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자유 게시판 [보더3] 아이언 베어 공격 능력 이야기 - 1부

네메시즈
2019-11-21 17:27:23 2270 1 4

모즈의 액션 스킬인 아이언 베어에 대해서, 주로 공격능력 그리고 외의 몇가지를 얘기해보겠습니다.
※ 이 글과 표들은 클래스 모드의 스킬 보너스가 없는, 스킬의 기본 최대치를 상정해서 작성하였습니다.

*2020년 3월 12일 핫픽스 적용함
*2020년 3월 26일 패치 및 핫픽스 적용함
*2020년 4월 2일 핫픽스로 아이언 베어의 기본 쿨타임 시간이 줄고, 연료가 늘어났습니다.
*2020년 4월 9일 핫픽스 적용함
*2020년 4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 적용함
*2020년 7월 2일 핫픽스 적용함
*2020년 9월 10일 패치 및 핫픽스 적용함

--------------------------------------------------------------------------------------------------------------------------------------------------------------------

<아이언 베어에 대한 기본 지식>

  1. 모즈의 액션 스킬은 다른 캐릭터들의 액션 스킬과는 다르게 '시간' 대신 '연료'의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아이언 베어에 탈 때 한정된 연료를 가지고 시작하고 탄 이후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료 게이지가 줄어듭니다. 여기까진 다른 액션 스킬들과 같지만 아이언 베어는 무기 팔을 사용할 때마다 추가적으로 연료를 소모합니다. 무기 팔들 종류마다 저마다의 연료 소모량을 가지고 있으며 연료를 다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아이언 베어에서 내려지게 됩니다.

    연료를 다 쓰지 않고 수동으로(Ctrl, 앉기 키) 직접 아이언 베어에서 내린다면, 사용하고 남은 연료를 다음 액션 스킬 사용을 위한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로 돌려받습니다. 최대 약 80%까지만 돌려받는 게 가능합니다.

  2. 아이언 베어로 사격을 한다는 것은 몸의 양 옆에 달린 무기 팔들로 발사체를 쏘는 큰 로봇이란 걸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의외로 심심찮게 정면이 아닌 (화면 중앙의) 좌우에 있는 장애물에 의해 무기 팔에서 쏜 발사체가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아이언 베어는 기본적으로 달리면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4. 전차 게임(예: 월드 오브 탱크)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데, 아이언 베어에게도 부앙각(부앙, 俯仰: 아래를 굽어보고 위를 우러러봄.)이 존재합니다. 즉, 아래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최대각과 위를 올려다 볼 수 있는 최대각이 존재합니다. 언덕이나 계단에서 싸울 때 이 요소를 확인하게 됩니다.

  5. 아이언 베어의 근접 공격은 발 구르기(Stomp)로, 한쪽 발을 들었다가 바닥을 강하게 내려치면서 충격파를 만듭니다. 아이언 베어 주위에 있는 다수의 적들에게 대미지를 줍니다. 팔이 아닌 발로 하는 근접 공격이어서 그런지 사격을 하면서도 동시에 근접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을 들고 내려치느라 발 구르기 중에 이동할 수 없으며 몸체가 크게 흔들리기 때문에 정밀한 조준이 필요한 때에는 적절치 않습니다. 단, 재밌는 점이 흔들리는 것 때문에 순간적으로 평소보다 더 아래로 조준점을 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추가적인 정보를 늘어놓자면, 발 구르기에는 연료 소모가 없고, 무기 팔에 비하면 매우 약한 대미지밖에 줄 수 없지만 대신 맞은 적에게 경직 효과를 줄 수 있고, 그리고 메이헴 모디파이어의 Slayer(슬레이어)가 발동 가능해서 보조적인 역할로 쓸 수 있습니다. 클래스 모드, 유물의 근접 공격 대미지 증가 보너스 능력치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근접 공격과 관련된 유물들의 기본 버프(예: 속성 부여)에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대신 아이언 베어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스킬들 중 '불타는 RPM', '스테인리스강 곰', 클래스 모드의 액션 스킬 대미지 증가(한글 번역은 액션 스킬 지속 시간으로 게임 내에서 잘못 표기돼있습니다.)에 영향을 받습니다.

    *충격파 같은 형태지만 범위 대미지(Splash Damage) 판정을 받지 않습니다.
    *엄폐물 뒤에 있는 적에게는 발구르기의 충격파가 닿지 않습니다.

  6. 버니합과 같은, 점프 이후에 한 번 더 움직일 수 있는 점프 부스터가 있습니다. 2단 점프는 아닌 게 더 높이 올라가진 못하고, 공중에 뜬 상태에서 방향키와 함께 스페이스바를 한 번 더 누르면 해당 방향으로 부드럽게 활강을 합니다. 이걸 적극 활용하면 아이언 베어를 보기보다 기동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7. 모즈가 아이언 베어로 탑승을 할 때 그리고 아이언 베어에서 내릴 때, 걸려있던 '상태 (이상) 효과(Status Effect)'가 해제됩니다. 그리고 탑승하는 순간에 무적 판정을 받습니다. 그래서 위험한 상황에 아이언 베어를 타면 좋죠. 그리고 아이언 베어에 탑승한 직후 약 4초 ~ 5초 동안에도 무적 판정을 받습니다.

    반대로 내릴 때는 모즈에게 아무런 보호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니 아이언 베어의 체력과 연료가 남아있을 동안에 안전하게 내릴 수 있는 곳을 확인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메이헴 모디파이어 중 부검(Post Mortem)의 사신(Death)을 이 무적 판정으로도 막을 수 없습니다.

  8. 아이언 베어에 탈 때, (천장의) 높이가 아이언 베어의 키보다 조금 더 여유가 있는 곳에서 시도해야 탑승이 잘 됩니다. 예로 아이언 베어로 아슬아슬하게 지나갈 수 있었던, 복도 위를 가로지르는 수도관 아래에서 탑승은 불가능한 적이 있었습니다.

    1회차 플레이를 거치면서 아이언 베어를 탈 수 있는 곳과 탈 수 없는 곳, 아이언 베어로 지나갈 수 있는 곳과 지나갈 수 없는 곳을 대강이라도 알아두면 2회차 플레이 때 도움이 됩니다.

  9. 액션 스킬 (F)를 사용하면 모즈가 자동으로 살짝 점프를 해서 아이언 베어를 소환함과 동시에 탑승을 합니다. 그럼 수동으로 점프를 하고 액션 스킬을 사용 (스페이스바+F)하면 어떻게 될까요? 자동 점프가 생략되고 바로 아이언 베어에 탑승을 합니다. 이렇게 하는 '점프+액션 스킬 사용'은 기본 액션 스킬  사용보다 더 높은 곳에서 소환과 탑승이 이루어집니다. 이 방법은 보다 빨리 탑승해야 할 때, 모즈의 근처에 낮은 벽이나 물체가 있어서 탑승할 수 없는 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이 낮은 천장인 실내 복도나 통로에서는 이 방법을 쓸 수 없습니다. 그리고 물체의 너비가 아이언 베어의 하체보다 더 큰 상체까지 닿는 높이를 가진 물체(예, 이동식 가판대의 파라솔) 근처라면 역시 점프+액션 스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10. 참, 차량에 타고 있을 때처럼 아이언 베어에 타고 있는 중에는 고속 이동(Fast Travel)을 할 수 없습니다.


 ---------------------------------------------------------------------------------------------------------------------------------------------------------------------

<아이언 베어 관련 오작동 (글리치)>

  1. 탑승시 강제 사출 
    *12월 12일 패치로 수정되었다고 하네요! 진짜인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야호!

  2. 탑승시 속성 상태 이상 그래픽 효과로 인한 화면과 시야 가림 (시간이 조금 지나면 사라집니다)
    실험을 통해 확인된 결과, 탑승 전에 속성 상태효과에 걸린 상태라면 걸리는 버그였습니다.
    방사능 피폭에는 없고, 전기와 냉기는 짧고, 부식이 다음으로 길고, 화염이 화면을 가리는 것과 지속되는 게 심했습니다.
    *카르텔 이벤트 때 실험해보니 고쳐져 있던데, 따로 알림이나 공지 없이 고친 것 같습니다.

  3. 불타는 RPM(Scorching RPM's) 스킬의 발사 속도 증가가 아이언 베어의 왼팔에만 적용됩니다.

  4. 탄피 바다(Drowning in Brass) 스킬의 킬 스택 당 대미지 증가가 아이언 베어의 왼팔에만 적용됩니다. 그리고 곰 주먹들, 해머다운 프로토콜, 그리고 의자 앉기 게임의 특이점 수류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020년 9월 10일 패치 및 핫픽스_이제 오른팔에도 적용됩니다! 다만 그뿐입니다! 곰 주먹들, 해머다운 그리고 의자 앉기 게임의 특이점 수류탄 비적용 문제는 여전합니다.

  5. 밀집대형 성애자(Phalanx Doctrine) 스킬의 킬 스택 당 대미지 증가가 아이언 베어의 왼팔에만 적용됩니다. 그리고 곰 주먹들, 해머다운 프로토콜, 그리고 의자 앉기 게임의 특이점 수류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6. 아이언 베어의 대미지를 증가시키지만, 아이언 베어의 속성 도트 (DOT, Damage-Over-Time)는 강화해주지 않는 스킬들.
    불타는 RPM, 스테인리스강 곰, 절박한 방법

  7. 스테인리스강 곰, 스킬에 포인트를 더 투자할수록 늘어나는 지속시간 만큼 연료 게이지가 부족해보이는 새로운 버그가 생겼습니다. 시간을 재본 결과 단순 시각적인 버그일뿐이니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실제 연료는 제대로 증가합니다.
    *3월 26일 패치 및 핫픽스로 고쳐졌습니다.

  8. 아이언 베어의 무기 팔들마다 각각의 명중률이 있어서 혼합 사용시에는 조준점 (Crosshairs, 십자선)이 당연히 합쳐져서 나와야 하는데... 오른쪽 무기 팔보다 왼쪽 무기 팔의 명중률이 높아야 두 무기의 조준점이 함께 나옵니다. 반대의 상황이면 명중률이 낮은 무기의 조준점만 화면에 표시됩니다.
    *작은 조준점 원 = 높은 명중률, 큰 조준점 원 = 낮은 명중률

  9. 유물 (Artifact)의 장비 옵션과 가디언 랭크 보너스의 속성 대미지 강화가 아이언 베어으로 사용하는 속성 공격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혹시 액션 스킬이라 제외된 것인가 했지만, 아마라의 페이즈슬램으로 실험해본 경우 잘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10. 아이언 베어 탑승 중에는 스마트핑을 사용하거나 찍을 수 없습니다.

  11. 아이언 베어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스킬인 '불타는 RPM(Scorching RPM's)'과 '스테인리스강 곰(Stainless Steel Bear)'이 스킬 카드에 표기된 수치에 비해 2배 이상의 효과를 내는 버그가 생겼습니다. 아이언 베어에 기관총 포탑을 장착시키는 스킬인 '다카 곰(Dakka Bear)'도 유인 포탑 보너스의 효과가 엄청 부풀려서 적용되고 있습니다.(신기하게도 다카 곰의 경우, 다른 아이언 베어 대미지 스킬을 찍을수록 부풀려진 거품이 줄어듭니다.)

  12. 아이언 베어로 트라운트 대장(Captain Trount)과 트라운트 장군(General Trount) 이 두 보스의 생성물을 공격하면 파괴를 할 수가 없습니다. 생성물에 공격이 들어가긴 하나 대미지가 들어가는 판정만 없어지게 되고 생성물로서 플레이어를 괴롭히는 효과는 지속됩니다. 이 버그가 작용한 생성물은 후에 아이언 베어에서 내린 플레이어의 공격으로도 파괴할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이 현상은 메이헴 레벨이 없을 때에만 일어납니다. 그래서 메이헴 레벨을 1이라도 올려져 있다면 아이언 베어의 공격으로 생성물들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13. 아이언 베어 탑승하거나 내릴 때, 화면 아래의 작동 중인 스킬 아이콘이 UI에서 사라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Esc 메뉴나 에코 메뉴를 눌렀다가 보면 다시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과 관련해서 모즈, 아이언 베어, 그리고 킬 스킬의 작동에서 알려드릴 것이 있는데 간단하게 말하면 모즈로 쌓은 킬 스킬은 아이언 베어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스택이 없어지거나 한 건 아니지만 영향을 주진 않고 아이언 베어로 새로 쌓은 킬 스킬 스택이 아이언 베어에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반대로 아이언 베어 탑승 중에 쌓은 킬 스킬 스택은 모즈에게서 잘 작동합니다.

  14. 조건은 잘 모르겠습니다. 아이언 베어에 타고 있는 중에 가끔 냉기 드럼통이나 적의 냉기 공격에 상태 효과(얼어붙음)를 과하게 받습니다. 이동이 느려지는 정도가 아니라 거의 멈출 정도로요.


-----------------------------------------------------------------------------------------------------------------------------------------------------------------------

<아이언 베어 대미지 공식>

(기본 대미지 * 타입 A ( + 불타는 RPM + 스테인리스강 곰+절박한 방법 ) * 타입 B ( 탄피 바다 + 밀집대형 성애자 ) * 특수부대 곰 * ( 범위 피해 증가 적용 ) * 치명타시 (2 * 1+( 불타는 RPM의 치명타 보너스 ) * 속성 효율 ( +화염 속성이면 불쏘시개 ) + (추가 화염 피해 ( 스캐그 굴 폭파, 납탄의 구름, 실험용 군수품 ).

*참고로 영문 버전에선 클래스모드에 붙는 범위 피해가 Splash damage, 유물에는 Area-Of-Effect 로 표기되는데 표현만 다를뿐 둘이 같습니다.

영문 포럼에 있는 글을 번역했습니다. 원본은 아래 출처입니다.
출처: https://forums.gearboxsoftware.com/t/iron-bears-damage-formula/3976447


---------------------------------------------------------------------------------------------------------------------------------------------------------------------------
<아이언 베어 무기 팔과 스킬>

[무한 탄창 (Bottomless Mags) 스킬 트리]

073ba1f10f94b090eeaaa5d0524c0051.jpg

미니건 (Minigun)

 여러 개의 총열이 점점 빠른 속도로 회전하면서 무속성의 대미지를 주는 총알들을 발사하는 무기 팔입니다. 빠른 발사 속도와 투사체 속도로 무기 팔들 중에서 가장 무난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스킬 카드에 있는 설명처럼 공중을 날아다니는 것들을 쏴야 할 때에도 좋죠.

<미니건에 적용되는 대미지 관련 스킬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테인리스강 곰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절박한 방법
특수부대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eff5eb11e2f8f0b19f90226af323a46b.jpg

납탄의 구름 (Cloud of Lead)

 스킬 5포인트 이상부터는 매 4번째 사격마다 추가 화염 대미지를 줍니다. 스킬 발동시 발사된 탄의 궤적을 따라 빛줄기가 생기는 시각 효과가 있기 때문에 눈으로 스킬의 작동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즈는 동시에 하나의 총만 들고 쏠 수 있는데 반해 아이언 베어는 양쪽의 팔에서 총알을 쏘는데, 그렇다면 이 스킬이 아이언 베어에게는 어떻게 적용될까요? 의외로 단순하게 양쪽의 팔을 하나로 합쳐서 계산합니다. 왼팔이 3발 쏘고 그 후 오른팔로 1발을 쏘면 오른팔에서 스킬의 화염탄이 나가는 형식이죠.

추가 화염 속성탄은 대부분의 모든 팔에 적용되지만, 탄을 발사하는 형태이어야만 한다는 조건이 있는지 근접 공격 무기 팔인 곰 주먹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발사하는 형태인 로켓 곰발에는 스킬이 적용되긴 하나... 아무 의미가 없어서...) 그리고 탄약을 소진하지 않는 효과는 탄약 시스템이 있는 팔들, 즉 V-35 수류탄 런처뱅퀴셔 로켓 포드에만 적용됩니다. 그래서 이 두 무기 팔을 쓰는 아이언 베어 빌드에게는 꼭 필요한 스킬일 수도 있습니다.

이 스킬의 화염 대미지로도 연소(화염 속성 상태 효과)를 걸 확률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확률과 대미지가 낮아서 실용적으로 큰 역할이 있나? 싶습니다. 억지로 쥐어짜서 생각해본다면... 실드를 가지고 있는 적이 있고, 교전 중에 플레이어로부터 도망쳐서 엄폐물 뒤로 숨었다고 해봅시다. 보통은 피해를 받지 않아서 플레이어의 실드처럼 재충전을 시작하겠지만, 아직 불에 타고 있다면 그만큼 실드 충전을 늦출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0a8d625f51c528a226c9997207b73381.jpg

다카 곰 (Dakka Bear)

 아이언 베어가 가동 중일때, 동료 플레이어들이 탈 수 있는 기관총 포탑을 아이언 베어의 등쪽에 설치합니다. 동료들도 타는데 모즈가 안 타볼 순 없죠! 데몰리션 우먼 스킬 트리의 '자동 곰(Auto Bear)' 스킬을 익힌 상태라면 모즈도 내린 뒤에 자신의 아이언 베어의 기관총 포탑에 잠시 동안 탑승할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강 곰, 불타는 RPM, 실험용 군수품 스킬 효과가 포탑 기관총에 적용됩니다. 가디언 랭크 보너스와 총 옵션의 치명타 대미지 증가메이헴 옵션으로는 일반 총알 대미지 증가, 스킬 대미지 증가에도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기관총 포탑에 타는 캐릭터의 반신 높이 때문에 그럴까요? 다카 곰 스킬을 장착한 상태라면 아이언 베어의 높이(키) 판정이 더 높아집니다. 그래서 아슬아슬하게 지나갔던 통로를 아예 지나갈 수 없게 되거나 탑승할 수 있던 위치에서 탑승을 하지 못할 수 있으니 이 점 플레이 중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불타는 RPM의 발사 속도 증가 여부는 검증이 어려워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안 될 거라 생각하는데... 확신은 못 하겠네요.

생체 적 기준일반치명타*실험용 군수품 (화염)
노스킬9692061361
+스테인리스강 곰11632473433
+불타는 RPM12113061536
+(스테인리스강 곰+불타는 RPM)1405*3550621
+불쏘시개

808
+용서받지 못한 자
(+432% 치명타 대미지)
140520K4730

*위의 표는 레벨 50기준, 그리고 치명타 대미지에 가디언 랭크 보너스에 의해 +6.35%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불타는 RPM과 스테인리스강 곰은 두 스킬이 같이 있으면 대미지 공식이 1006+(25%+20%) 와 같이 계산됩니다. 확실치는 않지만 아마 이걸 합연산이라고 하는 것 같네요.

*처음에 잘못 알았던 보너스 치명타 대미지가 혹시나 포탑에 탑승할 때 들고 있는 총의 치명타 보너스인가 했는데... 예상이 적중했습니다. 총에 달린 치명타 피해 보너스에 영향을 받습니다. 참고로 제이콥스 전설 저격총 단안경의 치명타 보너스는 조건형 특수옵션이라 그런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총의 치명타만이 아니라 총의 세례 옵션 일부도 적용되는 듯 합니다.)

*2020년 4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_기관총 포탑에 사람(플레이어)이 타고 있으면 아이언 베어의 대미지가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자동 곰'에도 적용됩니다. '탑승자의 대미지 증가'란 다카 곰 기관총 포탑의 대미지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버그로 통상보다 더 많은 보너스를 제공하지만 아이언 베어 대미지 증가 스킬을 익힐수록 보너스가 감소합니다. 약 125%에서 25%로 줄어듭니다.



393150e5a0164274522729db39b88492.jpg

미니건 - 열기 뿜뿜 (Let off Some Steam)

더 오래 더 강하게! 그리고 과열 한계량이 높아졌다 = 많이 쏠 수 있다 = 연료를 더 많이 쓴다 처럼 양쪽에 장착해서 쏜다면 과열로 멈추기도 전 연료를 다 쓰게 됩니다. 그래서 이 액션 스킬 강화를 익힌 시점에서 한팔만 달고 다른 팔에는 화염방사기를 달거나, 데몰리션 우먼 스킬 트리 1티어 스킬인 '데드라인 (Deadline)'을 익혀서 연료 효율을 개선해야 최대 과열까지 가볼 수 있습니다.

대미지 증가는 3틱 이후 4번 째 틱에서 보통 이루어지나, 아이언 베어를 강화시켜주는 스킬들을 익히면 과열 후반에 같은 대미지가 6틱이나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과열이 최대치에 도달해서 멈출 때, 최대 대미지가 깔끔하게 3틱까지 나오는 게 아니고 1, 2틱 정도 나오다가 사격이 멈췄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테인리스강 곰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절박한 방법
특수부대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2020년 4월 2일 핫픽스_아이언 베어의 기본 연료량이 늘어나면서 열기뿜뿜을 양팔에 달아서 쏠 경우, 과열 최대치로 멈추는 게 딱 연료를 다 소모하는 게 되었습니다.



8056e343cec84dfd5b65b84f437dee97.jpg

불쏘시개 (Stoke the Embers)

 3개의 스킬 트리 모두에 화염 피해 스킬을 가지고 있는, 화염 속성에 특화된 모즈를 위한 스킬입니다. 총기, 수류탄 그리고 아마도 쉴드의 노바나 스파이크 더욱 더 그리고 스킬까지 화염이라면 가리지 않고 다 강화시켜주는 멋진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3포인트가 딱 있냐 없냐의 체감 차이는 의외로 많이 큽니다.

*스킬을 강조한 이유를 설명해드리자면, 유물(Artifact) 장비 옵션 중 '+16% 화염 대미지' 같은 속성 대미지 증가류는 스킬(액션 스킬, 패시브 스킬)의 속성 대미지는 증가시키지 않았습니다.



b1791c882503acffb0a0667b839ff1b6.jpg

재분배 (Redistribution)

 아이언 베어를 타고 있는 상태에서도 치명타 공격을 해내면 탑승하기 직전에 들고 있던 모즈의 무기, 현재 탑승 중인 모즈가 들고 있는 총의 탄약 재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아이언 베어로 치명타를 실컷 내고 내렸을 땐 소모되있던 탄창의 탄약이 채워져있는 거죠! 재장전 없이 바로 쏘기! 이건 외국 포럼에서 보고 알았습니다!

*2020년 4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_잃은 체력 기준 체력 재생 기능이 생겼습니다. 탄약 재생과 동일하게 아이언 베어 탑승 중에도 이 체력 재생 기능이 잘 작동합니다.



2909ddbec6a220aa47eb35305ec6d7fe.jpg

샐러맨더 (Salamander)

 미니건이 점(點, dot)적인 집중공격이라면 화염방사기인 샐러맨더는 보다 넒은 면(面, face)적으로 공격하는 방식...일까요? 겉보기에 '범위 피해'일 것 같지만, 실제로 범위 피해 판정은 없습니다. 그래서 범위 피해에 적용되는 스캐그 굴 폭파 (Fire in the Skag Den) 스킬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샐러맨더는 크기가 좀 더 넓은 점적인 무기입니다.

사거리는 의외로 보이는 것보다 멀리까지 닿습니다. 대신 투사체 속도가 느려서 최대 사거리에 해당되는 지점까지 타격 판정이 닿으려면 약 2초 정도 걸립니다. 결국 그래서 말이 그렇다는 것일뿐 가까이에 있는 적들을 상대로 쓰는 게 좋긴 합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실험용 군수품불쏘시개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특수부대 곰*

*특수부대 곰: DOT를 주력인 무기라 양팔에 달아도 속성 효과는 하나만 걸리기 때문에, 쓰는 걸 권하지 않습니다.

샐러맨더의 역할은 아마 '졸개 처리'와 '미니건 보조'가 아닐까요? 미니건은 공격력과 연사력이 좋고, 여러 상황에 대해서 원만한 대응력도 좋지만 그만큼 연료를 쭉쭉 빨아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화염방사기는 한 번 불을 붙이면 기본적으로 5초 동안 강한 틱 대미지로 불태울 수 있으니 한 번씩 긁기만 하는 것도 꽤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강한 적 하나에게 집중하는 용으로도 크게 나쁘진 않은 게 치명타가 터질 수 있고, 모즈는 치명타를 강화시키는 스킬이 있기 때문입니다.

*2020년 4월 9일 핫픽스_샐러맨더의 기본 대미지(+DOT도)가 증가했습니다.



a19b95eba47ed07e173ddc7f7833273e.jpg

미니건 - 어느 겨울날 (General Winter)

 설명과 달리 미니건 대미지가 줄지 않습니다.(오히려 기본 미니건 대미지의 +2.68% 정도) 그리고 기본적으로 냉기 속성으로 얼게 된 적은 근접 공격에 300% 피해를 더 받는게 있는데, 곰주먹(Bear Fist)이나 발구르기에는 추가피해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테인리스강 곰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절박한 방법
특수부대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2020년 3월 12일 핫픽스_스킬 카드에서 대미지 감소 표시가 사라졌습니다.



e296c54fe0366f3d67ec62fde3f47856.jpg

불타는 RPM (Scorching RPM's)

 발사 속도 증가는 왼팔에만 적용됩니다.아이언 베어 대미지 증가와 치명타 대미지 증가는 양팔에 모두 적용되지만, 대미지 증가가 아이언 베어가 걸 수 있는 모든 속성 도트(DOT, Damage-Over-Time)를 전혀 증가시켜주지 않고 있습니다.

발사속도: 왼팔에만 적용
치명타 대미지: 양팔에 모두 적용
아이언 베어 대미지: 양팔에 모두 적용, 속성 DOT 미적용



347a87c04a3590c07c33403391f7c852.jpg

샐러맨더 - 연료 경제학 (Fuel Economy)

 적에게 불을 붙이고 도망갈 수 있습니다! 히히힛!
...진지하게 한 말입니다. 버니합이 있다곤 해도 기본적으로 덩치가 커서 적의 공격에 잘 맞는 아이언 베어입니다. 그런 아이언 베어에게 이동속도가 늘어난다는 건 공격과 방어 양쪽으로 매우 좋은 일이죠. 치명타 피해를 내는 데에 좋은 위치로 움직이기가 쉽고, 근접 공격을 피하거나 엄폐물에 숨는 회피 기동이 쉬워집니다.
*적에게 불을 붙여서 이동속도가 증가할 때, 웅웅웅거리는 전용 효과음이 들립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실험용 군수품불쏘시개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특수부대 곰*

*특수부대 곰: DOT를 주력인 무기라 양팔에 달아도 속성 효과는 하나만 걸리기 때문에, 쓰는 걸 권하지 않습니다.



6ff4b4e209375976cd0a5136cdf7fbdd.jpg

미니건 - 폭발 총알 (Exploding. Bullets.)

 다른 미니건들과 다르게 범위 피해라서, 납탄의 구름 스킬만이 아니라 데몰리션 우먼 (Demolition Woman) 스킬 트리의 스캐그 굴 폭파 (Fire in the Skag Den) 스킬과 뱀파이어 (Vampyr스킬이 적용됩니다.

범위 피해여서 자해 또한 가능하니 그 점은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까이 접근한 적을 없애려다 범위 피해에 같이 휩쓸린다거나 할 수 있으니 말이죠. 그래서 적과 너무 가까울 땐, 버니합으로 뒤로 빠르게 빠져서 적과의 거리를 벌립시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캐그 굴 폭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절박한 방법
특수부대 곰스테인리스강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뱀파이어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확인이 어려워서 추정입니다.

*2020년 3월 12일 핫픽스_예전 표기는 +126%이었는데, 실제는 이것보다 높아서 +232%로 표기만 수정되었습니다.



7500b2b4c323d54e44183ae64d0b0b16.png

특수부대 곰 (Specialist Bear)

 같은 무기에 양팔에 다른 강화(Augment)를 껴도 스킬 효과가 적용됩니다.
간단한 스킬이라 뭐라고 설명드릴 말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대신에 약을 한 번 팔아보겠습니다.

(1) 아이언 베어는 같은 무기 팔을 달고 있을 때가 그렇지 않은 때보다 운용하기가 더 쉽습니다.
무기 팔들 마다 각각의 명중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사거리가 다르니, 각 무기팔에 맞춰서 움직이는 동선도 달라집니다. 그와 달리 같은 무기라면 동선도 하나로 통일됩니다. 동선이 통일되서 잡다한 동작이 없어지고, 잡다한 동작이 없어지면 신경써야할 게 줄어서 플레이어의 집중도가 오르고, 그것은 명중률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것저것 생각하고 행동할 시간이 줄어드니 연료 효율 (기본적인 연료 소모 때문)도 올라갑니다. 

(2) 대미지 계산식에서 타 스킬들과 독립된 곱연산입니다.
사실은 제가 합연산과 곱연산에 대해 잘 아는 게 아니다보니 맞는 표현을 한 건지 모르겠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이 스킬로 인한 아이언 베어 대미지 증가폭이 많이 큽니다.

아이언 베어를 적극 활용하겠다 하면, 집중 화력 투사에 있어서 화룡정점인 스킬입니다.

*2020년 4월 9일 핫픽스_아이언 베어 대미지 증가가 25%에서 60%로 상향되었습니다.



c03f05d4f5919295bac93d8050e77c04.png

샐러맨더 - 화학전 (Chemical Warfare)

시각적으로 화염방사기보다 더 빨리, 더 멀리 나가는 것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차이가 없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실험용 군수품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특수부대 곰*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특수부대 곰: DOT를 주력인 무기라 양팔에 달아도 속성 효과는 하나만 걸리기 때문에, 쓰는 걸 권하지 않습니다.

*2020년 4월 9일 핫픽스_용융 대미지 +50%가 125%로 상향되었습니다.



78d0765286819d1e9455c167e148db14.jpg

작별 선물(Some for the Road)

 활용하는 방법으론 토그 중화기로 점착을 통상의 탄창 양보다도 많이 붙이고 한 번에 터뜨려버리거나 아니면 블라도프 중화기의 로켓 살보 모드로 쏟아붓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평소에 난사하기 힘든 무기를 난사하는 방법으로 이용하는 등 더 많은 활용법이 있을 것 같네요.

*참, 아틀라스 무기와 이 스킬을 같이 사용하실 때는 추적 모드에서 다시 스마트 탄환으로 바꾸는 걸 의식해주셔야 합니다.
탄소모가 안되서 추적용 다트, 퍽(Puck), 수류탄만을 미친듯이 난사하고 계실 수 있습니다.



b32e52c688b94ef87b665a9f54523136.jpg

샐러맨더 - 녹아드는 비명 (Molten Roar)

한 번 쏠 때, 범위 피해를 입히는 화염 덩어리를 3발 발사합니다. 화염 지대 (장판)는 첫 번째 탄이 터지는 곳에서만 생성되고 폭발 범위는 장판보다도 조금 더 넓습니다.(영어 버전에는 이 또한 스킬 카드에 설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화염 덩어리의 폭발 범위나 장판에 닿으면 아이언 베어 자신에게도 자해 피해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연소 속성 효과에도 걸릴 수 있습니다.

10번 정도 발사하면, 따로 UI로 표시되진 않지만 증기가 빠지는 소리가 나면서 약간의 충전시간을 가집니다. 그 동안은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특이하게 아이언 베어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스킬을 익혀도 장판 피해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복수의 실드무한 탄창데몰리션 우먼
탄피 바다 (왼팔)납탑의 구름스캐그 굴 폭파
실험용 군수품불쏘시개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절박한 방법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불타는 RPM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스테인리스강 곰
(속성 DOT 올려주지 않음)
밀집 대형 성애자 (왼팔)
특수부대 곰*
뱀파이어

*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확인이 어려워서 추정입니다.
*특수부대 곰: 이 무기팔의 대미지 주는 형태가 범위 피해+연소 DOT+장판 DOT 인데, 여기서 연소 DOT와 장판 DOT가 중첩이 안됩니다. 넵, 이 무기팔도 양팔에 장착해서 쓰진 말아주세요.

9e8725c7d92422af21e3328e2958739f.jpg

실험용 군수품이 적용된다긴 하나... V-35 수류탄 런처처럼 화염 투사체에 낙차가 있어서 중거리의 치명타를 맞추려면 저렇게 조준해야 했습니다. 몸에 불이 붙기도 했구요. 그러니 V-35처럼 굳이 머리를 노리지 않고 (높게 조준했다가 첫 탄이 적 너머로 날아갈 수 있으니), 첫탄을 제대로 적 몸퉁이에 맞춰서 적의 발아래에 불판을 까는 거를 노리면 좋을 것 같네요.

*2020년 7월 2일 핫픽스_스킬 카드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연료 소모 증가 대신 +100% 대미지로 바뀌었습니다.



8d3aa8860e59af298af16e85765ee852.jpg

대장장이 (Forge)

 재분배처럼 아이언 베어에 탑승 중에도 스킬이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에코 메뉴*에서도 작동합니다.
심지어 예를 들어서 착용 중이던 총기 칸에 COV 돌격소총을 교체로 올려 놓으면, 에코 메뉴 중에서도 곧바로 부족했던 돌격소총 탄약 재생을 시작합니다.
*에코 메뉴라 함은 퀘스트 목록, 지도, 스킬, 인벤토리 등을 말합니다. 따로 공식적인 명칭이 있을 지 모르겠지만 의미 전달을 위해사용했습니다.

*2020년 4월 23일 패치 및 핫픽스_이전에는 땅에 떨어져 있는 탄약을 주워서 탄약 보유량이 한계치에 도달하면, 들고 다닐 수 있는 탄약 보유량이 꽉 찼기 때문에 쏘고 있던 총의 탄창 용량이 줄어드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수동으로 다시 재장전해야 원래의 탄창 용량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자동으로, 탄약 보유량이 다 꽉 차도 탄창 용량으로 총알이 옮겨지면서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후원댓글 4
댓글 4개  
이전 댓글 더 보기
TWIP 잔액: 확인중
자유 게시판나눔게임같이 게임해요!
1
01-04
0
자유 게시판
매드카우님만 보세요 [2]
어둠의사이렌
12-18
0
자유 게시판
집에 너무 늦게 왔네요.. [1]
Broadcaster madcow09
06-21
0
자유 게시판
트게더 디자인!
22종
06-13
1
자유 게시판
모델 액스톤 [4]
네메시즈
03-29
1
자유 게시판
웨인라이트씨네 개가 너무 무서워요 [2]
네메시즈
03-09
1
자유 게시판
보더2_UCP_5.3 업로드 [2]
Broadcaster madcow09
03-06
1
자유 게시판
보더2와 보더TPS의 보더3 광고 배너 [3]
네메시즈
03-01
1
자유 게시판
매카님께 [2]
네메시즈
02-18
1
02-03
2
자유 게시판
잡았다 요놈 [2]
어마깅
01-21
1
자유 게시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네메시즈
01-01
1
12-31
1
12-12
1
자유 게시판
[보더3] 할로윈 이벤트가 끝났네요! [3]
네메시즈
12-06
»
11-21
1
자유 게시판
지스타에서 팬미팅 한번 하셔야죠 [1]
방송잘보고있읍니다
11-10
1
자유 게시판
매드카우 님만 보세요 [7]
박수덕
11-07
2
자유 게시판
그립읍니다 [1]
매드카우님사랑해요
11-04
5
10-29
인기글 글 쓰기