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잡담 마린이를 위한 마인크래프트 강의4. - 몹 - 부록

_겨울이
2019-06-12 06:02:04 4191 4 3

오픈월드 (기본 세계)

좀비 변형들

좀비들은 언데드 몬스터이다. 언데드 몬스터들은 마지막에 공통점을 정리하겠다.

1. 허스크

사막 바이옴에서 4마리씩 무리지어 생기는 좀비들. 태양에 피해를 받지 않는다.
좀비와 동일한 행동을 보인다. 대신 좀비들이 16블럭, 허스크는 40블럭까지 인식한다.
물 속에 빠지면 일반 좀비가 된다. 이후 30초 더 있으면 드라운드가 된다.
0a12e36d2a87109e97584f20863276a7.png

2. 드라운드

물 속에서 스폰되거나, 일반 좀비가 스폰된 뒤 물에 30초간 빠지면 드라운드가 된다.
삼지창을 들고 스폰되면, 삼지창을 계속 던지며 공격한다. 3칸 이하로 다가가면 근접공격한다.
물 밖으로 강제이동되면, 수동적 몹(공격하지 않음)이 된다. 물을 찾아 이동한다.
10c31014f2f3de6d4ccf8f56ee56a1f1.png

스켈레톤 변형들

스켈레톤들은 언데드 몬스터이다.

1. 스트레이

눈 및 얼음 지형에서 스폰되는 스켈레톤.
일반 스켈레톤과 달리 느려짐 효과를 30초 부여하는 화살을 쏜다.
드롭할 때도 화살 대신 감속의 화살을 드롭한다.
922ff778fc1f38e93a25512c8d22f480.png

2. 스켈레톤 호스맨

스켈레톤 함정을 통해서만 스폰. 뇌우 기후일 때만 스폰되는 스켈레톤 말에 다가가면 번개가 친다.
4기의 스켈레톤 호스맨이 생성되고, 인첸트된 철 투구와 활을 갖고 생성된다.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며, 일반 스켈레톤과 같은 AI로 이동한다. (백스텝을 한다.)
bcfedfcca26bd3dfb88414f0a3181bcc.png

슬라임

슬라임 청크 혹은 늪지에서만 생성된다. 굉장히 스폰조건이 까다로운데, 24블럭 이내에선 생성되지 않고,
32블럭 이상에선 일정시간 후 디스폰(사라짐)되며, 128블럭 이상에선 즉시 디스폰된다.
자연적 스폰은 1, 2, 4 크기만 생성되고, summon 명령어로 256 사이즈까지 스폰된다.
슬라임은 죽을 때마다 경험치를 드롭하고 2개로 나뉘며, 크기 1짜리 슬라임을 죽이면 슬라임 볼이 0~2개가 드롭된다.
6c04c404122a5b71b57a91418b91819b.png

우민(습격자)

우민들은 기본적으로 주민들로부터 추방된, 고립된 존재라는 스토리 설정으로 인해, 주민, 철 골렘, 플레이어를 추적하고 공격한다.
삼림 대저택에서 스폰되거나, 습격 이벤트에서 스폰된다. 정찰대가 가끔 침대가 있는 곳 주변에 생성되기도 한다.
삼림 대저택은 어두운 숲에 자동으로 생성되는 구조물이고, 습격 이벤트는 흉조 효과를 지닌 플레이어가 NPC마을에 가면 발생한다.
흉조는 현수막을 든 대장 우민을 죽이면 얻게 되는데, 플레이어가 대장을 많이 죽일수록 흉조 효과가 강화된다. (IV까지)

습격이 시작되면, 마을 근처(0~52)에서 우민 몹들이 생성된다. 난이도에 따라 7 wave까지 몹이 생성된다.
습격의 목표는 침대와 주민 파괴이므로, 이를 지켜내야 한다.

1. 약탈자

쇠뇌를 들고 있는 우민이다. 주민을 주로 노리며, 6칸 떨어진 곳에서 쇠뇌를 발사한다.
잘못 저격하여 서로 때리더라도 타겟팅을 바꾸지 않는다.
물 속에 완전히 잠기면 근접전을 한다.
219134d20cd660b79e561533844c541a.png

2. 변명자

도끼를 들고 있는 우민이다. 공격력이 매우 높으니 주의해야 한다.
50c3420a0c8596a0ff2921c3a5793bd8.png

3. 소환사

정찰에선 스폰되지 않는다.
벡스를 소환하여 싸우며, 송곳니 공격도 한다. 매우 위험한 존재.
불사의 토템을 드롭한다.
양털 색을 바꾸기도 하는데, 파랑 양을 빨강색으로 변경한다.
d7ba9273bac8ab3ddad450c68c40e84e.png

4. 파괴수

습격에서 생성된다.
소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돌진해 들이받는 공격을 한다.
방패로 피해를 완벽히 막을 수 있다. (6칸 피해)
수영이 가능하고 무거운 탓에 밀림 방지가 50퍼센트로 적용된다.

71e3e0f950e491ae03f9e494a7efd3b3.png

5. 마녀

자동으로 생성되는 유일한 우민.(우민 스토리 이전부터 있던 몹이기 때문)
물약을 던져 공격한다. 물약이나 양조 재료를 드롭한다.
마녀 오두막에서 생성되기도 하는데, 마녀 오두막에는 검은 고양이가 하나씩 있다.
주민이 벼락을 맞고 마녀가 되기도 한다.
faddc64652d75763824df54dd29ae2f7.png


바다 신전 몬스터

가디언

해저 유적 주변 물에서만 스폰되며, 프리즈머린 조각을 드롭하기 때문에 농장을 만들기도 한다.
시야에 보이는 모든 플레이어와 오징어를 공격한다.
몇 초간 충전한 뒤 레이저 공격을 하거나 가시로 공격한다. 충전 중에 빔이 보이며, 사라지며 피해를 입는다.
레이저를 피하는 법은 15칸 이상 떨어지거나 아예 가까이 가서 충전을 멈추게 하는 것이다.
가시 상태의 가디언을 공격하면 생명력 한 칸씩의 피해를 입는다.
daccde9c5e26f369e999b52de4a308ab.png

엘더 가디언

해저 유적 하나에 3마리만 스폰된다. 스폰지와 프리즈머린 조각을 드롭한다.
가디언과 같은 공격 패턴에 채굴 피로 효과를 추가로 부여한다.
aad9adc68513c0bef97d16237276e6ae.png



네더 월드 (지옥)

네더 월드의 몬스터들은 대게 불과 용암에 내성을 지닌다. 스켈레톤과 엔더맨이 생성될 수 있는데, 이들은 용암 피해를 받는다.

블레이즈

네더 요새(지옥 유적)의 몹 생성기에서 스폰된다. 블레이즈 막대를 0~1개 드롭한다.
블레이즈 막대는 가루로 바꿔 엔더의 눈을 만들거나 양조에 사용하거나, 양조기나 엔드 막대기를 만들 때 사용한다.
블레이즈 막대는 개당 아이템 12개짜리 연료로 사용 가능하다. 석탄의 1.5배 효율이다.
블레이즈는 48블록 안의 플레이어를 공격하며, 공격 대상보다 반 칸 정도 위에 떠있으려 한다.
원거리(16블럭 이내)에선 화염구를 3개씩 던지며, 근접전(2칸 이내)에선 근접 피해를 준다. 이 떄 불이 붙지 않는다.
투척용 물병에 반 칸, 눈덩이에 한 칸 반의 체력을 잃는다.
bed0dee347f3d0c34268310b390d9827.png

마그마 큐브

네더 월드의 슬라임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네더 월드 모든 곳에서 스폰이 가능하며 대신 확률이 희박하다.
용암 속에서 빠른 속도로 올라올 수 있으며, 속도가 전혀 줄지 않는다.
닿기만 하면 피해를 입으며, 피해를 입는 빈도가 다른 몹들에 비해 2배 빠르다. 생긴 것에 비해 은근히 까다로운 녀석이다.
다른 몹들과 달리 길찾기 AI가 없다. 양조에 사용되는 마그마 크림을 드롭한다. 4개 조합해 마그마 블럭을 만들 수도 있다.
e608e96448a611638a86daebe2cd7025.png

위더 스켈레톤

네더 요새에서 5마리가 무리지어 스폰되며, 검은색 검을 들고 있다.
공격시 시듦 효과를 부여하는데, 독과 같은 효과지만 생명력 표시줄이 검게 변하고(자세히 보면 얼마나 남았는지 구별된다.)
독은 자체 피해로 사망하지 않지만, 시듦은 자체 피해로 사망할 수 있다.
오픈월드로 데려가면 햇빛을 피하기는 하지만, 피해를 입지는 않는다.
위더 스켈레톤 해골을 드롭하는데, 이를 이용해 위더 보스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다.
언데드 몬스터이다.
3e1e47359e47c7ef3296116800d80953.png

좀비 피그맨

네더 월드와 네더 차원문, 번개 맞은 돼지에서 스폰되는 중립적(선공하지 않음) 몬스터이다.
금 조각을 드롭하는데, 희귀하게 금괴나 황금 검을 드롭한다. 상대적으로 느린 움직임을 보인다.
익사하지 않으며, 일부 좀비 피그맨은 공격받으면 다른 좀비 피그맨을 스폰하는 능력이 있다. (좀비와 유사)
좀비 피그맨을 공격할 경우 그 주변 67~111칸 범위의 모든 좀비 피그맨이 적대적으로 변한다.
가끔 용암에서 죽기도 하는데, 이는 용암을 타고 내려와도 낙하 피해를 받기 때문이지, 용암 피해로 죽는 것이 아니다.
번개에 피해를 받지 않는다. 언데드 몬스터이다.
9c758f699a9f5137cd7dff56e7775d71.png

가스트

엔더 드래곤 다음으로 큰 몹이다. 평소에는 눈을 감고 있지만, 플레이어를 인식하면 공격 시마다 붉은 눈을 볼 수 있다.
입에서 화염구를 던지며, 화염구는 날아갈수록 빨라지고 폭발 피해를 준다. 네더 요새에서 스폰되지 않는다.
가스트 눈물을 드롭한다. 가스트의 사운드는 거리에 관계없이 같은 크기로 들리며, 비교적 고주파의 소리를 낸다.
공격범위가 매우 넓다.(약 100블럭) 대신 추격 능력이 없으므로, 쫓거나 거리를 유지하려 하지 않는다.
가스트는 플레이어 외에 모든 몹을 공격하지 않는다.
날린 화염구를 검으로 쳐내서 돌려주면, 가스트를 죽일 수 있다. 혹은 활로 잡는다.
위더가 공격하지 않는 유일한 언데드가 아닌 몬스터이다. 날아다닌다.
b598c9eb737139a68983fb9b3e6b14ed.png


엔더 몬스터

엔더맨

엔더 진주를 드롭하는 키 큰 친구. 눈싸움을 하기 전이나 공격하지 않으면 중립적(선공하지 않음)이다.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데, 이런 능력 때문인지 월드를 구분하지 않고 생성된다. (오픈월드와 네더)
적대적으로 변하면 턱이 내려가며 화내며 달려온다. 둘 중 하나가 죽을 때까지 추격하는 경향이 있다.
중간에 환경 요인이나 다른 몹/플레이어가 공격하면 타켓팅을 해제한다.
물에 피해를 입는다. 피해를 입을 때마다 64번까지 순간이동을 하려한다.
영혼 모래, 광산 수레, 보트 위에 있을 때는 순간이동하지 않는다.(광산 수레랑 보트는 순간이동하나 다시 묶여 돌아온다.)
블록을 집고 들 수 있다. 무작위적으로 설치하기도 한다.
엔더맨이 투명 효과를 받아도 눈은 보인다.
5754493d08fbf6aafe7bbd05677bce8d.png

엔더마이트

가장 작은 적대적인 몹이다. (좀벌레보다 작음) 엔더 진주를 사용할 때 5%의 확률로 스폰된다.
살충 효과가 적용된다. 16블럭 이내의 플레이어를 공격하며, 개체가 엔더마이트를 공격하면 지역의 '모든' 엔더마이트가 달려온다.
이름표를 이용하지 않으면, 2분 내에 디스폰된다.
좀벌레를 기초로 만들어지기는 하였다. 블럭 안으로 들어가려는 습성이 있지만 실패한다.
엔더 진주로부터 스폰된 엔더마이트는 엔더맨이 죽이려 한다.
이런 특징을 이용해, 이름표를 사용한 엔더마이트를 통해 엔더맨 경험치 농장을 만든다.
d18cbc89cab038ef1411618edd028c52.png

셜커

디 엔드 외곽의 엔드 도시에서 생성되는 몹이다. 도시의 벽에 스폰되며, 유도 공격을 한다. 디스폰되지 않는다.
껍데기 안에 숨에 있는 것이 본체이며, 가까이 가면 완전히 열린다. 가끔 1~3초씩 이유 없이 열기도 한다.
유도 미사일은 자취를 흰 이펙트로 볼 수 있으며 방패로 막거나 공격하면 사라진다.
공격당하면 2칸의 피해를 입고 공중 부양 효과를 받는다. 주변의 셜커도 같이 공격한다.
생명력이 절반 이하가 되면 25% 확률로 순간이동한다.
벽에 붙어 있으려 하며, 붙지 않은 상태가 되면 순간이동한다.
셜커 껍데기를 50%로 드롭하며, 이를 가지고 셜커 상자(뜯어도 내용물이 담긴 상태가 유지됨)를 만들 수 있다.
용암과 불에 피해를 받지 않으나 가라앉는다. 물에 닿으면 순간이동한다.
보트나 광산 수레에 담을 수 있고, 잘하면 뒤집을 수도 있다.
20146e3587ff2e80f4e94e03abc5135a.png


보스 몬스터

보스 몬스터들은 소환된 상태면 화면 상단부에 체력바가 표시되며, 플레이어를 자동으로 타겟팅한다.


엔더 드래곤

첫 플레이어가 디 엔드에 처음 들어가면 자동으로 스폰된다.
리스폰하기 위해선 출구 차원문에 4개의 엔드 수정을 설치하면 된다.
죽으면 산산이 부서지는 이펙트와 빛을 발산하고, 0레벨에서 78레벨이 될 경험치를 드롭한다. (리스폰되면 조금만 드롭한다.)
출구 차원문을 생성하며 드래곤 알을 하나 드롭한다.
7c919dbc447dc63160a4d0bbe264fced.png

엔더 드래곤은 4개의 행동 타입이 있다.

1. 순환

첫 상태이다. 엔드 크리스탈이 남았으면 흑요석 기둥 바깥, 엔드 크리스탈이 없으면 흑요석 기둥 안쪽으로 돈다.
엔드 수정이 부숴질 때마다 다른 상태로 변화할 확률이 높아진다.

2. 폭격

64블럭 내의 플레이어에게 화염구를 던지고 순환 상태로 돌아간다.
플레이어가 엔드 크리스탈을 부수면 즉시 이 상태가 된다.

3. 돌격

돌격 상태로 변했을 때의 대상 위치까지 빠르게 돌진하여 넉백 공격을 시전한다.
맞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순환 상태로 돌아간다.

4. 착지

착지 상태가 되면 가운데의 빈 차원문에 날아가 앉는다.
이 상태에서 화살에 면역이 있으며 화살을 튕겨낸다.
차원문에서 20블록 이내에 플레이어가 있으면 3초간 그르렁거리며 브레스를 쏜다. 보라색 입자가 보이며 지속 피해를 입는다.
보라색 입자에 물병을 사용하면, 드래곤의 숨결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잔류형 물약과 특수 화살의 재료이다. 

플레이어가 5초간 브레스 대상이 되지 않으면, 150블럭 내의 플레이어에게 돌격 상태가 된다.

숨결 공격을 4회 하거나 150블럭 내에 플레이어가 없으면, 순환 상태로 돌아간다.
착지 상태에서 받은 피해가 25칸 이상이면 순환 상태로 돌아간다.

엔더 드래곤의 몸에 닿으면 흑요석과 기반암, 디 엔드의 블럭들과 명령 블럭을 제외하고 모두 파괴된다.
이 때문에 질식 피해를 받지 않는다. 그리고 파괴되지 않는 블럭들을 통과할 수 있다.

몹들은 적대적이지 않지만, 먼저 드래곤에게 맞으면 적대적이 된다.
다만 플레이어에게만 피해를 입으므로, 스켈레톤의 화살 등은 피해를 입힐 수 없다.

머리를 맞으면 데미지가 전부 적용되지만 그 외의 부위는 1/4의 피해만 입히며,
피해를 입는 구역은 F3 + B 키를 눌렀을때 보이는 녹색 박스이다.

주변의 엔드 수정으로부터 생명력을 회복하므로, 엔드 수정을 먼저 파괴해야 한다.
엔드 수정의 위치는 흑요석 기둥 위에 있으며, 가장 가까운 엔드 수정은 흰색 선으로 이어져 있다.
그냥 파괴되면 파괴되고 끝이지만, 이어진 엔드 수정을 파괴하면 5칸의 피해를 입힐 수 있다.
7164352ef3d879adb3df6965690a6ac8.png

위더

영혼 모래 4개를 T자로 설치한 뒤 위의 블럭 3개에 각각 위더 스켈레톤 해골을 설치하면 스폰되는 보스 몬스터이다.
위더가 소환될 때 주변에 거대한 폭발을 일으킨다. 네더의 별을 하나 드롭한다.
547ca8d4b0af73ceb4ce810c88fe7dc1.png

스폰되면 점점 크기가 커지며, 생명력 바를 채운다. 이때 위더는 무적 상태이며, 움직이지 않고 공격하지도 않는다.
약 10초 후 거대한 폭발을 일으키며 공격을 시작한다. 이 폭발 사운드는 세계 모든 곳에서 동일한 사운드로 들린다.

살아 있는 모든 것을 죽이려는 습성을 가지며, 각각의 머리에서 해골 머리를 발사한다.

위더는 불, 용암, 익사 피해를 받지 않으며, 질식 피해를 받으면 주변 블럭을 모두 파괴하므로 무의미하다.
언데드 몬스터이다. 위더를 바라보면 하늘이 어두워진다.

몹을 발견하면 그 위로 빠르게 이동해서 위더 해골을 발사하며, 동시에 여러 방향으로 발사할 수 있다.
가운데 머리가 위더 전체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발사할 때 0.1% 확률로 파란색 머리가 날아간다.

체력이 150칸이며, 50%(75칸)이 되면 "위더 갑옷" 효과를 자연적으로 얻으며, 목표 대상과 같은 높이 이상 날 수 없다.
원거리 피해에 면역 상태가 된다. 밑으로 내려오게 되므로 검으로 빠르게 공격하면 된다.

위더는 수동적으로 1초마다 반 칸, 적을 맞출 때마다 2칸 반의 체력을 회복한다.

위더는 언데드 몹과 가스트에 적대적이지 않다. (이미 죽은 몹들이기 때문) > 언데드 몬스터를 구별하는 이유이다.

발사하는 해골의 종류는 2가지 종류가 있다.
ad0053ec3b047e46754b08441aa95308.png

1. 검은색 해골

빠르고, 폭발력이 적다. 피해를 입는 모든 몹에게 시듦 효과를 부여한다. 일부 블럭을 파괴할 수 없다.

2. 파란색 해골

느리고, 폭발력이 크며, 피해를 입는 모든 몹에게 시듦 효과를 부여한다. 모든 블럭을 파괴할 수 있다.
(엔더 드래곤이 부술 수 없는 블럭은 파괴할 수 없다.)

907a32a27f0bb915a2772ff615f1effa.png


#언데드 몬스터들

고통의 물약에 생명력을 회복하며, 치유 효과 물약에 피해를 입고, 시듦 효과를 받지 않는다.
강타 마법이 부여된 무기에 피해를 더 입으며, 대부분이 햇빛에 불탄다.
드라운드와 팬텀을 제외하면 모두 물 속에서 가라앉는다.

위더는 자체적인 갑옷 효과가 있고, 나머지는 갑옷을 추가적으로 획득하거나 입은 채 스폰될 수 있다.

언데드 몬스터들은 위더에게 타겟팅되지 않는다.

가스트는 유령처럼 생기긴 했지만 언데드 몬스터는 아니다. 하지만  일부 특징을 공유한다.

후원댓글 3
댓글 3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윗글 인싸 모링쟝 크리스햄찌워찌
공지잡담게임추천팬아트사연게시판예쁜거보여줘요
2
잡담
이거 중독성 오지넹... [1]
이견우_
08-02
0
잡담
투네 설정
이견우_
08-02
7
잡담
안뇽! [4]
Broadcaster 모링_
07-28
0
잡담
링님~ [2]
crisa_of_fox
07-21
1
잡담
재채기 들어간 클립 [5]
이견우_
07-21
3
잡담
모링님의 다음 방송은 과연..? [4]
유리는매일내일
07-17
2
잡담
모링님!! [4]
히이잇
07-11
11
잡담
1998년7월4일의 편지 [7]
Broadcaster 모링_
07-04
0
예쁜거보여줘요
신전 하나 손풀기로 지어봤네요오 [2]
_겨울이
06-20
5
공지
머리하러왔따
Broadcaster 모링_
06-19
0
잡담
인싸 모링쟝
크리스햄찌워찌
06-19
0
잡담
마크 무한물
구르루르
06-03
0
잡담
드디어
crisa_of_fox
06-02
2
공지
오랜만엥 [2]
Broadcaster 모링_
05-31
0
잡담
8ㅅ8 [2]
crisa_of_fox
05-28
0
잡담
링쨩... [3]
crisa_of_fox
05-20
1
잡담
쪼금 기다려봤지만... [1]
이견우_
05-17
1
잡담
오랜만에 [1]
crisa_of_fox
05-16
0
잡담
오링님 ~ ㅠㅠ
_쏘야
05-13
2
잡담
보고싶소... [3]
이견우_
05-13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