몹이란?
Mob. Mobile 의 약자. '움직이는 것' 이라는 뜻으로, 움직이는 게임 엔티티를 말한다.
몹의 특징
- 몹들은 대게 밝기와 지형(생물 군계)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 때문에 조건이 비슷한 주변지역에 동시다발적으로 스폰될 수 있고, 무리지어 스폰되는 경우가 많다. 또, 제작을 통해 스폰되는 몹도 있다. (스폰의 경우 최초 청크 생성시 스폰된다.)
- 플레이어와 유사한 행동을 보인다. 중력에 영향을 받으며, 피해를 입고, 사망한다. 각 몹마다 일부 환경에 저항력이 있는 몹도 있으며, 사다리, 수레 등을 탈 수도 있다. 그리고 각각의 몹이 AI 시스템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모두가 다른 움직임을 보인다.
- 대대적인 AI 패치를 통해, 목표 지점까지의 미로같은 길을 빠르게 찾아내고 움직인다. 일반적으론 절벽을 피하며, 스켈레톤 등은 백스텝을 밟기까지 한다.
- 블럭을 넘어서 볼 수 없다. 반투명 혹은 투명 블럭 (유리 등)을 투시할 수도 없다.
- 수동적, 중립적, 적대적 몹으로 나눌 수 있다.
수동적 몹 : 플레이어가 공격해도 도망만 가는 몹. 복어를 제외하곤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힐 수 없다.
l 박쥐ㅣ갈색 무시룸ㅣ닭ㅣ대구ㅣ소ㅣ당나귀ㅣ여우ㅣ말ㅣ빨간색 무시룸ㅣ노새ㅣ오실롯ㅣ판다 (일부는 중립적일 수 있음)
l 앵무새ㅣ돼지ㅣ토끼ㅣ양ㅣ스켈레톤 말ㅣ연어ㅣ오징어ㅣ거북ㅣ열대어ㅣ주민ㅣ떠돌이 상인ㅣ복어
중립적인 몹 : 먼저 공격하지 않는 한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는다. 거미와 동굴 거미는 밝기 7 이하에서 적대적으로 변한다.
l 라마ㅣ북극곰 (새끼 북극곰은 수동적)ㅣ돌고래ㅣ상인 라마ㅣ늑대
l 동굴 거미ㅣ엔더맨 (눈을 마주치면 공격으로 인식한다.)ㅣ거미ㅣ좀비 피그맨 (하나를 때리면 모든 좀비 피그맨이 적으로 인식한다.)
적대적인 몹 : 플레이어를 보면 공격한다. 플레이어를 일정 범위 내에서 추격하며, 벽 너머는 볼 수 없다.
l 블레이즈ㅣ치킨 조키ㅣ크리퍼ㅣ드라운드ㅣ엘더 가디언ㅣ엔더마이트ㅣ소환사ㅣ가스트ㅣ가디언ㅣ허스크ㅣ마그마 큐브ㅣ팬텀
l 약탈자ㅣ파괴수ㅣ셜커ㅣ좀벌레ㅣ스켈레톤ㅣ스켈레톤 호스맨ㅣ슬라임ㅣ거미 조키ㅣ스트레이ㅣ벡스ㅣ변명자ㅣ마녀ㅣ위더 스켈레톤
l 좀비ㅣ좀비 주민
길들일 수 있는 몹 : 특정 재료를 통해 길들일 수 있는 몹.
l 고양이ㅣ당나귀ㅣ말ㅣ라마ㅣ노새ㅣ앵무새ㅣ늑대
유틸리티 몹 : 서버 혹은 플레이어가 생성할 수 있는 몹. 자체적으로 적대적인 몬스터를 구별한다.
l 철 골렘 (자연 생성은 중립적)ㅣ눈 골렘
보스 몹 : 세밀한 공격패턴을 지니며, 무조건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보스답게, 화면 상단에 체력바가 표시된다. 대부분의 상태 효과에 저항이 있으며, 투명화된 몹도 볼 수 있다.
l 엔더 드래곤ㅣ위더 (플레이어가 소환한다.)
미사용 몹 : 소스에는 존재하나 사용하지 않는 몹. /summon 명령어로 생성 가능하다.
l 거인ㅣ환술사ㅣ살인마 토끼ㅣ좀비 말
삭제된 몹 : 개발자의 업데이트를 통해 삭제된 몹. 이전 버전으로 플레이하면 볼 수 있다.
l 비스트 보이ㅣ검은 스티브ㅣ사람ㅣ라나ㅣ피그맨ㅣ스티브
#몹이 너무 많아서, 몬스터 종류로 설문을 해 둘 예정이니, 모링님께서 정보를 원하는 몬스터들을 표시해주시면 관련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로 달아주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