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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글따글 황제공명전 팁(장문주의)

냄비늘보
2020-08-26 10:39:28 3366 62 25

간간히 따효니님 방송을 보는데 황제공명전을 하시는 걸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일단, 황제공명전은 난이도가 좀 높은 조조전 모드입니다.

조조전 모드 중에서 가장 어려운 난이도 중 하나로 꼽히는 모드(난이도5 하드코어에 적군강화 25퍼 적용기준)이기에 난이도를 낮춰도 좀 힘드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조조전 고인물은 아니지만 제가 알고있는 선에서 몇몇 팁들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일단, 첫째로 코드, 보물 들을 적절히 연계해서 쓰는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유비의 주동공격(자신이 공격할때 2번 공격함)과 당도(공격범위 십자) 콤보로 딜을 높이는 방법이 있고

유비(전방어보조 16퍼)와 파천방패(공격방어보조 25퍼) 를 같이 씀으로써 공격을 막을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드마다 다르지만 황제공명전에서는 전방어보조와 공격방어보조가 중첩이 가능합니다. 고로 거의 50퍼센트 확률로 물리공격들(근접, 간접)을 막아내실수 있습니다.

(전방어와 공격방어보조의 차이는 책략방어가 되느냐 안되느냐의 차이)


황제공명전에서 효과적으로 쓰일수 있는 연계 몇가지를 소개드리려 합니다.



미축(구궁공격) + 귀신투구(혼란 50퍼), 조황비전(이동력 +2)

(포차대가 이동력이 많이 느리기 때문, 혼란공격같은 공격에 추가 상태이상부여능력은 공격범위가 가장 큰 장수에게!)


유비 + 당도, 유비 + 파천방패


주창(회심공격) + 거울방패(폭주, 회심시 주동공격)


간옹의 난무 + 이광궁


관평 + mp방어보조

(무도가 계열은 mp방어보조와 궁합이 좋습니다. mp를 쓸일이 별로 없고 공격 한대를 얼방으로 막을수 있기 때문. 게다가 민첩이 좋아 공격을 잘막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보물과 장수들로는 이정도가 있겠고 추후 쓸수 있는 연계들은 스포가 될수 있어서 정말 중요한것만 언급하겠습니다.




특수공격방어 + 책략피해감소


특수공격방어는 2번때리는 공격의 2타째와 치명공격을 100% 막아내는 코드로서 추후에 합류하는 장수중 한명이 가지고 있는 코드입니다.

이 코드가 중요한것이 모든 코드를 우선순위로 나눴을때 가장 우선도가 높은 코드라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필중코드(반드시 명중)와 간접공격방어 코드가 충돌했을때 모드마다 다르지만 황제공명전에서는 간접공격방어 코드가 우선시 됩니다.

고로 간접공격 캐릭터가 필중코드를 가지고 있어도 공격이 막힙니다.


특수공격방어는 회심공격을 무조건 막아줍니다. 자신이 혼란에 걸려있던 뭐던 무조건 막습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회심공격은 기본적으로 사기 스탯(보라색)의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때 합류하는 장수의 열전을 보시면 사기가 엄청 낮게 설정되이있고 이로 인해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잡졸들에게서도 거의 100퍼 확률로 회심이 터지기에

그말은 곧 물리공격을 100퍼로 막는 탱커 유닛으로 써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책략은 트루뎀이기 때문에 취약한데 보조무기로 책략피해감소 보물을 끼워주면 아주 좋겠죠?



황제공명전은 난이도가 높은겜이고 이런 메커니즘을 모르면 갈수록 진행이 힘들어지기에 스포가 될수도 있을것 같지만 적었습니다..


다른 메커니즘으로 선제공격과 무반격공격을 조합하면 아주 좋은 콤보가 됩니다.


조조전 모드 특성상 글만 보고는 무슨효과인지 알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사 정보란에 가보시면 적혀있지만 사실 찾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제가 한번 쭉 적어보겠습니다.


-----------------------------------------------------------------------------------------

간접공격방어(원거리 공격 무조건 방어)

간접피해감소(원거리 공격 피해 감소)

고군분투+숫자(자신 주위 8방에 적이 있으면 그 수만큼 숫자%의 자신의 전능력상승)

공격강화+숫자(숫자% 만큼 데미지 계산시 추가증가)

공격명중보조(공격에 대한 명중률 보조)

공격필중(공격 백발백중) (공격시 반드시 명중 단, 간접공격방어, 물리면역은 예외)

비사돌진 (이동력에 숫자% 를 곱하여 회심률 보정, 돌진이동(zoc무시))

돌진공격 (이동력에 숫자%를 곱하여 데미지 상승)

돌파공격 (상대 공격 명중시 한칸 뒤로 물러나게함, 이때 뒤로 물러나갈 공간이 없다면 데미지 20퍼 가산,공격강화와 중첩불가)

둔병공격 (공격명중시 민첩저하)

상태이상회복(매턴시 상태이상, 디버프 회복)

매턴 장수 exp획득(매턴 장수의 경험치가 일정증가)

무반격공격(반격을 못하게함)

날씨, 지형무시 책략(지형, 날씨에 상관없이 책략사용가능)

물리반사(물리공격시, 숫자%만큼의 데미지를 반사)

물리저항(물리피해감소) (물리데미지 시 최종데미지에 숫자%만큼 데미지 경감)

반격강화(본래 반격은 공격력의 80퍼 적용이지만 이를 100%로 올려줌, 즉 일반데미지 = 반격데지미)

반격 후 반격(반격 당한뒤 다시 반격함, 효과 내 1번 적용)

방어관통(데미지 계산시 상대 방어력을 숫자%만큼 감소시키고 적용, 방어관련 효과 무시)

분전공격(공격범위 내 모든적 공격, 인도공격의 상위호환)

인도공격(막타시 공격범위내 적1명 추가 공격)

상태이상공격(공격시 혼란, 금책, 포박, 중독 중 하나 랜덤부여)

상태이상반사(상태이상을 반사시킴, 반사시킨 상태이상을 다시 반사할 수 없음)

선제공격(공격대상이 되었을때 자신이 먼저 공격행동을 함)

속성이상공격(공격시 디버프를 같이 부여)

연속책략(책략을 쓰면 2번 쓰게된다, 주동공격의 책략판, 회복스킬에도 적용)

연속행동(행동을 끝낸뒤 다시 행동기회를 얻는다.)

연환공격(공격도 2번 반격도 2번, 주동공격의 상위호환)

원소책략보조(원소계 책략에 위력보조) - 초열, 선풍, 탁류, 낙석 등

일기당천(자신주위 8방에 아군이 없으면 숫자%만큼 전능력상승)

일치단결(자신주위 8방에 아군 수당 숫자%만큼 아군은 전능력상승, 적군은 전능력하락)

전방어보조(물리공격, 책략공격에 회피율 부여)

정신관통(책략데미지 계산시 상대 정신력의 숫자%만큼 무시, 방어관통의 책략버젼)

주동공격(공격시 항상 2번 공격)

중독공격(공격시 상대에게 중독부여)

지원공격(자신 공격범위 내 다른 아군이 공격시 같이 공격함, 숫자가 적혀있으면 숫자횟수만큼 이번턴에 사용가능)

책략면역(책략피해 안받음)

책략명중보조(책략 명중에 보정치)

책략모방(자신의 십자범위내 아군의 책략을 사용가능)

책략방어보조(책략공격에 대한 회피율 보정, 단 아군의 버프류 책략도 회피한다.)

책략저항(책략 피해감소) (책략데미지 계산시 최종 데미지에서 숫자%만큼 경감)

책략백발백중(책략을 무조건 명중시킨다)

치명일격공격(항상 회심)

특수공격방어(2차공격방어,2차책략방어,회심공격방어)

파죽지세(방어자와의 이동력차이에 10%를 곱한 만큼 데지미 증가)

허장성세(ai가 적의 방어력을 판별할떄 그 방어력을 1.5배 높게 처리함)

허허실실(ai가 적의 방어력을 판별할떄 그 방어력을 0.7배 낮게 처리함)

험로이동(모든지형의 소모이동력이 1이됨)

혼란공격(공격시 혼란부여)

회복보조(회복계책략사용시 그 회복량을 숫자%만큼 증가)

획득 exp보조(획득 경험치에 가산치 부여)

흡혈공격(공격시 공격한 데미지의 숫자%만큼 체력회복)

mp절약(책략사용시 숫자%만큼 mp소모량 감소)

mp방어(피격시 데미지를 mp에 차감시킴, 초과된 데미지는 무시, 매턴 mp 회복)

신중(상태이상시 방어력증가)

국사무쌍(mp가 숫자%미만이면 정신력에 숫자%만큼 증가)

천하무쌍(hp가 숫자 %미만이면 공격력에 숫자%만큼 증가)

악전고투(hp가 숫자 %미만이면 전능력에 숫자%만큼 증가)

mp공격(공격시 mp의 절반이 공격력에 가산됨)

폭쇄공격(공격시 공격대상 8방범위의 인접한 다른적에게 연쇄적인 피해를줌, 회피성공시 체인종료)

병귀신속(이동력차이만큼 전능력 상승)

귀문(버프수치 10퍼증가, 디버프 10퍼하락) -- 본래는 30퍼하락임

폭주(회심공격시 자동 주동공격)

------------------------------------------------------------------------------------------------------------------

이정도가 되겠고 이 이상의 효과는 읽어보시면 직관적으로 이해 가실것 같습니다.

제가 빠뜨린게 있다면 후에 다시 글을 남기겠습니다.


두번째는 공훈입니다.


조조전 mod에서 나온 시스템으로 간단히 말해 장수의 능력을 올려주는 수치입니다. 메이플의 스탯포인트같은 느낌입니다.

다만 공훈을 부여했다고 해서 바로 능력치가 상승하지는 않습니다.

추후 설명하기로 하고 일단 공훈을 얻기 위해서는 전투에서 활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투에서 공격, 방어, 책략사용, 책략 방어, 회피 등등 각종 행동시 일정량의 공훈치를 받고 제한 턴수보다 일찍 전투를 끝내면 남은턴수에 비례해 공훈을 추가로 얻습니다.

또한 정진이란 책략을 통해 정진버프가 있는 상태서 공훈을 획득하면 공훈이 2배로 늘어납니다.

고로 턴을 끝낼때는 가급적 정진 버프를 아군에게 둘둘 두르고 종료하시면 좋습니다.


사실 공훈시스템은 삼국지 좀 하시는 분(고인물)만 신경쓰십니다.

왜냐면 좀 복잡하기 때문인데요. 이 뒤의 내용은 굳이 모르셔도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그러니 가볍게 읽으시고 이해가 안가시면 넘기고 세번째로 가주세요.


조조전 모드에서 열전이 있고 병종이 있습니다.

열전은 무력, 통솔, 지력, 민첩, 행운 으로 이루어져있고 병종은 공격력, 방어력, 정신력, 순발력, 사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 무력-공격력, 통솔-방어력, 지력-정신력,민첩-순발력, 행운-사기 순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자, 시작해보겠습니다.


인물의 열전은 그 인물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당연히 열전수치가 좋으면 능력치가 높겠죠. 네임드인 장수일 수록 열전수치가 좋습니다.

열전이 좋으면 무조건 더 좋은 장수인가? 그건 아닙니다.

조조전에서는 병종과 열전이 같이 좋아야 실제 능력치가 올라갑니다.

병종은 각 능력치별로 d,c,b,a,s,x 로 나뉘어지고(황제공명전기준) 뒤로갈수록 병종이 좋습니다.

병종의 클래스별 열전요구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d : 60이하

c : 60~70

b : 70~80

a : 80~90

s : 90~100

x : 110


예를 들어 인물의 열전중 무력이 82이라고 합시다. 그 인물의 병종이 공격력에서 d급이면 실제능력치는 무력 60으로 취급되어 처리됩니다. b급이면 70급으로 처리되고 a급이면 제대로 82로 처리됩니다.


이게 병종시스템인데 여기에 하나 더 골치아픈게 있습니다.

바로 열화와 특화입니다.

열화란 무력이 82인데 병종이 s급이나 x급인 경우를 말합니다. 이경우 병종자체의 클래스가 한단계 낮게 적용됩니다.



2e6783d9712c9bc00c452052cd5cb6b7.png

사진상에서 공격력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친구는 본래 B의 공격력 클래스 병종인데 무력 열전이 안좋아서 병종이 C로 내려갔습니다. 이를 열화라 합니다.


반대로 특화는 사진상에서 사기에 해당합니다.

이친구는 본래 B의 사기 클래스 병종인데 사기 열전이 좋아서 병종이 A로 올랐습니다. 이를 특화라 합니다.


여기서 열화의 범위는 C인 경우 D까지 내려가고 B인경우 C까지 A의 경우 B까지 S의 경우 A까지 X의 경우 S까지 내려갑니다.

즉 열화는 한단계 내려가는 것이 끝입니다. 아무리 열전이 안좋아도 병종이 좋으면 반은 먹고들어갑니다.


반대로 특화는 C인 경우 A까지 B인 경우 A까지 A인 경우 S까지 올라갑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X클래스는 타고나야 한다는 겁니다.

C의 경우는 해당열전은 100까지 올리면 A까지 특화 가능하고 

B의 경우는 해당열전을 90까지 올리면 A까지 특화 가능하고

A의 경우는 해당열전을 100까지 올리면 S까지 특화 가능합니다.


배경설명은 이정도고 여튼 공훈을 통해서 해당 열전수치를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실제능력치는 80,90,100,110의 열전이 도달했을때 능력치가 한번에 적용됩니다.


인물란에서 인물사진에 마우스커서를 가져다대고 우클릭을 하시면 공훈창이 열립니다.

45df8f98523071bd3b03615ef955144d.png

사진은 요화입니다

공훈은 열전이 낮을수록 올리는데 필요한 공훈치가 낮고 기존 열전이 높으면 필요 공훈치도 높아집니다.

오른쪽의 +키와 -키로 공훈을 분배해 줄수 있으며 공훈 분배후 전투에서 해당 열전과 관련된 행동시 열전이 상승합니다.

이떄 --의 무력이 상승하였다.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열전은 필요공훈치를 채우면 2씩 증가합니다. 고로 열전이 홀수인 경우는 없습니다.

이때 해당 열전의 버프가 걸리는데 고인물들은 이 버프 하나 때문에 공훈치를 컨트롤해서 전투에 돌입하기도 합니다.

특히 초반의 경우 방어버프가 필요한데 견고같은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책략이 없는경우 공훈치 분배를 통해 버프를 획득하는것이 이에 해당됩니다.


공훈은 사실 그냥 방치해도 알아서 성장하기에 굳이 신경써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열전치가 무력 98인 장수가 있고 한번만 성장시키면 병종이 S급으로 성장되는 경우 되도록 무력에 공훈을 올빵해서 특화를 시키면 장수의 공격력이 많이 좋아지니까

어려운 난이도일수록 힘든전투(당양,예장방어전등)전에서 한결 수월해집니다. 




셋째는 기타 짜잘한 시스템 관련입니다.


세이브 로드는 항상 빠짐없이 해주셔야 합니다.

추천드리는 바로는 맨위의 1슬롯은 전투종료 혹은 전투시작전을 저장시키고

2슬롯에서 19슬롯까지를 전투중에 사용하는 겁니다.

그리고 매 턴마다 한번씩 저장해두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습니다. 난이도가 어려울경우 아군 장수의 행동마다 세이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턴에 세이브를 6~7개 쓰면서 로드하기도 합니다.

전투중에 세이브를 2슬롯부터 19슬롯까지 쓰시다가 더 세이브 해야한다 싶으면 다시 2슬롯부터 차례로 덮어써서 세이브하시면 됩니다. 아예 도르마무를 해야한다 싶으면 맨위 1슬롯으로 돌아가시면 되구요.


그리고 세이브 로드는 위에 두루마리 표시로 클릭한번에 세이브로드 할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파일 들어가서 불러오기/저장 하셔서 혹시 모르시나 해서 써봅니다.

그리고 4번째 컴퓨터아이콘은 게임설정을 바꿀수 있는데 이때 축소 전장도 자동표시를 체크하시면 지도가 나옵니다.(방송중에 지도 이야기를 한번 들어서 써봤습니다.)

그리고 대화창 닫지 않기를 체크해제하시면 배속할때 클릭을 안해도 스토리가 자동으로 슈루룩 지나갑니다.

대기시간은 그 텍스트를 표시하는데 딜레이를 짧게하나 길게하나를 설정하는거고 장수이동속도도 빠름으로 해두시면 더 원할하게 플레이 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마지막으로는 상대 장수들의 열전과 보물상태, 이동력등을 파악하는 습관을 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송을 보다 예장방어전에서 조조가 왜 공격을 잘막는지(병종코드로 전방어보조가 있기 때문), 왜 회심만 때리는지(조조가 끼는 청공검이 회심공격 보물이기 때문) 물어보시거나 하시는데 사실 인물코드, 병종코드, 보물 이 셋을 보면 장수가 어떤 녀석인가 바로 감이 옵니다. 이 게임은 전략겜이기 때문에 아시는것이 힘입니다.

그리고 황제공명전은 44번째 전투인 생사전투가 유명합니다.

이 전투는 효니님이 공략없이 그냥 들이대다가는 시간이 크게 소요될것 같아 우려의 말을 남깁니다.


일단 30번째 전투, 성도근교전에서 모아둔 경험의 씨앗을 전부 제갈량에게 올빵하시기바랍니다.

이유는 스포가 될수 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44번째전투, 생사전투전에 반드시 제갈량의 레벨을 45렙 이상으로 올려주세요.

이유는 45렙때 배우는 회귀라는 스킬이 없으면 생사전투가 매우 고되집니다.

생사전투는 난이도 관계없이 동일하게 진행되며 일반이랑 지옥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략을 모르는 상태라면 지옥이 훨씬 어렵습니다.

다만 지옥의 경우 꼼수(?)로 인해 클리어 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공략을 아신다면 지옥이 훨씬 빠르게 클리어 될것 같습니다.

일반과 지옥의 차이는 보물 선택 유무인데

일반의 경우 오자병법서라는 보물을 주고

지옥의 경우 5개의 보물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오자병법서도 사기적인 보물이기에 사실 어느 난이도를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여기까지 너무 가독성이 안좋은것 같아 송구스럽습니다.

대충 읽어보시고 이해가는것만 캐치해가시면 좀더 수월히 황공전 끝내실수 있으실 겁니다!

파이팅! 



여담으로, 저는 황공전 3난이도로 올클리어 후 5난이도 적군강화 25퍼 도전했다가 40번 전투 쯤에서 벽을 느끼고 있는 고인물이 되다만 삼크리트입니다 ㅋㅋ 



* 글을 다시 보는데 오류가 있는 부분이 있어 수정합니다.

짝수-> 홀수로 수정

조황비전, 귀신투구는 같은 보조무기 계열이므로 동시장착 불가능

도망치는 전투나 이동력이 요구되는 전투에서는 조황비전을 아니면 귀신투구를 미축에게 주기!
롤에서 아이템 사는것과 같이 매 전투마다 다른상황에서는 보물을 상황에 맞게 끼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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