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 라이젠 1700
ram : 16g
gpu : gtx 1060 3g
internet : cjhello 160mbps 대칭형
안녕하세요.
그동안 방송초보가 qna 게시판에서 정말 많은 도움 얻었습니다.
매일 감사의 의미로 여러분들을 상상하며 밥먹기 전마다 108배를 하고 있습니다.
저 컴퓨터 사양으로 유튜브+트위치+카카오티비 동시송출 및 1080p 60f 6000비트레이트 원컴 방송을 하고 있었습니다.
허허.. 이제와서 뒤돌아보니 참 무모했었네요.. 처음 시작할때는 아무것도 알지 못했으니깐요..
하스스톤과 오버워치 방송을 주로 하는데 사실 저 설정으로 세팅을 해도 하스스톤은 렉이나 끊김이 거의 없더라구요..
인디게임의 위엄인가..............
하지만 항상 문제는 오버워치에서 발생했습니다.
화면 전환이 심한 장면에서 급 화질 감소(일명 깍두기 현상)를 없애고자 하면 영상이 뚝뚝 끊기고
반대로 영상 끊기는걸 해결하면 깍두기 현상이 다시 나는 무한 반복 루프에 갇혔습니다.
그러던 중 트게더에서 정말 와닿는 말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왜 그렇게 비트레이트에 집착하는 줄 모르겠다. 10년 전 우리는 그 저화질에서도 즐겁게 방송을 보지 않았나?"
저는 이 때 축구선수 이용이 그러했듯 온 몸에 큰 충격과 떨림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저 말을 듣고도 정신을 온전히 차리지 못한 저는 비트레이트와 화질은 포기하지 못하고 동시송출을
포기했습니다.(카카오티비만 이용하기로 결정)
여기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1. 단일 송출의 경우에는 obs 필요없이 카카오티비 자체 송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더 방송 환경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obs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는 것 자체가 cpu에 무리를 줄 것이라는 판단이었습니다.(물론 제 뇌피셜)
하지만 카카오티비의 자체 방송 송출 플랫폼은 방송 채팅 내용을 띄우는 것은 고사하고 캠을 띄우는 것 조차도 너무 불편하고
비율 변경도 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저는 obs를 이용하여 카카오티비 단일 송출을 하고 있으며 더 이상 오버워치 방송을 해도 시청자들이 렉을 느끼지
않습니다..
2. 어차피 ngnix는 한번의 인코딩 만으로 동시에 내보내는 것인데 어떻게 이거 하나 껐다고 그렇게 심하던 렉이 해결되는 것인가?
제 머리로는 이 부분도 잘 이해가 가지 않더라구요. 물론 렉이 해결되었으니 된거긴 하다만요.
제가 잘한 걸까요?? 아니면 더 좋은 방법이 있었을까요..
많은 숫자는 아니지만 그래도 제가 두고온 유튜브와 트위치의 시청자들이 그리워 지는 밤이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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