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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레식 프로팀 g2의 pengu선수가 말하는 문제점들

철원개구리
2020-05-13 06:29:05 5162 2 0

https://youtu.be/oJjyVA60PTc

00:01:35 - Bullet Holes 1 Shot HS through walls 
00:02:13 - Limb Penetration 
00:02:52 - Debris 
00:03:35 - Dead Bodies 
00:09:23 - Drones / Maestro Cams 

00:12:52 - Smoke Grenades 

00:15:52 - Consistency 

00:24:56 - Colorblind Mode 

00:27:48 - Lighting 

00:28:50 - Sixth Picking 

00:31:52 - Alpha Packs 

00:34:19 - 20 HP Shinanegans 

00:35:57 - Drone Spotting the Bomb 

00:36:37 - Ela / Zofia removing senses 

00:42:41 - Mozzie Spiders 

00:46:40 - Recoil 

00:52:23 - Cosmetics / Skins 

01:01:57 - Shooting Range / Training Mode 

01:11:17 - Alibi Skin Issues 

01:15:56 - Replay System 

01:18:00 - Deathmatch 

01:18:09 - Dust from Explosions 

01:19:04 - Ambient Map Sounds 

01:21:33 - Promod / Clutter 

01:25:34 - Ubisoft Lack of Communication 

01:29:02 - New Operators / Recycled Guns 

01:50:24 - Conclusion 


1. 클라이언트 문제 (4분3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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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진의 상황은 펭구가 복도에 소리가 나서 피킹을 하는 장면.
눕는 소리가 나고 움직이는 소리가 나니까 계단? 복도? 이러면서 피킹을 하는데 어디서 나온지 모른 총알에 죽어버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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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게 슬렛지 시점. 펭구의 화면에선 밴딧의 시체가 보이지만 슬렛지의 화면에선 밴딧의 시체가 보이지않앗음. (슬렛지가 엎드린채 움직이면서 앵글을 클리어하고있었음)


이상황을 다시 보여주면서 만약 몇십만 달러가 걸려있는 프로리그 파이널 결승전 매치포인트에
이 상황으로 죽는다면 정말 끔찍할거라고 말함.
다행히도 그런상황은 없었지만 이런상황이 대회에서 나올까봐 두렵다고함.


2. 드론/마에스토로 캠 문제 (9분20초)


자기팀이 운하에서 복도푸시를 하려보니 마에스트로 캠에는 불이 안들어와있었다고함.
그래서 그즉시 복도푸싱을 했는데 사실은 자기들 화면에서만 마에스트로캠에 불이 안들어왔던 것이고
상대팀은 복도로 푸싱하는걸 다 보고있었음.


프로리그에서도 기본탬,마에스트로캠에 공격팀입장에서 불이 안들어오는 오류를 발견했다고했음. 프로리그 스트림에서는 마에스트로 캠을 보고있었지만 공격팀 입장에서는 마에스트로 캠을 보지않는 상황인 것처럼 보였음.


그리고 가끔씩 드로닝단계에서 공격팀의 드론이 파란불이 들어온다고함(모찌에게 해킹당햇을때처럼)

하지만 모찌는 적팀이 뽑지도않았다고함


3. 스모크 가스 문제. (12분54초)


5년전부터 있던문제인데
스모크의 가스탄이 벽상관없이 범위안의 모든 구간에 가스데미지를줌
(가끔씩 유튜브나 갤에 스모크꿀팁이라고 준 팁들이 전부 글리치라고함.) 




(아직도 스모크 가스 이해가 안된다면 이글 읽기전에 이영상 보고오면 이해가 됩니다)


펭구는 해안선 당구장 사이트안에 바에서 스모크를 터트리면 폭탄 뒤 설치하는 곳부터 아쿠아바까지 가스데미지를 줄수있다고함.


이게 얼마나 심각한거냐면 아쿠아바에 있는 요원, 설치를 엄호하던 요원, 설치하는 요원까지도 싸그리 죽이거나 물러나게하는게 가능하다고함.


모든 프로플레이어들이 이렇게 플레이하고 그것이 역겹다고하지만 이걸 5년째 안고치고있는 유비새끼들이 더역겹다고함.


단적인 예만 보여줬지 모든 맵의 모든 폭탄지점에서 이걸 쓸수있다고함. 쓸 수는 있지만 지금 이문제가 발견된지 몇년째인데 하면서 한탄하는내용임.


4.일관성문제 (15분5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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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팔에 물병올리면서 팔을 책상, 물병은 그냥 물병이라고 가정할때
"내가 책상에 물병을 올리면 가만히 있고 50퍼확률로 책상에서 물병이 떨어질까,안떨어진다"
라는 일관성을 가지고 있는데 시즈는 일관성이 없다고함.

어느날은 사운드가 잘들리고 어느날은 사운드버그에 몸살을 앓고 어느날은 전부다 버그에 걸릴때도 있음.


'내가 아무리 프로급의 플레이어라고하지만 나의 폼은 상관이 없음.
그날 얼마나 운이좋냐에 따라서 킬뎃이 갈린다. 내가 레펠을 타서 바리케이드를 쳤는데
상대방에게 바리를 깨는 소리가 안들렸다? 그건 공짜킬임. 게임이란게 일관성이 있어야하는데 그런게 없다.'


그다음이 해석이 잘안되는데 이어1 프로리그에서 슬렛지를 픽하고 능력을 쓰는순간 프리징? 같은게 걸렷다고함. 대회실제상황에서 그래서 우리가 생각해낸 방법은 슬렛지를 픽햇음에도 능력을 쓰지않는것이엿다고 말함.


기억할지 모르겠지만 히바나 처음나왔을때 펠릿 안터지는 버그가 많았음.


+ 핑문제. (20분50초)

전 팀동료엿던 goga가 폴란드에 살았는데 이어2?
그때는 온라인으로 진행했다고함. 그래서 자기팀원들이 50핑으로 대회를 진행했음.

거기에 덧붙여서 한말은 

"10이하의 핑은 게임을 아예 완전히 부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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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장면을 보여주면서 우리는 프로리그 '파이널'에 60핑으로 게임을 했다.


게임의 규모가 커가면서 돈도 벌고 모든게 잘되는상황에도 이 핑이슈는 고쳐지지않앗다."

그리고 또 말을 덧붙엿는데 


"서로 같은 핑일때 우리가 벽을 강화하고 강화되는중인 벽이 우리 머리쪽에 올라오면 

그벽은 월샷으로부터 우리 머리를 보호해주는데 상대가 낮은핑일경우 니가 벽을 머리높이까지 강화시켜봤자
월샷으로 널 죽일수있다
."


다음문제인 맹인모드?
아마도 시각장애인 색맹인들을 위한 모드같은데 자기팀에 요나스라는 선수가 빨간것을 잘 못봤다고함

그리고 모두가 기억하는 프로리그파이널 카베심문에는 비밀이있다고함 (25분 4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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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리그좀 봤다면 이장면 기억할 건데,
요나스가 대처를 잡고 심문을 하는장면에는 요나스가 이 클레이모어 빨간선을 아예 못 봤다고함.


다행히 클레이모어 범위를 아슬아슬하게 지나간 색맹 요나스는 이후 그랜드파이널에서 심문을 하는 슈퍼플레이를 보여줬음.


이후 계단은 안전할줄알거 백업오던 파비안이 클레이모어를 밟고 뒤짐.
왜냐면 클레이모어가 있는줄을 몰랐으니까 브리핑을 못한거임 ㅋㅋㅋㅋㅋ


그러니까 색맹모드는 몸이 불편한사람들의 접근성을 위해서라도 있어야하는데 없다고함.


그리고 light이건 나도 긴가민가한데 밝기를 올리면 안엔 잘보이는데
외부가 안보이고 밝기를 내리면 외부는 잘보이는데 내부는 안보인다고함.
맵마다 들쭉날쭉한데 펭구입장에서는 해안선이 그나마 그런게 없어서 좋다고함.


5.알파팩 (32분)

이건 그냥 50개를 깟을때 노랑색등급을 몇개 확정해줘야한다? 같은 소리임
만약 5000원주고 팩을사도 쓰레기만 주니까 이걸 얻을 이유도 없을거임 이라고말하는것같음 


그리고 20hp일때 나타나는 문제점. (34분26초)

만약 교전도중 21hp일때 니 귀에는 새소리 온갖 잡소리가 잘들린다고함. 마치 새로태어난것처럼.


하지만 20hp일때는 정말 긴시간동안 소리가 안들리고 심지어 화면까지 회색으로 보임. 


'물론 총맞으면 그럴수도있지만 이건 비디오게임이잖아. 내가 왜 내 시각,청각능력까지 잃어가야함??'


그다음은 그냥 드론 드로닝할때 폭탄지점 안찍히는 버그문제..........


6.조피아,엘라 진탕탄 문제. (36분 42초)


"조피아,엘라진탕탄. 둘다 모두 사운드를 못듣게하며 감도,시야를 모두 병신으로 만듬, 하지만 조피아는 카운터칠 가젯들이 많다. (예거,와마이) 그러므로 엘라의 진탕이 훨씬 강력한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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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조피아문제임.

보는것처럼 예거가 만약 차고위층에서 ADS를 저 위치에 설치시키고
철조망을 계단에 설치후 차고를 지키고 있다치고 가정해본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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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피아는 분명 예거를 처치하기위해 ADS를 제거하기위해서든 아님 잡을목적이든 진탕을 쏠것임.
하지만 펭구말로는 저기 ADS가 설치되어 있으면 진탕은 ADS가 막아주지않고 예거가 맞는다고함.
왜냐하면 각도에 기본을 설정했기때문?이라고함. 그래서 ADS를 클리어할목적이든 뭐든간에 예거가 무조건 이득이라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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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내생각에는 이 그림처럼 조피아의 진탕이 ADS의 요격각도에 들어오기전에
예거를 감지하고 폭팔하기때문에 조피아의 진탕이 ADS에 안먹히는것같음


다음은 엘라


"엘라는 간단하다. 니가 문으로 쳐들어오던가,창문을 뛰어넘던가,레펠진입을 하던가 엘라 트랩에 걸리는순간 더 이상 게임을 할수없다(아마 죽는것을 뜻하는듯)

걸리는순간 사운드며 시야며 니 마우스커서든 전부 ㅄ이 된다."


"하지만 덫 방어오퍼레이터는 많다. 리전,캅칸,프로스트이 있지만 전부 엘라처럼 강력하지않다.
그이유가 뭐냐고? 간단하기때문이다. 리전은 창문,계단,문바로아래에밖에 덫을 깔수없다.
물론 보이지 않긴 하지만 찾을 수 있으며 근접공격으로도 파괴된다. 구마인은 범위가 매우작기까지하다. 심지어 캅칸은 그냥 문앞,창문밖에 설치할수없다. 머리쪽,몸통쪽,다리쪽밖에 앵글을 만들수없다. 프로스트도 간단하긴 마찬가지."


"하지만 엘라트랩. 사거리 엄청 무자비하다. 엄청 넓음. 니가 아무리 드론으로 엘라트랩을 발견해 봤자 수류탄,emp, 폭팔물 그외의 것말고는 파괴할 수 없다."


"자 너가 영사관에서 2층이 폭탄인채로 엘라를 플레이하면 혓바닥쪽 바리케이드에 하나, 사각계단에 하나, 나머지는 직선계단에 던져두면됨. 불과 15초만에 이작업을 다할수잇음. 하지만 이 엘라트랩은 방어에 엄청난 도움이 됨. 공격측은 니껄 발견할수도, 파괴할수도없음. 트랩중에 하나가 폭팔한다면 거기잇는것이고 폭팔안하면 거기 없는것임. 1대1상황에 캠도 없지만 너는 엘라트랩 단 하나만으로 적의 위치를 특정할수있음."


" 공격측은 드론으로 니 트랩을 발견하고 == 트랩을 파괴한다?X
 니 트랩을 발견하고== 일부러 쳐맞은 다음 다시 빠져야한다.O "


지금까지 말한거는 전부 엘라가 얼마나 사기인지 구구절절설명하는거임.


7.모찌문제 (43분10초)


"모찌트랩의 범위는 너무 넓다. 왜냐고요? 나도 몰라요~"


"뮤트재머는 양심적이다. 아래쪽으로 신호는 가지않고 오로지 돔형태로만 방해신호가 간다. 

그러나 모찌트랩은 위아래옆 모두 다 드론이 먹힌다. 드론을 움직이려면 그냥 도박을 해야한다. 

왼쪽? 오른쪽? 그냥 모찌가 있으면 드론 굴리는거 자체가 도박이다. 심지어 모찌트랩은 어디있는줄도 알수없다.
그리고 한번 먹히면 게임끝날때까지 드론은 모찌것이된다. 모든 가젯은 메카닉이 있고 그 메카닉으로 카운터치는 방법도 생각해야하는데 모찌,엘라처럼 어디에나 붙어있을수있는 함정들은 메카닉? 그런거는 없다. 어떻게 카운터쳐야할지도 모르겠다.


아마도 방어가 너무유리한걸 엘라,모찌를 근거로 말하는것같음



8.반동문제. (46분46초)


"ㅅ;ㅂ 중간이 없다. f2 l85 smg12 smg 11 베어링등등 어떤거는 반동이 없고 어떤거는 잡을만하고 어떤거는 잡을수도없는 반동을 준다. 이반동을 잡을수있는 사람이라면 해커밖에 없다.
도데체 중간기준선은 어디있는거지? 왜 옛날 반동들은 전부다 없애버린거임?
70퍼는 잡기쉽고 20퍼는 잡기빡세지만 할만하고 10퍼는 잡을수도없는 반동을 준다.
부착물은 각자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준다.
점사,연사,단발,장거리싸움등등. smg11에 포구? (이건 실수한것같음 아마도 소염기를 말하는듯) "


"smg11에 소염? 아주좋다. 난 그걸로 점사하는걸 매우좋아하지만 컴펜?? 반동제어가 불가능하다."

"도데체 왜 2개월마다 반동이 바뀌는거임? 나도몰라요~!"

"아마도 smg11이 지금까지 반동이 가장 많이 바뀐 총일것이다. 그냥 매 시즌마다 반동이 바뀐다."

"연사력이 빠른 총들은 반동을 제어하려고 마우스를 내리면 좌우로 GR한다. 도데체가 잡을수가없다.


그다음은 섹드립으로 반동대입하여 뭐라하는데 해석못할듯 ㅋㅋ



9.스킨문제 (53분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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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현실 앵글을 하나씩 클리어해가던중 다들 알다시피 알현실은 노란색 조명.빨간색 벽지등 강렬한 색깔이 많은 사이트임. 앵글을 하나씩 클리어하는도중 저런맵 색깔이랑 비슷한 스킨낀 방어오퍼만나면 솔직히 반응할것같음? 난 못할듯.

"물론 난 샷을 맞추지 못 하겠지. 하지만 요점은 내가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몰랐을 것이다.(스킨때메)

이어1때는 모두가 기본스킨이여서 누가 밴딧인지,벅인지 알수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스킨때문에 무슨 요원일지 가능성을 두고 따져야한다. 끔찍하다, 진짜 끔찍하다."

"얘네들은 벽지를 빨간색으로 칠하고 주황색처럼 약간만 변한색깔로 스킨을 만든다."

"시즈 엠버라이즈 스킨 검색해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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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데체 섬광탄,드론,수류탄이 난무하는 실시간에서 이렇게 그림판 색깔추출도 똑같이 나오는 스킨을 만들면 어떻게 발견하라는거냐 진짜로?"



결론:
버그가 많고,서버도 문제있고, 특정오퍼 밸런스문제나 버그문제 등등....

이렇게 문제가 많은 것 같은데 안고치냐 유비야?


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r6&no=240239&exception_mode=recommend&page=1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r6&no=240392&exception_mode=recommend&page=1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r6&no=240419&exception_mode=recommend&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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