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방송 팁) 타이머, 스피드런은 어떻게 하는가?

Oga8867c3580
2016-09-08 03:23:55 15952 9 4

안녕하세요 :D


이 글은 제 게시판에 쓰는거지만 다름이 아니라 다른 스트리머분들께 약간이나마 도움과 재미를 드리고자 올립니다.


저는 스피드런 이벤트(겜던퀵)나 스트리밍(특히 Cereth)를 많이보는데, 누구나 옛날에 잘했던 게임이나 스피드런처럼 파고들은 인생게임이 하나쯤은 있으실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그럴때 쓸만한 프로그램과 스피드런 공식기록 등재방법에대해서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우선  speedrun.com 이라는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여러개의 게임에대해 스피드런 기록과 가이드 등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 Game 을 누르신후 원하시는 게임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Q) any% 같은 말은 뭔가요? 슈퍼마리오64 같은경우에는 120star 70star 같은게 있는데 이건 또 뭔가요?


A) 그것은 종목입니다. 스피드런은 게임을 정하고 그 게임에 종목을 정해서 스피드런을 진행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Any% 같은경우는 게임 진행률이 몇% 일지라도 엔딩만 보면 된다는 겁니다. 역시나 슈마64같은경우 파워스타 120개 먼져 모으기, 70개 먼져모으기 등이 있는 것이죠.

각 게임마다 종목은 다양하고 조금씩 다를 수도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이제 스피드런 사이트는 대강 알았으니 타이머가 필요하겠죠.

저 같은 경우에는 라이브스플릿을 사용합니다.

http://livesplit.org/downloads/

이곳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일단 키고나면 무엇인지 모를 창이 뜰겁니다. 아마도 타이머처럼 생기긴했는데...

5ab842def1162796893a9d4fbfd457a6.png

네... 뭐 이런게 뜹니다. (저는 미리 설정해놓아서 약간 다릅니다.)

일단 오른쪽 클릭을 하시고 Edit split 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뭐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냥 단순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다른거 건들필요는 없고 스플릿 구역설정하시는 법을 알면됩니다.


스플릿 구역이 무엇이냐...

슈퍼마리오64를 예로 들어보죠. 별10개 마다 구간을 정해놓고 시간을 잰다고 하는겁니다. 

다시말해 RAP타임 비슷한겁니다.

뭐 필요하신만큼 만들고 줄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옆에 목표시간을 적어 놓으면됩니다.

2622772149f31c7637c0e93e6e8f3d5c.png저 같은 경우에는 스피드런으로 배스쳔을 즐기기때문에 이렇게 설정해 놓았구요, 뭐 설정이 어렵다 하시면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라이브스플릿 타이머창을 오른쪽 클릭하신후에 'open splits'  'From speedrun.com' 을 눌러주시면 창이 하나 뜹니다.

그 곳에서 원하는 게임을 검색하신후 스플릿을 찾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게임이름을 정확히 입력해야 나오는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Mario 라고 치면 마리오 항목이 미친듯이 나오기때문에 렉이 걸립니다...ㅜㅜ)


이제 다시 스플릿 타이머창을 오른쪽 클릭하신후 컨트롤항목에 글로벌핫키 를 체크해주세요.

그리고 다시 오른쪽 클릭창에서 setting을 들어가줍니다.


이곳에서 많은것을 만질 수 있지만, 저는 뭐 꾸미고 그런거보다 실용적인걸 중시하기때문에... 바로 단축키설정을 해줍니다. 

스타트/스플릿키를 원하시는걸 해주시고... 리셋버튼도 역시 설정해줍니다. 

퓨즈(정지)와 undo splits도 있긴합니다만 필요하시다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좋습니다 이제 대략적인 설정이 끝낫습니다.


그럼 이제 스트리밍할때 타이머가 나와야겠죠?

OBS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그냥 윈도우캡쳐로 캡쳐하시고, 마우스커서는 표시안함 체크하시면 됩니다. 정말 쉽죠?

(가끔 안되시는 분들 있으신거같은데 스플릿 세팅창에서 OBS 플러그인을 인스톨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는 타이머에 대한 설명이였구요.


스피드런 등재에 대해서 조금 더 말씀드리고 자러가야겟습니다...


일단 스피드런 사이트가 있는데 회원가입을 해주셔야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셧다면 자신이 하는 게임 항목에 들어가신후 종목에 맞게 (이때 종목의 룰을 잘 확인하셔야합니다!!!) 플레이한 영상을 Submit run 눌러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비디오링크도 반드시 있어야하며 유튜브가 가장 편하시니 유튜브에 올리신후 하셔도 상관 없을듯 합니다.

그렇게 올라가게 되면

1efcfcecd09711cbe4e1daaa5d18a63b.png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오른쪽에 비디오 버튼을 누르면 스피드런영상을 공식적으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국내에도 스피드런 하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한국판 겜던퀵을 볼 수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만 자러갑니다...


PS 질문은 언제나 환영이야!


후원댓글 4
댓글 4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0
10-09
0
09-29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