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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체계 변경 공지

ツ고니
2019-08-31 06:39:06 761 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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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Mort입니다. 오늘은 전략적 팀 전투에 찾아올 흥미진진한 변화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이템은 게임의 핵심 요소로써 수많은 흥미로운 선택지와 재미난 순간을 선사하죠. 그러나 게임 내내 획득하는 아이템의 배분에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에도 공감합니다. 이전 글에서 플레이어별 아이템 획득량을 통일하는 방안은 선택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는 모든 변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되면 게임이 단조롭고 반복적인 경험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전략적 팀 전투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승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아이템이라는 변수는 이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아이템 체계를 개선할 수 있을지 살펴보았고 그 결과 신나는 변경사항이 PBE 테스트 서버에 도입될 예정입니다.



무엇이 바뀌나요?


우선 한 종류뿐이었던 전리품 상자가 일반, 고급, 빛나는 희귀 상자 등 획득률이 각각 다른 세 종류로 나뉩니다. 이제 높은 등급의 상자가 보이면 기분이 좋을 뿐만 아니라 내용물을 더 정확하게 예상할 수 있게 됩니다.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도 새로 추가됩니다. 여전히 아이템이나 골드를 획득할 수 있지만, 이제 챔피언이나 ‘니코의 도움(가칭)’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전리품 상자에서 획득하는 챔피언은 바로 대기석에 추가됩니다. (대기석에 빈자리가 없으면 바로 골드로 전환됩니다.) 추가된 챔피언 획득 방식으로 인해 독특한 빌드를 시도하는 플레이어가 많아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물론 획득한 챔피언을 바로 판매해버려도 무방하죠. 마지막으로 새로운 소모성 아이템인 니코의 도움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니코의 도움은 장착 시 사라지고 해당 챔피언의 1성 유닛 하나가 생성됩니다. 이로써 3성 챔피언이라는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겠죠. 


여기까지 보셨다면 ‘그냥 무작위성이 잔뜩 추가된 것 아닌가요?’라는 생각을 하실 텐데요.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표면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전리품 상자의 분배와 내용물을 조정하기 위해 엄청나게 많은 장치를 적용했습니다. 높은 게임별 변동성도 목표이긴 하지만, 동시에 공정성도 보장하고자 했죠. 이를 위해 한 게임에 걸친 상자 획득량이 더욱 엄격하게 관리되도록 했습니다. 덕분에 최선과 최악의 경우 사이의 격차가 예전보다 크게 좁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패치 버전에서는 첫 세 번의 PVE 라운드가 끝났을 때 총 9골드와 아이템 0개 또는 3골드와 아이템 1개에서 무려 아이템 6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범위가 상당히 넓은 편이죠.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첫 세 번의 PVE 라운드 내 적어도 고급 상자 2개가 보장되며 상자 1~3개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제 게임 전체에 걸쳐 획득하는 상자와 아이템 수의 변동폭이 좁아집니다. 시작이 부진하면 이후 더 많은 상자와 아이템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죠. 그리고 2-6 스테이지까지 골드 상자를 하나도 못 획득하는 경우를 방지하고 골드 상자는 최대 3개까지만 나오도록 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극단적이거나 별난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게임이 공정하고 경쟁적인 동시에 다채롭고 신나도록 해주는 수많은 조율 및 통제 장치가 작동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장치는 이후 조율 값을 바꿔야 할 때 수월한 조정을 가능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왜 바뀌나요?


거듭해서 말씀드리지만, 변동성은 전략적 팀 전투에 장기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게임이 달라서 매번 새롭고 재미있는 조합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은 전략적 팀 전투의 반복 플레이 가치를 높여주는 요소입니다. 그렇긴 하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정성과 재미를 희생하면 안 되겠죠. 아이템 체계 변경으로 반복 플레이 가치, 공정성, 재미를 모두 충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가능한 조합이 더욱더 많아졌기 때문에 다양성은 증가하겠지만, 게임 전체적으로는 공정성이 개선되리라고 봅니다. 아이템 1개에 3골드, 이어서 5골드밖에 획득하지 못했는데 아이템이 6개나 있는 상대와 맞닥뜨리는 불상사가 더는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게임 초반에 아이템 2개, 케넨, 니코의 도움을 획득했는데 상대는 아이템 3개와 2골드를 획득했다고 가정해 보죠. 특이한 가능성이 많이 열렸으니 잘 활용하기만 하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추가 아이템 1개보다는 때 이른 2성 케넨이 더욱 큰 위력을 발휘할 테니까요. 이처럼 다양한 가능성과 방법을 통해 승리를 거머쥘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전략적 팀 전투를 더 나은 게임으로 만들어주는 동시에 재미까지 더해주는 변경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변경사항을 미리 말씀드리는 이유도 같은 맥락에서입니다. 글로 읽기만 하면 감이 잘 안 오실 수 있으니 PBE 테스트 서버에서 변경사항을 확인해보시고 생각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이 부정적이면 변경사항을 도입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저희는 전략적 팀 전투의 재미와 품질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아이템 체계의 변경으로 이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이 최우선입니다! 



언제쯤이면 변경사항이 적용될까요?


모든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변경사항에 대한 반응도 좋으면 엄청난 규모가 될 전략적 팀 전투 9.18 패치에서 해당 변경사항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본 아이템, 늘어난 보상을 어느 정도 상쇄하기 위한 경험치 곡선 변경사항 등도 포함될 예정인데요. 이번 시즌 가장 큰 규모가 될 9.18 패치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판도를 뒤흔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활발한 피드백 부탁드리며, 전략적 팀 전투가 저희에게 즐거운 일인 만큼 플레이어 여러분께도 즐거운 경험이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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