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효과
소멸 - 사용시 버리는 카드 더미로 가지 않고 해당 전투에서 제외한다. (쓰면 더이상 못씀)
선천성 - 전투 시작시 첫 패에 무조건 해당 카드가 들어온다.
휘발성 - 내 턴이 끝날 때 휘발성 효과인 카드를 손에 들고 있는 경우 해당 카드는 소멸한다. (안쓰면 소멸)
사용 불가 - 말 그대로 사용할 수 없는 카드. 다른 카드의 효과로 버리거나 소멸시킬 수는 있다. 상태이상 카드, 저주 카드와 일부 도적 카드에 붙어있다.
보존 - 턴이 끝나도 버려지지 않는다. 도적 카드 '괜찮은 전략' 및 와쳐의 일부 카드에 붙어있다. 단, 휘발성 카드는 보존해도 소멸된다. 디펙트의 '평형'도 보존 카드지만 한글판에는 설명이 빠져있다.
예지 - 뽑을 카드더미 위에서 n장 만큼 카드를 확인한 뒤 그 중에서 원하는 만큼 카드를 버릴 카드더미에 버릴 수 있다. 와쳐와 디펙트만이 사용한다.
공용 효과
힘 - 버프/디버프. 카드로 주는 피해량이 힘 수치만큼 증가 / 감소한다. 전투가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
민첩 - 버프/디버프. 카드로 얻는 방어도가 민첩 수치만큼 증가 / 감소한다. 전투가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
방어도 - 이번 턴에만 피해량을 일정량 막아준다. 공격을 받으면 먼저 방어도가 차감되고, 방어도가 없거나 방어도가 있더라도 방어도보다 높은 공격이 들어오면 그 때부터는 체력이 차감된다. 남은 방어도는 특정 유물이나 카드 효과를 받지 않는 이상 방어도를 가진 대상의 다음 턴이 시작할 때 사라진다. (바리케이드, 켈리퍼스, 흐릿함 등이 아닌이상 오버방어도는 손해)
판금 갑옷 - 버프. 내 턴이 끝날 때 판금 갑옷의 수치만큼 방어도를 얻는다. 상대의 공격으로 인해 체력 피해를 입으면 판금 갑옷이 1 감소한다. 포션으로 주는 피해와 디펙트의 구체로인한 피해, 그리고 독이나 각종 디버프로인한 피해는 적의 판금 갑옷을 줄이지 않는다.
취약 - 디버프. 공격 피해를 입을 때 50%(소수점 버림)의 피해를 추가로 입는다. 공격 이외의 근원(구체, 포션 등)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약화 - 디버프. 공격 피해량이 25%(소수점 버림) 줄어든다. 공격 이외의 근원(구체, 포션 등)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인공물 - 버프. 해로운 효과를 받을 때 인공물을 1 차감하고 그 효과를 무효화한다.
금속화 - 버프. 턴이 끝날 때 금속화 수치만큼 방어도를 얻는다. 플레이어는 전사의 '금속화' 카드으로 얻을 수 있고 적의 경우 태초 엘리트인 라가불린, 도시 보스인 투사가 가지고 있다. 라가불린은 깨어나면 금속화가 사라지고, 투사는 기본은 0이지만 '방어태세'를 쓸 때마다 금속화가 5 증가한다. (판금갑옷 상위호환?)
바리케이드 - 버프. 턴이 시작할 때 방어도를 잃지 않는다. 플레이어는 전사의 '바리케이드' 카드로 얻을 수 있고 적의 경우 구체형 수호기가 가지고 있다.
가시 - 버프. 공격 피해를 받으면 대상에게 수치만큼 피해를 준다. 플레이어는 '청동 비늘' 유물과 도적 카드 '마름쇠'로 얻을 수 있다.
불가침 - 버프. 네메시스의 고유 능력. 플레이어는 무색 카드 '영체화'나 도적 카드 '유령화'나 유물 '향로'를 통해 얻을 수 있다. 모든 근원으로부터의 피해를 1로 줄인다. 심지어 체력을 잃는 카드 효과도 체력을 1만 잃는다. 예외적으로 장화 유물을 가지고 있을 때는 불가침 상태의 네메시스에게 피해를 5씩 줄 수 있다.
출처 : 꺼무위키
댓글 1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