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 https://worldoftanks.asia/ko/news/general-news/sandbox-february/
https://www.youtube.com/watch?v=HSYuMPytOa4&feature=youtu.be
워게이밍 EU의 공식 스트리밍 + 워게이밍 공지글 (위 링크)을 나름 요약해보았습니다
EU 스트리밍의 경우 라이브를 통역하면서 들었기 때문에 혹시나 오역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하겠습니다.
1. 은탄 & 골탄 변경점
변경 목적: 은탄과 골탄의 효율성 차이를 줄이고 상황에 따라서 포탄을 유형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
은탄 | 골탄 | 고폭탄 | |
공격력 | 가장 높음 | 우수 (은탄 보다 낮음) | - |
관통 | 우수 | 가장 높음 | 관통 삭제* |
탄 가격 | - | 아래 참조** | - |
*고폭 관통 삭제에 대해선 2번 항목 참조
**워게이밍 EU 스트리밍에서 보여진 바로는 골탄의 가격이 현재와 큰 차이가 없었지만 확정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 일반 포탄: 장갑을 확실히 관통할 수 있고 최대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사용
- 특별 포탄: 공격력이 낮아지더라도 장갑 관통력이 더 중요한 상황에서 사용
- 고폭탄: 캡 초기화, 내구도가 낮은 적 전차 격파, 궤도 등 모듈에 손상, 다른 포탄 (AP, APCR 등) 으로 피해를 입히는 것이 불가능할 때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아래는 EU 스트리밍 중에 나왔던 관통과 공격력 변경 예시입니다.
2. 고폭탄 변경점 - 공지의 설명이 부족해서 나머진 EU 스트리밍에서 얻은 정보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고폭 & 성작의 관통 삭제 > 기존 시스템의 관통 수치가 높았던 만큼 변경 사항에 대한 보완 개념으로 데미지가 증가할 것.
- 예외) KV-2 와 KV-2 (R)은 고폭탄이 기존 관통력 유지
- 예외) KV-2 와 KV-2 (R)은 고폭탄이 기존 관통력 유지
- 120mm 이하 주포 - 고폭 효율성 증가
- 150mm 이상 주포 - 고폭 효율성 감소
- 폭발 피해 적용 방식 개선 -> 데미지 예측 가능 하도록 할 예정
앞선 은탄 & 골탄 조정과 더불어 고폭탄도 재작업이 진행되는 중입니다. 가장 큰 변화로 대부분의 고폭탄과 성작탄은 장갑 관통이 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스트리밍에서 밝히길, "원래 HE (고폭탄)의 사용 용도는 '내가 어떤 탄으로도 상대 전차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 없다고 생각 될때 조금이라도 피해를 입히거나 모듈이라도 손상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장갑이 얇은 전차들이 고폭 관통으로 인해 [한 방에 차고지 가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고폭으로 인한 데미지의 편차가 너무 컸다" 라고 합니다. 고폭 관통을 없앰으로써 원래 고폭탄의 기능 (캡 초기화, 모듈 손상 등)으로 돌아가고자 한다고 이번 변경점의 취지를 밝혔습니다.
3. 자주포 밸런스 조절 - 그냥 제발 삭제해버렸으면 하는 바램...
자주포의 효율성 (공격력)을 개선하는 것이 아닌 아래와 같이 게임 플레이에 변화를 주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 플레이의 다양성 향상
- 전투 성적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상황에 따른 포탄 선택의 중요성 개선
- 전반적인 고폭 공격력 저하
- 총 스턴 시간 저하
바뀌는 점으로는
- 자주포에 새로운 탄 유형 추가 (이번 년도 안으로 추정)
- 자주포 철갑... (고관통이지만 낮은 공격력)
- 이번년도 안에 추가 변경점이 있을 예정이라고 언급하면서, 그때가 되면 철갑이 다시 추가된 이유가 좀 더 납득이 가능할 거라고 하네요. 또, 예전 자주 철갑 시절에 비교할 만큼의 위력은 아니라고 하는...데....그런..데...
- 이번년도 안에 추가 변경점이 있을 예정이라고 언급하면서, 그때가 되면 철갑이 다시 추가된 이유가 좀 더 납득이 가능할 거라고 하네요. 또, 예전 자주 철갑 시절에 비교할 만큼의 위력은 아니라고 하는...데....그런..데...
- 골탄 데미지 & 폭발 범위 증가 + 골탄 스턴 삭제
공격력 | 일반 < 골탄 |
폭발 충격 | 일반만 |
폭발 범위 | 일반 < 골탄 |
관통 | 스트리밍 영상에 따르면 자주 고폭도 "Should not pen (아마 관통 안될걸)" 이라고 합니다. 자주포의 관통 수치는 실제 관통이 가능한 수치가 아니라 폭발 범위...일 거라고 합니다 |
4. 전차 체력 증가
- 모든 전차의 평균 내구도 증가
- 전투 중 실수를 하더라도 만회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신규 전차장들을 염두에 둔 변경점이라고도 언급 했습니다.
- 전투 중 실수를 하더라도 만회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신규 전차장들을 염두에 둔 변경점이라고도 언급 했습니다.
- 모든 1-6티어 전차의 내구도 향상
- 특히 3티어와 5티어에서 내구도 상승에 비례한 데미지 상승이 신규 전차장들에게 특히 급격하게 느껴지는 것을 고려했다고 합니다
5. 전차 연구 계통도 조정
요약: 저티어 탱크들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여전히 구매 및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연구 계통도 조정을 통해서 소련, 독일, 미국의 연구 트리가 많이 간소화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같은 국가라도 병과별로, 라인별로 2티어부터 10티어 전차가 존재했다면, 간소화 이후에는 3-4티어까지는 티어별로 한개의 전차만 집중해 키우면 되고 5-6티어쯤부터 원하는 병과 / 라인으로 갈라지는 형식입니다. 이때 연구 계통도에서 보이지 않는 전차들은 "수집 전차"라는 항목에서 여전히 구매하고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미 가지고 있던 전차들은 재구매 없이 플레이 가능합니다.
탱린이때 (물론 지금도...) 연구소만 보면 눈이 핑핑 돌았던 저로썬 찬성 또 찬성입니다!
처음 두개 사진은 기존의 소련 연구 계통도 (사진 제공_엑스라지님)
아래는 변경 이후의 소련 계통도 입니다
소련 계통도 기준으로 2티어 전차가 5대 > 2대로 줄었고 3티어 역시 5대에서 2대로 줄었습니다. 다음 티어로 넘어가기 위해선 반!드!시! 연구 계통도에 있는 전차를 연구해야합니다
예시) 5티어 T-34 뽑기 hayellHi
변경 전: MS-1 ➡ T-60 ➡ T-70 ➡ T-80 혹은 MS-1 ➡ BT-2 ➡ BT-7 ➡ A-20
변경 후: MS-1 ➡ BT-2 ➡ BT-5 ➡ BT-7
계통도가 간소화 됨에 따라 총 전차 92대가 '재배치'됩니다
- 1-5 티어 전차 : "수집 전차"라는 항목에서 크레딧으로 구매 할 수 있으며, 경험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모든 수집 전차는 구매 후 일반 전차처럼 부품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내 상점을 통하거나 연구소의 각 국가 이름 옆에 있는 아이콘을 통해 "수집 전차"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1-5 티어의 수집 전차를 확인하려면 해당 국가의 6단계 전차를 (병과 상관없이) 1대만 연구하면 됩니다.
- 6-10 티어 전차: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그대로 유지된다고 합니다
- 부품 연구 없이도 풀업 성능의 전차를 획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연구소에는 보이지 않지만 이미 연구 & 구매를 완료한 전차가 있다면 해당 전차 계통도 내 상위 티어 전차는 자동으로 잠금 해제 된다고 합니다 (???)
6. 개인 임무 & 기타 통계, 크레딧 조정
- 공격력과 내구도 등 게임의 기본 요소의 변경에 따라 올바른 수치를 표시하도록 통계 정보를 수정
*기존 통계 자료는 사라지지 않음 - 캠페인의 개인 임무도 새로운 변경점들에 맞춰 수정
- 위의 모든 변경점 도입 이후에도 크레딧 수익은 기존과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