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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시티즈: 스카이라인 2 지금 쓰는 모드들 ~ 2024. 4. 17. 기준

Broadcaster 리르리안
2024-03-28 16:09:49 170 0 0

(24.04.13.)

현재 몇몇 모드가 자의로 모드를 내린 상태입니다.

자주 들어가던 모딩 커뮤니티쪽을 들어가서 보니, 거기가 시티즈2 외의 모딩/개발 관련 지식 공유로 노선을 변경하려 하더군요

자의로 내려간 모드의 제작자가 그 커뮤니티 운영자급인걸로 봐서는 아무래도 그거때문에 모드 유지보수를 할수 없나 봅니다.

(현생도 살아야 하니까요)

그래서 아래 모드 중 몇몇 모드가 패러독스 모드 목록에 없을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안녕하세요.


Paradox Mod 출시로 인해 앞으로 Paradox Mod를 통해 구독한 모드 목록과 간단한 설명을 여기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일부 모드는 기존에 있던 걸 패러독스로 인식한 것입니다.


※ 참고

대부분의 모드는 불안정한 상태이며(패러독스 모드 자체가 베타),

모드 사용으로 인한 세이브 게임 깨짐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사용자 본인이 책임을 지셔야 합니다

(이건 패러독스 모드 시작할 때도 분명 말려주는 내용)


※ 몇몇 모드의 경우 구독 시 의존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패러독스 모드는 의존성 확인을 1차적으로 해주기 때문에 반드시 의존성 있는 모드 확인 시 그것들도 구독하시기 바랍니다.

( Gooee, Unified Icon Library 등 "모드를 위해 구독해야 하는" 모드는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Skyve

시티즈1 후반부에 등장했던 모드 관리 툴 입니다.

패러독스 모드가 있으니까 없어도 되지 않나 싶겠지만

이 모드의 가장 큰 장점은

"시티즈2를 켜지 않고 패러독스 모드 안의 모드를 구독 가능하다" 입니다.

유저들이 리포트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드 간 충돌 여부 등을 알려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 Cim Route highlighter

시티즈1을 해보신 분들은 익숙할 시티즈1식 도로 경로 표시기입니다.

도로를 누르면 도로를 지나는 차량/도보객의 경로를 보여줍니다. 현재 저는 이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기에 일단 취소선을 그어둡니다

도로 외에도 건물을 클릭하여 건물을 방문하는/나서는 사람의 경로이 어느 건물에서 출발/도착하는지를 볼 수도 있습니다.


- City Services Rebalance

도시 내 서비스 건물의 일자리를 재조정하는 모드로,

대부분의 경우 일자리를 늘립니다.


- Color Adjustments <- 2024.04.04. 제거됨

대비, 채도, 명도 등의 색감 설정을 해줍니다.


- Extended Road Upgrades

도로 속성을 바꿀 수 있도록 합니다.

방벽이나 기둥 등 일정 높이에서만 나타나는 도로 하부를 자유롭게 바꾸거나, 

깊숙히 들어가지 않아도 터널을 지을 수 있습니다.

화단이나 넓은 인도 만들기처럼 도로 업그레이드 기능을 사용합니다.


- Extended Transport Manager 2024. 04. 13. 삭제

시티즈1의 TLM, ITM의 개발자가 만든 대중교통 매니저입니다.

두개 기능이 조금씩 달랐는데, 이걸 하나로 합쳐서 가져왔다고 합니다.

추신: 지금까지는 별 쓸일이 없어 삭제하였습니다


- Extra Landscaping Tools

시티즈1에도 있던 추가 조경 툴 입니다.

조경 브러시 형태, 지형에 자원 추가(비옥토, 광석, 석유) 제공


- Line Tool

나무, 프롭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시티즈 1에도 있었던 툴입니다.

줄세워 짓기, 벽처럼 붙여 짓기 등등이 가능합니다.


- Move it

시티즈1에도 있던 그 모드입니다. 만든 사람도 그 사람입니다.

Node와 Segment의 자유로운 조종을 통해 더 현실적이고 매끄러운 도로 건설이 가능해집니다.


- Plop the Growables 2024. 04. 14. 삭제

시티즈1에도 있던 그 모드입니다.

Growable 건물(구역설정으로 생성되는 건물)에 대한 Zoning Check(구역설정여부)를 무시합니다

그래서 Growable 건물을 꺼내서 지을 수만 있으면 구역 설정에 구애받지 않고 건물 건설이 가능해집니다.

(바닐라 개발자모드의 Object Selection 기능으로 꺼내오는 방법 등)

추신: 저에게는 필요가 없어서 삭제했습니다


- Poplation Rebalance

시민들의 생애주기와 교육 수요를 조정하여 현실과 유사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기능이 참 많은데, 다 on/off 및 세부설정이 가능합니다.

모더의 설명에 따르면,

초등학교 수요 감소, 고등학교 수요 증가 및 범죄자들의 전출/전입 비율 조정, 출산률 감소와 사망률 증가를 가져옵니다.


- Realistic Building Occupancy  2024. 04. 14. 삭제

건물의 인구를 재설정합니다. 현재는 주거지에 한하여 작동합니다.

건물의 인구를 건물 그래픽상의 연면적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중밀도 건물 중 크기에 비해 적은 인구가 사는 것들과 고밀도 건물 중에 크기에 비해 많은 인구가 사는 형태가 있는데, 

이걸 현실적으로 바꿔줍니다.

추신: 이 모드는 "Zoning Toolkit"과 충돌이 일어납니다. 충돌 내용은 "4x4 수준 이상의 큰 건물이 지어지지 않는다" 입니다.

추신2: 4x4 이상의 큰 건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수요 게이지를 꽉 채우고 구역 설정을 해주세요.

추신3: 경험에 따르면, 이 모드"만" 깔고 사용해봐도 4x4 이상의 건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삭제합니다.


- Signature Fix

시그니처 빌딩(고유 건물), 특히 산업용 고유 건물이 비어있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걸 수정해주는 모드입니다.

고유 건물에 들어오는 산업체는 일자리가 많기 때문에 있으면 좋습니다.


- Traffic Simulation Adjuster

도시가 커질 수록 발생하는 교통량/활동인구의 제한을 해제합니다.

실제로 게임을 뜯어보면 인구수가 늘어날 수록 활동량이 적어지는 사람들도 늘어난다고 하는데,

이걸 해제해서 돌아다니는 사람/차량 의 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계수를 0으로 하면 감소량을 없애고, 계수를 10으로 하면 더 많이 감소시킵니다. 바닐라는 4 수준이라고 하네요.

<부연설명>

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threads/unlock-developer-restrictions-on-traffic-flow.1608201/

인구가 16,000명 미만이면 40%가 집에서 직장/학교에 접근하는데

16,000명이 늘어나면 이 비율이 줄어들게 되어

10만명이면 16%, 100만명이면 5%만이 돌아다닌다고 합니다.


- Zoning Toolkit

시티즈1의 Zoning Adjustment에서 Zoning 방향을 정하는 기능만 가져온 것입니다.

이 기능으로 특정 면의 도로에 구역이 들어오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추신: 알려진 바에 의하면, 이 모드는 "Realistic Building Occupancy"와 충돌이 일어납니다.확실치 않음). 충돌 내용은 "4x4 이상의 건물이 나오지 않음" 입니다.


- Ultimate Monitor

각종 도시 통계를 쉽게 꺼내볼 수 있습니다.

추신: 이 모드는 모더가 삭제한 상태입니다. (향후 복구될지는 모름)


- No Dogs

도시에 개가 돌아다니지 않게 합니다.

이미 돌아다니던 애들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경험상 완전히 없어진다는 느낌보다는 90% 이상 줄인다는 느낌.

개채수가 줄어드니 당연히 시뮬레이션 성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 FindStuff / Find It

원하는 프롭이나 건물 등을 꺼내서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추신: FindStuff는 모더가 모딩 포기를 선언했습니다. Find It을 쓰시기 바랍니다.


- Realistic Density

상업, 산업 및 서비스 건물의 고용량 증가, 더 많은 물동량과 인구 흐름 등을 제공합니다.

추신: 이 모드는 현재 원작자가 업데이트를 보류한 상태로, 패러독스 모드 상의 그것은 다른 사람이 기존 모드를 올린 것입니다.

(즉, 모드가 잘 안되면 고쳐질 일 없다는 뜻입니다)


- Lagacy Flavor

저/고밀도의 색상별 구분이나, 하루종일 낮으로 유지(낮밤을 끈 상태가 아니라 해를 고정)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 Econom Rebalance

경제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수치를 조정합니다.

결과로는 대도시의 자급자족이 가능해지게 한다고 하네요.

상업/사무 수익의 큰 감소, 산업 수익의 작은 감소, 필수재(식량, 의복 관련 재화) 생산 증가, 사무 지구 생산품의 생산량 감소

대부분의 직장에서 고등교육의 수요를 늘림

수요 부분에서 발생하는 일부 품목의 과잉 수요 감소

산업-주거 직구매 불가 패치로 인해 "사무실 생산품"을 사지 못하는 것을 수정하기 위한 새로운 유형의 상업 건물 추가

(모드 쓰다가 없애면 맵 안의 이 유형의 건물을 일일히 날려줘야 합니다)


- Extra Networks and Areas

투명 도로 및 정류장, 공원 등 추가 구역 설정, 동물 소환지 등 몇몇 요소를 추가합니다.

(투명 도로는 일반적으로 보는 건물 내 보이지 않게 존재하는 사람/차량의 이동경로입니다)

(통합 정류장은 Find Stuff에서도 꺼낼 수 있지만, 이걸 깔면 검색하지 않고 꺼낼 수 있음)

투명 도로의 경우에는 하단의 Better Bulldoze를 통해서만 제거할 수 있으므로 설치를 권장합니다


- Extended Tooltip

마무스 오버레이로 나오는 정보를 매우 자세하게 나오도록 바꿔줍니다.

클릭하지 않아도 해당 건물의 정보를 모두 볼 수 있으므로 아주 유용합니다.

추신: 이 모드는 현재 원작자가 업데이트를 보류한 상태로, 패러독스 모드 상의 그것은 다른 사람이 기존 모드를 올린 것입니다.

(즉, 모드가 잘 안되면 고쳐질 일 없다는 뜻입니다)


- Achievement Enabler

모드를 쓰면 도전과제가 막히는데 그걸 해제해주는 모드입니다.


- Better Bulldoze

더 좋은 철거 툴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상은 "보이지 않는/지울 수 없는 부분"을 지울 수 있습니다.

특히 건물의 네트워크 부분을 지울 수가 있어 다중 입구가 적용되는 건물의 경우 일부 경로를 없앨 수 있습니다.


- Korea live stream radio

한국의 지상파 라디오를 인게임 라디오 기능으로 청취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방송할 때는 쓰지 않지만, 혼자 게임 할 때는 이게 또 좋죠


- Transport Policy Adjuster

기존 대중교통 차량 조절이 예산 대비 50% ~ 200% 로만 되어있는데,

이걸 1~50 "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짧은 노선에 차량이 많이 필요한 쌍끌이 노선을 만들거나

시외버스가 공기수송을 하는 경우 차량을 깔끔하게 1~2대 수준으로 줄여서 예산 절약이 가능합니다.


- Pedestrian Pathfinding

보행자의 길찾기 알고리즘을 조금 개선합니다.

특히 무단횡단에 대한 패널티를 높여 무단횡단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Traffic Light Enhancemnet

(현재 시험모드로 TLE IMod Test라는 이름으로 올라와있습니다. 제 세이브 파일에서는 동작을 확인했습니다)

신호등 관련 트래픽 모드입니다.

신호 체계 설정(분할 신호, 좌회전 단독 보호), 비보호 우회전 및 보행 신호 단독 설정 등이 가능합니다.

부가기능으로 차선별 방향 설정이 가능합니다(이 기능은 매우 불안정하므로 잘 사용할 것)

시티즈1의 TM:PE처럼 세세한 조절은 아직 불가능하지만 상당히 유용한 툴입니다.

"한국어 지원합니다"

만족도 200%

추신: 이 모드가 많은 불편함을 해소시켜줄 것이지만, 분명 부족한 점이 있으므로 너무 기대는 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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