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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나는 왜 뭐만 하면 죽는가? 애드온과 시선에 관한 이야기

소랑
2017-01-10 23:24:25 1255 1 1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던전에서 죽는 이유는 단 하나 뿐이다. 내 캐릭터가 처한 상황을 빠르게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

와우 기본 인터페이스의 배치는 대충 아래와 같다. (블러 처리 된 부분은 화면 중앙을 보고 있을 때의 주변시 표현)

와루루의 경우 레이드 프레임을 우측 하단부에 배치했으므로 해당 부분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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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전투 중에 하나의 행동을 하기 위해서 시선이 3~4군데로 분산된다는 소리임.

스킬 쿨다운 확인하랴, 내 캐릭터 체력 확인하랴, 버프랑 디버프 확인하랴, 빈 칸 채우랴...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캐릭터가 바닥을 밟고 있는지 똥을 밟고 있는지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아래는 내가 사용 중인 애드온과 전투 중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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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러의 경우에는 레이드 프레임을 확인해야 할 경우가 적은 까닭에 좌측 상단으로 배치했지만

힐러 역할을 맡을 때는 레이드 프레임을 중앙 하단으로 배치한다. 가급적 시선의 분산을 막기 위해서임.

나의 경우에는 중앙이지만 어느 쪽이든 일단 시선이 움직이는 거리만 좁힐 수 있다면 그만큼 반응은 빨라짐.

이와 같이 집중형 인터페이스를 구성한다면 최소한 멍하니 바닥을 밟고 있다가 죽는 일은 막을 수 있다.

물론 번개같은 반사신경도 게임 실력의 일부이지만, 자의적으로든 타의적으로든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애드온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음.

그리고 자신에게 무슨 애드온이 필요한지를 먼저 스스로 느껴야만 실질적인 실력 향상이 된다는 것도...


위의 화면 구성에 사용된 애드온 목록 :


Bartender4 (단축키 바)

Raven (버프 / 디버프 / 쿨다운 바)

oUF (유닛 프레임) / oUF_Drk (스킨)

MSBT (화면 하단 전투 메시지)

Quartz (캐스팅 바)

Kui Nameplate (적 / 아군 이름표)

Range Display (대상과의 거리 표시)

Chinchilla (미니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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