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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 메뉴얼!!

Broadcaster 철권소담
2019-04-08 10:46:27 3495 2 0

샤오 FR 매뉴얼 BY쫑민쫑민쫑민


딜레이캐치 기술목록

서서 딜레이캐치

발동10

발동11

발동12

발동13

발동14

발동15

발동16

LPRP

LP2RP

RK

6AP

4RKRK

LK

3RP~LP

66RPLP

9LK

기상 딜레이캐치

발동11

발동13

발동16

발동22

기상RK

기상RP

9LK

기상RP(홀드 )

기술 목록

1. 작연수 LP

상 / 데미지 9 / 발동10 / 가드+1 / 히트+8 / 카운터+8

일반적인 원잽입니다. 히트/가드시 이득프레임이며, 근접싸움시에 사용하여 이득심리전을 펼칠수있습니다.

리치가 생각보다 많이 짧기때문에 6LP를 사용하는 버릇을 두면 좋습니다. (시전프레임은 똑같음)


2. 작연수2타 LPRP

상상 / 데미지 9,10 / 발동10 / 가드-1 / 히트+5 / 카운터 +5

일반적인 원투입니다. 작연포와 비교했을때 데미지 차이가 있지만, 가드시 -프레임이 적습니다.

작연포와 작연수를 섞어서 근접공방을 펼치면 상대방에게 프레임혼동을 줄수있어 호율이 좋습니다.


3. 작연걸이추장 LPRPLP

상상중 / 데미지 9,10,22 / 발동10 / 가드-9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2타 카운터시 3타확정. 3타 딜레이 가능하고, 딜캐가 없으며 벽꽝이 가능합니다.

상당히 좋은 기술입니다.


4. 작연포(앞) LP2~RP

상중 / 데미지 9,13 / 발동10 / 가드-4 / 히트+7 / 카운터+9


5. 작연포(뒤) LP2RP

상중 / 데미지 9,13 / 발동10 / 가드-3 / 히트+8 / 카운터 +10

10프레임 딜캐기술입니다. 앞/뒤 자세가 있고, 작연수까지 있어서 근접심리전을 펼치기엔 너무나도 효율적인 기술입니다.

작연포는 2타 딜레이가 가능하여 카운터 유도를 할수있는데, 작연포(뒤) 2타 카운터시 +10 이기 때문에 스핀킥(뒤4LK)이 확정입니다.

2타 카운터는 눈으로 보고 할수있습니다.


6. 작연전신격벽장 LP2RPAP

상중중 / 데미지 9,13,32 / 발동10 / 가드-12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작연포와 원투를 하다보면 횡신으로 도망가려는 경우가 있는데 그걸 잡아주기위한 기술입니다.

히트시에는 주전이 반확정(거리에따라 확정유무)이라 제법 데미지도 쏠쏠합니다.

딜캐가 있기때문에 가끔가끔 써주면 일시적으로 굳어버리기 때문에 호율성은 평타이상 칩니다.

추가적으로 2타 카운터시 3타 확정입니다.


7. 작익배장(뒤) RPLP

상중 / 데미지 10,13 / 발동10 / 가드-4 / 히트+7 / 카운터+7


8. 작익배장(앞) RP3~LP (※레버를 아무곳이나 입력시에도 가능)

상중 / 데미지 10,13 / 발동10 / 가드-4 / 히트+7 / 카운터+7

작익배장은 1타 카운터시에만 2타가 확정인 상당히 오묘한 판정의 기술입니다.

하지만 상대방도 카운터유무를 확인할수가 없기 때문에 약간의 프레임 속임수가 가능합니다.

2타는 상단회피라서 근접 심리전에서도 효율성이 좋고, 앞/뒤 자세변환이 있기때문에 혼란을 주기에 좋은 기술중 하나입니다.


9. 괄면각 LK (S)

상 / 데미지 27 / 발동14 / 가드-7 / 히트=측면다운 / 카운터=측면다운

14프레임 딜캐기술이며, 이번작 1타 스크류입니다.

전작까지만해도 발동15였으며, 1프레임이 줄어 효율성이 늘었습니다.

근접 히트시에는 "(대쉬)암각 >백양전무(S)" 스크류가 가능합니다.

안전하게는 "이합퇴 >암각 >화리쌍익" 혹은 "주전" 이 추가타로 들어갑니다.

추가적으로 내가 1P이면서 오른쪽에 벽을 있을때 히트하면 정축으로 콤보가 가능합니다.


10. 주전단공각 RK~LK

중 / 데미지 27 / 발동23(24~) / 가드-1 / 히트+3 / 카운터=콤보


11. 주전단공각~봉황 RK~LK2AP

중/ 데미지 27 / 발동23(24~) / 가드±0 / 히트+4 / 카운터=콤보

주로 중거리상황에서 근접싸움으로 변형하고 싶을때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딜캐가 없고 봉황자세도 가능하며, 앞으로 굴러서 찍는기술이기 때문에 리치는 상당합니다.

카운터시 콤보가 가능하여 효율성이 매우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발동차이가 있는 이유는 거리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12. 격벽장 AP

중 / 데미지 32 / 발동20 / 가드-7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근접심리공방도중 주도권을 잠시 주고싶을때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주고싶다 라는 뜻은 거리를 어느정도 유지하여 상황을 지켜본다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횡신도중에도 사용할수있어서 "소퇴"와 이지선다가 가능합니다.


13.횡신옆이동 AK or 8AK / 2AK

흘리기 / 패링+5

저스트 타이밍으로 손공격을 패링하여 재빠르게 상대방의 후방을 잡는 패링기술입니다.

하지만 극악의 저스트 프레임으로 효율성은 떨어지지만, 벽을 등지고 있을때 만큼은 충분한 밥값을 하는 기술입니다.


14. 백양전무 6RPLPRK (S)

중상중 / 데미지 21,18,27 / 발동16 / 가드-9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이번작 주력스크류 기술입니다.

1타 히트시 2타 확정이며, 3타 딜레이가 가능하지만 효율성은 떨어집니다.


15. 화리쌍익 6LKLPAP

중중중중 / 데미지 18,10,8,27 /발동16 / 가드-12 / 히트+7 / 카운터+7

주로 콤보시전할때만 사용하며, 필드에서 많이쓰는 기술은 아닙니다.

2타만 쓰면 뒤자세이며, 가드시 -5이지만 돌아보는 시간때문에 원투가 확정입니다.

하지만 도궁각으로 반격이 가능해 역심리가 가능합니다.


16. 정앙각 6RK (S/H)

상 / 데미지 33 / 발동20 / 가드+1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철권7 신기술이며, 왕진레이에게 받아온 기술이며, 스크류/호밍기입니다.

발동이 상당히 느리지만, 히트시"(대쉬)암각 >백양전무(S)" 콤보가 가능합니다.

노말콤보는 봉황쌍타 또는 주전이 있습니다.


17. 은자출로 6AP

중 / 데미지 33 / 발동12 / 가드-16 / 히트=날아감 / 카운터=날아감

12프레임 딜캐기술로써 히트시 벽꽝기능이 있습니다.

주로 개념딜캐로 사용되며, 막히면 리스크가 크기때문에 필드에서는 쌩으로 사용하지않습니다.


18. 앞구르지 천궁퇴 6AK~AK

특수자세~중중중 / 데미지 10,10,18 / 발동 24 / 가드-13 / 히트+6 /가드+6

히트시 콤보가 가능할꺼같은 엄청난 모션이지만 아무것도 없는 그저그런 기술입니다.

이것저것 연구를 해보았지만, 아직까지 이로운걸 찾질못했습니다.

그냥 이런기술이 있구나 라고만 참조하시면 될듯합니다.

추가적으로 앞구르기 이후에 봉황자세를 시전할수있습니다.


19-1. 상보장권(뒤) 3LP

중 / 데미지 20 / 발동14 / 가드-4 / 히트+7 /카운터+7

19-2. 상보장권(앞) 3~LP

중 / 데미지 20 / 발동14 / 가드-4 / 히트+7 / 카운터+7

샤오 견제기술의 꽃입니다. 상단회피가 있고 앞/뒤자세가 있어서 상대방에겐 엄청나게 껄끄러운 기술입니다.

상단회피가 있는 기술이기때문에 끊어먹는 상황이 자주나와 간보기에는 아주 제격인 기술입니다.


20. 도타연장 3RP~LP

중중 / 데미지 10,16 / 발동15 / 가드-12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샤오유의 필수기술중 하나인 도타입니다.

어마어마한 리치와 양횡을 잡고, 히트를 하면 무조건 띄우는 어마어마한 기술입니다.

"헛치면 도타"를 언제나 생각하고 플레이를 하는자와 안하는자의 갭은 큽니다.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21 연선퇴 3LK (P)

상 / 데미지 ? / 발동23 / 가드-9 / 히트+ / 카운터+

파워크래쉬입니다. 전작과는 다르게 히트시 뇌진탕다운을 시전하며, 질채1타(2LK)가 확정입니다.


22. 순춘리 3RK

중 / 데미지 16 / 발동12 / 가드-4 / 히트+7 / 카운터+7

일명 오리발입니다. 12프레임이라는 속도의 기술이지만, 리치가 짧고 상보때문에 잘안쓰는 기술입니다.

그래도 나쁜 기술은 아니라서 가끔 사용하셔두 밥값을 하는 기술입니다.


23. 오룡반타 2LP

중중중 / 데미지 9,9,9 / 발동17 / 가드 -7 / 히트+4 / 카운터 +4

철권 모든 견제 기술중에 최고의 사기기술이 아닌가 감히 말씀드리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참 재미있는게 기술이 모션이 끝나도 공격판정이 남아있습니다.

그렇기에 상대방은 모션보고 다가왔다가 영문도모른체 히트를 당하고 그 이후부터는 섯불리 못오는 그런 기술입니다.

추가적으로 막타(끝자락)만 히트시 +8이라는 미친이득을 보여주며, 2유지를 하면 봉황자세도 가능하여 이후 심리전도 좋습니다.


24. 질채정앙각 2LKRK

하상 / 데미지 16,28 / 발동14 /가드+3 / 히트=날아감 / 카운터=날아감

이번 철7 신기술이며, 왕진레이의 기술중 하나입니다.

1타만 쓰게되면 딜캐가 들어오지만, 2타가 있어서 나름 안전한(?) 기술입니다.

1타 카운터시엔 2타가 확정이며, 2타는 벽꽝이 가능합니다.


25. 가추장 1LP

중 / 데미지 31 / 발동18 / 가드-9 / 히트=날아감 / 카운터=떼굴떼굴

일명 샤오붕권 이라고 불리는 기술입니다.

앞으로 전진하면서 상대방의 명치를 가격하는 기술인데, 딜캐도 없고 가드백이 있어서 벽에서 좋은 공방을 펼칠수있습니다.


26. 암각 1LK

하 / 데미지 0 / 발동15 / 가드+2 / 히트+2 / 카운터+2

가드를 무너뜨리는 기술이지만, 추가타는 없습니다.

그대신 +2 이득을 챙겨올수있어서 벽공방이나 필드싸움에서 좋은 상황을 만들수있습니다.


27. 부인각 1RK

하 / 데미지 13 / 발동18 / 가드-12 / 히트+7 / 카운터=콤보

하단 쪼인트를 까는 모션으로 짧지만 히트시 이득은 절대로 무시못합니다.

히트시에는 이합퇴가 절대가드로 들어가며, 카운터시에는 이합퇴를 이용하여 콤보가 가능합니다.


28. 좌팔기(뒤) 4LP

중 / 데미지 13 / 발동8 / 가드-9 / 히트+1 / 카운터+1


29. 좌팔기(앞) 4~LP

중 / 데미지 13 / 발동8 / 가드-12 / 히트+1 / 카운터+1

8프레임의 놀라운 시전속도 근접에서 끊어먹기 기술로 많이 쓰지만, 많이 짧습니다.

하지만 초근접 공방중 사용하여 공격권을 얻을수있는 좋은 기술입니다.


29. 칠성전장 4RPRP (H)

중하 / 데미지 17,13 / 발동15 / 가드-8 / 히트+3 / 카운터+3

1타만 호밍기입니다. 1타 히트시 +5라는 좋은 이득을 가진 기술이며,

가드시-8이지만 돌아보는 시간이 있어서 기상킥 딜캐는 들어가지만, 흘리기를 이용하여 저지를 할수있습니다.


30. 배포제축 4LK

상 / 데미지 28 / 발동18 / 가드-4 / 히트+7 / 카운터=엎어짐

상당히 짧고, 히트나 가드시에 큰효율성이 떨어서 주로 콤보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카운터시에는 상대방이 엎어지는데, 큰추가타는 없습니다.


31. 즉탄퇴 4RKRK(S)

중상 / 데미지 18,22 / 발동13 / 가드-11 / 히트+? / 카운터+?

FR로 넘어오면서 즉탄퇴가 스크류유발기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콤보로는 쓰기가 매우 한정적입니다.

벽에서 히트시 벽꽝기로 변경되어서 벽공방할때 기술하나가 늘었습니다.


32. 역십자봉 7AK

중 / 데미지 31 / 발동 23 / 가드 -18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제자리에서 크게 덤블링을하여 때리는 기술인데, 빨려들어오는 매직리치가 있습니다.

가드시 리스크는 크지만, 카운터유도 기술이오니 아주가끔씩 써줌으로 쏠쏠한 데미지를 노려볼수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기술지전후에 2AP를 누르면 봉황자세로 자동이행합니다.


33. 전벽가횡가추장 8APRPLP

중중중중 / 데미지 6,6,16,31 / 발동16 / 가드-10 / 히트=날아감 / 카운터=날아감

1타 카운터히트시 전타확정이면서 눈으로 보고 카운터 유무를 확인할수있습니다.

막타4를 유지하여 캔슬이 가능하여, 8APAK를 누르면 1타를 때리는척하면서 캔슬도 가능합니다만 효율성은 떨어집니다.


34. 곽산은침 8or9LP

하 / 데미지 22 / 발동33 / 가드-5 / 히트+9 / 카운터+9

전작에는 뒤자세에서만 가능하였지만, 이번작부터는 앞자세에서도 나갈수있게 바뀌었습니다.

2를 유지하면 캔슬이 가능하지만, 앞자세에서의 효율성은 그닥 좋지 않습니다.


35. 월하토경 9LK

중 / 데미지 17 / 발동16 / 가드-13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일명 컷킥입니다. 16프레임이라 약간 느린감도 있지만, 컷킥으로써의 밥값은 충분히 하는 기술입니다.


36. 호월성 9RK

중 / 데미지 27 / 발동23 / 가드-3 / 히트+8 / 카운터=콤보

중거리에서 오지마식으로 써줌으로써 카운터를 유도하는 기술입니다.

딜캐도 없고 기술시전하면서 2를 유지하면 앉은상태, 2AP를 누르면 봉황자세가 가능합니다.


37. 주작상파(앞) 9AP

중 / 데미지 31 / 발동27 / 가드+2 / 히트+5 / 카운터=콤보


38/ 주작상파(뒤) 9AP~4

중 / 데미지 42 / 발동27 / 가드+4 / 히트+7 / 카운터=콤보

공격판정이 앞뒤로 있어서 주로 역가드 패턴을 사용합니다.

카운터시엔 콤보가 가능하고, 가드시 이득이 쏠쏠하지만 느리기때문에 쌩으로 사용하진않습니다.


39. 유성연각 9AK

중중중 / 데미지 10,13,16 / 발동16 / 가드-3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공중으로 날아올라 발로 세번때리는 기술이며, 가드시엔 뒤자세로 자동이행합니다.

견제기로는 아주 훌륭한 기술이며, 상대방들이 굉장히 꺼려하는 기술중 하나입니다.


40. 백연극방 66LPLK

중상 / 데미지 25,27 / 발동15 / 가드-1 / 히트=날아감 / 카운터=날아감

따귀를 때리면서 발로차는 모션으로 중상이지만, 1타 히트시 2타 확정이며, 벽꽝도 가능합니다.

1타만 하면서 2를 유지하면 봉황자세가 가능하여 심리전을 펼칠수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발동은 15이지만 초속으로 해야되며 평균적인 발동은 16~ 입니다.


41. 백연부월 66LPRK

중중 / 데미지 25,27 / 발동15 / 가드-12 / 히트=측면다운 / 히트=측면다운

백연극방이 중상인거를 커버해주는 백연부월입니다.

백연부월은 1타 카운터히트시에만 2타가 확정이며, 2타가 히트하면 "이합퇴 >암각 >화리쌍익" 루트의 콤보가 가능합니다.


42. 가횡가추장 66RPLP

중중 / 데미지 16,31 / 발동16 / 가드-12 / 히트=날아감 / 카운터=날아감

이번작부터 1타 히트시 2타 확정으로 버프받은 기술중하나입니다.

2타 하면서 4로 유지하면 뒤자세로 이행되며, 벽꽝이 가능하고 전진성기술이라 리치도 상당합니다.


43. 이합퇴 66LK

중 / 데미지 17 / 발동14 / 가드-5 / 히트+6 / 카운터+7

중거리 견제기술이며 시전하면 뒤자세로 이행됩니다.

카운터시에는 캐릭터가 틀어지게 되는데 이때는 호미각이 반확정으로 들어갑니다.

반확정인 이유는 앞가드를 하게되면 가드가 되는데, 뒤자세캐릭는 바로 앞을 볼수가 없어서 확정으로 들어갑니다.


44. 부신등퇴 66RK

중 / 데미지 33 / 발동24 / 가드+1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모션이 큰오리발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가드할때 RK를 한번더 눌러주면 상대방의 캐릭터를 타고 한바퀴 도는데 이때 +5를 얻습니다.


45. 쌍벽장 66APAP (B)

중중 / 데미지 16,28 / 발동14(15~) / 가드-9 / 히트+5 / 카운터=2타단독콤보

태그2 일때는 바운드로 많은 사랑을 받았고, 철권7에서는 고꾸라지는 모션때문에 사랑받는 기술입니다.

2타 단독 카운터시에는 콤보가 가능하고, 딜캐가 없어서 힘싸움을 하고싶을때 사용합니다.


46. 천상십자봉 66AK

중 / 데미지 33 / 발동40 / 가드±0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공중으로 날아올라 내려찍는 기술로 태그2 콤보 마무리로 많이 알려진 기술입니다.

발코니맵에서 확정으로 들어가지만 초속으로 써야됩니다. 성공시에는 이합퇴가 확정이며, 필드에서는 주전이 확정입니다.


47. 성금활공 666LK

중~봉황 / 데미지 27 / 발동23 / 가드+2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일명 공참각으로 부르는 기술이며, 좋은이득때문에 필드에서 많이쓰는 기술입니다.

가드시엔 심리전, 노말히트시엔 콤보가 되어 아주 좋은 기술입니다.


48. 탕견(뒤) 기상RP

중 /  데미지 22 / 발동13 / 가드-4 / 히트+7 / 카운터=콤보


49. 탕견(앞) 기상RP~4 (※레버를 아무곳이나 유지)

중 / 데미지 22 / 발동13 / 가드-6 / 히트+5 / 카운터=콤보

근접에서 카운터견제로 쓰는 기술로 딜캐가 없어 가드이후에 상황도 제법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홀드가 가능한데, 홀드를 하게되면 22프레임이며, 노말히트시 콤보가 가능합니다.


50. 제부각 기상LK

중 / 데미지 29 / 발동22 / 가드+1 / 히트+6 / 카운터=콤보

느린 기술이지만, 가드시 이득이라 추가적인 공방심리전을 펼칠수있는 좋은기술입니다.

FR로 넘어오면서 카운터 히트시에는 콤보가 가능합니다.


51. 창공포 기상RK

중 / 데미지 27 / 발동11 / 가드-10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하단 기본딜캐기술이며, 히트시 후상황이 너무 좋습니다.

가드백이 있어서 필드에서는 딜캐가 안되며, 벽에서 히트시에는 짠발이 확정입니다.


52. 구호전퇴 기상4RK

상 / 데미지 27 / 발동14 / 가드-4 / 히트+1 / 카운터=콤보

기상기술이지만 214RK를 해도 나가는 신기한기술입니다.

카운터히트시엔 콤보가 가능하지만, 틀어져서 히트하기때문에 축보정을 약간 하고 콤보를 때려야합니다.

그러나... 너무나도 짧은 리치때문에 효율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53. 소퇴배신각 2_3LKRPLPRK

하상상중 / 데미지 14,8,8,16 / 발동15 / 가드-18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제법 적절한 프레임과 긴리치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1타만 쓰게되면 가드-12 / 히트-2 , 2타는 이득이지만 상단입니다.

그러나 3타를 카운터 히트시 4타가 확정이라는 핵사기 기술입니다만... 눈으로 보고 쓰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54. 삽보도권(앞) 2_3PRLP

하하 / 데미지 13,18 / 발동19 / 가드-11 / 히트±0 / 카운터±0

55. 삽보도권(뒤) 2_3RPLP3~

하하 / 데미지 13,18 / 발동19 / 가드-8 / 히트+3 / 카운터+3

일명 동전줍기 입니다. 1타 카운터시 2타 확정이라서 효율성은 많이 떨어집니다.

1타시전시 앞/뒤 자세도 가능하고, 2타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효율성은 많이 떨어집니다.


56. 전선소퇴 / 2_3RKRK

하하 / 데미지 13,13, / 발동18 / 가드-6 / 히트+5 / 카운터+5

1타만 하면 봉황자동이행이며, 1타 가드시-7이지만 봉황자동이행이라 딜캐가 들어옵니다.

2타는 딜캐가 없고 카운터가 잘나와서 참 좋은기술이지만, 노말이득과 비슷하여 참 아쉬운기술입니다.


57. 뒤돌아보기 2_3AK

특수자세

엉덩이횡신이라 부르는데 시계방향으로 틀어지면서 뒤돌아보는 기술입니다.

회피성이 없는 기술이라 주로 패턴으로 많이씁니다.


58. 복봉열도 횡LK (H)

하 / 데미지 27 / 발동27 / 가드-23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상당히 느리고, 막히면 죽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4유지시 캔슬이 가능하고, 횡신 끝자락에서도 기술을 시전할수있어 어느정도 커버가 되는기술입니다.

시전시 2AP를 누르면 봉황자세로 이행됩니다.


59. 소퇴 횡RK

하 / 데미지 22 / 발동18 / 가드-13 / 히트-2 / 카운터=콤보

샤오에게 없어선안되는 핵심기술중 하나입니다.

적절한 리치와 적절한 데미지.

카운터시 콤보에 격벽장과 완벽한 이지선다.

근접싸움에서 빛을 발휘하는 기술이니 꼭 알아두시길바랍니다.


60. 레이지아츠 4AP

중 / 데미지 아픔 / 발동20 / 가드 뜸 / 히트 아픔 / 카운터 아픔

이번작의 신시스템인 레이지아츠 입니다.

심추경 >유성 >호미각 >가추장 순으로 때립니다.

데미지는 약 1/3 정도 이며, 데미지보정을 받습니다.

추가적으로 봉황자세에서도 시전됩니다.

파보자세 목록


61. 파보 1AP or 7AP

특수자세

1AP는 오른쪽으로 이동. 7AP는 왼쪽으로 이동.

레이지아츠 덕분에 기술이 두개로 나뉘게 되었는데, 딱히 버프도 아니고 너프도 아닙니다.

파보자세도중에 AP를 한번더누르게 되면 반대쪽으로 걸음을 바꿉니다.


62. 파보맹호장 파보RP

중 / 데미지 1걸음33, 2걸음40, 3걸음 47 / 발동 1걸음42, 2걸음72, 3걸음102 / 가드 1걸음+1, 2걸음+5, 3걸음+24

파보자세를 취하면 총3걸음을 걷고 끝나는데, 이때 걸음걸이에 따라 RP를 누르면 맹호장이 나갑니다.

걸음이 추가될때마다 데미지와 가드프레임은 늘어나며, 3걸음 맹호장은 가드시 레이지아츠가 확정으로 들어갑니다.


63. 구호전퇴 파보RK

상 / 데미지 27 / 발동34 / 가드-4 / 히트+1 / 카운터=콤보

구호전퇴와 같은기술입니다.

걸음추가해도 데미지와 프레임은 동일합니다.


64 선열각 파도AK

상 / 데미지 35 / 발동45 / 가드±0 / 히트=콤보 / 가드=콤보

가뜩이나 느린기술인데 파보까지 잡아야나가는 기술이라 손이 잘안가는기술입니다.

하지만 벽에서 콤보마무리 이후에 역가드패턴으로 쓰이는 기술이기도 하니깐 참조만 하시면 될듯합니다.


65. 파보쇄벽 파도RP+LK

가불 / 데미지 1걸음54, 2걸음54,13, 3걸음54,54 / 발동81,111,141

샤오유의 필살기이며, 2걸음부터 바닥판정이 있습니다.

필살기는 따로 설명하진않겠습니다.

추가적으로는 사원맵에서 바닥을 깨고 상대머리쪽으로 파보쇄벽2걸음을 사용하면 반확정으로 들어갑니다.

뒤자세 목록


66. 뒤자세 4AK

특수자세

뒤돌아보는 자세입니다.


67. 돌아보기 뒤96

특수자세

뒤에서 앞으로 바로앞을보는 자세이지만, 돌아보는 프레임은 같습니다.


68. 돌아앉기 뒤963

특수자세

뒤에서 앞으로 보면서 앉는 자세입니다.


69. 단산은자 뒤LPRK (S)

중상 / 데미지 22,32 / 발동16 / 가드-6 / 히트=날아감 / 카운터=1타만 스턴

2타 스크류 기술이며, 2타 히트시 벽꽝가능합니다.

1타 히트시 2타 확정이며, 1타 카운터시 스턴(FR변경) 입니다.


70. 배신격 뒤RPLPRK

상상중 / 데미지 12,10,20 / 발동12 / 가드-18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소퇴배신격과 동일합니다.

2타까지 쓰면 가드-1인데 이걸 이용하여 심리전을 펼칠수있어서 주로 2타 이후 심리전을 많이 합니다.


71. 배신연반 뒤RPRPLP

중중중중중 / 데미지 12,16,9,9,9 / 가드-13 / 히트-1 / 카운터-1

주로 콤보마무리로 씁니다. (2타까지만)

딜캐가 있지만, 막타 이후에 2를 유지하면 봉황자세로 이행이 되어 심리전을 펼칠수있습니다.


72. 배신붕제각 뒤LK

중 / 데미지 27 / 발동18 / 가드-19 / 히트=날아감 / 카운터=날아감

양발로 복부를 가격하여 한바퀴 구르는 모션인데, 벽꽝이 가능합니다.

막히면 뜨지만, 어느정도의 가드백이 있어서 은근 캐치를 못하는 기술입니다.


73. 호미각 뒤RK

중 / 데미지 22 / 발동14 / 가드-18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막히면 위험한 기술이지만, 심리전으로 커버가 하능한 기술입니다.

제법 긴기리벅분에 패턴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74. 원권전벽 뒤APAP

중중중중 / 데미지 8,8,8,8 / 발동16 / 가드-11 / 히트±0 / 카운터±0

근접 뒤자세일때 많이 쓰는 기술로 1타 카운터시 2타확정입니다.

1타 히트가드 유무를 보고 2타를 시전할수있어서, 1타 이후에 심리전도 가능합니다.


75. 횡신옆이동 뒤AKor8AK

특수이동

앞자세 횡신옆이동과 동일합니다.


76. 상중다루기 뒤LP+RK

흘리기

뒤자세에서 관전기술을 제외하고 상중단기술들 흘리는 패링기입니다. 성공시에는 +5 이득을 가져옵니다.


77. 배신쌍장파 뒤6AP

중(패링) / 데미지 28 / 발동23(3) / 가드-8 / 히트+3 / 카운터+5

상대방의 상중단손공격을 패링하여 복부를 가격하는 반격기술입니다.

발동과 동시에 3프렘 기술까지 반격할수있습니다. 패링성공이후에는 콤보가 가능합니다.


78. 후전 뒤6AK

특수이동

뒤자세에서 한번 빙글굴러 상대방과 거리를 좁히는 기술입니다. 


79. 도궁각 뒤6AKAK

중 / 데미지 29 / 발동25 / 가드-11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AK를 한번만 누르면 구르기시전입니다.

상중단 회피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원투종류를 유도하여 시전하는 기술입니다.

패턴으로 많이 쓰는 기술이며, 지를때도 쏠쏠한 역활을 합니다.


80. 명구거사(봉황선비) 뒤2LKRK(S)

하상 / 데미지 18 / 발동17 / 가드-12 / 히트+7 / 카운터=+7?

FR로 넘어오면서 받은 좋은리치를 가진 하단기술입니다.

1타만 쓰게되면 무조건 앞자세로 돌아옵니다.

80-1. 레이지드라이브 뒤2LKAK(RD)

하중 / 데미지10?? / 발동17 / 가드-4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FR새로운시스템 레이지드라이브입니다. (발동조건은 명구거사1타와 동일하기에 순서는80-1.로 표기합니다.)

1타 히트시 2타확정이고 봉황자동이행이며, 콤보도 가능합니다.

가드시 다른캐릭과는 별개로 -프레임을 받았는데, 좋은밸런스라고 생각됩니다.


81. 후소퇴 뒤2RK

하 / 데미지 13 / 발동24 / 가드-24 / 히트+3 / 카운터=콤보

전작보다 빨라진 후소퇴. 하지만 노말히트시 콤보는 삭제가 되었습니다.

빨라진 덕분에 활용도는 증가하였고, 카운터히트시에는 콤보가 가능합니다.


82. 하단흘리기 뒤2LP+RK

하단흘리기

하단을 흘리는 기술입니다. 후딜이 적어 자세전환할때도 많이 사용합니다.


83. 암각 뒤3RK

가드붕괴

전작게임만해도 활용도가 높은 기술이였지만, 시스템때문에 너프를 먹은 기술입니다.


84. 곽산은침 뒤8or9LP

하 / 데미지 22 / 발동33 / 가드-5 / 히트+12/ 카운터+12

히트시+12라는 말도안되는 이득프레임 덕분에 봉황난보가 확정입니다.

2를 유지하면 캔슬이 가능합니다.


85. 도계척 뒤66LK

중 / 데미지 24 / 발동16 / 가드-5 / 히트+6 / 카운터=날아감

살짝점프하여 톡때리는 모션인데, 카운터시엔 벽꽝이 가능합니다.

벽공방에서 많이 쓰는 기술입니다. 공격시 살짝 점프판정이 있어서 하단회피가 가능합니다.


86. 비천유무 뒤66AK

중 / 데미지 33 / 발동46~ / 가드+4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뒤자세에서 높게 점프하여 공격하는 기술인데 초근접히트시에는 잡기판정으로 바뀝니다.

공격히트시에는 봉황쌍타가 추가로 들어갑니다.


87. 돌려잡기 뒤66ALorAR

특수잡기 / 데미지 35

뒤자세에서 유일하게 있는 커멘드 잡기입니다. 많이 느리긴하지만, 호율성은 나쁘진않습니다.

봉황자세 목록


88. 봉황자세 2AP

특수자세

샤오에게 득이되고 독이되는 기술입니다. 

마법같은 회피력으로 상대방을 현혹시키는 회피기술입니다.


89. 쇠관천 봉황자세LPRP

중상 / 데미지 14,20 / 발동18 / 가드-6 / 히트+5 / 카운터+5

샤오 봉황원투입니다. 2타가 상단이라 위험하지만, 1타만 써서 역심리를 펼칠수있습니다.

주로 콤보용으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90. 봉황쌍타 봉황자세RPLP

중중 / 데미지 13,31 / 발동13 / 가드-12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이번작에 제대로 버프받은 기술입니다. 1타 히트시 2타 확정입니다.

봉황쌍타는 1타를 보고 2타를 때릴수있고 4유지시에 캔슬도 가능하여, 깡패같은 심리전이 가능합니다.

2타 히트시에는 벽꽝도 가능합니다.


91. 학창각 봉황자세LK

하 / 데미지 22 / 발동 24 / 가드-15 / 히트±0 / 카운터=콤보

이번작 신기술입니다. 앞으로 슬라이딩을 하면서 하단을 가격하는 기술인데, 카운터시엔 콤보입니다.

심추경과 같이 써주면 빛을 보는 기술입니다.


92. 난보 봉황자세RK

중 / 데미지 18 / 발동12 / 가드-4 / 히트+7 / 카운터+7

봉황자세에서 오리발을 하는 기술입니다.

나름빠르고 살짝 횡추적이 있어서 괜찮은 기술입니다. 

성금활공 가드시 이후에 간보는 기술로도 훌륭합니다.


93. 부채차기 봉황자세RK~LK

하 / 데미지 22 / 발동22 / 가드시-26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이번작 최고의 버프 기술입니다.

히트시 자동으로 앉은자세, 데미지 증가. 그리고 히트시 강력한 이지선다

가드시 이번낙법시스템덕분에 역콤보를 당하던 상황삭제.

본의아니게 엄청나게 버프가된 기술입니다.


94. 심추경 봉황자세AP

중 / 데미지 28 / 발동19 / 가드-1 / 히트=다운 / 카운터=콤보

앞으로 빠르게 전진하여 복부를 가격하는 기술인데, 히트시 벽꽝이 가능하며 카운터시엔 콤보가 가능합니다.

나름 빠른기술이라 예측을 못하면 카운터가 잘나는 기술입니다만 횡각이 약합니다.


95. 봉황던지기 봉황자세ALorAR

특수잡기 / 데미지 35

옆으로 굴러 잡기를 하는 기술인데, 너무 잘보이는 잡기입니다. 

2유지를 하면 캔슬이 가능하니 캔슬을 이용하여 심리전을 펼치시는걸 추천합니다.


96. 전선소퇴 봉황자세6RKRK

하하 / 데미지 13,13, / 발동18 / 가드-6 / 히트+5 / 카운터+5

위에 전선소퇴와 동일합니다.


97. 도타하소장 봉황자세2LP

하 / 데미지17 / 발동19 / 가드-12 / 히트-1 / 카운터=타격잡기

손나락입니다. 생소한모션이고 히트시에도 제법 좋은 상황이 나오지만, 부채차기 때문에 묻힌 기술입니다.

카운터시에는 타격잡기로 변환됩니다.


98.궁보반주 봉황자세2AP

중 / 데미지21 / 발동26 / 가드-8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낮은봉황자세를 취한다음 높게 쳐올리는 중단기입니다.

봉황자세가 중하단 심리전에서 꼭 있어야되는 기술중하나입니다.


99. 봉황컷킥 봉황자세9LK

중 / 데미지 21 / 발동15 / 가드-15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99번과 이름이 같아 컷킥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봉황에서 나가는 컷킥입니다. 주로 봉황으로 회피를 하고나서 컷킥을 하는것이 정석입니다.

가드시-15이지만, 1타 이후에 나가는 기술이 너무 많기때문에 딜캐는 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00. 봉황우익 봉황자세9LKLP

중중 / 데미지 21,29 / 발동 15 / 가드-4 / 히트+7 / 카운터+7

필드에서 주로 안전빵으로 쓰는 기술이며, 가드시-4이지만, 봉황을 캔슬하는 시간때문에 13프레임까지는 확정입니다.

하지만 푸는시간동안이 상단회피가 들어가서 원투종류는 헛칩니다.


101. 봉황연조 봉황자세9LKLK

중상 / 데미지 21,33 / 발동15 / 가드-5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필드에서 주로 안전빵으로 쓰는 기술입니다. 중상이지만, 연계기가 많아서 2타 상단을 놓치는 상대방들이 많습니다.

히트시에는 콤보가 가능하지만, 조금 불안정하게 들어가서 콤보가 안되는 상황도 자주 나옵니다.


102. 봉황연퇴 봉황자세9LKRK

중중 / 데미지 21,25 / 발동15 / 가드-14 / 히트-3 / 카운터=반콤보

봉황연퇴는 자주쓰진않습니다. 2타 단독카운터시에는 상대방이 낙법을 못하면 도타가 확정이였지만, 지금은 사라졌습니다.


103. 등곡파각 봉황자세 9RKRK

중중 / 데미지 16,16 / 발동15 / 가드-12 / 히트-1 / 카운터-1

주로 피니쉬 기술로 많이 사용하고있습니다. 

이유는 좋은리치와 호밍성기술, 1타이후 4유지시 뒤자세, 2AP 입력시 봉황자세, RK를 한번더 누르면 2타 시전.

필드에서도 사용해도 좋은상황을 이끌어갈수있습니다.


104. 봉황소퇴 봉황9(착지)LK

하 / 데미지 25 / 발동46 / 가드-18 / 히트=콤보 / 카운터=콤보

점프를 하고 착시를 할때 시전가능한 기술이며, 노말히트시 콤보가 가능합니다.


105. 봉황선각 봉황9nLK

중 / 데미지 40 / 발동28 / 가드-22 / 히트+6 / 카운터+8


106. 봉황선각~봉황 봉황9nLK~2AP

중 / 데미지 40 / 발동28 / 가드-10 / 히트+19 / 카운터+19

일명 샤오 기원초라는 기술로 부릅니다. 히트시 콤보가 있는데 난이도가 상당합니다. (9nLK~2AP8nRP RK)

봉황을 잡으면 후딜이 줄기때문에 이득프레임이 대폭상승하는데, 이걸 이용하여 때리는 콤보입니다.

히트하기엔 너무 어려운 기술이지만, 일발역전 기술이니 연습한번해보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107. 봉황익퇴 봉황9nRK

중 / 데미지 33 / 발동23 / 가드-8 / 히트=다운 / 카운터=다운

굉장히 괴상한 자세로 컷킥을 하는기술인데, 딜캐는 없지만 그냥 안쓰는기술입니다.

이런기술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108. 봉황익퇴 봉황9(착지)RK

중 / 데미지 33 / 발동40 / 가드-10 / 히트+1 / 카운터+1

오묘한 자세로 기상킥을 치는 모션인데, 이건 봉황소퇴랑 이지선다를 걸기위해 사용합니다.

조금 늦게 써버리면 창공포가 나가는데 어찌보면 창공포 나가는 연습을 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109. 각종이동

특수이동

봉황자세에서도 이동은 가능합니다.

4~유지하면 꼼지락 꼼지락 거리면서 뒤로 이동합니다. 44로도 가능합니다.

6~은 앞으로 이동하는데 66 66 으로 하시면 엄청난 속도로 이동합니다...만 효율성은 없습니다.

2를 하게되면 봉황자세에서 한번더 내려가는데 왠만한 중단까지 회피가 가능해집니다. 주로 패턴으로 사용하니 숙지하셔야됩니다.

7or8or9 로 하면 점프도 가능합니다. 점프이후에는 봉황이 캔슬됩니다.

봉황도중에 4AK를 시전하면 뒤자세로 전환합니다. 심리를 바꾸고 싶을때 자주 사용합니다.

6AK는 앞으로 구르는데 근접심리전을 해야되는데 붙어야될때 사용합니다. 구르는 도중4를 유지하면 반오토가드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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