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게임추천 애청자로써 퀄님께 부탁드립니다

코드싸이
2022-03-18 11:26:39 300 5 3


퀄님 방송을 보면서 "이렇게 하면 방송이 더 잘 뜰거 같은데", "이렇게 하면 유튜브가 좀 더 활성화될 것 같은데" 싶었던 부분들을 모아서 보내드립니다.

퀄님 방송이 잘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쓰는 글이니 부디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이런 조언들을 받아들일지 말지는 온전히 퀄님의 자유로운 선택입니다. 저는 퀄님의 의지를 방해하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으며, 그저 퀄님방송 이외에도 수많은 스트리머를 보는 진성 트수로써의 느낌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퀄님 방송은 더 뜰 수 있는 포텐션이 있는 방송입니다.



1. 플레이 시간이 긴 대작게임 말고, 90분 이내로 짧게 끝낼 수 있는 인디게임을 주로 해 주세요.


방송도 투자 대비 성과의 효율로 따져야 합니다.

대작게임은 플레이 시간 대비 뽑아낼 수 있는 방송분량이 너무 적습니다.

용과같이 제로를 예로 들어볼까요? 냉정하게 말씀드리자면, 퀄님이 형성한 콘크리트 팬층 말고는 해당 영상을 보고싶어할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굳이 검색해서 볼 이유가 없어요. 유명 스트리머 분들 선에서 그냥 끝납니다.

굳이 퀄님 버전을 보고 싶어할 콘크리트 팬층은 어차피 퀄님 방송 다시보기를 돌려보거나, 생방송을 같이 달리는 방식으로 이미 퀄님의 날것에 가까운 컨텐츠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 (특히 풍월량, 옥냥이 등 긴 템포의 방송에 특화된 분들) 이 플레이한 대작게임은 유튜브 업로드에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아무도 해보지 않은 게임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퀄님이 최근 경험적으로 느끼셨다시피, 트위치 하꼬의 초기 유입은 유튜브 성장이 결정합니다.

부디 90분 이내로 짧게 끝나는 인디게임 위주로 방송을 편성하시고, 아무도 해보지 않아 반응이 궁금한 게임이라는 틈새시장을 개척해보시길 바랍니다.

최근 게임들 중에는 <싸움은 끝나지 않는다> 같은 것을 추천드립니다. (김도랜드에 있습니다. 어떤 게임인지 궁금하시면 한번 봐 주시죠. 아직 선점효과가 남아있는 작품입니다.)




2. 시청자와의 소통시간을 따로 챙겨주세요.


이미 게임을 시작하기 전, 후에 소통시간을 갖고 계시긴 하지만

그것보다 좀 더 컨텐츠화되고 정형화된 소통시간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이번에 VR챗을 처음 시도해보시면서 자연스럽게 팬과의 만남 비슷한 게 성사되었었죠.

"그려드립니다" 같은 컨텐츠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이없는 그림 아이디어를 보내주면 3분 안에 그려드림" 같은 주제로요.

제가 저번에 <스케치 심리 테스트>를 추천드린 이유도, 심리테스트 그림을 그리면서 자연스럽게 퀄님 자신과 연관된 썰 주제가 나올 것이고, 그런걸 쇼츠로 편집해서 올리기만 해도 트위치 유입에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목소리가 매력적인 언니/누나가 섹드립을 치면서 그림도 꽤나 잘그리는데 자기 썰을 풀어놓는 모양새 자체가 자연스럽게 남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좋습니다.

게임은 소모되지만 이야기는 소모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소통은 생방송 시청자를 유입, 잔존시키는 데에 가장 좋은 유인책입니다.

시청자와의 거리 유지는 시청자가 마이크를 쓰지 않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부디 시청자들이 퀄님에 대한 추억을 많이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때로는 본인만의 컨텐츠를 내보내 주세요.


아무 기반도 없이 종합게임 스트리밍만으로 정상궤도에 오른 스트리머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다들 각자의 분야에서 각자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평청자 150명대의 '닥터아퀴나스'님은 엄청난 아이마스 씹덕에, 의사 경력이 있고(머리가 좋으시고), TRPG 롤플레잉을 잘합니다. (아이마스의 모든 것을 줄줄이 꿰고 계시고, 신작이 나오면 사기 전에 닥터님 방송을 참고합니다. 대기업과의 TRPG 롤플레잉이 자주 이뤄져서 시청자 수혈을 많이 받습니다.)

마찬가지로 평청자 150명대의 '금강연화'님은 헤어 커스터마이징 전문가에, 로스트아크 씹덕이고, 게임의 모든 것을 즐기는 변태플레이로 유명합니다. (그냥 넘어갈법한 퀘스트 지문 하나하나 챙겨보고 감동을 받고 그러십니다)

평청자 1000명대의 대기업 '연두'님은 초창기 방송 성장에 소닉 팬으로써의 모습이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당시 소닉 팬 말고는 관심없던 <소닉 포시즈>를 플레이하곤 "쓰레기! 개 쓰레기 게임!" 이라며 울부짖는 모습이 솔직순수하고 귀여워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퀄님도 퀄님만의 컨텐츠가 있을 것입니다. 퀄님만의 씹덕인 분야가 있을 것이고... 또는 그 정도가 아니라고 해도, 퀄님만이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 있는 분야가 있을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편안하고 깔끔한 딕션과 목소리, 가끔씩 나오는 섹드립과 귀여운 소리, 스토리에 대한 자연스러운 몰입 능력, 전문가 수준의 그림 실력 정도가 퀄님이 가진 역량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것들이 방송의 포텐셜을 만들어주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그 포텐셜에 도화선이 되어줄 본인만의 콘텐츠가 필요한 것입니다.

제가 피상적으로만 아는 퀄님의 모습 이외에도, 잘 되돌아보시면 분명히 퀄님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분야가 한두개쯤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부디 대작게임 말고 여러 인디게임들을 죽 돌아보시면서 본인만의 강점을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갠적으론 인디 제작자들의 창작욕이 돋보이는 쯔꾸르 게임들을 먼저 해보시는 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송에 부담이나 민폐가 되었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퀄님이 이 조언을 받아들여주시든, 받아들여주지 않으시든 저는 계속 퀄님 방송을 볼 것이고 응원할 것입니다.

퀄님이 하꼬에서 어엿한 직업 유튜버가 될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방송 잘 부탁드립니다. 항상 응원할게요.

퀄님 파이팅!!!!


후원댓글 3
댓글 3개  
이전 댓글 더 보기
이 글에 댓글을 달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해 보세요.
▲윗글 2022년 3월 26일자 게임추천 코드싸이
▼아랫글 와 굿즈가 벌써 도착했네요 홀린_조아
공지게임추천게임정보팬아트잡담
1
게임추천
태풍온드아... [1]
산맥주
09-06
1
게임추천
퀄님이 돌아오는 날을 기다리며 [1]
펜펜펜더
08-21
3
게임추천
잘살아있나여 [4]
산맥주
07-19
1
게임추천
퀄보 [4]
홀린_조아
07-03
3
게임추천
에궁 푹쉬다와요 [1]
산맥주
05-24
1
게임추천
2022년 3월 26일자 게임추천 [2]
코드싸이
03-26
»
03-18
3
게임추천
와 굿즈가 벌써 도착했네요 [3]
홀린_조아
11-10
1
10-27
1
게임추천
에픽 게임즈 무료 게임 [1]
대한독립만두
06-14
2
게임추천
주모 일주일 지났어! [1]
산맥주
06-06
1
게임추천
데바데 20만 블포코드 [1]
펜펜펜더
03-29
4
게임추천
후욱후욱 [2]
홀린_조아
03-09
4
게임추천
이젠 애드블록도 막다니! [3]
구엉
02-25
1
게임추천
오늘 오픈하는 갓겜입니다 [1]
들풀의세력
07-06
2
06-25
1
게임추천
퀄형 큰일났어요 [1]
들풀의세력
06-17
1
06-12
1
게임추천
트게더 디자인!
22종
05-24
1
게임추천
8,900원으로 헤비레인 구매합시다 [1]
들풀의세력
05-17
2
게임추천
게임 희소식 [2]
잠수함은오늘도운행중
12-10
1
게임추천
밀크메이드 오브 더 밀키 웨이 한글패치
잠수함은오늘도운행중
09-26
2
게임추천
발꾸락상태 [3]
반달가슴돌
09-22
2
게임추천
라비 [1]
반달가슴돌
09-22
1
게임추천
횟감 횟감~ [22]
홀린_조아
07-15
1
05-26
1
게임추천
이미 사셧는지는 모르겠지만~ [2]
임밤비__
05-23
2
게임추천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가 무료 배포 하고 있네요 [1]
잠수함은오늘도운행중
04-19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