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인컴퓨터 (게임용)
CPU : 라이젠 3600 4.2클럭 고정 사용중
RAM : 8*4=32gb 3600 램오버해서 사용중
MAB : ASUS TUF B450M PRO GAMING
VGA : 갤럭시 지포스 RTX 2070 SUPER EX WHITE OC D6 8GB
CPU COOLER : ID-COOLING AURAFLOW X 360
PWR : FSP HYDRO PRO 700W 80PLUS Bronze 230V EU
메인모니터 : 32인치 FHD 144hz 서브모니터 : 24인치 FHD 144hz
송출용 프로그램 : OBS Studio에서 NDI source로 송출용 컴퓨터로 화면과 소리 전송 (캡쳐보드 사용x)
2. 송출용퓨터
CPU : 라이젠 1600
RAM : 8*2=16gb
MAB : ASRock A320M-HDV
VGA : MSI GTX1060 6GB
CPU Cooler : 기본쿨러
PWR : 마이크로닉스 500W Single Rail
송출 프로그램 : Streamlabs OBS
송출플랫폼 : Restream.io로 송출하여 Twitch와 Youtube로 동시송출 하는방식으로 사용중
주로하는게임 : 리그오브레전드 / 몬스터헌터월드 : 아이스본
최근 취미로 방송에 관심이 가서 집에 있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투컴 방송세팅을 나름대로 설정하여 해보고 있습니다.
굳이 리스트림을 사용하는 이유는, 기존에 원컴으로도 방송을 해보았을때 OBS를 사용했었고, 익숙한 상태에서 OBS는 동시송출을 하려면 리스트림을 이용하는 방법밖에는 없는것같아서 어쩔수없이 거쳐서 동시송출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궁금한것은 코덱설정을 x264로 하는게 나을지 Nvenc로 하는게 나을지 고민입니다.
물론 단순히 코덱설정으로 결정되는것이 아니라, 세부적인 비트레이트라던가 속도설정 같은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알아보기로는 x264의 경우 medium 보다 빨라지면 큰 의미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Nvenc로 방송을 해보기도 했는데, 같은 비트레이트로(6500~7000정도) 몬헌 방송을 했을때
x264의 경우는 obs 상에서 cpu 과부하인지? 송출하지못한 프레임이 있다고 나오는경우가 종종있었습니다.
x264설정에는 threads=12를 적어놓고 송출했습니다.
사실 라이젠 1600이 몬스터헌터 송출용 CPU로 적당한지 잘 모르겠고,, 제가 설정을 제대로 못해서 제 성능을 못발휘하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머릿속으로도 잘 정리가 안되서 글을 막쓰게 된것 같아서 죄송합니다.
결론적으로 궁금한것은 지금 저 상태에서 몬헌 방송 송출을 할때 x264와 Nvenc 중 어떤 코덱으로 하는게 더 유리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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