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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보 2018년 4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2

kim950913
2018-04-25 14:24:54 801 1 0

2018년 4월 게임플레이에 대한 단상 - 2

소환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중 또는 계획 중인 작업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실제 공개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경과에 따라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게시되는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영문)
참고해 주세요.

다시 정기적으로 단상 게재 예정

이제 다시 매 주 2개의 게시글을 게재하는 이전 일정으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제가 없는 동안 이미 논의가
되었던 사항을 반복했다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논의하지 않은 사항과 논의한 사항은 잘 파악했다고
생각하고는 있지만, 놓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입력 저장 기능

다른 스킬을 시전 중이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나기 전 등, 스킬이 활성화되기 직전에 스킬 버튼을 누르면
명령이 저장되었다가 때가 되면 시전되는 기능을 적당한 스킬을 선정해 적용해보고 있습니다. 7.11 패치의
리 신 W 스킬 업데이트도 그 중 하나죠. 이렇게 입력을 저장하게 되면 인터넷 연결이 아주 빠르지 않은
환경에서도 스킬 연계 등 타이밍이 중요한 플레이를 더욱 안정적으로 펼칠 수 있습니다.

최근 이렐리아를 작업하면서 새로운 입력 저장 방식을 개발했습니다. 덕분에 앞으로는 더 수월하게 입력
저장 기능을 다른 스킬에 적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이 기능이 이렐리아에게는 문제 없이 작동하고
있으니 곧 리그 오브 레전드의 거의 모든 스킬에 도입할 수 있을 겁니다. 이번 변경은 현재 PBE 서버에서
테스트 중이며 8.9 패치 즈음에 공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챔피언만 조준 기능을 끄기/켜기 옵션으로

현재는 스킬을 사용하거나 공격을 할 때 챔피언이 아닌 목표물을 클릭하지 않기 위해 정해진 키 (기본적으로 ~)를 항상 같이 눌러야 합니다. 잘 쓰이는 경우도 있지만 불편할 때도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키를 계속 누르는 방식에서 한 번만 눌러서 기능을 껐다 켜는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는 설정을 게임 옵션에 추가하려 합니다.

현재는 내부 테스트 중이라 PBE 서버에 공개되기까진 조금 기다려야 할 겁니다. 그리고 그럴 가능성은 적은
편이지만, 문제가 있을 경우 공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오랫동안 기다려 오신 플레이어
여러분이 많으신 것을 알기에, 현재 개발 중이라는 사실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최종 결과물 자체나
공개할 수 있는 시점은 아직 미정이지만, 이 기능은 저희가 염두해 두고 있는 사안이라는 것도 알려 드리고
싶었죠.

미드시즌 관련 접근 방식 변경

예전에 말씀드렸듯이 더 다양한 역할군이 기존과 다른 게임 내 역할을 소화할 수 있으면 합니다. 이렇게 하면
플레이어 여러분이 기존과 다르게 챔피언을 플레이할 수 있고 새로운 팀 조합도 생길 수 있을 겁니다. 한편
기존의 방식도 그대로 유지하려 합니다. 저희가 원하는 것은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이지 다른 방법을
택하도록 강요하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모든 걸 고려해 미드시즌에는 마법사를 하단 공격로에
진출시킨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지만 여러 번 테스트해 보고 나니 전략을 약간 변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대규모 변경을 일부 테스트해본 결과, 하단 공격로에서 마법사가 제 능력을 발휘하는 데는 크게
효과가 있었지만 게임 밸런스가 크게 무너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긍정적인 하단 공격로
플레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는 한꺼번에 변경을 적용할 경우 더 심각해졌습니다.

그래서 게임 내 역할마다 소화할 수 있는 역할군 폭을 넓힐 수 있으며 다른 문제도 해결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를 변경하고자 합니다. 마법사의 하단 공격로 진출도 그 일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게임플레이를
완전히 뒤바꾸는 쪽으로는 진행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8.9 패치뿐만 아니라 여러 패치에 걸쳐 점진적으로
변경을 적용해 한꺼번에 너무 많은 걸 변경할 때 생기는 밸런스 악화 등 예기치 못한 문제를 막으려고 합니다.
패치가 적용되면 몇몇 챔피언이 못 보던 곳에서 활약하는 모습이 눈에 띌 겁니다. 저희의 목표는 대대적인
메타 개편이 아닌 이것이니까요. 따라서 홈페이지 공지도 덜 할 예정입니다. 후반부에 8.9 패치의 능력치/
소모량 조정보다 더 복잡한 변경이 진행되면 한두 번 글을 쓰겠지만 별도로 전용 페이지를 만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저희가 계획한 변경 중 일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를 통해 역할군이 소화할 수 있는 게임 내 역할을
넓히면서 다른 문제도 해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 게임 중후반에 원거리 딜러의 공격력을 변경해 체력이 약한 상대를 순식간에 처치할 수 있는 능력을
        줄이려고 합니다. 하지만 방어력 위주로 강화하는 챔피언은 여전히 쉽게 상대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체력이 약한 챔피언의 경우, 게임 후반에 지금보다 더 오래 활약할 수 있게 되고, 원거리
        딜러는 탱커형 챔피언을 처치하는 능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마법사의 마나 확보량을 조절해 초반 라인전 때 더욱 다양한 챔피언을 상대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게임 중반부터는 미니언 무리 처치 능력이 다소 과해지게 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마다
        스킬을 시전하는 플레이는 하기 어렵게 만들 계획입니다.
    • 주문력 기반 챔피언이 포탑에 입히는 피해량을 증가시킬 생각입니다. 이렇게 하면 어떤 게임 내
        역할이든 포탑과 기지 공략에 더 큰 힘을 보탤 수 있어 하단 공격로 챔피언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이
        때문에 포탑이 지금보다 빨리 쓰러지지 않도록 포탑을 강화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더 다양한 게임 내 역할과 역할군으로 캐리할 수 있게 만들어 지금처럼 게임의 승패가 원거리 딜러의
        공격력에 달려있지 않게 하려 합니다. 앞으로는 잘 성장한 미드 라이너나 탑 라이너, 정글러도 팀의
        믿음직한 주축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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