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자유 게시판 [보더3] 아이언베어 공격 능력 이야기 - 2부

네메시즈
2019-12-12 02:00:29 1725 1 1

※ 이 글과 표들은 클래스 모드의 스킬 보너스가 없는, 스킬의 기본 최대치를 상정해서 작성하였습니다.

*2020년 3월 5일 핫픽스 적용함
*2020년 3월 26일 패치 및 핫픽스 적용함
*2020년 4월 9일 핫픽스 적용함
*2020년 4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 적용함
*2020년 7월 2일 핫픽스 적용함
*2020년 7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 적용함
*2020년 11월 9일 패치 및 핫픽스 적용함

------------------------------------------------------------------------------------------------------------------------------------------

[데몰리션 우먼 (Demolition Woman) 스킬 트리]

*데몰리션 우먼 스킬 트리는 대부분 범위 피해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범위 피해는 보통 자해가 가능합니다. 아이언 베어의 범위 피해 무기 팔들도 대부분 그러하니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데몰리션 우먼 스킬 트리의 모든 무기 팔들에 탄약 개념재장전이 있습니다.



eeb8d31fa55a54fedbe410511c0c441f.jpg

V-35 수류탄 런처 (V-35 Grenade Launcher)

최대 탄용량: 15발, 사격 중지 후 1초 정도 이후에 자동으로 재장전을 시작합니다. 재장전은 1발씩 착착 빠르게 채웁니다.

 넓은 범위로 폭발해 범위 피해를 주는 아이언 베어 팔입니다. 스킬 카드에 있는 설명처럼 V-35이 발사하는 수류탄과
캐릭터가 보통 던지는 수류탄이랑 정말 완전 별개의 것들입니다. 수류탄을 대상으로 강화하는 스킬이나 장비옵은
V-35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탄약 개념이 있는 무기 팔이어서 그런지 납탄의 구름 스킬의 탄 소모 없음 효과가 발동합니다.

*수류탄 런처라고 번역되었지만, 유탄 발사기가 더 보편적인 표현인 것 같은데 번역이 조금 아쉽습니다.
이 글 내부에선 던지는 수류탄과 구분하기 위해 이후 '유탄'과 '유탄 발사기'로 지칭하겠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캐그 굴 폭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절박한 방법
특수부대 곰스테인리스강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뱀파이어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확인이 어려워서 추정입니다.

0bd8744d467e87666e9b10aaf818ce6d.jpg

수류탄 런처로 치명타를 맞추는 것이란.jpg
중간거리 정도의 목표물에 치명타를 맞추려면 이렇게 조준해야 했습니다.


358f52cf2d3ec76f8d98e9bb4167f702.jpg

양팔 유탄 발사기로 치명타를 맞추는 것이란.jpg

한 팔로 맞추는 걸 보여드렸으니 이번에는 양팔로 치명타를 맞추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보여주기 위해 찍은 스크린샷입니다. 화면에 가득찬 폭발 시각적 효과와 자세히 보면 아이언 베어의 체력 막대가 좀 줄었는데... 네, 이 정도의 거리는 유탄의 폭발 범위 때문에 자해 대미지를 받았습니다.

이렇게 맞추기 힘든 이유는 유탄 발사기로 발사한 유탄이 날아가면서 점점 땅 쪽으로 떨어지는 낙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땅에 떨어진 유탄은 떨어진 지점보다 더 앞으로 통통 튀거나 구르고 잠시 후에 폭발합니다. 그리고 그 폭발 범위가 꽤나 큽니다.

맞추기 힘들다 (투사체의 날아가는 속도가 느리다) + 투사체에 낙차가 있다 + 폭발 범위가 크다 = 즉, 어려운 치명타 명중을 굳이 노리지 말고, 편하게 적들 머리 위나 근처로 유탄을 잔뜩 쏴 보내서, 포격을 하는 무기 팔입니다.

*물론 반대로 이미 가까이 근접한 적에게는 어차피 적도 쏘는 자신도 같이 범위 피해를 받을 거, 적에게 보다 더 많은 피해를 주기 위해서는 치명타를 노리는 게 좋겠네요.

*실험을 해봤는데, 다행히 치명타 피해를 맞춘 범위 피해에 의한 자해 피해라도 일반적인 범위 피해에 입는 자해 피해와 차이가 없었습니다. 참고로 적들에게도 마찬가지 입니다. 치명타를 맞는 적 근처의 적들에게도 일반적인 범위 피해만 들어갔습니다.



c6a5200e42dc2df7decc04dff10d5068.jpg

스캐그 굴 폭파 (Fire in the Skag Den)

 범위 피해들에 추가 화염 피해를 주고, 아이언 베어의 범위 피해에도 적용됩니다.
범위 피해를 주는 아이언 베어 팔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V-35 수류탄 발사기와 뱅퀴셔 로켓 포드 그리고 둘의 모든 강화들 (=데몰리션 우먼 스킬 트리의 모든 무기 팔들)
  • 미니건 - 폭발 총알
  • 샐러맨더 - 녹아드는 비명 (투사체에만 적용됨)
  • 레일건 - 부식성 축사탄 (충격과 점착으로 인한 폭발 모두에 적용됨)
  • 곰 주먹 - 와일드 스윙 (속성 범위 피해에만 적용됨)

*아이언 베어에서만 실험해봐서 몰랐는데, 모즈일 때 버그라고 생각되는 요소가 있습니다.
무기 피해 증가, 브랜드 무기 피해 증가, 화염 피해 증가를 제외하고는 장비로 얻는 다른 증가 요소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심지어 기본적인 치명타 피해 계산에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웃긴 건 여기 있는 대미지 영향표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아이언 베어를 탄 상태에서는 치명타도 제대로 계산됩니다. 



ceaed93636cf572e599403af01ae6d89.jpg

데드라인 (Deadlines)

 스킬 카드에도 나와있듯이 발사에 쓰이는 연료 소모만 줄어드는 거라 기본 연료 소모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1티어에 3포인트가 최대 포인트인 스킬이어서 무한 탄창이나 복수의 실드, 다른 스킬 트리에 투자한 뒤에 남은 적은 스킬 포인트로도 액션 스킬 가동 효율을 높여줄 수 있다는 게 꽤나 좋다고 생각합니다.



c0261e40f7584445e02f02ad9415f67d.jpg

그리즐리 (Grizzled)

 킬 스킬이지만 다른 킬 스킬들과 다르게 화면 아래에 표시되는 스킬 아이콘이 없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지속 시간이나 작동 방식을 알 순 없지만, 확실한 건 효과가 중첩되진 않습니다. 실험으로 약 14마리의 적을 죽였는데도, 37초 정도 밖에 액션 스킬 쿨다운 시간이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전투 자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효과는 아니니 UI로 굳이 작동 중임을 알려줄 필요가 없겠네요. 오히려 전체적인 UI를 깔끔하게 하기 위해 안 보이는 게 나을 수 있겠습니다.

바로 위의 '데드라인' 스킬에서도 말했던 것과 비슷한데, 그리즐리도 1티어 스킬으로서 데몰리션 우먼 스킬 트리를 안탄 다른 빌드라도 아이언 베어의 쿨다운 시간 감소를 노려볼 수 있는... 장점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95e4296a253ba8931663e8821e1fb1d2.jpg

V-35 수류탄 런처 - 성형 작약 (Shaped Charge)

최대 탄용량 등은 일반 V-35와 차이 없음.

 발사한 유탄이 적에게 직접적으로 닿아서 터질 경우, 직격타 판정을 받아 더 높은 피해를 받습니다. 터지긴 전이라면 땅에서 튕기는 유탄에 적이 와서 맞아도 직격타 판정을 받습니다. 적을 맞추고 치명타를 노려야할 이유가 늘어났지만 그래도 사용 방법이 기본 V-35와 별 차이가 없을 겁니다. 이 강화의 가치는 방어적인 거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가까이 다가온 적에게 더 높은 피해를 줌으로써 적은 횟수로 죽일 수 있다면, 자해로 들어오는 범위 피해의 횟수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죠.

일반 V-35와 마찬가지로 적에게 직격타나 치명타가 들어가서, 범위 피해로 입는 자해 대미지가 증가해서 들어오진 않습니다. 그리고 적A와 적B가 같이 있는데, 적A에게 직격타를 맞췄다고 해서 적B에게도 직격타 대미지가 들어가진 않습니다. 적B에게는 일반 범위 피해가 들어갑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캐그 굴 폭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절박한 방법
특수부대 곰스테인리스강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뱀파이어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확인이 어려워서 추정입니다.


2b84f005ac3b6871ec5dbd089efce4be.jpg

파괴 수단 (Means of Destruction)

 아이언 베어 탑승 중에도 스킬이 작동합니다. 다만, 스테인리스강 곰 5포인트(+20%)로 증가한 연료 시간 기준으로 아이언 베어 1회 탑승에 수류탄을 하나 재생할랑말랑 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이 스킬이 아이언 베어를 타야만 작동하는 것은 아니니, 단순히 작동 여부만 알아보는 실험만으로는 비실용적이다 말하기는 힘드네요.

그래도 모즈 상태일 때, 수류탄으로 체력 회복하는 빌드에 정말 좋은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자동 곰으로도 작동합니다.



00eb10171e28463cfa27c3e5715ab7fe.jpg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Torgue Cross-Promotion)

 아이언 베어의 범위 피해에 적용되는 걸 확인했습니다...만,
사실 확인하기 좀 어렵고 애매합니다. 쉽게 생각할 수 있는, 폭발 이펙트나 연기가 2배로 커질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고, 벽이나 바닥에 폭발로 그을린 흔적과 충격파만 커지는 것 같습니다. 시각 효과 보단 피해가 들어가는 시스템 판정만 커져서 구별하기가 힘듭니다.

적용 여부를 확인한 방법은 곰 주먹 - 와일드 스윙 (Bear Fist - Wild Swing)였습니다. 곰 주먹으로 적을 맞출 때마다 아이언 베어 주위로 속성 범위 피해를 입히는 데, 이게 곰 주먹의 최대 사거리보다 범위가 짧습니다. 그래서 스킬을 찍고 최대 사거리에서 때려봤고, 가끔씩 속성 피해가 닿는 걸로 보아 토그 트로스 프로모션 스킬이 아이언 베어에게도 적용될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

라고 해도 역시 가설에 가까운 확신일 뿐입니다. 워낙 불규칙한 점이 많다보니 아이언 베어의 다른 범위 피해들에도 정상적으로, 예상대로 적용될 거란 보장은 없습니다.

*2020년 4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_스킬에 범위 대미지 증가가 추가되었습니다. 아이언 베어의 범위 피해용 무기 팔들에는 다 적용되지만, 추가 화염 피해 기술(예: 스캐그 굴 폭파)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자동 곰(Auto Bear)'에도 범위 피해 증가가 적용됩니다.



bbef2bd5710b5ce31972cea919e1cb80.jpg

스테인리스강 곰 (Stainless Steel Bear)

 체력(아이언 베어의 체력은 노랑색, 장갑이죠) 과 연료가 늘어나서 더 오래 쓸 수 있고,
거기에 대미지까지 증가하는! 아이언 베어를 적극적으로 운용한다면 뺄 수 없는 기술입니다.

이 스킬을 익히고 난 뒤, 탄 직후의 연료 막대가 꽉 채워지지 않은 채 시작하는 시각적인 글리치가 있는데 단순히 시각적으로만 그런 거고 실제 연료는 제대로 추가됩니다.

*2020년 3월 26일 패치 및 핫픽스_연료 막대 시각 글리치가 고쳐졌습니다.



e87d92cd7e1cf8640ea44ac0df3b12c9.jpg

뱅퀴셔 로켓 포드 (Vanquisher Rocket Pod)

최대 탄용량: 36발,  한 번에 3발 점사, 재장전은 한 번에 6발씩 채웁니다.

직사형 범위 피해 화기입니다! 곡사인 유탄발사기와 반대로 직사가 기본인 무기 팔 시스템입니다. 발사한 로켓들은 빠르게 일직선으로 날아갑니다. 대신 폭발 범위가 작은 편입니다. 로켓 포드의 발사속도는 V-35 유탄발사기 보다 빠르지만 재장전 시간이 좀 더 걸리는 편입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캐그 굴 폭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절박한 방법
특수부대 곰스테인리스강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뱀파이어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확인이 어려워서 추정입니다.

보통은 다른 모든 무기 팔들은 강화를 달지 않은 기본 형태를 쓸 이유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기본 공격 형태+추가 요소' 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특이하게도 이 뱅퀴셔 로켓 포드는 기본부터 해서 강화까지 제각각의 공격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기팔들 중에서 가장 다채롭습니다.

아쉽지만, 만렙 기준의 후반대에서도 이 무기 팔을 쓸 수 있는 가에 대한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성능이 애매해서 잘 모르겠다가 아니라, 진짜 몰라서의 잘 모르겠다 입니다. 그게 부끄럽지만 한 번도 써본 적이 없네요. 모즈를 새로 키울 때 써보려고 합니다.
스트리밍에서 궁극의 아이언 베어을 선보인 분의 세팅을 보니 이 무기 팔을 쓰는 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a3b4b64847965cd603b90859bdf1b585.jpg

V-35 수류탄 런처 - 의자앉기 게임 (Musical Chair)

 기본 유탄의 대미지는 V-35 과 동일합니다. 그렇지만 특이점 유탄의 대미지는 조금 낮습니다: 2185 (기본 유탄: 3874)
그 외에 기본 유탄보다 조금 더 멀리 날아가고, 떨어진 지점에서 구르지 않고 바로 기폭해서 특이점 끌어당김을 생성합니다. 폭발 범위가 기본 유탄보다 조금 더 큰 것 같으니 자해에 주의해주세요. 그리고 치명타 판정이 없습니다. 그래서 특이점 유탄에는 실험용 군수품 스킬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납탄의 구름, 스캐그 굴 폭파 같은 스킬은 제대로 적용됩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캐그 굴 폭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절박한 방법특수부대 곰스테인리스강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뱀파이어

*탄피 바다와 밀집대형 성애자: 왼쪽 팔로 쏜 특이점 수류탄에도 적용되지 않는데 버그일 수도 있겠습니다.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확인이 어려워서 추정입니다.



94468cfb7d5ad24a154dd1ac585bb8f5.jpg

자동 곰 (Auto Bear)

 내리면 바로 사라지던 아이언 베어가 남아서 포탑처럼 자동으로 주위의 적들을 공격하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물론 아이언 베어의 체력 (장갑)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포탑 역할을 하는 15초 동안에도 계속 체력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지속 시간이 다 지나기도 전에 아이언 베어의 체력이 다하게 되면 돌진 모션이 없이 그 자리에서 바로 한 번만 폭발합니다.
지속 시간이 다 지날 때까지 유지가 된다면 돌진해서 자폭합니다. 돌진해서 자폭했을 때는 폭발한 지점에서 잠시 후
두 번째 폭발이 일어납니다. 미처 내리기도 전에 아이언 베어의체력이 다한다면, 내려린 직후 아이언 베어는 폭발합니다.

자폭 피해에는 아이언 베어 강화 스킬들에 영향 받지 않고 스캐그 굴 폭파 스킬 적용됩니다.
자폭 피해를 올리려면, 클래스모드와 유물에 있는 범위 피해 증가 옵션으로만 가능합니다.

특수부대 곰 스킬을 제외하고서 스테인리스강 곰, 불타는 RPM, 탄피 바다, 절박한 방법, 밀집대형 성애자 스킬들의 아이언 베어 대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불쏘시개 스킬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안 곰의 방어막 또한 내릴 동안에 방어막이 유지돼있다면 자동 곰에도 남아있지만, 자동 곰 자체로는 타고 있을 때와 다르게 방어막이 재가동 시키지 못합니다.

적용되는 스킬들은...

무한 탄창: 납탄의 구름, 다카 곰, 재분배, 특수부대 곰

데몰리션 우먼: 스캐그 굴 폭파, 파괴 수단, 뱀파이어, 폭발적 마침표

복수의 실드: 실험용 군수품, 포스 피드백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은 적용되는 지 분간하기가 힘들지만, 근거는 없지만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스킬이 폭 넓게 적용되는 걸 보면 될 거라 생각하기는 합니다. (그런데 제 예측은 늘 틀리더군요.)

3336c6ec5901a9647a08eeba130419a0.jpg

참고로, 이 세례옵은 자동 곰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다카 곰 스킬을 익힌 상태라면, 모즈 본인도 기관총 포탑에 올라탈 수 있습니다.

아이언 베어를 탔을 때 자해가 되던 범위 피해들도 자동 곰이 쓸 때는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모즈가 쓰러져도 (FFYL 상태) 자동 곰은 계속 유지돼있고, 자동 곰이 적을 잡는다면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2020년 4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_경비 곰(Security Bear) 스킬의 방어막이 자동 곰에서도 재생성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2020년 7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_자동 곰 중일 때, V-35 유탄 발사기에 스테인리스강 곰 스킬의 추가 대미지가 적용되지 않던 걸 고쳤습니다! 가 패치 내용이었는데... 일단은 자동 곰에 스테인리스강 곰불타는 RPM(치명타 대미지 증가는 적용 안 됨.) 스킬들이 적용됩니다. 다만 지금 글리치가 있어서 이 두 스킬의 아이언 베어 대미지 증가 수치가 약 2배 이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강 곰은 탈 때와 자동 곰 모두에 잘못된 수치가 유지되며, 불타는 RPM은 자동 곰에게는 정상적인 수치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5fa3267abcb5b7446235fd7a46c4203c.jpg

뱅퀴셔 로켓 포드 - 액티브 트래킹 (Active Tracking)

최대 탄용량: 18발, 한 번에 3발 점사, 한 번에 6발 재장전.

흥미롭게도 대미지가 기본 뱅퀴셔 로켓 포드 대미지의 딱 절반입니다. 그리고 유도 조준이 가능한 최대 사거리가 존재합니다.
스킬 카드의 마우스 그림은 왼팔이든 오른팔에 상관치 않고 저 모양이라 지금까지 써온 방식으로 그냥 쓰시면 됩니다.

발사를 해보면, 유도 로켓들이 위 쪽으로 날아갔다가 목표물의 머리 위에서 내려찍듯이 하강합니다. 그래서 인간형 적의 경우 심심치 않게 치명타 피해를 낼 수 있죠. 

그렇다고 잘못 이해하면 안 되는 게 유도 목표를 찍는 방식은 직사 그 자체입니다. 눈에 보이진 않지만, 유도 목표를 찍는 레이저 따위가 직사로 나간다고 생각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엄폐물 뒤에 있거나 아이언 베어보다 높은 데에 있어서 몸이 가려져 있는 적들은 유도 목표를 설정하기 힘듭니다.

확실하지 않지만...가끔씩 로켓을 발사하는 아이언 베어의 위치나 유도 추적이 되고 있는 적이 갑작스럽게 움직이면, 몇 발의 유도 로켓이 제대로 목표물(의 머리)를 향해 날아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유도 로켓들이 날아가는 도중에 목표로 찍은 적이 죽어서 그런 경우도 있지만, 적이 아직 살아있는 경우에도 있고, 아이언 베어에 너무 가까이 있는 적에게도  쏠 때 제대로 날아가지 못한 유도 로켓들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캐그 굴 폭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절박한 방법
특수부대 곰스테인리스강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뱀파이어

*토그 프로모션: 확인이 어려워서 추정입니다.

*2020년 3월 5일 핫픽스_대미지 절반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2020년 7월 2일 핫픽스_스킬 카드 설명에 탄창 용량이 반으로 줄어든다는 내용이 추가됐습니다.



6ce43a586f3ab0e2b96b59177ee77d7b.jpg

V-35 수류탄 런처 - 빠른 장전 (Lock and Speedload)

최대 탄용량: 15발, 5발 점사, 5발씩 재장전

빠르게 5발씩 쏘고 빠르게 5발씩 재장전합니다. 유탄 하나의 대미지는 기본 유탄보다 떨이지긴 하지만, 다른 유탄 발사기 팔들이 느긋하게 쏘다가 다 쏘고 나면 꽤 긴시간을 공격을 쉬어야 하는 반면에, 이 팔은 빠르게 공격을 쏟아붓고 빠르게 채울 수 있는 방식이라... 음... 뭔가 확실하게 차이를 표현하긴 어려운데, 기본 연료 소모가 있는 아이언 베어로서는 사격으로 인해 빠지는 연료 소모가 기본 연료 소모보다 많을 수록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많이 날려보내는 만큼 자해도 잘 일어나지만, 또 반대로 다시 아이언 베어의 체력을 다시 빠르게 회복하기에도 좋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캐그 굴 폭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절박한 방법
특수부대 곰스테인리스강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뱀파이어

*토그 프로모션: 확인이 어려워서 추정입니다.



4a2295ea761c1a0a40d709c8acdd178f.jpg

뱀파이어 (Vampyr)

 스킬 효과가 작동하는 수류탄을 구별?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수류탄에 의한 '폭발'이면 거의 대부분 체력 회복 효과가 작동합니다.
대신 지속형 수류탄 예를 들면 총알을 흩뿌리는 대포 퍼크가 달린 수류탄일 경우 총알을 뿌리고 있던 기기가 시간이 다 되서 사라질 때 일으키는 작은 폭발은 피해 자체가 없어서 이 스킬 또한 작동하지 않습니다.

스킬 설명이 좀 헷갈릴 요소와 오역 문제가 있네요.
1. 아이언 베어가 범위 대미지를 입힐 때만 체력(장갑)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 모즈의 체력이 닳아 있는 상황에서 아이언 베어를 타서 적에게 범위 피해를 입혀도 아이언 베어의 체력이 회복되지만,
    모즈의 체력은 탈 때 그대로입니다.

3336c6ec5901a9647a08eeba130419a0.jpg

*단, 사진의 세례로 발생하는 아이언 베어 탑승 중에 생기는 수류탄 공격, 이걸로 적에게 피해를 입혔다면 아이언 베어를 탄 상태에서도 모즈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이 때 수류탄에 적용되는 스킬들(스캐그 굴 폭파, 신성한 핀 뽑기 등)이 전부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참, 소지 수류탄 수에 상관없이 발동합니다.


수류탄 퍼크(Perks)

  • 고무(Rubberized)의 3번 통통 튕김과 착지 시에 일어나는 폭발로 체력 회복이 작동합니다.
  • 대포(Artillery)의 총알 세례는 체력 회복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속성을 가진 수류탄에 의한 속성 상태이상 효과 피해(DOT) 로 체력 회복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점프(Jumping)으로 인한 폭발에 체력 회복이 작동합니다.
  • 플레이머(Flamer), 커럽터(Corrupter), 테슬라(Tesla)들로 체력 회복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비(Rain)의 뿌려지는 폭발에 체력 회복이 작동합니다.

레드 텍스트 수류탄들

  • 병원체 공격 (Fungus Among Us): 폭발과 분열된 자탄들의 폭발 모두에 체력 회복이 작동합니다.
  • 속삭이는 얼음(Whispering Ice): 지연성 자탄 폭발에 체력 회복이 잘 작동합니다.
    기분탓일 수 있지만, 너무 잘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 도자기 파이프 폭탄(Porcelain Pipe Bomb): 기본 폭발으로는 확실히 체력 회복이 작동하는 걸 확인했지만, 방사능 웅덩이에서 뿜어져 나오는 자탄으로는 확인을 제대로 하지 못했네요.
  • 추파의 내장(Chupa's Organ): 터질 때에 스킬이 작동합니다.
  • 낙하점(Epicenter): 검은 화염구 하나하나에 모두 스킬이 작동합니다.
  • EMP: 평범하게 잘 작동합니다.
  • 화염 폭풍(Firestorm): 하늘에서 떨어지는 화염구 하나하나에 모두 스킬이 작동합니다.
  • 무시무시한 외침(Ghast Call): 유도 추적하는 해골 유령 하나하나에 모두 스킬이 작동합니다.
  • 헌터 시커(Hunter Seeker): 날아가면서 쏘는 총에는 체력 회복이 작동하지 않고 적과 충돌하면서 터질 때는 체력 회복이 작동합니다.
  • 헥스(Hex): 처음 던졌을 때 유도-폭발에는 체력 회복이 작동하고, 폭발 이후 고유 능력이 발동해서 레이저 빔을 뿜는 자탄이 나올 때는 체력 회복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목시의 흔들리는 한 쌍(Moxxi's Bouncing Pair): 자체적으로 고유 능력에 트랜스퓨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뱀파이어 스킬의 회복 효과도 제대로 작동합니다.
  • 나가타(Nagata): 간단히 원본 부터 추가 생성되는 8개까지 모두 체력 회복이 작동합니다.
  • 퀘이사(Quasar): 신기하게도 모든 게 체력 회복을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마지막 전기 폭발로도요!
  • 레드퀸(Red Queen): 처음 던져서 적에게 맞췄을 때, 레이저에 그어질 때, 그리고 아마도 마지막에 터질 때 모두 체력 회복이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 폭풍 전선(Storm Front): 퀘이사와 같습니다. 전깃줄도 폭발도 모두 체력 회복을 발동시키지 못합니다.
  • 서지(Surge): 체력 회복 잘 작동합니다! 3개의 자탄에도요!
  • 위도우 메이커(Widowmaker): 체력 회복이 잘 작동합니다.
  • 티나의 깡충깡충(Tina's Hippity Hopper): 체력 회복, 잘 작동합니다!

*티디오르(Tediore) 사의 총들은 재장전으로 투척을 해서 폭발을 일으키는데 이게 수류탄처럼 작용합니다. 그래서 뱀파이어 스킬 또한 재장전 투척에 체력 회복이 발동합니다.



fa0923b8c8d7ecb716b92bb58946405f.jpg

뱅퀴셔 로켓 포드 - 타깃 약화 (Target Softening)

최대 탄용량: 18발, 한 번에 6발 산탄 발사 (3발 소모), 두 번 쏘면 로켓포드가 회전하는 모션을 취합니다, 6발 재장전

 스킬 카드의 대미지 표시가 어떤 방식으로 해서 계산된 건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기본 뱅퀴셔 로켓 포드의 로켓 한 발의 대미지가 3411이고 이걸 3발을 한 번에 쏘니 3411×3=10233,
타깃 약화의 3발를 소모해서 6발의 산탄을 쏘는 데 이걸 적에게 전부 맞혔을 시 4605가 뜹니다.
그리고 백분율 계산기에 두 숫자를 넣으면 4605는 10233의 45% 정도 라고 나옵니다.
*한 발씩으로만 계산하면 3411에 767이고... 이러면 거의 -77.5%가 맞는 것 같아요.
*약화 효과 때문에 2번째 전탄 명중은 4605+15%=5295 가 나옵니다.

약화 효과는 약 5초 정도 유지됩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캐그 굴 폭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절박한 방법
특수부대 곰스테인리스강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뱀파이어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확인이 어려워서 추정입니다.

여담으로, 왜 푸른 색 로켓을 쏘나 했더니 보더2의 슬래그를 쏘는 거였네요. 그래서 약화 효과도 있는 듯 합니다.

*2020년 7월 2일 핫픽스_스킬 카드 설명에 탄창 용량이 반으로 줄어든다는 설명이 추가됐습니다.



a8d49eb4f443b56ad2a0fab96b5aab1b.png

폭발적 마침표 (Explosive Punctuation)

 그리즐리와 비슷하면서도 조건이 비교적 더 간단합니다. 적에게 범위 피해만 입히면 작동하니 범위 피해를 가진 총이나 중화기는 물론, 수류탄도 가능하고, 심지어 범위 피해 무기팔을 달고 있는 자동 곰이 공격해도 작동합니다.

 아직 데몰리션 우먼 스킬 트리를 많이 이해한 건 아니지만, 이 스킬을 안찍고도 비교적 쉽고 널널하게 마지막 궁극기까지 갈 수 있어서 딱히 안찍어도 괜찮지 않을까 하기 합니다. 게임 특징상 정해진 틀 없이 자유롭게 찍어도 되는 점도 있고 말이죠.

*2020년 4월 9일 핫픽스_5%에서 8%로 상향되어 5포인트를 다 찍으면 40%가 됩니다.



970229c9c3aa26bf7f6004bcc135af2f.jpg

뱅퀴셔 로켓 포드 - 해머다운 프로토콜 (Hammerdown Protocol)

최대 탄용량: 1발

커다란 핵탄두 로켓을 한 발 발사합니다. 강력한 대신 재장전 시간이 조금 길고 치명타 판정이 없으며, 다른 범위 피해 무기 팔들과 다르게 자해가 없습니다. 핵탄두 투사체가 크고, 발사할 때 로켓포드에서 나와 떨어지다가 추진기가 점화되어 날아가는 방식이라 그런지 조금 낮은 높이로 날아갑니다. 이 때 의외로 엄폐용 벽 같은 장애물에 걸리기 쉬우니 귀한 핵탄두와 연료를 낭비하지 않도록 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멋진 무기 팔이지만 코옵 멀티에서는 안 쓰는 게 좀 나을 겁니다. 첫 번째로는 폭발과 소음 때문입니다. 아군의 조준을 가리고 소리를 멎게 해서 고통스럽게 할 수 있죠. 두 번째로는 멀티 중에는 가끔 발사를 했는데도 핵탄두 로켓이 날아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의 보더랜드 2에서도 코옵 멀티 중 로켓 발사기를 사용할 때 비슷한 일을 겪었는데 같은 류의 현상일지 모르겠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납탑의 구름*스캐그 굴 폭파

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특수부대 곰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뱀파이어

*납탄의 구름: 특이하게 적용됩니다. 화염 추가 피해가 아니라 아예 같은 핵탄두를 하나 더 발사합니다. 더 이상 그러지 않음.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확인이 어려워서 추정입니다.

*2020년 4월 9일 핫픽스_대미지 380%에서 600%로 상향, 그리고 재장전 속도가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2020년 7월 2일 핫픽스_스킬 카드 설명에서 +600%였던 것에서 +표시만 없어졌습니다.
*2020년 11월 9일 패치 및 핫픽스_패치 노트에는 내용이 없었지만, 납탄의 구름에 의한 추가 핵탄두를 더 이상 발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불꽃 꼬리의 시각적 효과는 나와도 실질적인 효과는 전혀 얻지 못하는 게 됐습니다. 그래도 오히려 더블샷을 위한 콤보 유지를 신경 쓸 필요가 없어져서 자연스러운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00cab568d85e159ccfcdbf3a487a762a.jpg

한 팔에만 장착해서 쐈는데 숫자가 2개 떠 있는 게 보이시죠? 이젠 이렇지 않습니다.

후원댓글 1
댓글 1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자유 게시판나눔게임같이 게임해요!
1
01-04
0
자유 게시판
매드카우님만 보세요 [2]
어둠의사이렌
12-18
0
자유 게시판
집에 너무 늦게 왔네요.. [1]
Broadcaster madcow09
06-21
0
자유 게시판
트게더 디자인!
22종
06-13
1
자유 게시판
모델 액스톤 [4]
네메시즈
03-29
1
자유 게시판
웨인라이트씨네 개가 너무 무서워요 [2]
네메시즈
03-09
1
자유 게시판
보더2_UCP_5.3 업로드 [2]
Broadcaster madcow09
03-06
1
자유 게시판
보더2와 보더TPS의 보더3 광고 배너 [3]
네메시즈
03-01
1
자유 게시판
매카님께 [2]
네메시즈
02-18
1
02-03
2
자유 게시판
잡았다 요놈 [2]
어마깅
01-21
1
자유 게시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네메시즈
01-01
1
12-31
»
12-12
1
자유 게시판
[보더3] 할로윈 이벤트가 끝났네요! [3]
네메시즈
12-06
1
11-21
1
자유 게시판
지스타에서 팬미팅 한번 하셔야죠 [1]
방송잘보고있읍니다
11-10
1
자유 게시판
매드카우 님만 보세요 [7]
박수덕
11-07
2
자유 게시판
그립읍니다 [1]
매드카우님사랑해요
11-04
5
10-29
인기글 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