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5월 초부터 최근까지 진행된 업데이트 이후 ‘게임 사운드가 바뀐 것 같다’, ‘사운드 음질이 떨어진다’ 등 여러 채널을 통해 게임 사운드 환경 관련한 플레이어 여러분의 우려가 섞인 피드백들을 보고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변경 점과 관련하여 패치 노트를 통해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한 내용을 미리 전달 드리지 못해 혼선을 드린 점 죄송합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현재 게임 사운드 관련하여 어떠한 점이 어떻게 변경되었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지에 대해 사운드 효과 팀과 함께 여러분께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이번 패치 이후에 여러분이 체감하시는 “타 플레이어 총기 격발 사운드의 변화”는 새롭게 적용된 HRTF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머리 전달 함수) 플러그인에 의한 것입니다.
* HRTF 플러그인은 사람 머리 구조와 양쪽 귀의 거리를 고려한 계산을 통하여 2채널 스테레오 헤드폰에서도 3차원적인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해주는 것입니다.
기존까지는 해당 플러그인이 PC 동작 사운드, 폭발, 탄피 사운드에만 적용되어 있었고, 타 플레이어의 총기 사운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PUBG의 게임 플레이 특성 상, 타 플레이어의 격발 사운드 위치 표현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단순히 왼쪽, 오른쪽 표현만 가능한 일반 2채널 스테레오 헤드폰에서도 “앞, 뒤” 및 “위, 아래”까지 표현될 수 있게 하기 위해 해당 플러그인을 이번에 적용하게 된 것입니다.
그 결과, 자신이 바라보는 시점 기준으로 머리 위와 아래 방향에서 출력되는 사운드가 기존과는 달리 구분이 되도록 변화되었습니다. 또한, 위 혹은 아래의 좌우 측에서 사운드가 출력될 경우 과도하게 한쪽 방향으로 사운드가 편향되던 문제도 함께 해결되었습니다.
아래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준비한 몇 가지 상황에서의 변경 전/후 비교 영상입니다.
1. 위아래로 쳐다보면서 제자리 돌 때, 같은 높이에서의 적 총소리
[변경 전]
[변경 후]
2. 건물 옥상에서 제자리 돌 때, 땅에서의 적 총소리
[변경 전]
[변경 후]
3. 땅에서 제자리 돌 때, 건물 옥상에서의 적 총소리
[변경 전]
[변경 후]
다만 현재 여러분이 느끼고 계시듯이, 해당 기능이 적용됨에 따라 기존 사운드 환경에 변화가 생기고 이로 인해 부정적인 동향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내부적으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총기 사운드 자체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방향감 표현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에 해당 플러그인을 이번에 적용하였던 것입니다. 현재 “진보된 3D 사운드 방향감 표현” 및 “사운드의 품질 유지” 두 가지를 목표로 개발팀 내부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개선되어가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세계 각지의 취향이 각각 다른 것을 고려하여 해당 기능의 사용 여부를 직접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을 추가하는 것도 예정되어 있다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앞서 서두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최근 변화와 관련해 좀 더 미리 공유 드리지 못하고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는 점 여러분의 양해 부탁 드립니다. 앞으로 좀 더 이른 단계에서 공유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배틀그라운드 개발팀 및 커뮤니티 팀 일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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