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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데바데] 엠블럼 패치 후 생존자 랭크 올리는 팁

Broadcaster 나알
2018-06-27 18:25:25 11880 1 0

요새 랭크 시스템 개편되서 올리기 어렵다고 징ㅈ.. 슬퍼하는 갤럼들이 많더라

나는 솔직히 2밥을 먹기 어려워진거 빼곤 크게 체감이 되지 않는 패치라고 생각하는데

확실한 건 이번 패치로 인해서 랭크를 올리기 위해선 이전보다 더 신중하고

다른 스타일로 게임해야됨은 분명함


이 글을 통해서 랭업을 위해 어떻게 자신의 평소 플레이를뜯어고쳐야하는지 알아보자

시스템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엠블럼 당 무지개 4점, 골드 3점, 실버 2점, 브론즈 1점

여기서 1밥풀을 올리려면 9점 이상을 받아야함. 이 글에선 랭 올리는 팁을 주는 것이니

1밥풀 기준으로 설명간다. 2밥풀은 14포인트인데 나오기 많이 힘드니 제외함


글 읽다가 내용 잘 이해 안가면 착한 데갤럼의 엠블럼 시스템 포인트 획득 일람을 참고해

그리고 이 팁글은 가독성을 위해 엔터를 오지게 쳐서 가급적 PC버전에서 보는걸 추천


* 공통 팁



 - 초반 어그로를 무조건 피한다 : 초반에 어그로 끌리면 랭크 올리는 데 절반은 망함. 


 - 최대한 눕지 않는다 : 누울 경우 갈고리 걸리고 희생 가능성이 높아지며, 무엇보다 그 시간동안 아무 행동도 못하는게 큼 


 - 묻어가려하지 말자 : 나다 싶을땐 나서야한다. 구출각을 볼 땐 보고, 맞아줘야한다 싶으면 적극적으로 맞아주는 등 센스플레이 키우자


 - 어쨌든 이 게임 목표는 생존 : 발전기 조금 깨작대다가 살아서 탈출하면 적어도 밥풀은 안 잃는다




① Lightbringer(빛의 인도자)


1밥풀을 안정적으로 먹으려면 빛의 인도자 항목은 기본적으로 골드 이상이 나와야 함

빛의 인도자 점수 항목에는 발전기 수리, 출구 개방, 주술 토템 정화가 있다. 

골드를 따려면 발전기만 2.3개를 혼자서 돌려야한다.

(발전기 수리게이지 1%당 1점 1개 다돌릴시 100점, 230점이 골드)

 

너가 원래 발전기빌런(부갤주 아님)이면 상관없지만 평소에 발전기를 죽어도 

안돌리는 사람이면 랭크가 왜 안오르는지 스스로 체크해봐야한다. 

상자깡, 흰토템 까기 이런거 현재는 죄다 랭크에 의미 없는 행동들이다.

그러니까 랭크를 올리고 싶다면 딴 짓말고 일단 발전기를 돌리자. 이건 전통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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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살인마가 웬만해선 루인을 끼고 올 것이기에 발전기 50%를 수리한 점수와 동일한

주술 토템 정화를 가자 이런 개꿀 오브젝트들은 팀원에게 저얼대 뺏기면 안 된다 

그러니까 저런거 보이면 주저없이 나서라 출구 개방은 자신이 발전기를 많이 돌려서 

여유가 있으면 팀원에게 양보해주자 물론 그런거 아니면 무조건 니가 열어


추천 아이템/퍽 : 공구상자(발전기 점수 빨리 벌기), 스몰게임(헥스 토템 정화), 맷집(한 걸음 빠른 이동으로 출구, 불토에 먼저 다가감)


아쉬운 초이스 : 리더(나눠돌리면 점수 나눠받아서 협력행동 등 블포엔 좋은데 랭크엔 영향이 없음 중요 위치 발전기 아니면 그냥 혼자 하나잡고 돌려) 등 버프 퍽




② Unbroken(강인함)


첫 번째 항목 다음으로 랭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다. 

이게 공통 팁에서 말한 최대한 안 눕는 것임 

이 항목에서만큼은 옆나라 왜놈들의 플레이를 참고할만하다. 극한의 스텔스가 핵심


물론 어그로를 끌더라도 존나 잘하면 ㄱㅊ 단, 한 대 맞는건 괜찮지만 누우면 

해당 항목 점수를 잃고 희생당할 확률이 높아지므로 랭크를 올리려면

예전처럼 대놓고 어그로 룩입고 나대지말고 최대한 사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 항목의 점수 체계는 일단 첫 번째 목표는 "무조건 9분 이상" 생존하는 것이다. 

그러면 최소 실버(2점)는 된다 두 번째 목표는 "한번도 지렁이가 되지 않는 것이다." 

지렁이가 한 번 되는 순간 무지개 → 골드로 떨어진다 다행히도 요즘 살인마들도 

빡캠핑으론 랭크올리기가 어려워서 터널링을 하니까 이 점도 잘 기억해둬

너무 빨리 잡혀서 키캠 당하면 그 판은 그냥 조졌다 생각하고

자신의 스텔스 능력 or 어그로 능력 부족에 감탄하며 다음큐 돌리면 된다


추천 아이템/퍽 : 자기 치료(일단 내가 살아야됨), 각종 스텔스 퍽(취향에 따라 1-2개 선택), 구급상자(지렁이가 안되는데 유리)


병신 초이스 : 노미더(지렁이 플레이가 일상이기때문에 이 항목에서 무지개는 절대 못받음)




③ Benevolent(자애)


이 항목이 내 생각엔 랭크를 유지시키느냐 올라가느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많은 갤럼들이 이 항목에서 브론즈도 못따서 랭크 존나 안오른다 느끼는 것 같아 

물론 살인마가 너무 못하는 경우엔 이 항목을 기회조차 없지만 그런 경우는 

좀 드문 편이니 이 항목에서 최소 실버라도 딸 생각을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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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항목의 점수를 벌어들이려 할 땐 상당히 조심해야하고, 또 상황판단을 잘 해야돼

일단 누군가가 갈고리에 걸렸으면 구할지 발전기를 돌릴지 판단을 잘 하자

살마 캠핑하는데 괜히 무조건 구출해야겠다 생각하다가 3명 다 발전기 안돌리고 

시간태우는 경우 꼭 나옴 위처럼 살인마가 키캠해서 버려야할 땐 과감하게 버려라

걸린놈은 팀원들을 위해서 버텨줘 니가 쟤를 구해서 구출점수 못 먹더라도

너는 발전기 많이 돌려서 Lightbringer 무지개 노리면 된다


단 자기가 발전기 충분히 많이 돌렸으면 구출각도 보러 가면서 점수 노리는거 좋음

또한 구출해준 팀원이 10초안에 죽을 것 같으면 맞아주는데 리스크가 큰만큼 

이게 또 점수를 추가로 줌 (구출 30점 + 살인마 방해 10점 = 바로 실버이상획득)


아마 이런 이유때문에 살인마들이 선택해라 퍽을 많이 드는 추세에 있는데 

만약 구하다가 니 비명소리 나면 갑분싸니까 이럴땐 맞아주기 플레이가튼거 하지마셈 

지렁이 되면 강인함 항목 바로 골드로 강등됨 

선택해라인걸 알게 된 이후부턴 점낳괴식 구출도 자제하자


그리고 하나, 칼찌를 맞추거나 100% 위글을 성공해도 항목 점수가 30점이나 오른다

그러니까 시바.. 살인마들은 불쌍해지지만 내 코가 석자고 랭크 올리는게 우선이면 

칼찌를 무조건 들자. 언제는 퍽, 메타 강요 안하고 고루 쓸수있게 한다 해놓고 

이 항목을 굳이 쑤셔넣은건 씹에바인것같다. 갠적으로 픽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정리하자면,


이 엠블럼 획득을 위한 첫 번째 목표는 "지렁이/부상 팀원 적극적으로 치료하기"

두 번째 목표는 "점낳괴식 구출 하지 말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칼찌를 들기"이다.


추천 아이템/퍽 : 유대 혹은 공감(팀원 치료에 특화, 팀 대신 맞아주기 등 플레이 효율적으로 가능), 결정적인 일격(설명 필요 없음), 구급상자(팀원 빠르게 치료해주기, 우린 해낼거야도 있긴한데 이건 추천까진 아니고 약간 떡상한 느낌)


나쁜 초이스 : 점낳괴퍽 믿고 깝치기(개인적으로 이제 이것도 10초안에 팀원 누우면 스택 떨어지게 해야한다 생각)





④ Evader(도망자)


다른 항목들과는 다르게 살인마와 직접적 교감을 통해 얻어지는 항목으로

가장 위험이 큰 항목이다 아마 발전기 돌리는것만으론 지겨우니 일부러

어그로를 끌어보잔 식의 플레이를 하는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근데 그런 식으로 하면 당연히 골고루 좋은 성적을 받는게 아니게 되니까 

랭크를 올리기 힘들다 왜냐하면 도망자는 아무리 잘해서 무지개를 받아도 

단지 4개의 엠블럼 중 하나일뿐이며 다른 엠블럼들이랑 시너지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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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처럼 발전기 다 돌아갈때까지 어그로 끌어도 구할각 전혀 안나오고

캠핑 당하면 그냥 뒤지고 밥풀 떨구거나 유지되는 상황 자주나온다

또한 이 경우 술래잡기하느라 바빠서 다른 항목을 전혀 손을 못대게 되므로

5개 다 돌아갈때까지 버티는 생존마라도 뿌듯할진 모르나 랭크는 암담하다

보통 살인마와 함께 사이좋게 랭크가 떨어지거나 유지된다


이 부분이 엠블럼 패치 이전과 이후로 메타가 크게 바뀐 것임. 

물론 위험을 선호하는 스타일이라면 딱히 말릴 생각은 없는데

이 글은 랭크 올리는 목적의 글이고 재미와 랭크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어그로를 끌리더라도 살인마가 이새끼 너무 잘하네해서 다른 사람 쫓게하는게 

가장 최고의 방법이다. 물론 이건 자기 실력 문제니 팁 작성이 불가함


또 추격 시 자주 탈출함이 뜨는게 매우 중요한데 여태 얻었던 추격 점수의

두 배를 바로 벌어들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탈출한다는 것은 추격 브금이사라지는걸

뜻하므로 쫓기는 중간에도 추격 브금이 끊기면 너의 점수가 쭉쭉 오른다.


정리하자면, 

이 엠블럼 획득을 위한 첫번째 목표는 "추격 당하더라도 탈출함을 많이 뜨게하기"

두 번째 목표는 "최대한 안맞고 오래 끌기(길게 추격당할수록 점수가 가산점이 부여됨)"

그리고 마지막으로 "걸렸다 구출 된 이후엔 터널링 조심하고 다시 어그로 안끌리기"


추천 아이템/퍽 : 결정적인 일격(1UP + 이타심 항목 30점까지 벌어주는 씹사기 퍽), 전력질주와 불침번(말이 필요없음. 어그로 필수퍽) 혹은 경량화 등 순간적으로 살인마의 시야에서 벗어나 탈출함 점수를 얻기 좋은 유용한 스텔스퍽들, 후레쉬(설명필요X)




* 퍽조합 정리


예전에 생존자 퍽 조합 트렌드라는 팁을 작성한 적 있었는데 

이번 메타로 인해서 퍽 간에 떡상과 떡락이 생겼어도 기존에 있던 트렌드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음. 그래서 기존 글에 연계해서 퍽조합을 추천함

그래봐야 위에 추천 퍽 모은거나 크게 다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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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난한 최강 조합 : 전력 질주, 불침번, 자기 치료, 결정적인 일격


 - ①번 항목 특화형 조합 : 전력 질주, 불침번, 작은 사냥감(한방,루인 및 기타 모든 불토 견제 및 점수 획득), 결정적인 일격


 - ③번 항목 특화형 조합 : 전력 질주, 불침번, 유대or공감, 결정적인 일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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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또한 번외로 최근에 다시 떡상한 퍽들 위주로 모아보았음 이것말고도 더 있겠지만 일단 이 팁에선 퍽 4개만 소개해줄게

 

 - 우린 해낼거야 : 구급상자와 연계하여 갈고리 구출 후 생존자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것이 가능 캠핑 보다 터널링을 하는 트렌드에서 유용


 - 어반 인베이젼 : 너스나 사플에 익숙하지 않은 살인마들 스텔스에 여전히 좋고 가끔 나오는 해그를 상대로도 구출각 등 잴 때 좋음


 - 굳건한 의지 : 이건 사플에 민감하고 피웅덩이는 잘 안보는 살인마 상대로 좋음 그리고 인간의 본능상 신음소리에 의존함 내가 봄


 - 빌려온 시간 : 떡락했다가 요즘 다시 떡상하는 퍽. 아무튼 이걸로 구하면 생존자가 10초 이상 버텨서 내 점수 잃진 않음




* 결론 및 마무리


이번 엠블럼 패치 이후로 기존의 점수 항목들이 랭크와 분리되면서 한 번 다시 써보았음

난 이번 엠블럼 패치가 장·단점이 뚜렷하다고 생각함 


장점은 이전보단 확실히 생산적인 일을 하는 유저가 랭크를 올라간단 것이고

이전보다 더 실력자를 가려내는데엔 괜찮은 시스템이었다고 평가하고 싶다


단점은 메타의 정형화(칼찌같은 특정 퍽 강요 등)를 데발진이 공식적으로 의도하고 있는 것과 

가벼운 인디게임을 표방할 땐 언제고 갑자기 게임이 진지해진게 문제라고 생각함 


그러나 단점에 대해서는 게임 자체가 바뀐게 아니기때문에 랭크를 생각 안하고 하면

여전히 이전과 똑같이 플레이해도 상관 없음 다만 랭크는 잘 안오를 뿐임. 


또 랭크 보상이 생긴다면 엠블럼 패치 단점이 보완될거고 지금도 이상한 독소 항목들이 

있는데 이런거 몇 개 고쳐나가면 아마 괜찮지않을까싶다. 아무튼 종합적으로 봤을 때 

나는 엠블럼 패치가 괜찮은 패치라고 생각한다.


요즘 바빠서 글을 많이 못쓴다

반응 좋고 시간나면 살인마 편도 작성할게 

그럼 수고~



*출처: http://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bd&no=215695 (정보 제공한 범인: 설혈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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