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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보 그 게임 스킬개편 정리

시레젠
2018-07-12 22:49:30 1490 0 0

언제나처럼 행복회로는 터졌고 결과나 한 번 찬찬히 읽어보면서 정리해봄



[바람가르기 (워리어)] ( - )

사용성이 떨어졌던 버프 효과와 재발동 효과를 삭제하고, 공격력 계수가 증가됩니다.

기존 : 525% 물리피해 + 5초간 방/저 400증가 / 50%로 재발동.

애초에 워리어에 특수스킬로 딜을 노려야 되는 애도 없는데 왜 유틸떼고 딜스킬로 만들려는 건가 싶음

그러려면 계수가 한 1500-1800%는 되야될텐데 그렇게 올려줬을리는 없고 강제 순딜화된 스킬에 재발동은 왜 뗐는지 의문

안 쓰던거 계속 안쓸거 같아서 판정은 현상유지 ( - )

업뎃후 : 역시 계수 넉넉히 안줌 3회 고작 798%. 응 안씀.


[넘치는 투지 (워리어)] ( - )

아군 전체를 버프하던 효과를 자신 버프로 변경하며, 고정 공격력 버프를 공격력 계수 버프로 변경됩니다. 사용성이 떨어지는 흡혈률 버프는 방어력 버프로 변경됩니다. 이를 통해 게임 초반 뿐만 아니라, 후반에도 유용히 쓰일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기존 : 7초간 아군 전체 공격력 170, 흡혈률 35%로 공격력은 그냥 없었던거로 치면 되는 흡혈버프.

공격력 증가 계수는 10%든 20%든 없는거나 다름없던 기존보다는 나을게 확실하지만 뒷 부분이 좀 이상하다.

후반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바꿨다는데... 애초에 후반까지 쓰는 워리어가 많아야 2~3명인데 걔들은 투지 안씀.

굳이 쓴다면 PVP 트윌리겠지만 그럴바에는 차라리 공/방버프를 아군 전체에 주게해서 선봉대장 역할로

좀 더 많은 워리어들 써먹을 수 있게 해줬으면 안됐던걸까? 안 쓰던 스킬 계속 안 쓰일 거 같아서 판정은 현상유지 ( - )

업뎃후 : 자신 공격력 55%/방어력 50%. 심플.


[징벌의 혼 (워리어)] ( ▼ )

고정 공격력 버프를 공격력 계수 버프로 변경됩니다. 또한 주변의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방어력 계수로 변하여,

다양한 워리어가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기존 : 10초간 공격력 400증가. 30% 밀림저항, 1초당 150% 마법피해, 재사용시 200% 무속성 피해.

개편의 첫 패배자. 공격력 증가가 계수로 바꿨건 어쨌고 방어력 계수로 다 찢겨졌다.

시즌2 이후 '징벌'을 실용적으로 써먹는 유일한 방법이 하르피아 공증+징벌 오라딜이었을만큼 계수 의존도 높은 스킬인데

자가 물방버프 워리어도 없는데 상황에서 방어력 계수를 끼얹어 스킬 방향성이 이상해졌다. 공증버프에 왠 물방 계수인지...

방어력 계수가 1초당 2천퍼라도 되서 헤임 짭으로나 쓰면 모르겠지만 그렇게 해줄리가 절대 없으니 판정은 패배 ( ▼ ) 

업뎃후 : 공격력 150% 증가. 1초당 물방100% 마법피해. 근데 분노폭발은 또 공격력 200% 무속.

         공뻥량이 150%라 본체딜이 센 일부 워리어는(이즈나) 살판남. 오라뎀은 그냥 없는거로 치면 됨.



[용기의 함성 (팔라딘)] ( ▲ )

계수 체력 버프를 고정 체력 버프로 변경됩니다. 다양한 용사들을 활용하게 하기 위해, 피해를 대신 받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기존 : 5초간 아군 전체 최대 체력을 시전자의 20%만큼 증가, 방어/저항 +200, 해제되지 않음.

확실하게 용 된 스킬. 수없찐들 쓰라는 의도가 너무 노골적으로 보이는게 께름칙할 정도로 좋아진 스킬.

고정 체력 버프는 나와봐야알겠지만 5천이상이면 수혼 없는 사람들이 탱커에 아쉬움 없이 달아줄 정도는 되겠다.

해제 불가가 없어진다는 말도 없으니, 방저계수를 딜링으로 쓰는 팔라딘이 아닌 순수탱커라면 꽤 유용하게 쓰일 듯 하다.

수없찐 한정으로 좋은 대체 스킬이 될 가능성이 생겨서 판정은 승리 ( ▲ )

업뎃후 : 5렙 기준 최체 8000. 근데 해제되지 않는게 삭제되서 이제 해제 됨.


[공전 망치 (팔라딘)] ( ▼ )

SP 회복을 체력회복으로 대체하여, 공전망치를 통해 무한으로 SP 를 수급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기절 기능의 확률을 제거하고, 횟수로 변경하여 확정적으로 기절시키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 25%확률로 1초 기절, 이 때 리더 SP 10회복.

개편의 두번째 패배자. 공전망치는 자체 계수가 미미한 수준이라 SP펌핑으로 중첩시키면서 써야 그나마 쓸만했고

이 방식을 팔라딘에서 그나마 실용적으로 쓰는건 용공/계수가 받춰주는 V 뿐이었다. 아니면 기껏해야 스타냐 PVP덱? 

SP회복으로 부족한 계수를 매꾸던게 이제는 당연히 힐러가 붙는 덱에서는 필요도 없는 기능인 HP회복으로 변했다.

(그나마도 V는 자체 흡혈이 있다) 결국 미미한 계수와 의미없는 회복, 중첩 난이도 상승만 남아서

기존에 잘 쓰던 스킬도 쓰기 애매한 스킬로 만들어버렸다. 당연히 판정은 패배( ▼ )

업뎃후 : 계수 50>75%. 5회 맞으면 1초 기절. 적 기절되면 리더 체력 5% 회복
         [쿨타임 2초]라는게 추가됐는데 이게 기절+회복 쿨타임임 쓰레기..



[맹독 바르기 (아처) ]  ( ▲ )

충분히 성장한 용사들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최대 데미지 상한선이 증가합니다.

또한 스킬 모션을 삭제하여 버프 스킬의 효용성이 증가됩니다.

맹독은 일단 스킬 툴팁 텍스트부터 갈아치워야된다. 7초간 블록 공격이 강화되는데 화살에 2번 맞으면 피해를 받는다는게

블록을 2번 써야되는건지, 블록 스킬이 화살이 아닌 애들은 뭐 어떻게 되는 건지 도통 읽고 이해하기가 어렵다.

최대 체력 비례인데 3500한도라는 각인석 1/2개어치도 안되는 딜이 개선되는 것과 스킬 모션 삭제는 반길만한 점.

늘어난 피해 상한선 수치가 그리 기대가 되지 않지만 어쨌든 안 좋아진 점은 없으니 판정은 승리 ( ▲ )  

업뎃후 : 계수 3500>16000. 이제야 사람같은 수치가 나왔다.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쏴라! (아처) ]  ( ▲ )

아군 전체 버프에서 자신 버프로 변경하며, 공격 버프가 계수로 변경됩니다.

또한 사용성이 떨어지는 공격속도 스탯이 치명타 확률로 전환됩니다.

기존 : 7초간 공격력 115, 공격속도 40%

옆집 그법은 150% 분신 2마리를 뽑는데 나비벌은 공증 계수가 115%도 아니고 115였다. 공격속도는 뭐 쓸데도 없고.

없는거나 다름 없는 스킬이 이제서야 버프 딱지라도 붙게 되었으니 판정은 승리 ( ▲ )

업뎃후 : 자신 용공 55%, 치확 30%. 115 오르던거에서 이거면 참..


[칼날폭풍 (아처) ]  ( ▲ )

방어력 감소를 계수로 변경하고, 발동하지 않았던 기절효과가 피해 이후 해로운 효과 적용 시 2초 기절로 변경됩니다.

기존 : 450% 물리피해, 5초간 방어력 70감소(70%가 아니다 70이다), 방감된 적을 마지막 표창으로 맞추면 2초 기절

이번에도 다행히 나빠지는 것은 없는 개선이다(?). 방감 계수가 몇이든 70보다는 나을테고 (이 상태로 용케 지금까지 왔다)

2초 기절도 더 확실히 넣을 수 있는 구조로 바뀌었다. 지금보다는 좋아지는게 확실하므로 판정은 승리 ( ▲ )

업뎃후 : 계수 450%>500%. 방깎 5초간 20%. 효과 도중 해로운 효과를 한번 더 받으면 2초 기절. 그냥 한조용.



[서부의 총잡이 (헌터)]  ( ▲ )

3-체인 트리거로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모션 발동 시간을 줄이고, 다음 스킬 이후 바로 나갈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기존 : 600% 마법피해, 이후 블록 스킬은 2회에 한해 3체인으로 발동

3체인 트리거들 다 죽었는데 이제서야 공인된 3체인 트리거 전용 스킬.

길고 길었던 사격 모션이 줄어들고 순서변경으로 이제 5렙도 쓸 수 있을거 같으니 판정은 승리 ( ▲ )

업뎃후 : 텍스트는 동일. 모션은 확실히 줄어들었음. 툭툭-쾅- 이었는데 이제는 퉄쾅-.


[신속한 공격 (헌터)]  ( - )

아군 전체 버프에서 자신 버프로 변경하며, 공격속도 버프를 치명타 피해와 치명타 확률로 전환합니다.

나비벌2. 개인 버프가 된게 그나마 납득이 됐던 나비벌과는 다르게 개인버프로 변한게 매우 안타까운 케이스.

헌터 자체가 메인 딜을 하는 상황이 많지 않은만큼 치피/치확이라는 꿀 버프가 개인 한정으로 돌아간게 심히 안타까움.

버프는 눈돌아가게 좋아졌지만 그 대상이 써먹기 힘든 헌터 개인으로 좁아진게 아쉬워 판정은 현상 유지 ( - )

업뎃후 : 치피45%, 치확20%. 자신 한정인게 아쉬움.


[ILSU-425 지원폭격 (헌터) ] ( - )

확률적 기절효과를 삭제해 피해받은 적이 즉시 기절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기존 : 170%폭발 5회, 75%확률로 2초간 기절.

기절 안걸리는게 문제였던 스킬도 아니었고 기절이 걸린다고 기절용으로 쓰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안 쓰였고 계속 안 쓰일테니 판정은 현상 유지 ( - )

업뎃후 : 1초간 기절. 쿨타임 1초. 이건 뭐...


[탄환 개조 (헌터)]  ( ▲ )

확률적 블록 생성을 삭제해 즉시 블록을 얻을 수 있도록 변경하며, 광역피해 역시 확률 조건을 삭제하였습니다.

기존 : 250% 은탄환 2발 발사. 30%확률로 폭발하고 블록 1개 생성.

역시 나빠질 것은 없는 개선(?). 확률적으로 여러 블록이 생성되는게 막혔을수도 있지만 일단은 나아졌으니 판정 승리 ( ▲ )

업뎃후 : 확률 조건 삭제.


[NS-17 연막탄 (헌터)]  ( ▲ )

방어력과 저항력 감소 수치가 상향되었습니다.

기존 : 명중률/치명타 35%감소, 방어력 저항력 300감소.

이제는 PVP든 PVE든 별 의미 없는 방저깎300.. 체퍼뎀이 안돌아온건 심히 유감스럽지만

어쨌거나 수치가 상향됐다는 판정상 승리 ( ▲ )

업뎃후 : 방저깎 1000으로 증가. 체퍼뎀은 역시 아쉽지만 이제야 디버프 노릇은 하게 되었다.




[여신의 성역 (프리스트) ]  ( 死 )

SP회복을 체력회복으로 대체하여 무한으로 SP를 획득하는 것을 막고, 보다 안정적으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사망선고. 기존에는 다단 힐러와 결합해서 SP도 챙기고 성역 중첩으로 HP도 챙겼지만 이제 SP는 영영 가버렸습니다.

중첩을 어렵게 해놓고는 힐 어려워질까봐 필요가 1도 없었던 체력회복을 더 끼얹어주니 아주 바람직하네요.

이 비루한 스킬 환경에서도 잘 써먹히던 바리, 파우스트 조합들이 한 번에 지워지니 판정은 당연히 사망. ( 死 )

업뎃후 : ㅇ 죽음. 다른 회복 받을때마다 최체 5% 추가 회복. SP는 이제 영영 날라감.


[여신의 분노 (프리스트) ] ( - )

사용성이 떨어지는 확률 방식을 삭제해, 확정 기절로 변경합니다.

이거 한번이라도 배워서 써 본사람들은 알 겁니다. 이게 50% 확률 기절때문에 안쓰던 스킬이 아니었다는걸.

안 쓰였고 계속 안 쓰일테니 판정은 현상 유지 ( - )

업뎃후 : 이로운 효과 해제가 있는데도 안쓰이던 이유가 있다. 쓰레기.


[여신의 활력(프리스트) ] ( ▼ )

무한 SP회복을 방지하기 위해 SP회복을 체력회복으로 대체해 보다 안정적으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멀쩡히 많은 사람들이 잘 쓰던 스킬이 갑자기 난데없이 칼질 당한 이상한 케이스.

베아 리더 기준으로 동일 블록당 동료 용사들의 SP수급량이 약 18%정도 낮아졌고

그에 따라 몇몇 조합의 플레이가 조금 어려워 질 듯. (ex : 베아 헤임덱 수혼 유지)

체력 회복 따위로 SP회복을 대체하는게 이해가 안되지만 성역만큼 메타가 죽는 정도는 아니므로 판정은 패배 ( ▼ )

업뎃후 : SP가 없어지고 고정 회복이 붙었다. 아군 전체 3000회복... 뭐지 이건?





[요약]


[바람가르기 (워리어)] ( - ) : 안쓰였고 계속 안쓰일듯

[넘치는 투지 (워리어)] ( - ) : 안쓰였고 계속 안쓰일듯

[징벌의 혼 (워리어)] ( ▼ ) : 이걸 왜?

[용기의 함성 (팔라딘)] ( ▲ ) : 수혼의 새로운 대체재

[공전 망치 (팔라딘)] ( ▼ ) : SP 수급 삭제로 파멸

[맹독 바르기 (아처) ]  ( ▲ ) : 계수 상향+모션 삭제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쏴라! (아처) ]  ( ▲ ) : 無에서 有가 됨

[칼날폭풍 (아처) ]  ( ▲ ) : 계수+확률 상향

[서부의 총잡이 (헌터)]  ( ▲ ) : 편의성 상향

[신속한 공격 (헌터)]  ( - ) : 좋아졌는데 써먹을 놈이 거의 없다

[ILSU-425 지원폭격 (헌터) ] ( - ) : 안쓰였고 계속 안쓰일듯

[탄환 개조 (헌터)]  ( ▲ ) : 확률만 상향

[NS-17 연막탄 (헌터)]  ( ▲ ) : 계수만 상향

[여신의 성역 (프리스트) ]  ( 死 ) : 일부 성역메타 사망

[여신의 분노 (프리스트) ] ( - ) : 안쓰였고 계속 안쓰일듯

[여신의 활력(프리스트) ] ( ▼ ) : 이걸 왜?





찬찬히 읽어보려고 하나씩 정리해봤습니다만...

[많은 용사들이 다양한 특수 스킬을 통해 색다른 모습을 뽐내길 바라고 있습니다.]

이 말이 어떻게 나왔나 싶을 정도로 스킬들이 헤집어져서 좀 어이가 없었네요.

색다른 모습을 보여준다더니 나아진 건 극히 일부뿐이고 잘 쓰이던 스킬들을 말아버리는건 뭔..

아마 색다른거랑 개선되는거랑은 다른게 개편 의도인가 봅니다.

무슨 생각으로 만드는건지 이해도 안되고..


당분간은 행복회로고 뭐고 가상패치 글같은거 안쓰렵니다.

전설 상향때도 느꼈고, 몇 만년만의 스킬 개편인데 고작 이거 손대는걸 보니까 정 떨어지네요

이젠 기존 요소가 바뀌는건 전혀 기대도 안가고 뭐.. 행복회로 굴려봐야 다 부질없고 필요도 없는거

 


비교해보기 좋은 [故 스킬개편 행복회로편]

https://cafe.naver.com/crusadersquests/403648



[출처] 스킬 개편 정리(+넋두리/인게임 확인 추가)  (크루세이더 퀘스트 커뮤니티) |작성자 picol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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