로뎃 모렐이 가지고 있는 고유 퍽인 자가 치료를 다른 캐릭터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전승은 블러드웹에 아래 사진의 퍽 모양처럼 주황색으로 나오는데 그걸 찍어야 전승이 된 것입니다. 전승 기술을 전승 안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블러드웹에 계속 나오게 되어 원하는 퍽이 그만큼 안나올 수 있습니다. 나오자마자 그냥 전승해버리는걸 추천드립니다.30362aaac350be94a6b163637f0512ad.png


사진에서와 같이 자가치료 위에 체크 표시로 되어있는 것은 이 퍽(기술)은 전승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표시입니다. 만약 전승이 안되있다면 저 표시가 체크표시가 아니라 자물쇠로 잠겨 있습니다. 이제 캐릭터를 육성하는 방법을 알았으니 추천 육성 루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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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추천 육성 루트

 가장 먼저 생존자에게 필요한 퍽은 자가치료입니다. 데바데(데드 바이 데이라이트)에서는 치료가 다른 생존자에게 받아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즉 자기 혼자 치료를 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혼자 남았을 때 살인마에게 위치가 발각된다면 치료도 못하고 한 방에 눕는 상태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자가치료는 생존자에게 필수가 된 퍽입니다. 다른 캐릭터를 키우고 싶어도 클로뎃 모렐을 먼저 키우셔서 자가치료를 먼저 전승한 다음에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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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메그토마스 입니다. 메그 토마스의 퍽중 전력질주는 달리기 시작할 때 3초동안 이동속도가 150% 상승하는 퍽입니다. 살인마에게 위치가 발각됐을 때 주변에 판자나 창틀이 없어 꼼짝없이 한 대를 맞아야 하는 상황에 효과적입니다. 전력 질주를 사용하여 살인마와의 거리를 벌림으로써 판자와 창틀로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게 하는 퍽입니다. 초보자와 상급자 모두 자주 사용하는 퍽으로써 전승해두시면 효과적으로 어그로를 끌 수 있습니다. 전력질주 이외에 빠르고 조용하게, 아드레날린도 사용하기 좋은 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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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으로는 윌리엄 빌 오버백입니다. 빌려온 시간이라는 퍽은 살인마의 심장소리가 들리는 중에 다른 생존자를 갈고리에서 구출하게 되면 발동합니다. 구출된 생존자가 15초 내 맞았을 때 바로 빈사상태로 만들지 않고 깊은 상흔2 상태로 만들어짐으로써 갈고리에 걸린 생존자를 확실하게 구출할 수 있는 좋은 퍽입니다. 살인마가 생존자를 갈고리에 걸고 주변을 서성이면서 못살리게 막는 행위를 캠핑이라 하는데 이를 카운터 칠 수 있는 좋은 퍽입니다. 그 외에 불굴이라는 퍽도 1회성이지만 빈사 상태에서 홀로 일어날 수 있는 퍽이기 때문에 막판 뒤집기가 가능한 퍽이어서 좋은 편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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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바데 하실 때 위 3가지를 먼저 전승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에는 원하시는 퍽을 찾으셔서 플레이하시거나 좋아하는 캐릭터를 하나 정해서 플레이하시면 더욱 편한 데바데 플레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어느정도 데바데에 재미를 익히셨을텐데요! 초보자가 사용할 수 있는 추천 셋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자가 치료 + 전력 질주 + 빌려온 시간(윌리엄 빌 오버백) + 등골이 오싹해(고양이)

> 자가 치료 + 전력 질주 + 식물학 지식(클로뎃 모렐) + 아드레날린(메그 토마스)

> 자가 치료 + 전력 질주 + 아드레날린(메그 토마스) + 빌려온 시간 (윌리엄 빌 오버백)

> 자가 치료 + 전력 질주 + 작은 사냥감 + 동질감

자가치료와 전력질주 외에는 다양하게 구성하셔도 좋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등골이 오싹해, 작은 사냥감, 동질감은 공용 퍽으로써 전승을 안해도 모든 캐릭터에서 등장하는 공용 퍽입니다. 물론 레벨업을 해서 퍽을 찍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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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맵

 데바데에서 "아 이 사람 생존자 좀 하네, 어그로를 좀 끈다." 하는 기준점이 데바데 내의 모든 맵을 외우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그만큼 맵을 아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데바데 안에서 맵은 수많은 종류가 존재하며, 그 안에서 판자나 창틀 위치, 개구멍, 탈출구 위치 모두가 랜덤이기 때문에 많이 플레이하여 랜덤으로 뜨는 구조물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https://namu.wiki/w/DEAD%20BY%20DAYLIGHT/%EB%A7%B5  

모든 맵을 설명할 순 없고 나무위키에 참조하시면 맵 구조가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_^ (설명하기 귀찮다는건 아니에요)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할 점은 맵안에 있는 구조물과 오브젝트의 구성을 알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게 발전기, 갈고리, 토템, 상자, 캐비닛, 까마귀, 살인마의 물건이 있는데요

발전기와 갈고리는 설명을 생략합니다.

- 탈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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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출구의 모습입니다. 발전기가 5개 모두 수리되면 문을 열수 있게 됩니다. 저렇게 생존자가 문을 열면 3개의 불이 하나씩 켜지는데 3개의 불이 켜져야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문을 열게 되면 엔드게임이 바로 시작되며, 2분 안에 탈출해야 합니다. 맵마다 2개의 탈출구가 생성되며 탈출구 위치는 랜덤입니다.


- 개구멍(해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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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구멍의 모습입니다. 생존자가 혼자 남을 시 열리게 되며, 살인마가 먼저 발견하여 닫을 경우 엔드게임이 바로 시작되며 탈출구로만 탈출해야합니다. 개구멍은 열린 즉시 들어갈 수 있으며 닫힌 상태에선 들어갈 수 없습니다. 다만 생존자 아이템중 만능 열쇠(빨간 열쇠)나 , 무딘 열쇠(파란 열쇠)로 해치를 열고 바로 탈출할 수 있습니다. 개구멍은 특정 상황이 아니면 생성되지 않으며 닫힌 상태의 개구멍이 나오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4명의 생존자가 남을 경우 : 수리된 발전기가 5개일 경우

 3명의 생존자가 남을 경우 : 수리된 발전기가 4개일 경우 (발전기가 1개 남았을 때)

 2명의 생존자가 남을 경우 : 수리된 발전기가 3개일 경우 (발전기가 2개 남았을 때)

 1명의 생존자가 남을 경우 : 다른 생존자가 죽고 1명이 되는 순간 열린 상태로 생성


만약 4명의 생존자가 열쇠를 가지고 개구멍으로 탈출하고 싶다면 발전기를 모두 돌리고 개구멍을 찾아야 하며,

3명의 생존자가 열쇠를 가지고 개구멍으로 탈출하고 싶다면 발전기를 1개 남기고 개구멍을 찾아야 나옵니다. 그 전에는 맵에 생성이 안되어 보이지 않습니다.



- 토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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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 일반 토템, 오른쪽이 주술 토템)

데바데 내에서의 토템으로 14초를 소모하여 토템을 정화할 수 있습니다. 토템을 정화할 때마다 점수 1000점을 얻게 되며, 일반 토템은 아무런 기능이 없습니다. 하지만 살인마의 퍽(기술)에 따라서 주술 토템으로 변하게 되며 생존자에게 디버프를 거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일반 토템은 고기만두, 주술 토템은 불토, 또는 김치만두라고 부릅니다.

토템과 관련된 살인마의 퍽(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술 : 파멸 (루인)

주술 : 피할 수 없는 죽음 (한방)

주술 : 제 3의 봉인

주술 : 삼겨지는 희망 (호프)

주술 : 사냥꾼의 자장가 (럴러바이)

주술 : 원혼이 깃든 대지 (짭토)

주술 : 사냥의 전율 (전율)

각 퍽에 대한 능력은 살인마 셋팅 편에서 참조해주세요.


- 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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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바데 내에서의 상자로 맵마다 3개가 생성되며 공물에 따라 생성되는 갯수가 변합니다.

상자에서 나오는 아이템은 랜덤이지만 생존자의 퍽마다 달라집니다.


- 캐비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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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안에 구성된 캐비닛입니다. 캐비닛 안에 들어가 몸을 숨길 순 있지만 밖의 오오라를 감지할 수 없는 실명 상태가 됩니다. 부상 상태에서 캐비닛 안에 들어가면 밖에서 약간의 신음 소리가 작게 들려 살인마에게 발각될 위험이 있습니다. 캐비닛에 느리게 들어가면 살인마가 바로 앞에 있지 않는 이상 들키지 않지만, 쉬프트 키를 눌러 빠르게 들어가면 소리가 크게 나 살인마에게 시각적인 알람이 가게 됩니다. 또한 캐비닛 안에 있다가 살인마가 문을 열어 발각될 경우 부상상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업혀 갈고리에 걸리게 되므로, 주의합시다.


- 까마귀

맵마다 까마귀떼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생존자가 앉아서 가면 까마귀가 가만히 있지만 걷거나 뛰게 되면 울음소리와 함께 하늘로 날아갔다가 15초 후 다시 돌아옵니다. 살인마에게 시각적인 알람이 가진 않지만 까마귀가 올라가거나, 다시 내려오는 행위를 살인마가 보게 되면, "아 방금 여기 생존자가 지나갔구나!"를 알게 되어 생존자 위치가 발각될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까마귀는 생존자가 일정 시간동안 움직이지 않을 경우 생존자 머리 위를 맴돌게 되는데, (캐비닛에 오래 숨어도 까마귀가 맴돕니다.) 3마리의 까마귀가 있다면 살인마에게 시각적으로 알람이 가게 됩니다.


- 살인마의 물건

살인마가 트래퍼, 해그와 같이 덫을 이용하는 살인마나, 피그, 역병과 같이 구조물을 이용해서 살인마의 능력을 해제해야 하는 형식으로 되어있는 경우 나타납니다. 각 살인마에 따라서 해체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초보자를 위한 데바데개론을 설명했는데 이 글을 보고 데바데 유입이 많아졌음 좋겠네요

살인마 편은 제가 또 시간날 때 하겠습니다.

 

(사진 출처의 대부분은 나무위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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