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타 플레이어와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초 세밀한 게이지 관리에 대해서 얘기하는 모모치

doffice_
2024-01-25 09:15:28 69 3 1

맨밑에 요약있음


중플래시 시동은 나는 자잘자잘하게 생각해서 쓰고있지 않을까나 

쓰는 상황이 굉장히 한정되어 있어 중플래시 시동은 

라고해도 결국 상대의 d게이지를 깎는 양의 얘기인데 중플래시는 0.8게이지밖에 못깎아요 서프레서는 1게이지 깎을 수 있어요 데미지는 100밖에 차이안나 일단 카운터로 120밖에 차이안나

그냥 데미지가 100밖에 차이안나고 1.2배니까 120밖에 데미지는 차이안나고 상대의 d게이지를 깎는게 0.2 바뀐다 0.8이 아니라 0.7인가(중플래시는)

이 차이가 크다 

갑자기 쓰는 용도로 중플래시는 넣는 리소스나 그런걸 여러가지로 생각했을 때 좀 나는 미묘할까나 싶은 (생각이 든다)

그리고 발생 관계에서 서프레서 16이고 중너클 19이니까 상대의 기술을 가드했을때 들어가냐 안들어가냐 하는 빈틈의 문제도 있으니까 뭐 승룡같은걸 가드한 다음이라면 그렇지만 

예를 들어서 갑자기 눈앞에서 상대가 약승룡 헛쳤습니다 라던가의 반격을 할때에 

그때 중플래시 하실 수 있을까요? 하는 것 같은 질문인거지

이쯤이라면 (서프레서) 제법 팍하고 누를 수 있지만 꽤나 거기서 중플래시 라는건 어렵지않나요 그래서 그런 자잘한 이유로 

참고로 자신의 d게이지 증가량 d게이지 이것도 서프레서 쪽이 크다 

그리고 밑의 sa게이지도 서프레서는 10번으로 1게이지 모여

하지만 중플래시는 10번이면 이정도 https://youtu.be/VRvXNc_OlgI?si=9mwU_aZYNI9m8Tgq&t=119

요점은 게이지증가량이 서프레서쪽이 크다


스파5때는 필살기쪽이 게이지 증가량이 컸지만 이 게임은 일부 예외는 있더라도 필살기와 강공격이라면 강공격쪽이 게이지 증가량이 많아서 그게 어째서인가 하면 약간 여러가지가 있지만 요점은 헛휘두르는 걸로 이 게임 게이지가 안모이거든 필살기가 

스파5때는 기술을 휘두른거랑 상대가 맞는거랑 중복으로 게이지가 늘어나요 그러니까 꽤나 필살기의 게이지 증가량이 많은거야 

하지만 이 게임은 그 휘두른 때라고 할까 기술을 쓴 순간의 게이지는 안 모이는 시스템이라 

결국 맞았을 때의 게이지 증가량밖에 없어서 강공격쪽이 큰 설정으로 되어있어 

그래서 방금 질문의 중플래시너클을 반격에 쓰나요? 라는 의미라면 이 중플래시의 이점이라는 건 데미지가 120 높다 라는것 뿐이에요 그 이외에는 d게이지의 자기 증가량, 상대 게이지의 삭감량, 자기 sa게이지 증가량을 생각하면 

일단 말해두자면 맞췄을때의 상대의 sa게이지 증가량도 자신의 게이지 증가량에 의존하니까 

(에 또 서프레서 3, 4, 5, 5번 맞췄을때 상대의 게이지량 이정도인데)

(서프레서 대신 중너클을 쓰면)상대의 sa게이지 증가량도 일단은 줄일수 있다 자신의 sa게이지가 늘지 않는 대신에 상대의 게이지도 늘지 않기 때문에 상대의 sa게이지가 늘지 않는 메리트가 일단은 있다 

(이쪽만 게이지 꽉차있을때 쓰겠네) 그렇네요

(자신의 게이지가 만땅일 때는 역으로 게이지 증가량이 적은 콤보를 선택하는 것이 최적인가) 그렇죠 

뭐 이거는 애초에 5도 4도 과거작들도 있지만 특히 이 게임은 말야 좀더 자잘한 부분에서 차이가 생기니까 알기 어려운 부분에서도 

예를 들어서 진짜 알기 쉬운 초급편이야 초급편에서도 초초급편이야 초초급편

자 이 상황 

이 상황 뭘로 죽이면 좋을까요?

여기서 꽤나 말이지 잡기같은 걸 선택해버리면 상대의 게이지를 늘려버려 

라던가 예를 들어서 상대가 승룡 헛쳤습니다 

https://youtu.be/VRvXNc_OlgI?si=bRX6rSysxTRAXFdR&t=267

승룡 가드했습니다 승룡 가드했습니다하는 때에 이걸 잡기로 죽이면 상대의 게이지 증가량 엄청나죠 이거?

이 피니쉬는 좋지 않습니다

여기는 여러가지 있지만, 여러가지 있지만 평범하게 콤보 넣는 편이 상대 sa게이지 증가량이 잡기보다 적죠? 

근데 저 세세하게 얘기하면 그렇지 이런 .... 오히려 많다 ㅋ 너무 짤짤이 했다 ㅋㅋㅋ 이건 너무 짤짤이다 

아 그래도 이런 보정을 타면, 보정을 타면 안돼 

에 또 보정을 넣어서 좋을 때는 자기 게이지를 늘릴 때입니다 

여기라던가는 뭐 이런 이런걸까요 뭐 잡기보다는 훨씬 낫죠 봐 잡기는 이정도니까 

그래도 이거 자기가 3게이지 있고 상대가 없을때의 이야기지 이거 반대도 있으니까 자신이 0고 상대가 3

자신이 0고 상대가 3이라면 잡기라도 좋아요 엄청나게 이득이니까 상대의 게이지는 늘지않고 


좀 더 말하자면 임팩트의 퍼니시카운터라면 

이거는 세세한 부분인데 임팩트는 실은 퍼카가 아니면 sa게이지 안늘어요 제로, 게이지 증가량이 제로에요

뭔가 임팩트는 게이지가 늘어나는 이미지가 있는거 같은데 그거는 퍼카라서 늘어나는 거에요 

예를 들면 이런거죠 이거 봐요 게이지 증가량 대단하지 않아?

또 다른건 방금말한 짤짤이 이 게임은 에 또 ..

(그럼 쌩러시 강펀 임팩트로 ko라던가도 괜찮나요) 아 그렇지 그래그래그래

방금의 상대 게이지를 늘리지 않는다는 의미로는 이런거 좋지 이거라면 전혀 늘지 않아 

마지막에 임팩트로 끝내는 것도 상당히 좋지 

https://youtu.be/VRvXNc_OlgI?si=Fu4rdCeVMYG8MI72&t=394

봐 전혀 안늘어나지 


그래서 이야기의 흐름에서 있었는데 한가지 더 중요한 포인트가 있어서 이 게임 

이 게임은 과거작, 과거작 4,5랑 비교해서 말하자면 4,5랑 크게 다른 점이 보정

요는 타수, 기술을 맞췄을 때에 히트수가 많아지면 기술수가 많아지면 점점 보정이 걸리게 돼 점점 50퍼 40퍼하고 들어온다고

점점 안 닳게 되게끔 보정이 들어오는 시스템이 있는데 

이거 과거작과는 다른 부분으로 게이지 증가량에는 보정이 안걸려요. 게이지 증가량은 항상 일정, 아무리 보정이 걸리더라도 강공격이 맞으면 제대로 강공격만큼 차고 100%차올라

과거작은 데미지가 50퍼가 되면은 게이지 증가량도 50퍼가 걸려요 

강공격이 가령 1발 맞춰서 게이지 100모인다고 치면 50%보정이 걸리면 데미지 50이 되고 게이지 증가도 50이 되지만

이 게임은 100인 기술을 50%에서 맞췄을 때 데미지는 50%가 되지만 게이지 증가량은 100인 그대로에요

그래서 꽤나 킬각 콤보라던가에서 바꿔서 스턴시킨 다음이라던가 

스턴시킨 다음이라던가 기술이 걸린 후라던가 

예를 들어서 알기 쉽게 말하면 내가 최근 하고 있는 건 

서프레서가 800이야 데미지 

이거 서프레서는 게이지 증가량 뭐 좀 알기 쉽게 게이지 증가량 100, 뭐 1000으로 할까 게이지의 그게 그거인걸로 해서 

데미지랑 비교하는 의미로 데미지 800에 게이지 증가량 1000이라고 치자 

근데 이 뒤강킥은 데미지 1000에 게이지 증가량 1000이야 

서프레서는 데미지 낮으니까 열화판처럼 보이지만 이거만 본다면 

서프레서 10번 맞춰도 게이지 1줄 모이지 서프레서 10번 맞춰도 이렇게 1줄 모이고 

뒤강킥도 10번 맞춰도 참고로 뒤강킥은 (데미지) 1000이니까 10번 맞추면 죽습니다 게이지가 1줄 모이는 순간 죽지만 

이걸 살려서요 내가 최근 했던거는

뭔가 콤보 맞췄을때 이런거 있잖아 예를 들어 앉중펀이 맞았습니다 러시로 이어서 이렇게 죽이잖아 

근데 이거 실은 뒤강킥 부분을 서프레서로 하면 안죽죠 자 데미지가 낮으니까 

그래서 이 피가 약간 남은 상태의 상대에게 어퍼를 맞출수 있어서 이 어퍼만큼 모입니다 모을수 있습니다 게이지를 

이거 지금 잡은건 똑같지만 보통의 콤보를 하면 이 시점에서 죽어버려서 게이지 증가량 이 정도이지만 

이걸 서프레서로 하는 것으로 1발 많이 때릴수 있죠 어퍼까지

게이지를 조금 많이 모을 수 있다 요는 강공격 1발분 늘릴 수 있다 

뭐 아까 말했듯이 상대 게이지도 늘지만 말이지 

그래서 상대 게이지를 늘리고 싶지 않을때는 그냥 잡고 

상대 게이지랑 자기 게이지에서 자기 게이지가 늘어나는 쪽이 승률이 높다고 생각될 때에는 이렇게 한다 

그렇지 상대 캐릭에 따라서도 다르지 게이지 의존도가 높은 캐릭, 낮으면 약점이 되는 캐릭이라던가라면 전자, 자신의 게이지보다 상대의 게이지가 중요하다면 늘리지 않는 쪽이 좋고 

아까 말한거처럼 자기가 3게이지 모였을때의 콤보선택, 상대가 max일때의 콤보선택 각각 달라지니까 

꽤나 이 게이지 증가량의 보정이 안들어간다는 부분이 제법 포인트에요

(이걸 알고 있어서 헤메다가 콤보미스할거 같다) 그럴 수도 있어

참고로 이 러시서프레서는 어퍼에서밖에 안 연결되요 

서강펀에서는 연결안되니까 이거 

그리고 앉중펀 퍼카라던가 

앉중펀 퍼카라던가 뒤강킥.. 카운터라도 이걸로 되지만 퍼카라도 서프레서 연결안되니까 

뭔가 뒤강킥이 들어갈 곳에 서프레서를 대용한다는 뇌세포로 해버리면 이런 실수가 나온다 

어디까지나 어퍼러시의 다음일까나 좌우지간 

일단 엄밀하게 말하면 서강펀 퍼카라던가 서강펀 카운터라면 연결되지만 서프레서는 

단지 뭐 그런 아슬아슬한 곳에서는 그다지 안쓰이니까 

러시 2번이라던가 하는 콤보일까나 방금 이런 부분 러시 2번인가 해서 조금 여유가 있을때 

그래서 이거의 파생형으로 좀더 말하자면 이거 지금 어퍼로 끝나는거 아깝잖아 

이것도 잘개 쪼개면 이런걸로 쓰러뜨리면 더 늘릴 수 있지 

뭐 실수하면 큰일입니다

꽤나 틀리죠 데미지 낮췄을때의 계산, 그렇죠

그리고 진짜 소소하지만 뭐 소소한 것 뿐이지만 

약 모으기 너클이 900인가 

뭔가 콤보해서 마지막에 모으기 너클하면 끝나지만 최대로 모으면 죽지 않고 승룡추가타분 이 승룡권만큼 모을 수 있다던가 





대화체라고 하더라도 다이고나 마고가 말을 정돈해서 하는 편이고 

모모치는 정말 정리없이 말이 튀어나오는 편인게 글로 옮길수록 느껴짐


이대로는 내용 전달에서 꽤나 스트레스가 발생할 것 같아서 이례적으로 나름 요약을 해두겠음

- 스파6는 5와 달리 상대 몸에 기술이 닿아야 SA게이지가 찬다, 그냥 헛치면 안참

- 그런 이유에서 강기본기가 필살기보다 많이찬다 (이게 왜 이렇게 귀결되는지는 잘 모르겠음)

- 그래서 모모치는 서프레서를 중너클보다 선호

- 스파6는 5와 달리 데미지 보정이 들어가도 SA게이지는 보정없이 모인다

- 잡기는 게이지가 왕창 올라간다, 그렇다고 콤보를 너무 쪼개면 그것도 게이지가 왕창 올라간다

- 임팩트는 퍼카가 아니면 SA게이지를 채워주지 않는다

- 이걸 나만 SA게이지 차는 상황, 쟤만 차는 상황, 누가 게이지 의존도가 높은지 등등 고려해서 치란 얘기


후원댓글 1
댓글 1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윗글 메나 능력치 by 레드불 doffice_
0
01-28
1
01-27
3
엔비디아 업데이트 - 초저지연 모드 [3]
다시보기_독려위원회
01-26
0
01-26
0
01-24
0
01-23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