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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닥속닥 포켓몬 소드 버전 쓸만한 포켓몬들

인스머스_
2020-02-04 00:03:21 57417 19 5

지금 스위치는 떠나보내고 없지만 소드 버전 클리어 했던 기억을 되살려서 적어봄.

염버니를 끝까지 안고 간다는 가정하에 불타입 설명은 거름.


1. 지그제구리 - 직구리(20) - 가로막구리(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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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멀 / 악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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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투에 4배로 처맞는데 얘보다 빠른 격투 포켓몬이 8세대(소드 쉴드)에는 거의 없음.


지그제구리 때는 답답한데 직구리 되면 숨통이 트이고 가로막구리 되면 날아다닐 수 있음.

격투 포켓몬만 아니면 어느 정도든 다 상대할 수 있는, 애매하면 내보내면 되는 친구.

그리고 슬슬 다른 애들 넣고 싶다 할 때 제일 먼저 빼주면 되는 친구.




2.파라꼬 - 파크로우(18) - 아머까오(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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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강철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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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등장하는 '초반 새 타입 포켓몬' 8세대 버전인데

아머까오로 진화하면서 강철 타입을 추가로 얻어 방어 성능이 좀 더 우수해지고,

본작에 비행 타입들이 나사가 빠진 애들이 많아서 끝까지 데려갈 수 있는 우수한 친구.

당장 체육관만 해도 풀/격투/페어리/바위 이렇게 4개를 견제할 수 있게 된다.

근데 후반가면 힘이 좀 빠짐. 애초에 설계도 딜러가 아니라 딜탱으로 된 친구.

하지만 스토리 정도는 강철 날개나 회전 부리 정도로도 충분히 밀 수 있다구.





3. 꼬몽울 - 로젤리아(친밀도) - 로즈레이드(빛의 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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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 / 독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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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공 수치가 125로 풀타입 공동2등인데 1등인 메가나무킹이랑 공동2등인 나시가 본작에 안 나오니까

사실상 풀타입 최고 죽창이라고 할 수 있음. 독 타입도 팬텀 뒤를 이어서 2등.

따라서 얘 혼자서 풀 타입, 독 타입 죽창 역할 가능.


에스퍼 타입 견제용 '섀도우볼', 드래곤 타입 견제용 '매지컬샤인', 페어리 타입 견제용 '오물폭탄' 등등 

쓸 만한 기술도 많이 가르칠 수 있음. 단점은 내구가 조금 부실하다는 거. 


레벨업으로 배우는 기술이 부실하니 빛의 돌 입수하자마자 바로 진화시키고

아래의 기술머신과 기술레코드로 잘 커버치면 됨.


메지컬리프(풀) / 오물폭탄(독) / 에너지볼(풀) / 리프스톰(풀) / 매지컬샤인(페어리) / 섀도볼(고스트)



4. 턱지충이 - 전지충이(20) - 투구뿌논(천둥의 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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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레 / 전기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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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세대 전기 타입이 나사가 빠지다 못해 대들보가 빠진 수준이라서

쓸만한 애가 몇 없는데, 7세대에서 레벨 50 정도는 되야만 진화시킬 수 있던 이 친구의 진화 조건이

천둥의 돌로 바뀌면서 굉장히 편의성이 좋아짐. 벌레 타입 치곤 방어 상성도 좋은 편이고.


위의 로즈레이드가 특공 125의 수치로 죽창 역할을 맡았다고 했는데

이 친구는 특공 수치가 145임. 일반 포켓몬 중 전기, 벌레 타입 특공 수치 1위로 죽창 중에도 슈퍼 죽창인 것.

다른 타입 기술도 많이 가르칠 수 있어서 로즈레이드처럼 견제폭이 좋음.

근데 7세대 출신 답게 속도가 43으로 많이 느린 게 함정.



가르칠만한 기술

볼트체인지(전기) / 에너지볼(풀) / 벌레들의야단법석(벌레) / 파괴광선(노말) / 러스터캐논(강철) / 머드숏(땅)



5. 우파 - 누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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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 땅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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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점이 풀 타입 하나임. 4배로 처맞아서 그렇지...

대신 물 타입의 유일한 둘 뿐인 약점인 전기를 무효화 함.

원래는 땅 타입 최강기라 할 수 있는 지진을 36에 배워서 깡패였는데... 본작에서 51인가 52로 올라버림

사실 얘가 처음 등장한 2세대부터 애정하던 애정 포켓몬이라 넣어봤음. 귀엽잖아...

얘는 딜러라기보단 딜탱에 가까운 애라...


물 타입 깡패는 따로 있거든...



6. 잉어킹 - 갸라도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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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 비행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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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에 4배로 처맞는데 이번 작품에서 전기 타입이 힘을 못 쓰는지라 떡상한 파란 캐터피.

얘는 물리 공격 수치가 125. 물리 죽창이다 이 말이야.

진화 후에 쓸만한 기술이 없어서 문제이던 것도 당장 21레벨에 폭포오르기를 배우도록 바뀌면서 편의성이 높아짐.


적을 쓰러뜨릴 때마다 공격이 1랭크씩 오르는 '자기과신' 특성의 갸라도스가 다이맥스 기술인 다이제트로 적을 쓰러뜨리면

최고의 랭크업 기술 중 하나인 용의춤이랑 똑같은 효과를 받을 수 있어서 무식하게 아픈 공격을 하면서도

패널티를 받는 게 아니라 도리어 더 강해지는 양아치 짓을 할 수가 있음.

근데 이 스트리머의 갸라도스는 '위협' 특성이잖아? 안 될거야 아마...


다이맥스가 끝나도 랭크업한 건 남아있으니 깡스탯으로 밀어붙여서 다 때려잡는 짓도 가능.


거기다 뜬금없이 풀타입 물리기술 파워휩까지 배울 수 있게 되면서 위에 있는 누오를 동족상잔하는 비극을...

누오맘 울어욧 ㅠㅠ


가르칠만한 기술

폭포오르기 -> 아쿠아테일(물) / 난동부리기(노말) / 뛰어오르다(비행) / 역린(드래곤) / 파워휩(풀) / 지진(땅) / 스톤에지(바위)



7. 눈꼬마 - 눈여아(각성의 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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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 / 고스트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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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귀신 키울래, 눈여아 키울래 하면 10에 9은 눈여아를 고릅니다

예쁘거든... 예쁜 쓰... 읍읍...

공격, 특수공격, 방어, 특수방어 모두 특출난 구석은 없는 포켓몬이지만 속도가 110임.

그 빠르다는 팬텀과 같은 스피드로, 정확하게 안 따져서 잘 모르겠지만 8세대 일반 포켓몬 중 아마 탑5 안에 들거임.


따라서 빠른 속도를 활용한 특수딜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근데 특수공격 수치가 80이잖아? 


가르칠만한 기술

섀도볼(고스트) / 냉동빔(얼음) / 사이코키네시스(에스퍼) / 10만볼트(전기) / 눈보라(얼음)(싸라기눈 날릴 때만 사용할 것)



8. 몸지브림 - 손지브림(32) - 브리무음(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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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퍼 / 페어리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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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명이 숲의 마녀인 포켓몬. 마녀가 마녀 포켓몬을 안 잡겠어 설마?

드래곤 타입을 무효화하고 드래곤 타입의 약점을 찌를 수 있는 페어리 타입.

근데 페어리 타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문포스를 못 배워서 매지컬샤인을 배워야함.

그리고 속도가 29로 매우 느려 먼저 공격할 일은 거의 없음. 


느린 거 말고는 특수공격이 136이라 화력도 좋은 편이고 입수 난이도도 낮아서 쓸만함.

육성 난이도도 어렵지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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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얘네를 쓰면 더 좋긴 한데 1회차 스토리를 끝낸 뒤에야 잡을 수 있는 애들이라 포기.



9. 드라꼰 - 드래런치(50) - 드래펄트(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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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 고스트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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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작품에서 최고로 빠른 포켓몬임. 

근데 습득 시기 및 너무 높은 진화 레벨 등 스토리 밀 때는 쓸 수가 없으니 설명 생략.



10. 터검니 - 액슨도 - 액스라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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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드래곤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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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검니가 귀엽다. 액스라이즈가 멋있다.

147이라는 높은 공격력에 97이라는 나쁘지 않은 스피드를 가진 강력한 물리 딜러.

상대방 포켓몬 성별이 자신의 성별이랑 같으면 데미지가 더 강해지는 재밌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운 좋으면 초반에 와일드 에리어에서 빨리 입수 가능하고, 6번 도로에서도 낮은 확률로 나옴.

초반에 입수하면 드래곤크루 하나로 다들 눈앞이 캄캄하게 만들 수 있음.


페어리나 얼음에 약점을 찔리므로 얘네를 상대하기 위한 '독찌르기'나 '인파이트' 같은 기술을 가르치면 좋음.

147의 공격스탯을 살려 '만나자마자' 를 채용하기도 한다.



11. 파오리 - 창파나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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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격투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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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소드 버전 하는 이유. 물리 공격 135의 죽창

파오리를 잡을 때 랜덤하게 크리티컬 확률을 50% 올려주는 '대파'를 입수할 수 있기 때문에

파오리에게 대파를 주고서 약한 기술로 마자용 같이 단단한 애들을 콕 콕 찔러주다보면 진화할 수 있다.

액스라이즈 때도 언급한 '만나자마자'가 가장 잘 어울리는 포켓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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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도 +2) 라는 효과로 인해 내 포켓몬이 아무리 속도가 느리더라도 거의 모든 상대방의 기술보다 먼저 공격한다.

거기다 들고 있는 대파 효과로 크리티컬이 뜰 확률도 높다. 




12. 토게피 - 토게틱 - 토게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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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어리 / 비행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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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우미 집에서 얻은 일레즌을 너클시티에서 토게피로 교환할 수 있다. 근데 이름이 '토게푸딩'인지 뭔지로 고정임.

마음에 안 들면 와일드 에리어 노가다 해야됨.


'하늘의 은총'이라는 특성이 매우 사기적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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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슬래시는 원래 데미지와 함께 부가적으로 30% 확률로 적을 풀죽게 만들어 한 턴간 아무 행동도 안하게 만들 수 있다.

하늘의 은총은 공격 기술에 달린 부가효과의 확률을 2배로 만든다.

즉, 토게키스가 쓰는 에어슬래시는 60% 확률로 적을 풀죽게 만든다


당하는 입장에서 이거 미치고 팔짝 뛴다. 

이번 작품에선 화상, 얼음, 마비 확률을 20%로 거는 트라이어택을 기술 레코드로 쉽게 입수할 수 있으니

40% 확률로 적을 바보로 만드는 토게키스를 사용해 적들을 빡치게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그리고 높은 확률로 이 스트리머는 이 글을 읽다가 너무 길어서 중간에 스크롤 내렸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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