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컴퓨터(게임용)
CPU - ryzen 3600
RAM - 8G * 4
GPU - 2070 super
모니터 - 32인치 FHD 144hz 사용중
서브컴퓨터(송출용)
CPU - ryzen 1600
RAM - 8G * 2
GPU - 1060 6gb
화면과 음성은 OBS NDI를 통해 송출용 컴퓨터로 전송하고 있으며 Restream을 통해 유튜브와 트위치에 동시송출합니다.
인터넷 속도는 최대 500Mbp의 상품을 사용중이며 속도는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현재 위의 사양 컴퓨터 두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송출용의 경우 따로 산건아니고 컴퓨터를 하나 새로 사면서 기존에 쓰던 컴퓨터를 놀리기가 그래서 송출용으로 사용해 보고 있습니다.
굉장히 여러가지 방식으로 송출을 시도해보았습니다.
1. 원컴 x264 medium~fast 로 5700~6000비트레이트
2. 원컴 Nvenc 로 같은 비트레이트 송출
3. 투컴 x264 medium~fast 로 5700~6000비트레이트
4. 투컴 Nvenc 로 같은 비트레이트 송출
위의 네가지 방식 다 해보았을때의 결과는
1. 몬스터헌터가 현재 cpu 자원을 많이 먹고있어 사실상 힘든 것 같습니다.
2. 송출은 문제가 없는데, 시청자 입장에서 끊김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3. 문제가 없는것 같기도 한데 가끔 끊긴다고 한것 같습니다.
4. 송출에 아무 문제없고, 시청자입장에서 끊김도 없으나 아래 사진처럼 화질이 만족스럽지 못하고,
저 망토같은 부분에 저렇게 네모낳게(?) 조각조각 나오는 것 같습니다.
방송 화질이 원본을 따라갈 수는 없겠지만, 원본보다 좀 많이 떨어지는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다른분들보면 저보다 낮은 사양도 원컴으로 하시는것 같던데,, 화질도 꽤 괜찮았던거같구요 ㅠㅠ
혹시 리스트림이나 NDI가 방송화질에 많은 문제를 끼칠수도 있나요..?
참고로 어제 4번방식으로 방송했던 유튜브 링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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