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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 스압 주의 ] 시즌3 개발팀과의 만남 사전질문 요약

겨사비
2024-02-07 21:38:35 71 1 0

(요약이라 쓰고 죄다 받아적어옴으로 읽습니다.)


사전질문 "로드맵"


150명? 기획자 그거 찐?

 - ㄴㄴ. 사실 아님. 개발인력 및 회사 인력은 차이가 있음. 기획자보다 프그래머가 많고 그보다 아티스트가 더 많다.


솔듀

 - 좀 더 붐빌때. 시즌 3, 4 업데이트로 게임이 좀 더 성장하면 그 이후에 가능하지 않을까 함.


4인 스쿼드 게임?

 - 팅딜힐 포지션 맞추기및 듀오이슈 해결이 가능하지만 24인으로는 6팀만 되고 해서 솔듀와 마찬가지로 추후에 해볼만한 시도라고 생각중.


로드맵 외않함?

 - 시즌 3를 갈아엎으며 업데이트를 못하고 있었다. 확정된 내용을 올릴 수는 없어 간담회 끝나고 설 기간에 업데이트 하겠다.


신규 맵 or 맵 변화점?

 - 시즌 3 미드시즌에 일부 지형을 업데이트 하겠다. 시즌 4 기상변화를 통해 요소가 달라질 것이다. 신규 맵은 각잡고 만들겠다고 하면 오래걸리는 작업이라 지금은 변화를 많이 추구할 것.


코발트의 변화?

 - 시즌 3 4 에 비해 밀려났다. 시즌 3 미드시즌 혹은 시즌 4에 변화를 줄 것.


해킹?

 - 원래 시즌 4 목표가 해킹이었는데, 이는 변경되었다. 강한 해킹과 약한 해킹으로 나뉘어 강한 해킹을 했을 때 재밌는 효과가 나와야하는데 이 과정이 중요하다. 이런걸 준비하다 보니까 전작처럼 찾기 어려운 재료 찾기로는 어려울 것 같다. 이는 시즌 5 이후의 장기계획이 될 것.



사전질문 "게임 플레이"

초반 뚱땅시간 간결해졌으면 좋겠어요

 - 앞서 말했듯 계속 간결해질 것.


이리에 변화가 필요해요.

 - 시즌마다, 시즌 중에도 줄 것.


ABC 줄여주세요

 - 사라지는 건 어렵지만, 승전보와 빈사스킬에 많은 기대를 건다. ABC로 인한 불쾌감 줄이겠다.


부활이 너무 쉬운거 아닌가?

 - 난입에 의해 허무하게 죽었을때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부활비용은 낮아져야 한다고 생각.

추후에 아군 시체를 뒤져 팔찌를 획득 후 키오스크에 가져가면 할인해주는 시스템을 생각 중.


루프 탔는데 적 한가운데 떨어짐

 - 못들음


임시안전지대 2팀될 때 바로 막금구로 전환하는 룰 재개편

 - 어떤 룰이든지 C 팀이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플레이를 바꾼다. 따라서 미드시즌에 임시안전지대 개편을 통해 케어하겠다.


문스톤 만년빙, 삼매진화 제작 시간

 - 제작 시간 분리가 미드시즌에 적용된다.  1.18 업데이트에 개편할 것.


승률 픽률에 대한 밸런스 해석

 - 밸런스의 기준은 단기적으로 이 두개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랭크 막바지가 되면 순방에 좋은 픽률이 올라가곤 하는데, 승률이 유일한 지표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랭크 점수 개편으로 이런 부분이 영향을 받을 것. 픽률이 높은 것은 실제 성능이 통계로 반영된다고 생각하여 이런 큰 틀을 가지고 있다. (잘 못들어서 잘못 적었을 수 있음)


탱커 서포터 딜버프를 왜함

A 스킬이 사긴데 왜 다른걸 너프 vs 그러면 유각형 되는것 아닌가?

 - A 스킬을 너프하는 것이 더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이렇게 되면 차별화가 줄어드는 등 장기적인 문제가 생긴다. 이는 기획 의도가 들어갈 수 밖에 없는 부분으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많이 주면 좋을 것 같다. 


아이템 선택지 증가시켜주세요

 - 시즌 3 혈팩 체계 도입을 통해, 시즌 4는 아이템 스킬 도입을 통해 강화할 것이다


CC 줄인다매! CC 줄인다매!! 왜 신캐 CC 많은데!!

 - 캐릭터 유틸의 종류가 다양해야한다 생각한다. 누구는 유틸이 강하고 체급이 낮지만, 누구는 유틸이 약하고 체급이 높은 것. 유틸리티가 줄어든 캐릭터는 얼엑 보정치가 가하는 피해 80% 처럼 스쿼드에서 너무 과한 피해를 입혔는데 이런 애들은 유틸을 낮췄고, 가하는 피해 120% 같은 애들은 유틸이 많아진 것 이다.


서로 다른 캐릭터로 서로 다른 플레이를 하지만 다들 할만 하다 가 중요하다.

할만하다 = 랭크를 올릴만하다는 기준이지만

"대응이 불가능할 정도" 는 문제다.


츠바메는 확실한 문제다. 대응 아예 못한다는 좀 벗어났지만, 닌자라는 컨셉을 잘 살리지 못한 것도 아쉽다.

제대로 맞물리지 못한 기믹으로 대응 불가는 개선 작업 중 이다.



사전질문 "실험체와 스킨, 스토리"


스킨 나오는 기준

 - 얼마나 매력적인 스킨이 나올 수 있냐는 기준, 기존에는 형평성 등을 고려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컨셉을 풀어내지 못하면 무의미해진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앞으로는 최우선순위는 매력적인 결과물이다.


스킨이 너무 오래 걸린다. 판매 중지 스킨 재작업 근황

 - 비중이 크다. 개발팀 절반 가까히가 스킨작업에 투입될 정도. 시즌 5부터는 재작업이 완료될 것이다.


전투메이드, 체인지 컨셉에 대해

 - 패스 컨셉에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았다. 개인적으로는 공들여 만든 컨셉이 아쉽긴 하지만 피드백이 안좋으면 개선점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스토리 컨텐츠 계획

 - 업적이 첫 스토리 관련 컨텐츠다. 현재는 단편적인 컨텐츠지만, 업적이 실험이 벌어지는 배경이라면 다음 목표인 캐릭터 업적은 캐릭터에 관한 스토리 추가다. 그 이후 실험의 결말과 같은 네러티브를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시즌팩 포함 스킨 사전 공개 및 시즌팩 미포함 스킨 (군악대 레니 같은 것)

 - 선공개 하고 있지만 이번 레니 스킨의 경우 시즌 3 출시 계획이었지만, 시즌팩 미포함 스킨이 2시즌에 출시되는 경우가 되었다. 이쪽에는 100%의 권한이 없지만 시즌팩이 기분 좋은 선택이 되어야한다 생각하므로 협의를 잘 해보겠다.



사전 질문 "상품, 이벤트, 마케팅, 이스포츠"

오프라인 이벤트 활성화

 - 이는 준비에 상당한 예산과 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협력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시즌 3는 다양한 지역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협업 해보겠다.


오프라인 이벤트 공지 더 빨리 해주세요.

 - 시간과 장소 정도는 정해지는대로 공지 해보겠다.


새 캐릭터 플레이 이벤트는 설계가 잘못된 것 같다.

 - 인정한다. 참여과정이 불편함이 포함되어 있어 개편할 것.


왜 웹 이벤트만?

 - 2월 29일에 웹 뷰 시스템이 들어간다. 인게임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


새로운 방식 이벤트?

 - 정식오픈때는 윌슨을 우주로 발사하기도 했고 4컷만화도 시도해봤는데, 새로운 시도에 대한 피드백이 괜찮은 것 같다. 꾸준한 피드백 바란다.


팬아트 이벤트 더 해주세요

 - 순위를 정하거나 하는 것은 어려워 이렘의 옷장처럼 더 많이 해주겠다.


피방 이벤트 접속만 해도 되게

 - 피시방 운영하는 업체랑 풀어야하는 문제.


무과금으로 스킨 얻기 너무 힘들다.

 - 업적을 통해 NP와 스킨상자를 얻을 수 있다. 


마스터즈 관련 데이터 보충

 - 데이터 확충은 매칭과 서버 운영 관련과 겹친다. 미해결 과제가 많아 늦어지고 있다.


선수급이 아닌 플레이어들이 참여 가능한 대회

 - 지역별 PC방 대회가 열릴 수 있을 것 같다. 만관부.


대회 참여 자격에 의문이 드는 선수

 - 플레이어 제재에 대해서는 우리는 최대한 강한 제재를 진행한다. 논란이 있을 때 강력한 제재가 게임사가 할 수 있는 한 최대한의 제재가 좋지만, 법적이지 못하면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 동일 인물에 대한 인증,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인정보 파기 원칙에 의한 데이터 파기 등 어쩔 수 없는 부분이 많지만 모든 게임사가 그렇듯 최대한 제재가 가능할 시 제재할 것이다.

+ 대리, 패작은 확인되면 영정이다. 특정 가능하면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이스포츠 대진포와 기간 등을 더 쉽게 보고싶다

 - 공지를 더 강화하도록 하겠다.


동접에 이스포츠가 도움이 되나?

 -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는 없지만, 대회는 PvP 게임의 로망이라고 생각하여 더욱 재밌게 하고 이번 사건같은 이슈를 최대한 막겠다.


트위치 셔터 내리면 드롭스 어캄 및 드롭스 관련 이슈

 - 가능한 많은 플랫폼에 접근하고 있다. 드롭스는 트위치가 만든걸 우리가 활용하는 것이기에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치지직도 드롭스 들어오면 드롭스 해줄 것.


PC방 이벤트 굿즈 수량이 부족해서 헛걸음했다.

 - 예상보다 많은 분이 찾아오셔서 그런 것 같다. 더욱 넉넉히 준비하겠다.


그래서 캘린더 굿즈는요

 - 저번 개발진과의 만남 때 준비중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커뮤니케이션 이슈가 있었다. 이는 만드는데 실패했고, 내년에는 내보겠다.



-- 스트리머/버튜버 관련은 잠시 자리 비움 이슈로 일부를 못들어서 패스. --



사전질문 "기술적 문제"

게임 종료 비정상 문제

 - 이게 오래 가고있다. 버그는 재현조건이 중요한데 재현조건이 밝혀지고 있지 않아 해결을 못하고 있다. 이쪽에서 발생한게 아닐까 하고 의심케이스를 고치고 있으며 하나의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다. 다른 케이스가 보고되고 있어 고치고 있다.


UI 커스터마이징

 - 다소 멀리있는 목표가 될 것 같다. 오랜 목표였던 색상 커스텀 등이 들어온 것 처럼 개선할 것.


채팅 안보기 넣어주세요

 - 뉘앙스를 알기 어려워 추후 피드백에 의해 개선할 것.


핑이 안좋은 지역을 위한 서버 증설 계획?

 - 지역에 따라 핑이 안좋은 경우가 있어 Asia 2 서버 증설 예정


로비 채팅에 타임스탬프

 - 개발 과제로 올려두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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