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허수
운명의 길: 화합
주 포지션: 서포터 (버프)
운영 방식:
E를 사용하면 아군에게 공격력 버프 스킬이 들어가며, 아군의 턴이 2번 종료되면 버프가 떨어집니다.
즉, 어공 다음에 힐러나 탱커의 턴이 들어오면 파티 DPS가 확 떨어지는 대참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어공 파티 운영은 무조건 서브 딜러와 함께해서 DPS 하락을 최소화 해야합니다.
또한, 단항·음월과 같이 쓰게 될 경우, 두 캐릭 모두 전투스킬 포인트를 미친듯이 먹는 캐릭이다 보니 세팅 난이도가 수직상승하는 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단항·음월과 쓰게 될 경우 전투 포인트 유지를 하기 위해서는 최소 단항·음월 2성흔 이상 확보를 하셔야 합니다.
그러하여 어공의 세팅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1. 서브딜러로 속도가 느릿느릿한 클라라를 채용한 뒤에 극한의 속도를 땡겨서 어공-딜러-힐러 라인을 만드는 방법
2. 힐러/탱커 턴을 먼저 보내고 어공의 속도를 딜러+1로 세팅하여 어공-딜러 라인을 구축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전투 스킬 포인트 소모가 그다지 크지 않은 딜러 (예시: 블레이드) 라면 1번을, 전투 스킬 포인트 소모가 큰 딜러 (예시: 단항·음월)라면 2번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어공은 세팅 난이도가 워낙 높다보니 현재 단항·음월과 쓰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며, 다른 딜러와의 연계성은 부족해 고인물 전용 캐릭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광추
1. 누월재운의 뜻 | 무명의 공훈 보상으로 획득. 랜덤으로 버프가 적용되는데 버프가 단항·음월에겐 전부 좋은 버프일 뿐더러, 아군의 에너지 회복효율을 올려서 단항·음월의 전투 스킬 포인트 소모량을 꽤나 감소시켜주는 아주 좋은 광추입니다. 단, 고재련을 하기 어려운 점은 아쉬운 부분. | |
2. 행성과의 만남 | 워프에서 획득. 단항·음월과 쓴다면 고려해봄직한 광추. 정운에게 누월재운을 줬다면 위와 큰 효율 차이는 없어서 이걸 쓸만합니다. | |
3. 아직 전투는 끝나지 않았다 | 스타라이트 상점에서 꺼지지 않는 스타라이트 600개로 교환. 어공의 속도를 딜러+1로 세팅하는 위 2번 세팅을 할 경우에만 좋은 광추입니다. 에너지 회복효율이 증가하여 어공의 필살기를 더 자주 쓰게 해주기 때문에 버프 유지력이 좋아지지만, 아군에게 필살기를 쓰지 않기 때문에 전투 스킬 포인트 소모량을 줄이지는 못하는 점은 아쉽습니다. | |
4. 댄스! 댄스! 댄스! | 워프에서 획득. 딜적인 상승이 크지 않지만, 사이클 강화를 해줄 수 있는 광추.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5. 과거와 미래 | 망각의 정원 상점 「광추 박람」에서 빛의 잔재 200개로 교환. 스타라이트 광추의 완벽한 하위호환. 어공 > 딜러 턴 조절을 해야지만 효율이 나옵니다. |
행적
우선도: 필살기 > 전투 스킬 > 특성
종결 필살기: 9(+2) 이상
종결 특성: 6(+2) 이상
종결 전투 스킬: 9(+2) 이상
종결 평타: 1(+1) 이상
유물
방어적 세팅
가상공간을 누비는 메신저 2셋 | 공격 백분율 체력 백분율 방어 백분율 | ||
속도 | |||
눈보라에 맞서는 철위대 2셋 | 공격 백분율 체력 백분율 방어 백분율 | ||
속도 | |||
부러진 용골 2셋 | 공격 백분율 체력 백분율 방어 백분율 | ||
에너지 회복효율 |
스탯 우선도: 속도 > 효저 > 공격 > 방어 = 체력
*갑빠와 구슬 중 하나에서 공격 백분율을 챙길 경우, 반대쪽에는 방어나 체력 백분율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두개 다 방어적 선택을 해도 괜찮습니다.
*속도는 극한으로 땡기거나 딜러 +1로 조정합니다.
*철위대 대신에 팔라딘 2셋이나 제자 2셋도 괜찮습니다.
공격적 세팅
가상공간을 누비는 메신저 2셋 | 치명타 확률 | ||
속도 | |||
눈보라에 맞서는 철위대 2셋 | 치명타 확률 | ||
속도 | |||
부러진 용골 2셋 | 체력 백분율 방어 백분율 | ||
에너지 회복효율 |
스탯 우선도: 속도 > 효저 > 공격 > 방어 = 체력
*갑빠와 구슬 중 하나에서 공격 백분율을 챙길 경우, 반대쪽에는 방어나 체력 백분율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두개 다 방어적 선택을 해도 괜찮습니다.
*속도는 극한으로 땡기거나 딜러 +1로 조정합니다.
*철위대 대신에 팔라딘 2셋이나 제자 2셋도 괜찮습니다.
종결 세팅
*유물 파밍이 어려워 부옵션을 크게 챙기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현 환경 혼돈 난이도에 맞추어 보는 스펙입니다.
전투스킬 포인트 소모가 크지 않은 딜러 + 느린 서브딜러와 사용시
속도 | 체력 + 방어 | 효과 저항 | - | |
권장스펙 | 134 | 4500 | 30% | - |
준종결 | 139 | 5000 | 50% | - |
종결 | 143 | 5500 | 60% | - |
전투스킬 포인트 소모가 큰 딜러와 사용시
속도 | 체력 + 방어 | 효과 저항 | 공격력 | |
권장스펙 | 딜러+1 | 5000 | 30% | 2300 |
준종결 | 딜러+1 | 5500 | 50% | 2450 |
종결 | 딜러+1 | 6000 | 60% | 2600 |
치명 세팅시
속도 | 치명타 확률 | 효과 저항 | 치명타 피해 | |
권장스펙 | 딜러+1 | 45% | 30% | 70% |
준종결 | 딜러+1 | 50% | 50% | 85% |
종결 | 딜러+1 | 60% | 60% | 100% |
어공 핵심 돌파:
돌파 | 일러스트 | 효과 |
1 | 천박사의 정예는 언제나 임전 태세 | |
2 | 하늘을 달리다 | |
6 | 우뢰의 일격 |
돌파 효율은 1, 2, 6 구간이 맛있는 편이며, 1돌 효과가 상당히 좋습니다.
1돌파: 사이클 가속화.
2돌파: 에너지 회복 지원. 사이클 가속화.
4돌파: 의미 없음. (애초에 어공이 평타치는 상황이 꼬움)
6돌파: 어공의 필살기 사용시 버프 1턴 보장
1돌파시 1돌 효과와 나찰 비술 + 전무 효과로 단항·음월의 턴을 더 확보 시켜줄 수 있는 장점이 생깁니다.
2돌파시 에너지 회복이 증가하고 사이클이 가속화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6돌파시 어공이 궁으로 1턴 버프를 주어 전투스킬 포인트를 아낄 기회를 창조해 줄 수 있습니다.
추천 조합:
메인 딜러 | 서포터 (버프) | 힐러 | 서포터 (디버프) |
어공의 가장 스탠다드한 조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페라로 방깎, 어공으로 딜 부스팅을 통해 단항·음월의 딜량을 극대화 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단항·음월 2돌파시, 어공 E > 어공 필살기 > 단항·음월 EEEQ > 단항·음월 필살기 > 단항·음월 EEEQ 라는 말도 안되는 콤보를 때려박을 수 있어서 엄청난 DPS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단, 속도 설정은 최소 나찰과 페라가 가장 빠르고,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