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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탈워 휴식기야? 문명6 뉴 프론티어 패스 소개!! 장문 주의!!

케인윈
2021-03-17 20:23:17 1025 0 0

제가 비밀결사를 트게더로 소개했던 적은 있는데..

라르님이 마야팩이 나왔던 시절에 플레이를 했었는지 기억이 안 납니다.

그래서 그냥 통짜로 추가된 것들 정리해봤습니다.

문명들에 대한 이야기는 안 적을게요! 어떤 국가가 추가됐는지만 적겠습니다.

문명 효과가 궁금한건 제가 여기에 주절주절 적는 것보다 인게임에서 읽어보시는게 빠르니까요

문명까지 설명하면 글이 너무 길어져서 도시국가, 추가 자원, 자연경관, 추가 모드 등 추가적인 것만 설명을 덧붙히겠습니다.





1. 마야와 그란 콜롬비아 문명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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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야(여섯하늘 여왕) / 그란 콜롬비아(시몬 볼리바르) 가 추가됩니다.


 - 새로운 모드가 추가 됩니다.

     * 대재앙 모드 : 산불, 유성우가 자연재해 유형으로 추가, 혜성 충돌과 태양 표면 폭발이 새로운 자연재해로 추가됩니다.


 - 새로운 도시국가가 추가됩니다.

     * 타루가(과학) : 모든 도시가 보유한 각각의 다른 향상된 전략 자원에 대해 5%의 과학을 획득한다.

     * 라호르(군사) : 종주국에서 신앙으로 구매하는 고유 유닛 니항을 구매할 수 있다.

          ※ 니항 유닛은 병영, 무기고, 사관학교를 건설하면 전투력이 15씩 증가합니다.

     * 카구아나(문화) : 건설자가 바테이 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 됩니다.

          ※ 문화 +1을 제공하고 인접한 보너스 자원 및 유흥단지마다 문화를+1 얻으며, 탐험을 연구하면 +2로 증가합니다.

              비행 연구 후에는 관광도 제공하며 언덕 또는 다른 바테이 인근에는 건설할 수 없습니다.

     * 싱가로프(산업) : 교역로가 연결된 외국 문명마다 도시가 생산력 +2 를 얻습니다.

     * 훈자(상업) : 상인이 이동하는 5개 타일마다교역로가 금 +1을 생성합니다.

     * 바티칸 시국(종교) : 위인을 활성화하면 창시한 종교 또는 대중 종교의 영향력 400을 10타일 이내의 도시로 전파한다.

     * 팔렝케(과학)가 미틀라(과학)로 대체. 종주국 보너스는 "캠퍼스 특수지구가 있으면 도시의 성장률 15% 증가"


 - 새로운 자원이 추가 됩니다.

     * 꿀 : 사치자원, 야영지 필요, 타일 자원 보너스는 식량 +2

     * 옥수수 : 보너스 자원, 농장 필요, 타일 자원 보너스는 금 +2




2. 에티오피아 문명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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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티오피아(메넬리크 2세)가 추가됩니다.


 - 새로운 모드가 추가 됩니다.

     * 비밀 결사 모드 : 황금 여명회, 미네르바의 부엉이, 보이드싱어스, 피의 결사 4개의 비밀 결사가 추가됩니다.

          ※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가입이 가능하며 문명 전체에 영향을 주는 특수한 총독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조건을 만족하면 최초 1회에 한정하여 총독을 +1 효과를 줍니다. (비밀 결사가 4개니 4번 받을 수 있음)

          ※ 효과는 총 4가지로 최초 고대시대 이후엔 2시대씩 찍을 수 있다. (중세, 산업, 원자시대)


 - 새로운 특수지구와 건물이 추가됩니다.

     * 외교 특수지구와 부속 건물이 추가됩니다. 문명마다 하나만 건설할 수 있습니다.

     * 외교 지구는 '수학'을 연구하면 해금됩니다. 도심부에 인접하여 건설시 사절 +1 획득합니다.

     * 다른 문명의 대표단 또는 대사관당 외교적 환심을 +1씩 획득합니다.

     * 외교지구 혹은 외교지구에 인접한 지구를 노리는 스파이는 2단계 낮은 수준으로 활동합니다.

     * 부속 건물로 영사관상법부가 있습니다.

     * 영사관 : 턴당 우호도 점수 +3, 주둔지 또는 영사관이 있는 도시를 목표로 하는 스파이는 활동 레벨 1 감소

     * 상법부 : 턴당 우호도 점수 +3, 이 건물이 건설된 상태에서 스파이를 포획하거나 죽이면 해당 스파이 레벨 당 과학 50 획득




3. 페르소나 팩 및 추가 무료 패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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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테오도어 루즈벨트카트린 데 메디치의 다른 버전을 추가한 팩입니다.

 - 뉴 프론티어 패스 구매자에게 주어지는 구매자 특전입니다. 개별팩을 구매하시는 분들께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 이 팩에서 추가된 건 아니지만 이후 추가 무료 패치로 새로운 모드 및 기능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 및 사회 제도 셔플 모드 : 말 그대로입니다. 기술의 순서가 무작위로 뒤바뀌면서 유레카도 꼬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 자연경관 선택 기능이 생겼습니다. 게임 시작 전에 원하는 자연경관을 설정할 수 있으며 모두 제거까지 가능합니다.




4. 비잔티움과 골 문명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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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잔티움(바실리우스 2세)골(암비오릭스) 문명이 추가됩니다.


 - 새로운 모드가 추가 됩니다.

     * 극적인 시대 : 인게임에서 정상기를 없애고 황금기와 암흑기로 구성된 게임 모드입니다.

          ※ 시대 집중 전략이 황금기 / 암흑기의 와일드카드로 바뀝니다.

          ※ 황금기 조건을 충족하고도 남은 시대 점수들은 다음 시대에 도시가 주변 도시에 발휘하는 영향력으로 작용합니다.

          ※ 암흑기에 들어갔을 때 영향력을 잃은 도시는 충성도에 상관없이 자유도시가 됩니다.


 - 새로운 불가사의가 추가됩니다.

     * 바이오스페어 (합성 자재 요구 / 원자력 시대)

          ※ 모든 연안의 풍력 발전단지, 태양광 발전 단지, 지열 발전소 및 수력 발전 댐으로부터 전력 +200%

          ※ 이러한 건물과 시설들이 생산하는 전력의 수치만큼 추가로 관광 제공

          ※ 문명의 모든 열대우림 및 습지와 인접한 타일에 매력도 +1 제공

     * 제우스 상 (군사 훈련 요구 / 고전 시대)

          ※ 완공 즉시 건설 도시에 창병 3기, 궁수 3기, 공성추 1기를 생성함. 대기병 유닛 생산시 생산력 +50%


 - 새로운 지도 스크립트, 고지 맵이 추가 됩니다. 주로 언덕과 산맥으로 이루어진 넓은 지역의 맵이라고 합니다.




5. 바빌론 문명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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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빌론(함무라비) 문명이 추가됩니다.


 - 새로운 모드가 추가 됩니다.

     * 영웅 및 전설 : 12명의 고유 영웅 유닛을 지원하는 모드입니다.

          ※ 위인 유닛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한 게임에서 한 문명에서만 독점할 수 있습니다.

          ※ 유닛별로 횟수 제한이 있는 고유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전부 사용한다고 유닛이 퇴장하지 않습니다.

          ※ 전투 또는 종교 유닛으로 취급되며 체력이나 수명이 다하면 사망합니다.

          ※ 퇴장했을시 신앙을 쓰면 다시 소환이 가능합니다. 고유 능력의 횟수 또한 복구됩니다.

          ※ 마우이, 뮬란, 베오울프, 손오공, 신밧드, 아난시, 아서, 오야, 헤라클레스, 후나푸, 히미코, 히폴리타 총 12개 유닛입니다.


 - 새로운 도시국가가 추가됩니다.

     * 날란다(과학) : 건설자가 마하비하라 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 됩니다.

          ※ 과학 +2 및 주거공간 +1, 인접한 성지마다 신앙 +1, 인접한 캠퍼스마다 과학 +1(과학 이론 연구 이후는 과학 +2)

          ※ 첫 마하비하라를 건설한 플레이어는 무작위 기술을 얻음. 다른 마하비하라와 인접하여 건설 불가능

     * 볼린(군사) : 유닛 처치시 장군 및 제독 점수 획득 - 아래 설명이 원문인데, 야만인은 점수를 안 준다는 뜻 같습니다.

          ※ 지상 유닛이 주요 또는 소수 문명의 유닛을 처치하면 상대 유닛 전투력의 25%에 해당하는 위대한 장군 점수 획득

          ※ 해상 유닛이 주요 또는 소수 문명의 유닛을 처치하면 상대 유닛 전투력의 25%에 해당하는 위대한 제독 점수 획득

     * 아유타야(문화) : 건물 건설 완료시 건설 비용의 10%에 해당하는 문화 획득

     * 요하네스버그(산업) : 각각의 시설이 있는 자원마다 해당 도시에 생산력 +1, 산업화 이후로 생산력 +2

          ※ 보너스 자원이든 사치 자원이든 전략이든 시설만 지어져있으면 생산력을 줍니다.

     * 사마르칸트(상업) : 건설자가 돔 시장 시설을 건설할 수 있게 됩니다.

          ※ 금 +2, 출발지의 돔 시장 하나당 국제 교역로에 금 +1 부여

          ※ 인접한 사치 자원 타일마다 금 +1

          ※ 다른 돔 시장과 인접하여 건설 불가능

     * 싱게티(종교) : 출발 도시에 있는 플레이어가 창시한 종교 또는 대중 종교 신자당 국제 및 국내 교역로에 신앙 +1

     * 바빌론(과학)이 안샨(과학)으로 대체. 종주국 보너스는 "걸작 저서마다 과학 +2, 성유물 및 유물마다 과학 +1 제공"


 - 신규 위인이 24명 추가됩니다.

          ※ 위대한 과학자 : 장형(고전), 이븐 할둔(르네상스), 마거릿 미드(원자력)

          ※ 위대한 기술자 : 이모텝(중세), 샤 자한(현대), 단게 겐조(정보)

          ※ 위대한 상인 : 이븐 파들란(중세), 주달관(르네상스), 스탬포트 래플스(현대)

          ※ 위대한 예술가 : 카멀 웃 딘 베흐저드(르네상스), 하세가와 도하구(산업), 바실리 칸딘스키(정보)

          ※ 위대한 음악가 : 디미트리 칸데미르(산업), 스코프 조플린(현대)

          ※ 위대한 작가 : 발미키(고전), 루미(중세), 베아트릭스 포터(현대), 가브리엘라 미스트라(원자력)

          ※ 위대한 장군 : 쯩짝(고전), 단다라(산업), 투팍 아마루(현대)

          ※ 위대한 제독 : 항해자 한노(고전), 이메리오스(중세), 매튜 페리(현대)




6. 베트남과 쿠빌라이 칸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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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베트남(자오 부인)중국 및 몽골의 지도자(쿠발라이 칸)이 추가됩니다.

     * 쿠발라이 칸의 경우, 중국 버전과 몽골 버전 두 가지로 나뉩니다. (몽골의 지도자와 원 나라의 황제로 나뉘는 듯 합니다.)


 - 새로운 모드가 추가 됩니다.

     * 기업과 독점 : 설명할 게 너무 많아서 아래에 나열하겠습니다.

          ※ 사치자원을 중심으로 플레이하는 '산업' 시설과 '기업' 시설을 지원합니다.

          ※ 또한 '상품'을 생산 및 배치하고 '독점'에 의한 관광 플레이를 요구합니다.

          ※ 문명 영토 내에 같은 사치자원이 2개 이상 있을 때 하나의 사치자원 위에 건설자를 이용하여 '산업' 건물 건설 가능합니다.

          ※ 같은 사치자원이 3개 이상 있을 땐 산업 시설 위에 위대한 상인을 소모하여 '기업' 시설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 산업 시설과 기업 시설은 건설된 타일의 산출량을 매우 크게 증가시켜 줍니다.

          ※ 해당 타일을 소유한 도시에도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사치자원마다 다릅니다.

          ※ 기업 시설의 보너스 효과는 산업 시설의 보너스 효과의 두 배입니다.

          ※ 기업을 건설할 때 기업 이름을 지을 수 있으며 제품을 만들면 기업의 이름을 따서 정해집니다.

          ※ 한 자원을 60% 이상 보유하면 해당 자원을 '독점' 하며, 독점에 의한 관광을 제공받습니다.

          ※ 기업 시설이 있는 타일을 소유한 도시에서는 생산력을 투입해 '제품' 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생산한 제품은 걸작 슬롯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만의 항구와 상업중심지의 증권거래소슬롯 4개씩 있습니다.

          ※ 걸작 슬롯에 배치되면 관광을 산출합니다. 문화, 신앙 대신 식량, 생산력, 과학 등의 다른 보너스도 산출합니다.

          ※ 테마보너스는 없으며 제품을 가진 도시도 산업 시설이 주는 보너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 제품은 해당 사치자원의 수만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치 자원
산업 보너스
기업 보너스
소금, 설탕, 코코아, 꿀성장 +20%, 주거공간 +3성장 +40%, 주거공간 +6
다이아몬드, 옥, 은, 송로버섯금 생산량 +25%금 생산량 +50%
수은, 거북이, 차과학 생산량 +15%과학 생산량 +30%
호박석, 진주, 염료, 향료신앙 생산량 +25%신앙 생산량 +50%
비단, 와인, 커피, 향신료문화 생산량 +25%문화 생산량 +50%
고래, 감귤, 담배, 목화, 상아군사 유닛 생산량 +30%군사 유닛 생산량 +60%
올리브, 모피민간 유닛 생산량 +30%민간 유닛 생산량 +60%
대리석, 석고건물에 대한 생산량 +30%건물에 대한 생산량 +60%



 - 새로운 특수지구와 건물이 추가됩니다. (사담으로 역대급으로 번역을 못했습니다)

     * 보존 특수지구와 부속 건물이 추가됩니다.

     * 보존 지구는 신비주의 연구시 해금됩니다.

     * 도심부에 인접할 수 없으며 완공 즉시 주변 타일에 문화 폭탄 효과를 줍니다. 단 도심부 3타일 밖은 효과가 없습니다.

     * 보호구역 주변 6타일에 매력도 +1을 제공합니다. 타일 매력도에 기반하여 주거공간이 3까지 증가합니다.

     * 숲 : 보호구역 주변의 멋진 매력도 타일에서 식량 및 신앙 +1,놀라운 매력도 타일에는 식량 및 신앙, 문화 +2를 부여합니다.

     * 성소 : 보호구역 주변의 멋진 매력도 타일에서 과학 및 금 +1, 놀라운 매력도 타일에는 과학 및 금, 생산력 +2를 부여합니다.

     * 위 2개 건물의 효과는 시설이 없는 타일 한정입니다.

     * 원문은 Preserve District, Grove, Sanctuary 입니다. 번역기마저도 대충 돌린게 아닐까 의심스럽습니다.




7. 여섯번째 DLC 팩 - 포르투갈 구울 팩


 - 새로운 문명은 포르투갈입니다. 해양탐험에 특화된 문명으로 나올 것  같습니다.

 - 새로운 게임 모드는 좀비 모드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좀비가 몰려오는 걸 방어하는 모드입니다.

 - 좀비 모드는 덫과 바리게이트 같은 모드전용 방어시설이 추가되고 좀비를 제어할 수 있는 프로젝트 같은 것도 있습니다.

 - 새로운 불가사의는 벨렝탑입니다. 오로지 바다에 짓는(호수에는 안 된다는 뜻) 불가사의로 금과 위대한 제독 점수를 줍니다.

 - 마찬가지로 지구라트 에테멘앙키가 추가됩니다. 과학 보너스와 범람원과 습지에 보너스 주는 불가사의 입니다.

     * 에테멘앙키라고 하니까 낯설지 모르겠는데 우리가 아는 바벨탑입니다.

 - 신규 맵은 말그대로 습지가 주로 이루는 습지입니다.

 - 아마도 조만간에 나올겁니다. (3월 예정으로 알고 있었음)




번외 : 야만인 부족 모드

     * 저도 이거 제대로 안 해봐서 모르겠습니다.

     * 모든 야만인 부족은 매턴 포인트를 쌓고 플레이어 문명의 행동에 따라 부스트를 받습니다.

     * 이 부스트를 받아서 도시국가로 전환시킬 수 있으며 전초기지 3칸 이내에 도시를 건설하면 불가능합니다.

     * 일반 야만인 유닛 외에도 게임에 없는 문명의 고유 유닛이 야만인 유닛으로 등장할 수 있습니다.

     * 부족은 평지, 숲, 언덕, 로버, 전차, 정글, 항해 부족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나뉘는 기준은 타일과 주변의 자원인 듯 합니다.

     * 야만인 전초기지를 점령하면 야만인 부족을 해산시킬 수도 있고 약탈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야만인 부족을 해산시킬 시 부족을 아예 제거, 약탈시 금만 얻고 사라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 플레이어는 야만인 부족 배너를 눌러서 해당 야만인 부족과 교류를 할 수도 있습니다.

     * 부족을 고용하면 그 부족이 생산 가능한 가장 강한 군사 유닛을 받는다고 합니다.

     * 민간 유닛(노동자 같은 유닛)이 사로잡혔을 경우 몸값을 제공하여 돌려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부족을 매수하여 플레이어의 문명 밖으로 추방하고 플레이어 도시를 목표로 삼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 부족을 선동하여 다른 문명의 도시를 공격 및 약탈을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 부족 고용, 부족 매수는 야만인이 도시국가로 전환될 포인트를 상승시킵니다.

     * 몸값 제공 및 부족 선동은 야만인이 도시국가로 전환될 포인트를 감소시킵니다.



아, 너무나도 길었습니다.. 뉴 프론티어 패스 6개나 되다보니 되게 기네요.

이것들 외에도 패치가 많았습니다. 기존과 달라진 것들이 많을 거에요

특정 연구시 받는 보너스가 고쳐진 것도 있고 정책 카드가 고쳐진 것도 있습니다.

그런 것까지 다 하기엔 트게더는 너무나도 불편하고 힘들지...


아무튼, 문명6는 다시 슬슬 해봄직합니다.

여유 생기시면 한번 해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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