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조금 난잡함)방송 채팅창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LydenVaro
2019-10-02 02:28:49 424 3 1

안녕하세요. 주로 트위치에서 승희님을 보고 있는 한 승청자입니다.


다른 승청자 분들처럼 매일매일 출석도장 찍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한번 오면 다른 일이 생기지 않는 한 최대한 오래 시청하려고 하는 사람입니다.


이렇게 꼬박꼬박 오지 않는 점에도 불구하고 나름 오랫동안 승희님의 방송을 봐 오면서 느낀점은 채팅창에 있습니다. 이는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와도 일치합니다.


모든 시청자들이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일부 시청자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로, 대체적인 채팅 매너에 대한 글을 쓸까 합니다.


트위치나 아프리카TV 같은 플랫폼에서는 비교적 잘 일어나지 않고, 특정 플랫폼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일입니다.


우선, 승희님의 방송의 주 컨텐츠는 '배틀그라운드'이며, 게임의 특성상 저격 행위를 허용하지 않기 위해 플레이 하는 서버를 알리지 않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물론 매칭 대기화면이나, 전적검색 등을 통해 서버를 유추할 수도 있으나 서버질문, 답변 등은 원천 금지입니다. 물론 처음 온 시청자들이 '어느 서버인가요?'라고 물을 수는 있습니다만, 계속 있던 몇몇 시청자들이 서버에 대한 답변을 하는게 문제입니다. 이로 인해서 채팅창이 혼란스러워지고, 방송에 집중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간편하게 여러가지 명령어 목록을 볼 수 있는 '!명령어' 를 채팅창에 치면, 몇 초 후 게임이나 미션에 관련된 채팅보다는 명령어 채팅이 채팅창을 덮어버리기 일수입니다. 명령어 기능은 분명 유용한 기능이지만 이 역시 방송에 제대로 된 집중을 할 수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시도때도 없이 '승자(반려묘) 보여주세요' 나 의미없는 채팅미션(치킨시 100000000원 등) 등등은 무시할 사람들은 무시하겠지만, 저처럼 채팅창에 자연스레 눈이가는 사람들은 눈살을 찌푸릴 수도 있다는 거죠.


이런 문제점은 다른 스트리머 분들이 해당 플랫폼에서의 송출을 꺼리는 이유가 됩니다. 유동인구도 많고, 수준 낮은 채팅이 많다는 이유에서 말입니다. 설사 송출을 하더라도 해당 플랫폼만 채팅창을 얼려놓던가 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주저리주저리 말이 길어졌네요. 죄송합니다.

인터넷 방송은 TV와는 다르게 스트리머와 시청자 간의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스트리머의 방송 진행만큼 중요한 것이 시청자들의 반응, 참여 등입니다. 그런데 시청자들이 방송을 망쳐버린다면? 그건 해당 방송을 시청하는 다른 시청자들과 스트리머에게 피해를 주는 꼴입니다.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노출되는 채팅창 매너를 시청자들 스스로 지켜야 좋은 방송을 계속 만들 수 있습니다. 승청자 여러분 앞으로는 매너채팅 합시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특정 플랫폼 시청자들을 비난하는 목적으로 쓰인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매일매일 채팅창 관리하시는 매니져님들과 승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후원댓글 1
댓글 1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윗글 3월 14일자 방송 소감문(?) LydenVaro
0
김승희 사진
뚜_입니다
07-20
0
승희 & 승자
뚜_입니다
07-20
0
김승희 움짤
뚜_입니다
07-20
1
따요밍
09-06
2
04-16
3
04-16
0
03-02
11
03-01
2
헐 대박 [4]
따요밍
02-15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