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조정
- 전직업 관련 기본조정사항
- 조정 방침 기준은 5.0 버전
- 큰 전투 시스템은 5.0 시스템 그대로 감 (새로운 큰 시스템 추가는 없음)
- 창천 수준의 복잡함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
- 중요 어빌리티 스킬을 전부 60초/120초로 조정 (버스트 타이밍을 맞추기 쉽게 하기위해 시너지 위주로 조정될듯)
- 당연히 모든 어빌리티 스킬이 전부 그렇게 바뀐건 아님 (흑마문 90초 그대로 언급)
탱커
- 전체적인 변경점
- 일부 방어 버프를 더 적당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이득점이 돌아오게끔 변경
- 어떤 직업이든 자신 혹은 파티멤버에게 방어기를 걸수 있으므로 mt/st 는 상관없다
- 원거리 공격(방던)을 해도 웨폰 콤보가 중단되지 않게 변경
- 전체적인 스킬 로테이션이 스피디해질것
- 물리계열 전부 동 아이템 레벨의 물리기본성능이 마법기본성능이랑 같아지도록 변경
- 물리계열 계산식에 비해 마법계열 계산식이 더 결과치가 높았는데 물리계열을 마법계열 계산치에 맞게끔 변경
- 물리계열이 전체적으로 상향되기 때문에 스킬 위력이 조금씩 하향될 것
- 이런얘기를 안해주면 미디어 투어때 스킬 공개되면 위력만 보고 스킬이 너프됐니 버프됐니 하는 오해를 불러오기에 미리 말함
- 결과적으로 유저에게 다가오는 결과적인 변화는 적음
나이트
- 레퀴젯이 남은 mp상관없이 사용 가능
- 콘페티올(고백기도)부터 시작하는 3콤보가 추가
- 돌진거리 5미터 증가해서 20미터
전사
- 범위공격만으로도 공격력 증가 버프를 부여 및 연장 가능하게 변경
- 돌진기와 어퍼컷의 게이지 소모가 삭제됨
- 원초의 해방 실행 후 사용가능한 새로운 액션 추가
- 원초의 해방 60초로 변경
- 돌진기 탱크 유일 3스택으로 변경
암기
- 장판기 시전하면 자기 주변에 깔리게 변경, 이 스킬로 파생되는 신규 액션 추가
- 나 뿐만 아니라 내 분신도 신규 스킬을 사용할 것
- 돌진 범위 20미터로 증가
- 블랙나이트 방어기 말고 또하나의 단일 방어기 추가
건브레이커
- 소일 콤보 이제 1t2t3t->121212로 가능하게 조작 편의성 변경
- 버스트스타라이크 이후에 컨티뉴에이션 추가공격 가능(파열격에도 소일콤 추가)
- 소일 갯수가 3개
근딜
- 공통적인 변경점
- 견제가 물리 뿐만 아니라 마법 공격도 감소시켜줌(마법피해 감소량 수치는 캐스터 아돌이 더 많이 감소시켜줌)
- 원거리 공격시 콤보가 중단되지 않음
- 물리기본성능 계산식 변경(탱커랑 같음)
용기사
- 범위 공격의 로테이션이 확장
- 웨폰스킬 액션 로테이션을 성공시켯을 경우 실행 가능한 새로운 액션 추가
- 새로운 스킬이 추가되다기보단 있는 스킬이 변화하는 느낌(용안뇌전마냥)
- 용혈 패시브되서 유지할 필요 없음
- 스파인 다이브 2스택(척강)
- 필각 60초 리터니 120초
몽크
- 투기가 낮은 레벨부터 해금됨
- 진각(2스택됨)을 사용하면 새로운 버프를 받고, 이 버프중에 사용한 웨폰스킬의 조합에 따라 필살기 시전 가능
- 스킬 조합에 따라 양이나 음 스택이 부여됨
- 음양이 다 있을때 진각을 쓰고 3스택을 쌓고 진짜 필살기 나감
- 쌍장타 방향 무시
- 기존 돌진기가 없어지고 새로운 돌진기가 생김(3스택)
- 새로운 돌진기는 아군을 타겟해서도 갈수 있음(충전 쿨 30초)
- 진각 -> 123 -> 음이나 양 쌓고 -> 진각 -> 123 -> 양이나 음 쌓고 -> 진각 -> 123 -> 필살기 (총 120초 사이클)
사무라이
- 진풍 사풍으로 부여할수 있는 자기 버프를 광역기만으로도 부여 가능하게 변경
- 새로운 거합술이랑 츠바메가에시 액션 추가
- 사무라이는 퓨어딜러 특성 강화
- 츠바메가에시랑 명경지수 2스택
- 명경지수 상태에서 3번콤보를 누르면 2번콤보시 부여받은 버프를 자동으로 받음
닌자
- 뇌둔 토둔 풍둔과 연결되는 액션이 추가
- 풍둔을 바로 부여할수 있는 액션이 추가
- 그송 삭제
출처 -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f14&no=2039310&exception_mode=recommend&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