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게임개발 던전트롤 v0.2 피드백

UltraCaption
2018-07-20 16:15:21 991 11 2

지난 0.1 피드백때 드렸던 내용과 중복되는건 제외했습니다!

맵에디터에 관한건 나중에 작성하겠습니다!


dc0d77bb4115df4215ad02c03ab2356e.png버그

  • 이동불가 지형(물,벽)에서 몬스터 사망시 자석이 없으면 골드습득 불가
  • 맵구석의 적에게 공격시 타격횟수가 비정상적이게 줄어드는 현상
  • 구석에서 패턴이 망가지는 버그로 인해 일부 맵에서 진행이 불가능한 현상
    • 096767530b34ca69565afc2986ae0db5.png
    • 맵제작자가 신경써야되기도 하지만... 시스템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


dab7f089620741afd18d1dc4030a9618.png 디자인

  • 다양한 효과음과 앵커의 이펙트, 수많은 몬스터, 골드 등의 효과로 인해 본체 피격모션이 잘 보이지 않음
  • 골드 습득표시의 이펙트가 과하게 큼
    • 바닥에 있는 골드사이즈와 동일하면 이질감이 적을듯
  • (건의) 체력이 낮을시 (하트 1~2개) 별도의 효과추가
    • 게임몰입시 체력이 낮은지 판단하기 어려움
    • 별도의 이펙트(붉은 외곽처리 등)로 게임의 긴장감을 올려줌



0e41b07b01af54ed26a213d24fece6c2.png 시스템

  • 이미지상과 맞지 않는 앵커의 타격범위
    • 실제 이미지상으로 구현된 앵커의 범위 이상의 공격 범위가 적용되어있음. 직관적이지 못함.
  • 골드 습득이 겹칠수록 골드 습득 사운드가 비정상적이게 커짐 (리미트 필요)
  • 재미없는 숨은 그림찾기맵
    • 가림막을 지워서 클리어하는 형태의 맵 (숨은 그림찾기맵)이 생각보다 재미가 없었음
    • 일단 가림막을 지우기가 굉장히 귀찮고 지우는 재미가 없었으며 몬스터를 다잡으면 클리어가 되는데 굳이 그걸 다 지워봐야겠다라는 마음이 잘 안들었음
    • 시스템을 완화하고 그림완성에 대한 추가보상, 몬스터 처치 클리어 삭제 등을 고려해보면 좋을듯
  • (밸런스) 앵커 라인 중복데미지 삭제
    • 장판(면)기능이 없어진 후 앵커와 앵커간의 '선'의 데미지가 비약적으로 상승함
    • 따라서 앵커를 선으로만 중복 연결하여 공격할때가 가장 강력함
    • 모아서 터트리는 쾌감과 땅따먹기 게임의 재미라는 본 게임의 최초 개발 방향과 어울리지 않는 밸런스가 발생
    • 따라서 몬스터는 최대 앵커라인 1개에 한해서만 데미지를 입게끔 수정되어야한다 생각
  • (밸런스) 골드 소멸 시간 완화 or 삭제
    • 자석 아이템을 지원하는 친절한 게임에서 초반구간을 불편하게 만드는 요소인 골드 소멸 시스템은 불필요해보임
  • (건의) 나무상자 오브젝트 내에서 일정확률로 랜덤 아이템 드랍 (체력회복 or 일정시간 버프)
    • 지형 환경인 나무상자를 좀더 전략적으로 가치있는 요소로 활용됐으면 좋겠음
  • (건의) 몬스터별 골드드랍 차등드랍
    • 현재 개인이 확인한바로는 모든 몬스터가 4골드를 드랍하며 확률적으로 금괴 아이템 드랍
    • 몬스터 마다는 엄연한 난이도 차이가 존재함, 각 몬스터별로 드랍되는 골드가 차등드랍되어야 쓰러트릴(난이도가 높을) 가치가 높아짐
  • (건의) 일시정지 & 환경설정 메뉴 추가
  • (건의) 게임의 목표 요소 추가
    • 현재 게임내에서 만족도를 느낄수있는 요소는 "돈"에만 국한되어있음
    • "돈"을 제외한 게임의 성취감을 높이기 위한 "콘텐츠"가 필요한 상황
    • 혹은 "돈"을 활용한 바리에이션 콘텐츠가 더욱 많아져야함
  • (건의) 스테이지 클리어 후 문위치 표시 & 클리어 달성 텍스트 팝업
    • 스테이지 조건에 달성하였으나 별도의 표시가없어서 클리어 확인이 어려웠음
    • 또한 알수없는 위치에 클리어 문이 생성되어 불필요한 시간이 소모됨
    • 아니면 아예 이 단계를 간소화시키는 방법도 좋지않을까 생각
  • (건의) 스테이지 클리어를 이어나갈때마다 별도의 보너스 추가
    • 게임을 끊지않고 이어나갈시 체력이 깎인 패널티만 있어 게임을 집중해서 플레이 해야한다는 의무감이 적음
    • 마음에 들지 않는 스테이지가 나오면 단순히 재시작을 하기보다는 연속 스테이지 클리어에 대한 혜택을 추가하여 생존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야한다고 생각함
    • 이런 디자인이 추가되면 체력 관리 컨트롤 등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플레이시 긴장감이 부여될 것으로 예상


후원댓글 2
댓글 2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아랫글 게임 하다 막히네요 ㅠ 쌈마
잡담불금주식파티게임건의공지팥쥐팬아트영상/클립훈수충알리물건추천핫딜이벤트유투브각게임개발이모티콘 공모전데이터라벨링이벤트 당첨말딸야부키 신고
2
잡담
뭐? 오다이바 유니콩?
눈누눈누눈
07-21
6
잡담
존 윅 3 근황.jpg
닥터마이홈
07-21
4
잡담
수영하세요 수영
야쿠르트아주머니
07-21
7
잡담
열도의 장어덮밥 근황 [2]
4JoChamChie
07-21
2
07-21
2
잡담
열도의 100엔 빵집.jpg [1]
국경의남쪽
07-21
2
영상/클립
요거 제작자 누구냐~
띠별
07-21
7
07-21
2
잡담
구독 초기화 시롸냐
스트리머에임이아파요
07-21
3
잡담
왠지....
타이러니드
07-21
5
잡담
당구장 고인물.
에타데카르챠
07-21
2
잡담
도타브금
신속함의부츠
07-21
9
잡담
똘삼님 16 [8]
성모옥희의마굿간아들_
07-21
6
잡담
똘형 이제 정규방송? [2]
던페참전의자
07-21
4
게임개발
간단한 피하기 탈출맵(수정)
여왕님의개
07-20
»
게임개발
던전트롤 v0.2 피드백 [2]
UltraCaption
07-20
6
게임건의
게임 하다 막히네요 ㅠ [2]
쌈마
07-20
14
잡담
태풍을 막는 신기술 [7]
후락소나제
07-20
39
잡담
김또깡 콩나물 비빔밥 [14]
이산사
07-20
6
게임개발
마법진 [1]
RiffRain_
07-20
7
07-20
9
잡담
던전 트롤에 꼭 필요한것 [1]
레모니카
07-20
8
잡담
날씨가 계속 더운데 [10]
표백된고양이
07-20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