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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주제넘게 스타 관련 훈수 하나 올려봅니다

익띵
2021-07-16 03:36:44 967 12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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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는 커녕 A 초반에 노는 초보입니다.

부끄럽게도 훈수글 올릴 만큼 깝칠 레벨은 아니지만,

그래도 철수님께 진심을 담아 제 생각 하나 올립니다.

마지막에 3줄 요약도 적어 두겠습니다.


(최다플레이가 테란이지만, 철면수심님처럼 3종족 골고루 즐깁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지금은 컨트롤 및 교전, 병력 흘리는 점, 옵저버 타이밍, 운영법 이런 거보다는

일꾼만 잘 뽑아도 철면수심님 B는 그냥 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그는 일꾼 개념이 전혀 다릅니다)


물론 넥서스 안쉬기가 말처럼 쉽지 않다는 점 백번 이해합니다. 진짜 어렵습니다. 프로 리플 봐도 조금은 쉽니다.

하지만 얼마나 중요한지, 얼마나 뽑아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이야기 안하는 것 같아서

이번 기회에 제 생각 한번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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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클립스 코인전 철면수심 vs 플러리 마지막 경기, '그' 연탄밭



이번에 당하셨듯 

개사기 짜증 나는 연탄밭 어떻게 뚫을까 고민 있으실겁니다.

해답은 견제, 리버, 드라 타이밍, 첫 발질 안 죽고 이득 보면서 돌리기 등등 다양하지만


저는 그냥 지금 단계에서는 "일단 일꾼 꾸준히 & 많이 뽑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보다 일꾼만 잘 뽑아도, 확실히 체감할 만큼 물량이 잘 나오실 겁니다.


이 문제가 이클립스 코인전 때뿐만 아니라

다른 경기에서도, 특히 프저전에서 심하게 발생하십니다.



여기서 3가지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1. 얼마나 적게 뽑았길래?

2. 적었다면 그 차이가 얼마나 큰가?

3. 그러면 언제까지 (몇 기) 뽑아야 하는가?


이제 이 순서에 따라 차근히 글 적어보겠습니다.







1. 얼마나 적게 뽑았길래?


플러리의 이클립스 연탄조이기 경기 리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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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 8분까지 뽑으셨던 일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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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 11분30초까지 뽑으셨던 일꾼


러커 나오기 전인 8분까지 

프로브 30기 뽑으셨습니다



그리고 이 경기에서 얼마나 프로브를 쉬었는지 비교하기 위해서,

제가 컴터랑 한판 해봤습니다


빌드는 프저전 선게이트

- 1질 - 18넥 이후 1커세어 2겟 10공발질(7분30초) 빌드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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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안 막히고 안 쉬고 뽑으면, 7분 5초에 46기입니다


8분 30기 vs 7분 5초 46기

11분 30초 까지도 37기에 머문 것을 보면

확연히 넥서스가 쉰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강조하고 싶은 건

발질 달리는 7분 이후는 멀텟 이슈로 일꾼 생산이 좀 쉴 수 있습니다. 저도 쉬고 막힙니다.

하지만 7분 이전까지는 빌드 아다리 + 초반 스노우볼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프로브 잘 뽑아주셔야 합니다









2. 적었다면 그 차이가 얼마나 큰가?


체감하는 가장 쉽고, 제가 추천해 드리는 방법은

그냥 컴퓨터랑 일꾼 안 쉬면서 한판 해보기입니다.


그래도 자료를 가지고 

직접 계산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출처 (와이고수 일꾼 효율 관련 글 https://www.ygosu.com/community/st1/2834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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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그래프 : 투혼 1시 본진에서 미네랄 채취 실험. 

- 가로축 일꾼수, 세로축 분당 채취미네랄



원 출처의 내용은 조금 심오하지만

어쨌건 가지고 온 아래의 그래프를 참고해 보시면

적어도 일꾼 효율이 생각보다 많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위 출처의 실험을 바탕으로 더 자세히 이야기 해보면


투혼, 이클립스 등의 표준 맵 본진 앞마당 미네랄 덩이 수 + 2가스에 맞춰서

자원 채취율 최대 일꾼 수인 미네랄 덩이 3배로 뽑으면

'54기' 가 됩니다.

[ 본진(9m)+앞마당(7m) = 16m ] , (16m * 3 + 2gas * 3 = 54)


즉, 일단 최대 채취율이 되는 54기까지는 뽑아도 무의미한 일꾼이 아닙니다. 

(일꾼 효율 하락 문제도 그래프로 보시듯 생각보다 나쁘지 않습니다)



심지어 덩이 수 1배(22기) ~ 2배(38기)까지는

일꾼 1기당 효율이 거의 일정하다는 점.(그래프 기울기)


어차피 2배 이후 효율이 줄더라도

덩이 수 3배에 가까워질수록 다시 효율이 급격히 증가한다는 점.


그리고 트리플 활성화 보낼 일꾼까지 고려하면,

'일단 무지성으로 뽑아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실험해보니 선게이트 빌드 기준으로 

약 8분까지 꾸준히 뽑으면 54기 정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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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보여드린 철면수심님 8분 프로브 수 , 7분동안 안쉴 경우 프로브 수 비교입니다

가스 6기 빼고, 순수 미네랄 캐는 일꾼만 비교했을 때 

24기 vs 40기 입니다



이걸로 분당 몇 미네랄이나 차이 나는지 

투혼 1시 채취량 자료를 바탕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앞선 출처에 있습니다)



- 상세 계산 방법

본진 9덩이 앞마당 7덩이 이므로, 9:7 비율로 나눠서 일꾼 붙인다고 가정했습니다

소수점 나오는건 앞마당에 붙이는걸로 하고, 

자료보다 일꾼 수가 너무 적어서 대충 1차 근사로 뚜드렸습니다

(ex. 철면수심님의 8분 24기는 13.5 : 10.5이므로 , 그냥 13기/11기 라고 하겠습니다)




그 결과 

24기 => 본진 13기 분당 733.6  | 앞마당 11기 분당 624.6 | 합계 : 분당 1358.2

40기 => 본진 22기 분당 999.2 | 앞마당 18기 분당 860.8 | 합계 : 분당 1860.0



분당 501.8 미네랄 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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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이기 시작하는 8분 12초 토스병력, 8분 29초 저그병력 차이



단순히 7분부터 분당 500미네랄 차이 난다고 가정하고 계산해보면

첫 옵저버 뜨는 약 11분까지 4분동안 계속 분당 500미네랄 손해 봤으니

2000미네랄 이상 덜 캐신 게 됩니다.  


일꾼값 800 미네랄은 7분 이전 격차로 퉁치고

게이트 더 일찍 폭발하고, 드라군 최소 10기는 더 뽑을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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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탄 조이기 경기 11분 병력 상황



그러므로 

일꾼부족 - 자원격차 - 게이트 폭발 타이밍 늦춰짐 - 저그 연탄밭 허용 

으로 이어져서 이런일이 벌어진거니

적어도 질럿 발업되는 7분~8분까지 일꾼만 잘 뽑으셨어도

조이기 당한 뒤에도 뚫을 수 있었다고 봅니다.




물론 맵이나 미네랄 사이 건물 배치 등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채취 효율도 바뀌고 세부 값은 복잡해지지만


핵심은 "지금보다는 일꾼을 많이 뽑아야 한다" 입니다.










3. 얼마나, 언제까지 뽑을까?


자세히 파고들면 심오하지만,

처음에는 그냥 200까지 무지성으로 안 쉬고 뽑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물론 넥서스 안쉰다도르 받으려고 5예약은 좀 ㅎㅎ;;)


그렇게 뽑다가, 나중에 "일꾼 제발 그만 좀 뽑아라" 소리 들으면

제 뇌피셜 기준, 60기 초반 정도로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이 레벨을 넘어선 일꾼 최적화는 

본진 앞마당 트리플 각각 몇 기, 게이트 늘리는 타이밍에 프로브 쉬기 등등 

심오한 부분이 많던데 여기까진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 이상은 S 미만 초보에게는 과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첨언 하나 더 드리자면

만약 정말 서로 무난하게 가서

병력도, 일꾼도 안 잃고 200까지 달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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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는 것처럼 일꾼이 70~80마리까지 뽑힙니다. (10분에 트리플 완성 기준입니다)



당연히 70~80마리까지 일꾼이 뽑혀버리면 좀 문제가 있습니다.


위 스샷에서는

게이트 생산 중인 6기 + 방어 하템 2기 + 질럿 4기 + 1커세어 가 다른 곳에 빠져있지만

이를 고려해도 200치고는 덩어리가 작습니다.


즉, 너무 일꾼이 많아서 한방이 약해진다는 문제가 발생하고,

그래서 일꾼 수 최적화는 자원 수급과 200병력 한방 힘 사이의 저울질 문제로 이어집니다.



그렇지만 아직 일꾼 꾸준히 뽑는 게 익숙하지 않으시니 

멀텟 이슈, 인구 막힘 이슈, 프로브 죽는 거 고려해서

그냥 일단은 무지성으로 프로브 뽑기 해보시는 거 추천해 드립니다.



너무 많아서 문제 생기면

그때 고민하시면 됩니다.


프로브 안 쉬고 뽑긴 어렵지만, 

일부로 프로브 쉬기는 쉬우니까요.






3줄요약

1. 지금 철면수심님은 넥서스를 많이 쉬시며, 후반에도 프로브가 적다

2. 일꾼 효율은 생각과 달리 감소하지 않고 대체로 일정하다.

3. 따라서 지금보다 더 많이, 안 쉬고 일꾼을 뽑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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