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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 초 스압 주의 ] 개발팀과의 만남 브리핑 정리

겨사비
2024-02-07 21:40:27 101 2 0

막 받아적은 것이라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최대한 빨리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린샷을 안따서 글만 있습니다 유의해주세요!


이터널리턴 시즌 2는 기대에 못미치는 시즌이었다.


시즌 2는 실책이 많았는데

- 소프트 리셋

: 랭크 입장료 인상이 안좋은 영향을 좋았으며 전시즌의 티어를 달성하기 힘들게 하여 동기부여를 힘들게 하였으며, 3인큐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이 크게 느끼게 하였다.


- BM

: 시즌 1에 지적된 천장이 너무 높아 천장을 완화하고 얼리버드 할인 이 없어진 것도 유저의 실망을 사게 되었다.


- 혐오 표현 관련 (솔직히 이건 억까당한거긴 해)

: 야심차게 준비한 PV 가 사용 불가되었으며 일부 스킨이 환불되었다. 



지난 개발팀과의 만남에는 네가지가 지적되었다.

- 랭크 시스템 : 사고쳐버림 (개선 실패)

- BM 문제 : 개선 마비

- 웹 이벤트 : 3시즌 개선

- 스토리 : 3시즌 개선


오늘은 이에 관해 말할 것 이다.



"가장 큰 문제" : 새로움의 부재 및 2시즌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

이번 사전질문에서는 "시즌 1과 다른게 뭐냐" 는 질문이 독보적으로 많았다.



"빅 시즌 계획"(이었던 것) 은 틀린 계획이었다.

새로운 시도는 위험과 동전의 양면 관계인데, 시즌 패치의 퀄리티가 낮아 안좋았던 시즌이 있었어서 정식오픈때는 세 시즌마다 빅 시즌을 세우려 했지만 새로운 컨텐츠가 없으면 (이때 다른 게임 출시 언급해서 여기는 안적음)



그래서 시즌 3에 뭘 할것인가.

기가 막힌 업데이트로 구름같은 동접은 현실적이지 않다.

중요한건 시즌 3이 시즌 2보다 훨씬 나아야 하며

시즌 4는 시즌 3보다 더 나아야 한다.


매 시즌이 빅 시즌이여야 한다. 그래야 라이브게임이 살아난다.




" 시즌 3의 변화 "

유출된 것이 있는데 이는 다가 아니라 말씀드릴게 있다.


파밍부터 후반까지 플레이 감각을 새롭게 하게할건데


파밍

: 반복되는 초반 (항성양, 항성양 등..)


그래서 이걸 파밍 간소화 시킬건데 시작 아이템을 바꿀거다.


빵과 물을 하나씩 주고 눈물빵은 3개, 따따토는 2개가 튀어나온다. 물이 필요없으면 물을 없애기 쉬워진다.

게임 시작에는 천갑옷과 운동화를 추가로 지급하고 천갑옷을 "셔츠" 로 개명한다.



셔츠 및 운동화의 기본지급은 "셔츠" 와 "운동화" 의 진화형이 된다.

군복 : 바람막이가 아닌 셔츠와 나뭇가지 합치기

잠수복 : 전신수영복 없이 고무와 합치기


이런건 모자등에도 적용시킬 예정.


승복, 전신수영복, 불경, 사격교번, 분필 가루, 진신사리, 무라마사 등등의 재료를 삭제할거다.


파밍간소화의 전체적 목표는 희귀 이하 템을 줄이고 영웅 이상을 늘리는것 이다.


- 찾아야 하는 재료가 줄어들며 (부위에 대한 재료 감소, 얼엑보다 반 감소)

- 한 재료가 더 많은 지역에 등장 (예를들어 경찰서 붕대, 피선, 손목시계 / 모사 붕대, 접착제)

- 루트 길이 단축 (3 ~ 4 루트를 2 ~ 3 루트로 줄이겠다.)

+ 비인기 지역에 인기 재료를 넣었다.


한마디로 파밍시간이 줄어든다.



파밍 간소화로 초반 템포가 오르며

- 빨라지는 초반 템포

- 날카로운 빌드

를 개선하기 위해


- 초반 체/방 상승

- 초반 부활시간 단축

이 진행되는데


파밍이 끝난 후에 이리는 "야동 루틴돌리는 게임" 처럼 느끼게 되는데

초보자 입장에서는 보이지 않는 진입장벽이고

숙련자 입장에서는 루틴에서 도태되는 경우가 생긴다.


정식오픈 준비중에는 옵젝과 야동루트를 분리하려 했다.

하지만 파밍루트와 사냥루틴을 고도로 최적화하니 야동을 굴려야 옵젝을 노리는 게임이 됐다.


그래서 곰과 늑대를 더 배치하여 루틴을 갤 생각이다.


주유소와 소방서 알파 위치에 곰을 추가하고

숲과 공장에 늑대를 더 배치할거다.

부족한거 같아서 추가로 성당 뒷편에 곰을 추가할거고

고주가 - 창고 연결점에 곰을 추가할예정이며

항구 알파위치에 곰을 또 추가하고

병원 건물 안에 늑대를 배치할거다.


근데 이런다고 사냥동선이 최적화되면 루틴으로 고착화 될 수 있다.

그래서 더 더 더 많이 추가한.. 뭐야 미친 왤캐 많이 추가해요 (사진 겁내많음)


그리고 "무리" 시스템이 추가되는데

곰 늑대 무리의 가치가 너무 높아졌으므로 이보다 조금 가치가 낮은 들개 무리를 추가할거다 (변이들개 4마리, 멧돼지 3마리, 닭 9마리를 보여주며)


암튼 야동 많아지므로 합류하고 어디갈지 더 유동적으로 뭘 할 수 있을거다.


또한 변이 멧돼지의 밀치기가 준내 멀리 날아간다.


야동 공격 우선순위가 먼저 때린놈이 아닌 때린놈 팀 내 가장 가까운 대상으로 변경된다.



"사냥과 관련된 변경"

야동 경험치 줄어들고 당연히 나딘도 패시브 줄어든다.

곰이 지금보다 더 강해진다.

루틴을 완전히 없애는건 아니고 사냥은 어디로 가든 흔하게 가능하게 할거다.


시즌 3 중반에 야생동물 지도 표기 해줄거다.



"교전"

3일차 이후에 빈사되는 순간 키보드에서 손 떼고 기도해야하는데 이걸 빈사스킬로 개선할거다.

ABC는 정보량 및 승전보 등으로 개선할거다.


빈사스킬은 빈사 시 Q W R 스킬이 대체된다.

Q - 분역 폭발 : 4일밤 유기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건데, 위력이 상당하지만 딜레이가 강해 운석 정도의 역할이 될것이다. (잘하면 슈퍼플레이 될지도 모름)

W - 집념 : 빨리 기어갈 수 있다. 잘하면 혼신의 힘을 다한 투사체 방어를 할 수 있다.

E - 비활성화 

R - 자가 제세동 : 자가부활할 수 있다. 채널링 15초.

빈사가 되어도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빈사 스킬은 쿨타임을 공유한다.


"승전보"

사실 다른게임에서 사용한 이름인데 "처치효과" 라고 불렀는데 죄다 승전보라고 불러서 그냥 승전보 하기로 했다.

승전보 발동 시 체력, 스테 회복에, 궁 무스 전술 포함 모든 쿨타임이 감소한다.


영구 처치 시 발동된다.

확킬시킨 사람이 아닌 대상을 빈사시킨 사람에게 발동된다.


"오브젝트"

호생나 귀환

2일차 : 절 묘 호텔

3일차 : 개울 숲


전장 : 야동 소멸, 숙작 획득 제한 완화, 키오스크 사용 가능


- 페이즈 변경

3일차까지 10초 ~ 20초씩 시간 감소

4 ~ 5일차 금구 개수 -1

5일차 밤 금구 2개 지정

전반부 시간을 줄이고 후반부 시간을 늘릴것이다.


- CCTV, 채집물, 박스, 보급박스 위치 개선

= 너무 멀리 떨어진 상자그룹의 위치 개선


"정보량 통제"

- 3일차부터 위성 레이더 비활성화, 나중에 2일차 위성레이더도 비활성화 할 수 있다.

- 상자 열때 소음 핑 삭제

- 채집 시 소음 핑 삭제

- 제작 핑 정보 반경이 좁아짐


- 밤이 되는 순간 캐릭터 시야가 확 줄어들었다가 서서히 늘어남. 밋밋한것보단 나은 것 같다. 그래서 시도했다. 플레이어 피드백에 따라 빠르게 조정할거다.

- 밤에 카메라 시야 감소


- 보안콘솔 작동 시 5 크레딧 지금

- 보안콘솔에 불이 들어와서 점유 여부를 알 수 있다.



"크레딧과 후반 성장"

최종 병기 "혈"  인데 그동안 너무 약했다.

- 혈샘 없는 무기 대체 위해 모든 무기 도입할거고

- 혈셈템 업그레이드 하는 "샤드" 업데이트

- 혈푸어 전략을 대응하기 위해 밸런스 완화할거다.


모든 무기군 VF 혈샘 도입하며

- 미닛맨 상위템

- 엘프 드레스

- 천상의 메아리 (프리야거)

- 클라다 반지


"초월 아이템 체계 도입" ※ 예전 그 초월 아님 주의 (라고 적혀있던데요)

- 진홍의 샤드 : 기본공격 위주 플레이에 유리한 스킬이 추가됨

- 새벽빛 샤드 : 스증 위주 플레이에 유리한 스킬이 추가됨


이거 보던 우말: 이거 준내 메이플 재료처럼 생겼네요.


샤드가 안어울리면 원형을 유지해도 되는 옆그레이드 개념이다.


예를들어

- "페일노트 - 진홍" 은 페일노트 능력치가 낮아지지만 열정을 받는다.

- "페일노트 - 새벽" 은 페일노트 능력치가 낮아지지만 져주를 받는다.


샤드는 변이체에서 얻거나 원격드론이 가능하다.

포코 무기는 모두 생나 운석 미스릴로 변경된다.


전설 항공보급 -> 초월 항공보급 (이거는 그냥 색이랑 이름만 바꿈)


"중후반 운영"

야생동물 파이가 증가하며 크레딧 보상이 감소하고

크레딧 자연 획득량이 증가한다.

숙련도 보정한다.


부활 비용 200크레딧으로 줄인다.

혈샘은 3일차 밤부터 부를 수 있게하며 비용을 500으로 올린다.



"아이템"

아이템 스탯 줄이고 스킬을 늘린다.


"포톤 런처" : 레이싱 헬멧 및 레이더에 적용되며 이건 기본공격 3타 그거다.

"격려" : 엘프 드레스에 적용하는데 힐이나 보호막을 주면 아군의 위력을 증가시킨다.

스증 장비에 쿨감 다수 추가할거다.



"특성"

육식주의 : 모든 고기가 들어가는 음식에 적용된다.

캠핑가이드 : 1일 밤에 주는걸로 개편한다. 요리 후 일시적으로 비전투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먹보 : 음식을 먹는 속도가 12초로 감소하여 빨리 먹게된다. 냉동피자 이슈를 완화하기 위해 회복량이 높은 순 / 인벤토리 순서 로 발동되기에 냉동피자를 먹어버리는 일이 없어진다.

시가전 : 밤마다 크레모어 2개 준다.

또한 죽으면 소모품 줄어든다.



"캐릭터 개편사항"

피오라 : 표식을 어캐 터트릴지는 난이도가 너무 높았다. 접근성을 높히기 위해 패시브 전구간 4칸으로 통일하며, 표식이 터지면 동일한 효과가 적용된다 (이속 증가, QWE 스킬 쿨 많이 감소), 궁 3타가 무조건 기절시킴


리오 : 화궁이 유독 기본공격 프레임을 개선한다. 카이팅 개선. 궁 1타에 약한 넉백 추가 


바바라 : 레이저가 하나로 통합됨. 터렛에 레일건을 사용하려면 터렛에 이온레이저를 날려야했는데 이제 쓰기만 하면 터렛이 발사함


아야 : 스증 빌드 시 Q W 스킬이 너무 강력해서 Q W 스킬 쿨을 늘리고 E 쓰면 Q W 쿨을 늘릴거다. 아야가 먼저 물릴 시 Q W 쓰기 전에 E 빼면 딜할 기회가 좀 줄어들 것.


아르다 : R Q Q 가 안됐는데 궁극기 강화를 쿨타임 체인에서 뺀다. W R W 같은거 말고 R W W 등이 된다.


아이솔 : 패시브 유격전의 방어력 감소가 W 에 이전된다.


로지 : 궁 맞추면 적에 대한 작은 시야 부여


니키 : 가드 피해감소량이 줄어들지만, 피해 감소 시간이 조금 늘어난다. 


프리야 : E 지속시간동안 이동속도 증가하여 3타가 쉬워진다.


시셀라 : 16미터 + 같은 지역 전체였던 궁극기를 20미터로 바꾸고 같은 지역 전체에 대한 공격은 없앤다.



"개선사항"


핑 개선 : 이거 그냥 롤이잖아.. 화면 밖에서 찍은 핑도 보임, 1.16 패치에 진행할거다.


점프 패들 : 1.18 미드시즌에 업데이트, 이건 3월달이다.

- 공장에 단반향 점프 패들이 배치된다.

- 항구 곰 젠 지역에도 점프패들을 추가할거다.

- 고주가 곰에서 창고 곰까지 이어지는 점프패드가 추가된다.

- 성당과 항구에 직접적인 연결을 추가한다.

- 절 생나 오른쪽 벽을 허물어 갈림길을 추가한다.



"임시 안전지대 개편 및 일반대전 개편" ※미드시즌 (1.18) 예정

임시 안전지대 ABC 문제를 해결할거다.

이번 대회 9라운드 10라운드까지 몰입감 컸는데 아쉬웠는데 죄송하다.

그래서 막금구 지역을 2개로 변경할거다.


일반대전 및 랭크대전의 연동을 강화한다. 일반 MMR 과 랭크 MMR이 연동되긴 했는데 이 연동을 강화할거다.

사전구성팀이 중위권에 매칭되는데 이건 알잘딱하게 조정하러다.

상위권의 일반매칭은 좀 더 높게 한다.


신규 캐릭터 이벤트에서 판수 채우는거 바꿀거다. 신규 이벤트로 일부로 캐릭터 시키지 않겠다.


이정도가 인게임 (게임 플레이 도중) 변화다.



"시즌 3 게임의 외적 변화"


"랭크 개편"

에펙의 랭크를 분석하여 커뮤에 이리 랭크 방향성을 적어주신 분이 있는데 많이 공감했다.

"다이아" 라는 게임의 정의를 가다듬을거다.

다이아 도달 난이도를 높혔는데 이는 잘못된게 맞다.


다이아는 1등을 제외한 평균 획득 점수가 마이너스가 되는 티어가 될 것.

1등을 못하더라도 다이아에 도착할 수는 있는데 이제 올라가려면 더 많은 우승이 필요하다.


1등 모상을 강화할것. 1등 뽕맛 강화와 순위 방어의 안정감에 대한 피드백이 많았는데

점수가 지나치게 인플레이션 되면 안되기에 1등의 뽕맛에 집중할것 이다.


등수 별 킬 점수를 차등화시켜 한 등수라도 더 라는 마인드를 심어줄것이다.


모든 티어 점수가 1000점인데 아이언과 브론즈를 축소하고 플레와 다이아 구간을 확장시킬것이다.


최상위권 매칭 풀은 다이아 2 이상이다. 다이아 3 4 는 상위그룹에 포함하지 않는다. 유동적인거라 소프트 리셋 직후에는 조금 넓을 수 있다. 미스릴 충분해지면 미스릴만 잡힐 것.


사전 구성팀은 이제 다이아 이상에서 제한된다. (상위권 매칭 풀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업적"

170종류의 업적이 있으며 최대 4단계까지 늘어난다. 현재 509개며 1000개가 목표.

일부 유출이 되어 가슴아프지만, 무튼 게임 외적으로 가장 큰 변화다.

생존, 무기, 지역, 채집/사냥, 스페셜 로 나뉘는데 자연스럽게 달성된다.

결과창에서 달성 안내를 해준다.


업적 달성 시 이에 대한 짧은 로어 제공.

연구원 시점에서 말하는 로어가 주 다.


200개 업적에 대해서는 성우 풀 보이스가 지원되며

8개 업적 로어에 대한 이미지(배경화면)이 제공된다.

원래 20개가 목표였는데 스킨작업으로 미루어졌다.


짤막짤막한 로어지만 루미아섬의 스토리를 알 수 있으니 만괂부


이는 게임에 대한 기록 역할을 하게되는데, 지역에서 킬 하기 등은 업적 풀 달성이여도 카운트가 멈추지 않는다.


현재 추가되는 모든 업적에 대한 재화 보상은 3700np, 11만 코인, 전용 배경화면 8개 등이 있다.


스페셜로 분류된 업적은 달성 조건이 밝혀지지 않는다. 달성 이후에 조건이 밝혀진다.



"출석부"

모든 유저의 첫 7일동안 특별 보급이 주어진다.

시즌 출석부가 생기며 28일 완성 시 일일 추가보상이 지급된다.



마.참.내 웹 이벤트를 인게임에서 볼 수 있다. 마참내 라고 적었는데 1.16 패치에 업데이트한다고 한다. 업데이트 직후 패치라고 함.


"색약 모드"

이걸 적은 놈은 색약이다. 그래서 이거 보자마자 끼얏호우를 외쳤다.

아무튼 적 생존자 체력바와 미니맵 색상 변경을 지원한다.

색상에 대한 인지는 주관적이라 그냥 죄다 커스텀 가능하다.



"그래프 개선"

원래는 딜량만 그래프를 보여줬는데, 다른 지표도 그래프를 보여준다.



"매칭 수락 삭제"

매칭이 잡힌 후 5초 후 픽창에 바로 돌입한다.


"캐릭터 미선택"

매칭 직후 캐릭터가 미선택 상태가 된다.

픽 안하면 쫒겨난다.


"가이드 개선"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개선인데 아마 이걸 보는사람은 높은확률로 이미 다 알고있는 내용일 것 같다.



"시즌 4 예고"

원래 빅시즌 목표였던 만큼 개발스펙이 큰 피쳐가 들어온다.


시즌 4 메인 테마는 중립 오브젝트의 추가다.

상호작용을 통해 전투의 변수가 되는데 위치는 랜덤이다.


심연 뭐시기는 공격을 받으면 깨지며 투사체를 날리는데 맞으면 공포에 걸린다. 시전자도 맞을 수 있다.


인화성 드럼통은 공격하면 폭발하여 일정 범위에 화염장판을 만든다.


힐링 스프레이는 꿀열매 스프레이를 발사한다.


폭탄열매는 일정 범위에 암기무스 비슷한걸 뿌린다.


반딧불 꽃은 시야를 제공.. 이건 그냥 수정초잖아. 반대 방향으로 부채꼴로.. 뭐요?


하늘 나리는 주변 적을 밀어낸다.


모래 광대 버섯은 연막을 뿌려 시야를 방해한다.


이런걸 루미아섬 곳곳에 배치할건데, 생김새를 보자마자 1초 내에 기능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할거다. (될진 모르겠지만 암튼 그렇다고 한다.)



"기상 변화"

게임 시작 전 이 판의 메인 날씨와 서브 날씨를 보여준다.

메인 : 흐림, 쾌청, 비, 모래바람

서브 : 무풍, 안개 강풍, 벼락


예를 들어 쾌청에서는 음식 회복량이 증가하고 꿀고구마가 많이나온다거나 힐링 스프레이가 많이 나온다.


비가 오면 부쉬가 늘어나고 사플 범위가 줄어든다.

반딧불 꽃이 많이 피어나 시야확보가 좋아질 것.

진창이 추가되어 이동속도가 감소하는 장판도 생긴다.


비와 안개가 겹치면 정보량이 매우 줄어든다. 항공 보급 위치가 미니맵에 안뜬다거나

한쪽방향으로만 이속이 증가하는 강풍지대가 추가된다거나.


특정 날씨를 보면 닷지할수도 있어 디테일을 많이 고민하고 있다.


매판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줄 것.



"4시즌 인게임 플레이"

터미네이트 : 3명이 모두 한 팀에게 처치되었을 때 나오는 보너스

클러치 : 혼자 남은 상태에서 터미네이트를 발동할 때 나오는 보너스

각성 : 팀원이 사망할 때마다 얻는 약간의 보너스


이 시스템의 목적은 슈퍼플레이의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함이다.



"시즌 4 아이템과 특성"


전투 관련특성 추가, 특성 체계 정비, "특성 거치대" 라는 워딩 안나오도록 목표하겠다.

신규 아이템 스킬 10종, 신규템 10종 이상 내어 숫자가 아닌 스킬의 비중 올리겠다.



"로드맵 재개"

설 부터 로드맵 재개할 것.

잘못 세운 계획을 죄다 뒤엎느라 그랬다 칸다.



"이터널 리턴의 시즌 2는 분명 실망스러웠고 어려운 상황에 있습니다. 시즌 3가 변화의 시작이 되길 기원하는 마음에서, 무엇보다 이터널리턴에 기대해주고 사랑해주신 여러분을 위해 쿠폰을 준비했습니다. 늘 이터널리턴을 플레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4S3CHAN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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