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크님의 크리퍼 농장이 싱글에서와의 효율이 다르다고 하셨죠?
저도 제 농장을 지어보니 싱글에서 시뮬레이션 한 것과 다르게 현저히 낮더군요. 그래서 구글링 해본 결과... SpigotMC가 서버 성능을 위해 바닐라 설정을 대폭 줄였다고 합니다.
즉, 원래는 바닐라에서 렌더 거리가 8인 경우 19*19 청크가 로딩 될 경우 70마리의 몬스터가 스폰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스피곳은 렌더 거리 말고도 몬스터 스폰 거리 설정이 따로 있는데 이게 기본 4가 되어 8*8의 청크만 로딩이 되어 22마리의 몬스터 밖에 스폰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스피곳의 경우 온라인에 접속한 플레이어가 점점 늘수록 로딩된 청크 속 몬스터들의 총 합을 기준으로 그 청크에 스폰되는 몬스터를 스폰하기 때문에 현저히 낮게 되는거죠..
(혼자 있어도 효율 똥망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추가+
서버에 두 사람이 있을 시에는 그냥 몬스터 농장이 작동 안하네요;; 서버에 혼자 있을 때만 겨우겨우 조금 작동합니다.
그래서 spigot.yml과 bukkit.yml에서 두 가지를 손 봐주셔야 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mob-spawn-range 수치를 8로 늘려주시고, monster-limits를 70으로 수정 해주셔야 합니다. 사실상 렌더거리가 지금 기본 10인데 몬스터 스폰 거리가 4이면 렌더 거리를 사실상 4로 잡아버려서 스폰율이 완전 똥망이 됩니다..
대신 이 수치를 변경하게 되면, 지금 엔더 농장이 고장날 수 있습니다. 대륙과도 가깝고 또한 1.12 방식의 농장이라 디자인 변경이 필요한데, 기회가 된다면 새로 만들고 싶네요..
그외)
Spigot의 변형 fork인 paperMC도 있네요. 이게 성능적으로 더 좋다고 하네요. https://papermc.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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